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사주학
顛倒真機 전도의 진기
學命的人多數自稱是在研究《周易》。
명을 배우는 사람 다수는 스스로 칭하는것은 주역을 연구하고 있다.
特別是初學者,開口一個陰陽平衡,閉口一個五行中和,可是到頭來拿起八字衣然是霧裏看花。
특별한 초학자는, 입을 열어 음양 평형, 입을 닫아 오행중화하지만, 가능은 머리에서 팔자옷을 입기 시작하여 안개속에서 꽃을 보는것이다.
無論是學易還是學命,我很尊崇《梅易心法》中的話:
“要在伏羲心中馳騁,不要在周、孔腳下徘徊”。
乾卦是純陽,坤卦是純陰
你能說這些陰陽不平衡的卦就不好嗎?
무론하여 역핟 또한 명을 배우는데, 나는 "매역심법"의 말을 존중합니다.
"요재의복희 마음 속을 질주하려면, 주와 공의 발 아래에서 방황하지 마라."
건괘 순수한 양이고, 곤괘는 순수한 음이며,
당신은 음양의 평형이 없는 괘는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易,無私無為。 역은 무사 무위입니다.
周、孔是政治家,思想家無私嗎?주, 공은 정치가이며 사상가로 사가 없습니까?
《易系辭》中說: 역 계사 중 말은 ;
一陰一陽之謂道。 1음 1양의 위도입니다.
其真正的含義看來還需要作深入思考。
그 진정함 함의를 보는것은 수요에 따라 깊이 들어가 생각하여야 합니다.
子平命學中,講“五行最喜平衡,八字定要中和”這是常理。
자평명학중, "오행이 가장 좋은것은 평형이고, 팔자는 중요하게 중화를 정한다"는 말은 상리이다.
有常理也就存在變理。상리가 있고 또한 변리가 존재한다.
常理和變理也是一對陰陽,不懂五行變理就不能進入陰陽之門道。
상리와변리 또한 하나의 음양상대이고, 오행변리가 없다면 음양의 문도에 진입할수 없다.
《月談賦》中有句話: 월담부에서 한 구절이 있는데 ;
駁雜偏枯,先爵祿而後夭貧,中和純粹,始貧賤而終富貴。
교잡편고는 먼저 작록이며 후 요빈이고, 중화는 순수하며, 처음 빈천이면 후에 부귀이다.
高手論命,為什麼一眼就能知其吉凶呢?
고수의 논명은, 어떻게 한 눈으로 되어 그 길흉을 알수 있겠는가?
原來在他們的心目中,早以將八字分成了兩大類:
원래 그들의 마음 눈중에는, 이른 8자를 나누어 이룬 양대 종류가 있습니다.
中和、純粹為吉;중화는, 순수하게 길조가 됩니다.
偏枯、駁雜為凶。편고는 교잡이 흉이 됩니다.
其中,中和與純粹又是兩個不同的概念。그중에, 중화와 순수또한 두개 다른 개념입니다.
比如,예를들면,
常見的從格,特別是真從格, 항상 보는 종격이고, 특별한 진종격이며,
它屬於純粹的一類,為大吉之象。그들은 순수한 일종에 속하여, 대길의 상이 됩니다.
常理講:損其有餘,補其不足。 상리의 말은, 손은 그 유여이며, 보는 그 부족이다.
在變理中則要講:太旺者不能損,太弱者不能扶。변리에 있다는 말은, 태왕은 손할수 없고, 태약은 도울수 없다.
老師在論旺衰中又說:旺極者宜生,衰極者宜泄。노사의 논왕쇠중에 말은, 왕극은 의생이고, 쇠극은 의설이다.
這又是變理中的變理。 이또한 변리중의 변리이다.
如此顛倒顛的道理,卻是五行衰旺之真機。만일 전도전의 도리이면, 도리어 오행 쇠왕의 진짜 기회이다.
初學者如果不去深思,定然難以弄清。초학자는 만일 깊은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면, 바르게 배우기 어렵다.
現將《滴天髓》關於旺衰的精髓擇錄如下:적천수 왕쇠의 정수에 따르면,
得時俱為旺論,失令便作衰看,雖是至理,亦死法也。
시후를 갖추어 왕을 논하게 되고,실령은 쇠를 살펴야 하며, 비록 이치에 이르지만, 역시 사법이다.
夫五行之氣,流於四時,雖日幹各有專令,而其實專令之中,亦有並存者在。
무릇 오행의 기는,사시에 흐르고, 비록 일간은 각 전령이 있지만,그 실제 전령의 중에서, 역시 있고 아울러 존재하면 존재한다.
如春木司令,甲乙雖旺,而此時休囚之戊己亦未嘗絕於天地也;
冬水司令,壬水雖旺,而此時休囚之丙丁,亦未嘗絕於天地也。
예를들면 춘목 사령은, 갑을이 비록 왕하며, 이때 휴수의 무기 역시 일찌기 천지에서 절한 적이 없다.
동수 사령은, 임수가 비록 왕하지만, 이때 휴수인 병정은 역시 일찌기 천지에서 절한 적이 없다.
物時當退避,不敢爭先,
而其實春土何尚不生萬物,冬日何尚不照萬國乎?
사물의 때는 당연히 퇴피이며, 엄하지 않은 선 투쟁을 하며,
그 사실은 춘토는 언제든 만물을 생하지 않겠으며.,겨울 태양은 언제고 만국에 비치지 않는가?
況八字雖以月令為重,而旺相休囚,年日時中,亦有損益之權,
故生月即不值令,亦能值年值日值時,豈可執一而論?
팔자를 살핌에 비록 월령이 중하게 되며, 왕상휴수는, 년일시중에서,역시 손익의 권리가 있으므로,
생월 즉 가치령이 아니고, 역시 치년 치일 치시일수 있으며, 어찌 하나로 논할수 있겠는가?
有如春木雖強,金太重木亦危; 만일 춘목이 비록 강하게 있지만, 금이 태중한 목이면 역시 위험하다.
幹庚辛而支申酉,無火制而不富,천간 경신이며 지지 신유이면, 화가 없는 제재이며 부가 없고,
逢土生而必夭,是得時不旺也。 토를 만나 생하면 반드시 요사이며, 때를 얻어도 왕이 없다.
秋木雖弱,木根深而木亦強,추목은 비록 양가지만, 목의 뿌리가 깊으며 목 역시 강하고,
幹甲乙而支寅卯,遇官透而能受,천간 갑을이며 지지 인묘이면, 관을 만나 투하면 능력을 받고,
逢水生而太過,是失時不弱也。수를 만나 생하면 태과이며, 때를 잃어도 약하지 않다.
是故日幹不論月令休囚,
只要四柱有根,
便能受財官食神而當傷官七殺。
이러하므로 일간은 월령 휴수를 논하지 않으며,
오직 사주 유근이 중요하고,
재관식신을 받을수 있는 것이면 당연히 상관 칠살이다.
長生祿旺,根之重者也; 장생 록왕은, 근이 중요한 것이다
墓庫餘氣,根之輕者也。 묘고 여기는, 뿌리가 가벼운 것이다.
天干得一比肩,不如地支得一餘氣墓庫。천간이 하나의 비견을 얻으면, 지지가 하나의 여기 묘고를 얻은 것 같지 않다.
… 得二比肩,不如支中得一長生祿旺。 2개 비견을 얻으면, 지지중 하나의 장생 록왕을 얻은것 같지 않다.
蓋比肩如朋友之相扶,通根如家室之可托,대개 비견은 붕우의 상부같으며, 통근은 집에서의 가탁과 같고,
幹多不如根重,理固然也。 천간이 많으면, 근이 중하지 않은것 같이, 이치는 그대로 이다.
…然此皆論旺衰之正面,易者也。따라서 이 모두는 왕쇠의 정면을 논하며,역인 것이다.
更有顛倒之理存焉,其理有十:더욱 전도가 있는 이치가 존재하는것이며, 그이치는 10이 있다.
木太旺者而似金,喜火之煉也;목이 태왕인 것이면 금과 비슷하고, 화의 태움이 기쁘다.
木旺極而似火,喜水之克也; 목이 왕극이면 화가 유사하고, 수의 극이 기쁘다.
火太旺者而似水,喜土之止也;
火旺極者而似土,喜木之克也;
土太旺而似木,喜金之克也;
土旺極者而似金,喜火之煉也;
金太旺而似火,喜水之濟也;
金旺極而似水,喜土之止也,
水太旺而似土,喜木之制也;
水旺極而似木,喜金之克也;
木太衰者而似水也,宜金以生之;목이 태쇠한것이면 수와 비슷하다, 마땅히 금으로 생한다.
木衰極者而似土也,宜土以生之;목이 쇠극한 것이면 토와 비슷하다, 마땅히 토로 생한다.
火太衰者而似木也,宜水以生之;
火衰極者而似金也,宜土以生之;
土太衰者而似火也。宜木以生之;
土衰極者而似水也,宜金以生之;
金太衰者而似土,宜火以生之;
金衰極者而似木也,宜水以生之;
水太衰者而似金也,宜土以生之;
水衰極者而似火也,宜木以生之。
此五行顛倒之機學者,宜細詳玄玄之妙。이 오행 전도의 기회를 배우는 데는, 마땅히 자세한 현묘가 있다.
地理書中有句話: 지리서 중 구절이 있다.
識得陰陽顛倒顛,無愧人間行地仙。음양전도전을 얻어 알면,무괴인간 행지선이다.
命理一樣, 명리도 같으며,
不識衰旺顛倒顛,諸多八字無法看。쇠왕전도전을 모르면, 여러많은 팔자를 보는 법이 없다.
巳火的變化 사화의 변화
眾所周知寅、申、巳、亥為四長生,其中巳為金的長生。
주변에서 인신사해를 알아 4장생이 되는데,그중 사는 금의 장생이 된다.
而在五行生克關係之中,巳火又是克制金的。
這就出現一種容易使人糊塗的認識,怎麼金的長生又克金呢?
그래서 오행 생극 관계 중에는, 사화 또한 금을 극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타난 일종으로 사람이 호도의 인식을 쉽게 쓰며, 금의 어느것이 장생이고 극 금입니까?
自然界中存在許多解不開的迷,現代人大多能夠觀察到自然界充滿著的矛盾,
但這個矛盾的世界在古賢哲的眼中卻是一個和諧的世界。
巳酉醜三合金局, 사유축 삼합금국은,
巳是金五行的長生, 사는 금 오행의 장생이고,
巳火又克金這都是顛覆不破的五行真理,사화의 극금 모두는 전복이 파없는 오행진리이고,
巳火隨著環境而會發生變化。 사화가 나타난 환경이면 회가 변화를 발생한다.
我們如果能夠恰當運用巳火的變化,
在各種五行術數預測中,
往往能夠收到神機妙算的效果。
曾見一位肓人就有這個本事。
乾造:辛醜 庚子 戊戌 癸亥
大運:38歲進丙申
流年:辛巳
辛巳年正月十五,那位盲人先生算得此造下半年有官司。이 조아래에 관사가 있습니다.
命主是個自認為很懂命的人,特別是上半年不僅無官司,
而且工作,業餘愛好都是風風火火,名利雙收。
명주는 자신의 삶을 아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며,
특히 상반기에는 소송이 없을뿐만 아니라 일, 취미는 모두 기복, 명성과 재산입니다.
到了臘月十一辛卯日,因為孩子,命主一時糊塗,誤入一位人稱“女妖精”的手中。
命主為了顧全名譽,忍氣吞聲拱手交錢了事。
無獨有偶,幾乎在同一個時間,某人一件非常類似的事情也發生了。
這人也是學易的。
他後來把八字給我看,很有意思。
음력 섣달 11 신묘일, 아이 때문에 명주는 잠시 호도되어 "여성 요정"이라는 사람의 수중에 빠져 들었습니다.
명주는 그의 명성을 돌보기 위해, 분노를 삼키고 돈을 넘겨주었습니다.
우연히도, 거의 동시에, 매우 비슷한 일이 누군가에게 일어났습니다.
이 사람은 또한 역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는 나중에 팔자를 보여 주며 물었는데, 매우 흥미 롭습니다.
乾造:庚子 戊子 己卯 癸酉
大運:36歲進壬辰
流年:辛巳
命主曾經無意中得罪了姨妹。
在辛巳年臘月十三這一天,姨妹突然陷害他,差點弄出人命。
以上兩造從經過的歷程看,用神均為火。
辛巳流年丙火得祿,臘月以前兩人都混的不錯。
問題就出在巳酉醜,巳火用神暗化為金為忌神。
就在這用神化為忌神的時候,兩位命主,同時出現極為傷心的局面。
他們各自回想起來,在以前的巳火之年也都受過冤枉氣。
只是程度略輕而已。
명주는 무심코 숙모의 기분을 상하게 하였습니다.
신사년 음력 섣달 월 13 일 어느날, 그의 숙모가 갑자기 그를 쫓아 거의 죽일 뻔했다.
위의 두 조 과정으로 볼 때, 용신은 모두 화이다.
신사 유년 병화는 득록하고 두 사람은 삭월 이전에 잘 섞여 잘못이 없습니다.
문제는 사유축이 나오며, 사화는 용신 암화로 금이 되고 기신이 됩니다.
이 용신 화에서 기신의 시후가 되고, 두 명주는, 동시에 극도로 슬픈 국면이 되어 나타났다.
그들 각자를 돌이켜 보면, 이전의 사화의 년에 있었고 모두 왕기가 지나친 원통함을 받았다
오직 정도가 조금 적었을 뿐입니다.
坤造:壬寅 癸醜 甲寅 癸酉
此造什麼時候最嘔氣呢?
當我提到辛巳年她受過冤屈的時,命主的話夾子被打開了,未開言,先發恨。
真沒想到一個很普通的女子居然有那麼大的恨心。
(讀者能說說命主為什麼樣辛巳年那樣嘔氣嗎?因什麼事情而引起的呢?)
이조가 가장 좋은 시후는 언제입니까?
내가 신사년 잘못을 저질렀다고 말했을 때, 멸주의 말이 아들이 맞았고, 말하기 전에 먼저 증오했다.
나는 아주 평범한 여성이 그렇게 큰 증오를 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독자가 명주 왜 그렇게 혐오감을 느끼는지 말해 줄 수 있습니까?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
乾造:丙申 辛醜 丙午 丁酉
大運: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0 10 20 30 40 50
此造開始行火運就去父(父親被人一掌打死),
並且傷妻、破財。
但我們從八字中又明顯看得出命主身旺財旺為富命。
이조는 화운이 시작되었을 때, 그는 아버지가 가고 (그의 아버지는 뺨을 맞아 죽었다),
그의 아내가 상처를 입고, 재산 파산했다.
그러나 우리는 팔자를 통해 명주가 신왕 재왕을 얻어 부명이 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那麼命主到底能在哪些年發財呢?
若能看出巳酉醜三合金局化忌為喜的人,必然知道巳運發財。
實際命主35歲後連續五年靠賭博發財過百萬。
以巳火為喜用的人,八字見酉或醜,會有不測之災。
以火為忌的人,八字見酉或醜,會得意外之喜。
어떻게 명주는 도대체 몇 년에 발재 할까요?
사유축삼합금국이 화해 기를 보면 희의 사람이 되고, 반드시 사운에 발재하는 도를 알 것입니다.
실제 명주 35세후 연속 5년 도박 발재가 백만을 넘었다.
사화가 희용의 사람이 되고, 팔자가유혹 축을 보면, 회는 예측없는 재앙이 있다.
화가 기신이 되는 사람은, 팔자가 유혹축을 보면, 회가의외의 기쁨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