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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의 성기 길이가 여덟 치라
향가 찬기파랑가는 충담사가 지은 노래다. 여태까지 찬기파랑가는 ‘화랑 기파랑을 찬미한 노래’라 하고, 이 노래는 여타 다른 향가와는 달리 그 창작 배경을 알려주는 설화는 없다고 단정하여 왔다.
그런데 종래의 그와 같은 주장에는 몇 가지 의문점이 발견된다. 그러면 그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관련 기록을 다시 한 번 자세히 파헤쳐 보기로 하자.
찬기파랑가는 삼국유사 권 2에 ‘기파랑을 찬미한 노래’란 제목으로, 안민가와 함께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당나라에서 도덕경 등을 보내니 왕이 예를 갖추어 받았다.
왕이 나라를 다스린 지 24년이 되던 해에, 5악(五嶽)과 삼산신(三山神) 들이 때때로 나타나서 대궐 뜰에서 왕을 모셨다. 3월 3일 왕이 귀정문 문루 위에 나가서 좌우 신하들에게 일렀다.
“누가 길거리에서 위엄과 풍모 있는 중 한 사람을 데리고 올 수 있겠느냐?”
이때 마침 위엄과 풍모가 깨끗한 고승 하나가 길에서 이리저리 배회하고 있었다. 좌우 신하들이 이 중을 왕에게로 데리고 오니 왕이 말했다.
“내가 말하는 위엄과 풍모가 있는 중이 아니다.”
하고 그를 돌려보냈다.
다시 중 한 사람이 있는데 누비옷을 입고 벚나무로 만든 통을 지고 남쪽에서 오고 있었다. 왕이 보고 기뻐하여 문루 위로 맞아 들였다. 통 속을 살펴보니 차 달이는 도구가 가득 들어 있었다. 왕이 물었다.
“그대는 대체 누구요?”
“소승은 충담이라고 합니다,”
중은 이에 차를 끓여 바쳤는데, 찻잔 속에서 향내가 풍겼다. 왕이 말하였다.
“짐은 일찍이 대사가 기파랑을 찬미한 사뇌가의 뜻이 매우 높다고 들었는데, 정말 그러하오?”
“그렇습니다.”
찬기파랑가는 이러하다.
목메어 자리하매
나타난 달이
흰 구름 따라 떠가 숨었구나
모래 깔린 물가에
기파랑의 모습이 있으라
일오나리 조약돌에서
낭(郞)이 지니신
마음을 좇으려 하네
아!
잣나무 가지 드높아
눈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경덕왕은 성기의 길이가 8치나 되었다. 아들이 없어 왕비를 폐하고 사량 부인으로 봉했다. 후비 만월 부인의 시호는 경수태후이니 의충 각간의 딸이었다. 어느 날 왕은 표훈대덕에게 명했다.
“내가 복이 없어서 아들을 두지 못했으니, 바라건대 대사는 상제께 청하여 아들을 두게 해주시오.”
표훈은 명령을 받아 천제에게 올라가 고하고 돌아와 왕께 아뢰었다.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딸을 구한다면 될 수 있지만 아들은 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왕은 다시 말하였다.
“원컨대 딸을 바꾸어 아들로 만들어 주시오.”
표훈은 다시 하늘로 올라가 천제께 청하니 천제는 말하기를,
“될 수는 있지만 아들이면 나라가 위태로울 것이다.”
하였다.
표훈이 내려오려고 하자 천제는 다시 불러 말했다.
“하늘과 사람 사이를 어지럽게 할 수는 없는데 지금 대사는 마치 이웃을 왕래하듯이 하여 천기를 누설했으니, 이제부터는 아예 다니지 말도록 하라.”
표훈은 돌아와서 천제의 말대로 왕께 알아듣도록 말했지만 왕은 또 다시 말하였다.
“나라가 비록 위태롭더라도 아들을 얻어서 대를 잇게 하고 싶소.”
이리하여 만월왕후가 태자를 낳으니 왕은 무척 기뻐하였다. 8세 때에 왕이 돌아가시매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이 사람이 혜공왕이다. 나이가 매우 어린 때문에 태후가 섭정하였는데, 정사가 잘 다스려지지 않아 도둑이 벌떼처럼 일어나 이루 막을 수가 없었다. 표훈대덕의 말이 맞은 것이다.
왕은 이미 여자로서 남자가 되었기 때문에 돌날부터 왕위에 오르는 날까지 항상 여자의 놀이를 하고 자랐다. 비단 주머니 차기를 좋아하고 도교의 무리들과 어울려 희롱하며 노니, 나라가 크게 어지러워지고 마침내 선덕왕과 김양상에게 죽음을 당하였다.
표훈 이후에는 신라에 성인이 나지 않았다 한다.
종래 찬기파랑가는 배경설화가 없는 노래로 인식되어 왔다. 또 이 노래를 기파랑이라는 화랑을 찬미한 노래로 알아 왔다. 그러나 이 점에 대하여는 다시 한 번 세심히 더듬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럼 이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자.
향가 기록은 산문인 배경설화와 운문인 시(향가)가 하나의 구조로 짜여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배경설화란 그 노래를 짓게 된 경위와 연유를 설명한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와 관련된 글은 산문이 빠지거나 혹은 운문이 빠지거나 하면 그것은 완전한 글이 되지 못한다. 바꾸어 말하면 두 가지 형태의 글이 합해져야 완결을 이루는 체제다. 이것은 일찍이 인도에서 유래한 불교적인 고유 문체다.
이처럼 삼국유사의 향가 관련 기록은 날줄과 씨줄로 긴밀히 짜인 구조로 되어 있다. 겉으로는 엉성한 것 같지만 속은 매우 긴밀한 짜임새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찬기파랑가의 배경설화는 없다고 하는 종래의 주장은 그만큼 위험성을 안고 있다. 과연 찬기파랑가는 배경설화가 없는 노래일까? 결코 그렇지 않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설화의 후반부 이야기는 바로 찬기파랑가의 배경설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배경설화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이 배경설화는 크게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왕과 충담사가 찬기파랑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앞부분과 아들을 낳기 위한 왕과 표훈대덕과의 이야기를 적은 뒷부분이 그것이다.
그런데 앞부분의 이야기 행간에서, 우리는 왕과 충담사가 초면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받을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왕이 충담사를 처음 보는 것 같지만 사실은 왕은 이미 충담사를 익히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처음 위엄과 풍모를 갖춘 승려 한 명을 데려오라 해서 신하들이 한 승려를 데리고 오자, 그를 본 왕은 단번에 “내가 말한 위엄과 풍모가 있는 중이 아니다.”라고 하면서 물리쳤다. 이를 보면 겉으로 말은 하지 않았지만 미리 점찍어 놓은 사람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가 곧 충담사다. 왕은 이미 충담사가 지은 찬기파랑가의 ‘뜻이 매우 높다’는 것까지 알고 있었음은 그러한 사실을 더욱 확실케 한다.
나아가 ‘뜻이 매우 깊다’는 것 또한 일반적인 말이 아니라, 남이 모를 깊은 뜻이 거기에 담겨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단순히 시적 수준이 높다는 뜻이 아닌, 일반인들이 언뜻 알아차릴 수 없는 그 어떤 비밀스런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그 의미는 무엇일까?
향가의 작자명은 그가 지은 노래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로 볼 때 충담사(忠談師)라는 이름은 ‘충성스러운 말을 하는 분’이란 뜻이다. 그가 지은 안민가는 임금이 백성을 사랑해야 나라가 나라답게 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가 지은 찬기파랑가도 임금을 위하는 충성의 마음에서 나온 말을 담고 있음에 틀림없다. 그러면 충담사는 왕에게 어떤 충성스러운 말을 찬기파랑가에 담았을까? 다시 말하면 왕이 처한 어떤 어려움에 대한 충언을 했을까?
그러한 왕의 고민은 배경설화의 후반부에 보이는 왕위를 잇기 위한 아들 낳기다. 그런데 경덕왕은 자식을 낳을 수 없는 것이다. 경덕왕의 고민은 바로 그것이다. 충담사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찬기파랑가를 지은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일반 사람들이 잘 알 수 없는, ‘뜻이 매우 높은’ 이유다. 그러면 왕은 왜 자식을 낳을 수 없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왕의 성기 길이가 8치나 되는 기형에 있다. 성기가 너무 커서 그것을 받아 줄 상대가 없는 것이다. 성기가 커서 배필을 구할 수 없는 이야기는 삼국유사 지철로왕 조에 일찍이 보인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읽어보자.
왕은 음경의 길이가 한 자 다섯 치나 되어서 배우자를 얻기가 어려웠다. 사자(使者)를 세 방면으로 보내어 배필을 구하였다. 사자가 모량부의 동로수 나무 밑에 이르러 보니 개 두 마리가 북만 한 똥 덩어리 하나를 물었는데 두 끝을 다투어 가며 깨물고 있었다. 동네 사람에게 물으니 한 소녀가 말하였다.
“이 부(部) 상공의 딸이 이곳에서 빨래를 하다가 수풀 속에 숨어서 눈 것입니다.”
사자가 그 집을 찾아가 알아보니 그 여자의 키는 일곱 자 다섯 치였다. 사자가 사실을 갖추어 아뢰니 왕은 수레를 보내 궁중으로 맞아들여 왕후로 삼았다. 여러 신하들이 모두 치하하였다.
왕의 성기가 너무 커 거기에 맞는 배필을 구할 수 없어 애를 먹다가, 마침 키가 7척 5촌이나 되고, 평소에 똥덩이가 북만 한 것을 누는 모량부의 거대한 여자를 구해 왕후로 맞이했다는 이야기다.
경덕왕도 성기가 너무 커서 첫 왕비는 폐하고 후비 만월부인을 맞아 들였다. 그래서 왕은 충담사로 하여금 은밀히 자신이 가진 이 병 아닌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찬기파랑가를 지어 주원(呪願 주술적인 기원)했던 것이다. 그러니 찬기파랑가는 아들을 갖기 위한 성기와 관련된 주원을 담은 노래다. 충담은 그것을 비는 의식에서 기파랑을 찬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기파랑은 누구인가?
기파는 불교 경전에 등장하는 유명한 의사다.
그는 왕사성(王舍城) 빈파사라왕의 아들 아사세와 절색의 창녀 바라밧데 사이에서 태어났다. 나자마자 바라밧데는 하녀에게 당부해서 하얀 옷으로 아이를 싸서 길가에다 버렸는데, 마침 왕궁에 참례(參禮)하기 위하여 마차를 타고 가던 무이라는 사람에게 발견되어, 기파라는 이름을 얻고 유모에 의하여 양육된다. 기파라고 하는 것은 목숨, 장명(長命)이란 뜻인데, 버려졌을 때 살아 있었기 때문에 얻어진 이름이다.
자라면서 그는 의술을 배우기로 작정하고, 토쿠사시라국에 성이 아다일러, 이름을 힝카라라고 하는 명의에게 가서 의술을 배우기 시작한다. 7년 만에 모든 의술을 습득하고 후계자로 지명된 그는, 다시 마갈타국 왕사성으로 돌아와서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수많은 난치병자를 치료하는 신술을 발휘하였고, 마침내는 왕의 시의가 되어 여러 가지 고민스러운 왕의 병을 치유해 주는 명의가 되었다.
또 기파는 악인 아사세를 회개시킨 불자로도 유명하다. 찬기파랑가의 마지막 구절의 ‘고깔’은 기파의 그런 신분을 나타내는 비유(환유 換喩)다. 고깔은 승려의 전유물이기 때문이다. 중을 가리켜 납의(納衣), 납자(衲子)라고 하는데, 오늘날은 이 衲 자의 훈을 ‘장삼(중의 옷)’으로 읽고 있으나, 원래는 중의 고유한 착의(着衣)인 고깔을 가리켰다.
부왕을 죽게 한 왕자 아사세는 자기가 저지른 죄책감에 스스로 괴로워하여 끝내는 온 몸에 종기가 생겨 크게 고생을 하는데, 마음에서 생긴 이 종기는 절대로 낫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더욱 고민한다. 이때 기파가 나타나 그를 치유하고, 악을 범해도 곧 참회하고 두 번 다시 악을 범하지 않으면 그 죄는 지워진다고 역설하고, 마침내 세존에게 인도하여 그를 불문에 귀의시켰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기파는 왕을 비롯한 여러 사람의 심신을 치유한 명의로서, 또 충성스러운 신하였으며, 세존까지도 그를 극구 찬양하리만큼 위대한 인물로 불전에 나타나 있다.
나라의 안민을 비는 충성스러운 신하요 불제자였던 충담사는 아사세왕의 고질적인 병 치료와, 정성으로 그를 회개시킨 의사요 불자였던 기파의 덕을 찬미하고, 그 힘을 빌려 경덕왕의 성기 이상을 치유하고 아들을 갖고 싶다는 정신적 고민을 해결하고자 염원했으며, 이의 발원이 찬기파랑가로 나타났던 것이다.
목메어 자리하매
나타난 달이
흰 구름 따라 떠가 숨었구나
모래 깔린 물가에
기파랑의 모습이 있으라
일오나리 조약돌에서
낭(郞)이 지니신
마음을 좇으려 하네
아!
잣나무 가지 드높아
눈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거듭 말하거니와 찬기파랑가는 충담사가 왕의 성기 이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충성된 마음을 담아 그 해결을 위한 제사의식에서, 불자요 명의인 기파를 찬미하며 부른 주원가다. 충담사는 ‘일오나리 물가’에 제단을 세우고 목메어 울면서 정성을 다하여 기파를 찬미한다. 달은 이미 지려 하는 밤중인데 일오나리 물가의 조약돌을 밟고서 기파의 위대한 마음 즉 은덕을 기리며 찬탄한다. 기파랑(고깔)의 높은 덕은 너무 높아서 한겨울의 눈도 그것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 찬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명의인 기파의 힘으로 경덕왕의 비정상적인 성기로 빚어진 아들 얻기를 기원한 것이다.
찬기파랑가는 그래서 불린 노래다. 단순히 기파랑이라는 한 사람의 화랑을 찬미하는 노래가 아니다.
첫댓글 너무너무 신기한 이야기를 읽고 어안이 벙벙합니다. 저는 기파랑이 화랑 중 훌륭한 업적을 남긴 사람일 것이라는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주 놀랍습니다. '기파'라는 불제자가 있었군요. 고깔이 납의란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제가 대학을 졸업할 때부터는 학사도 졸업논문을 제출해야 하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평소 좋아하던 향가의 내용을 가지고 졸업논문을 썼는데, 14수의 향가 내용이 주언이라는 취지로 썼습니다. 거의 50년이 지난 지금 모교에 교수로 재직하는 제자에게 이 말을 하였더니, 현재 학계에서는 그것이 정설로 인정받고 있다 해서 감격스러웠습니다.
향가의 성격에 대하여 바른 견해를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