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를 잊지 말라!
신 8:7-18 눅 17:11-19
2023. 11. 19.
추수감사주일
[시작]
1. 추수감사절을 맞는데 주시는 주제: 은혜를 잊지 말라!
1) 잊지 못하는 것! 잊지 말아야 할 것!
2) 추수감사절과 <잊지 말라(망각)>는 주제의 성경 말씀!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추수감사절에 읽는 하나님 은혜에 대한 망각(잊어버림)!'에 대한 말씀이다. '은혜를 잊지 말라!'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하나님께서 마침내 아름다운 옥토를 주시고 복을 주실 것인데 그렇게 배부르고 퐁요로울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고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말씀이다.
@ 예수의 이르심대로 제사장들에게 가던 나병환자 열 명이 모두 깨끗함을 받았는데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이 돌아와 감사하였다는 말씀이다.
⇒ 1) 추수감사절을 맞이하며 삼위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잊거나 그 감성/감각이 무디어지지 않도록 늘 감사의 눈으로 생각하고 보면서 진정 감사를 체화(體化)하라는 메시지와 2) 추수감사절을 통해 혹시 무디어져 있었다면 자신의 믿음과 감사가 무디어지고 죽어가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깨어 일어나고 생생한 것이 되도록 힘껏 정진(精進)하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신명기 8:7-18절: 하나님께서 아름다운 땅 곧 옥포에 이르게 하사 배부르고 번성하며 풍요롭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릴까 삼가라며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시고 광야를 지나게 하시며 만나로 먹이셨던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마침내 아름다운 옥토를 주시고 복을 주실 것인데 그렇게 배부르고 퐁요로울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고 하나님을 기억하라고 교훈한다.
2. 누가복음 17:11-19절: 어떤 마을의 입구에서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의 이르심대로 제사장들에게 가다가 깨끗함을 받았는데 아홉은 그 은혜도 잊고 사라졌지만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이 돌아와 감사하였다는 내용이다.
⇒ 예수의 이르심대로 제사장들에게 가던 나병환자 열 명이 모두 깨끗함을 받았는데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이 돌아와 감사하였다고 교훈한다.
# 신명기 8:7-18절
1. 7-10절: 하나님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실 것!
1) 7b-9절: 그 아름다운 땅은 이런 곳!
2) 10절: 네가 배부를 것이고 <옥토>를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 것!
2. 11-17절: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라!
1) 11절: 네가 하나님의 명령과 그 법도를 지키지 않고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라!
2) 12-13a절: 네가 배부르고 풍요로울 때에 네 마음이 교만하여 하나님을 잊어버릴까 염려한다!
▶ 13b-16a절: 하나님은 너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광야를 지나게 하셨고 반석에서 물을 내셨으며 만나를 광야에서 먹이신 분!
→ 16b절: 이것은 너를 낮추시고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다!
→ 17절: 그러나 너는 네 능력과 힘으로 얻었다고 생각할 것!
3) 18절: 네 하나님을 기억하라!
▶ 그가 네게 능력을 주셨다!
▶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이루려 하신 것!
3. 핵심: ① 하나님께서 마침내 아름다운 옥토를 주시고 복을 주실 것인데 ② 그렇게 배부르고 퐁요로울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고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말씀!
# 누가복음 17:11-19절
1. 11-14절: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의 어떤 마을의 입구에서!
1) 12-13절: (나병환자 열 명)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2) 14절: (예수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았다!
2. 15-19절: 그 이후의 이야기!
1) 15-16절: 그 중의 한 사람(사마리아인)!
▶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였다!
2) 17-19절: 예수의 반응(말씀)!
▶ 열 사람 모두가 깨끗함을 받았을 것인데!!!
→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온 자가 없느냐?
▶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3. 핵심: ① 예수의 이르심대로 제사장들에게 가던 나병환자 열 명이 모두 깨끗함을 받았는데 ②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이 돌아와 감사하였다는 말씀!
# 정리
1. ① 하나님께서 마침내 아름다운 옥토를 주시고 복을 주실 것인데 ② 그렇게 배부르고 퐁요로울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고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말씀!
2. ① 예수의 이르심대로 제사장들에게 가던 나병환자 열 명이 모두 깨끗함을 받았는데 ②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이 돌아와 감사하였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추수감사절! + 하나님과 그 은혜를 잊어버림!
1)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와 복으로 말미암아 풍요로울 때에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가라는 교훈!
2) 나병환자 열 명이 모두 깨끗함을 받았지만 아홉은 그 은혜도 잊고 사라졌고 이방인으로 취급받던 사마리아인 한 사람만 돌아와 감사하였다는 교훈!
4. 제목: 은혜를 잊지 말라!
[은혜를 잊지 말라!]
1. 내게도 하나님이 있고 그 은혜가 있음을 기억하라!
1) 하나님이 있고 그 은혜가 있는 존재: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백성!
2) 생노병사(生老病死)와 희노애락(喜怒哀樂) 속에서 만나는 하나님!
2. 초점을 잃지 말고 감사의 눈으로 보라!
1) 초점을 잃지 말라!
2) 감사의 눈으로 보라!
3) 감사를 내 것이 되게 하려면(잊지 않고 기억하려면!)!
3. 메시지의 초점
1) 추수감사절을 맞이하며 삼위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잊거나 그 감성/감각이 무디어지지 않도록 늘 감사의 눈으로 생각하고 보면서 진정 감사를 체화(體化)하라는 메시지!
2) 추수감사절을 통해 혹시 무디어져 있었다면 자신의 믿음과 감사가 무디어지고 죽어가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깨어 일어나고 생생한 것이 되도록 힘껏 정진(精進)하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