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벌 토탈워 Historical Campaign에 보면 Golden Horde라고 해서 몽골군이 나오죠..(쇼군 토탈워랑 메디벌 토탈워에 공히 등장하는 나라는 몽골 하나밖에 없죠. ^^;)
그 캠페인을 고르면 전투가 4개 나오는데 그중 3번째가 저 유명한 리그니츠 대회전 또는 발슈타트 대회전이라고 불리는 전투입니다.
다음은 백과사전에 나온 리그니츠의 전투에 대한 설명입니다.
"1241년 동유럽에 침입한 몽골군이 당시 폴란드에 속해있던 슐레지엔주의 리그니츠 남동 10km지점 발슈타트(Wahlstadt)에서 폴란드-독일기사단령 연합군과 싸워 이긴 전투이다. 발슈타트의 전투라고도 한다. 바투 지휘하의 장군 바이다르(페타라고도 한다)는 1240년경부터 폴란드에 침입하였으므로 슐레지엔공 하인리히 2세는 독일군/폴란드군 등으로 편성된 3만의 군대를 이끌고 발슈타트에서 몽골군을 맞아 싸웠다. 전투는 1241년 4월 9일에 벌어졌는데 유럽 연합군은 대패하고 하인리히는 전사하였다. 당시의 유럽 사료에 따르면 몽골군은 전사한 적군의 수를 헤아리기 위하여 시체마다 귀를 1개씩 베었는데 큰 부대 9개에 가득 찼다고 한다. 이 패전은 당시의 유럽, 특히 로마 교황청에 커다란 충격을 주어, 몽고군에 대항하기 위한 십자군 창설이 제창되기에 이르렀다."
첫댓글 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