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 용 |
■■■■■■■ |
35% |
허용 불가 |
□□□□□□□□□□□□□ |
65% |
2. 노래방·당구장 출입 허용 여부
허 용 |
■■■■■■■■■■■■■■■■■ | 85% |
허용 불가 |
□□□ | 15% |
3. (1.2번 질문에서) 허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이성적 판단이 흐려서
미성숙하여 책임질 수 있는 입장이 아니어서
유해한 환경 때문에
청소년 시기에 절제하는 것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4. (1.2번 질문에서) 허용되어야 하는 이유
적당한 양의 술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술은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에
보다 자율적인 자세 정립을 위해
5. 이에 대한 학교측의 규제 필요성
강력한 규제 필요 |
■■■■ | 20% |
어느 정도 허용 |
□□□□□□□□□ | 45% |
자율에 맡긴다 |
□□□□□□□ | 35% |
6. 이러한 놀이 문화의 원인
사회·학교의 문제 |
□□□□□□□□□□□□□□□ | 75% |
청소년 스스로의 문제 |
■■■ | 15% |
둘 다 |
□□ | 10% |
7. 청소년이 즐길 수 있는 건전한 놀이 문화에 대한 의견
*공개 토론으로 건전한 놀이 문화 발굴해야 한다.
*강변, 해변, 평원 등에 청년들이 맘껏 즐길 수 있는 문화 장소 제공하자.
*규제하기보다는 선별하여 청소년 놀이 문화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예) 토론, 운동, 독서
체육 시설 건립
사물놀이, 탈춤 ⇒ 전통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창작 활동, 서클 활동 활성화(이를 위해 공간 제공 필요)
*대학로를 원래 취지대로 살리자. → 먹자 골목 등의 소비 문화가 더 크게 형성되어 있으므로.
*학교 : 학생의 자발적 기획에 의한 축제
*사회 : 토론 광장, 문화 광장 마련
*사회 단체 운동 : Boy·Girl scout 운동, YMCA, MRA, RCY 등을 활성화시키자.
*새로운 스타일의 문화를 개발해야 한다.
대상 : 서울 외국어 고등학교 선생님 20명
B.학생들의 현 놀이 문화에 대한 시각
1. 노래방·당구장 출입 여부
자주 간다 |
■■■■ | 22% |
가끔 간다 |
□□□□□□□□□□□□□□□ | 74% |
가본 적 없다 |
□ | 4% |
2. 음주 여부
자주 마신다 |
■ | 4% |
가끔 마신다 |
□□□□□□□□□□□□□ | 64% |
거의 없다 |
□ | 4% |
전혀 없다 |
□□□□□□ | 28% |
3. 음주 동기 (누구와 함께)
어른과 |
□□□□□□□□□□ | 50% |
친구와 |
□□□□□□□□ | 42% |
혼자서 |
■■ | 8% |
4. 술을 처음 접한 시기
초등 학교 때 |
■■■■ | 18% |
중학교 때 |
□□□□□□□□□□□□ | 60% |
고등학교 때 |
□□□□ | 22% |
5. 노래방·당구장 출입, 혹은 음주의 이유
고민을 잊기 위해 |
□ | 6% |
축하하기 위해 |
□□□□ | 22% |
생각 없이 |
■■■■■■■■■ | 46% |
기타 |
□□□□□ | 26% |
(기타: 복합적(3) 스트레스 해소(2) 특별한 놀이 공간 없어서(2) 그런 적 없다.(3) 놀기 위해(3) )
6.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한 사회적(학교측의) 규제에 대한 의견
강력한 규제 필요 |
0% | |
규제 반대 |
□□□□□□ | 30% |
부분적인 규제 필요 |
■■■■■■■■■■■■■■ | 70% |
참고 - 부분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이유
술 : 몸에 해롭고 자제력 부족. 아직 어림. 술에 기대는 나약함.
7. 이러한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한 생각
바람직하다 |
□□□□□□□□ | 38% |
바람직하지 않다 |
■■■■■■■■ | 40% |
모르겠다 |
□□□□ | 22% |
8. 당구장이나 노래방에 갈 때, 또는 술을 마실 때 부모님께 드리는 말씀
사실대로 말한다 |
□□□□□□□□□□ | 48% |
적당히 거짓말한다 |
■■■■■■ | 32% |
기타 |
□□□□ | 20% |
대상 : 서울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 50명
II. 토론 과정
1. 토론에 앞서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 현재 청소년들의 대표적 놀이 문화인 술, 노래방, 당구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2.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토론에 들어갔다.
먼저 청소년들이 술, 노래방, 당구장의 주체가 된 원인을 밝힌 후 이에 따른 의견을 나누었다.
3. 토론 내용 요약 및 각 조 의견 교환
→ 각 조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좋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III. 토론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해서
우리 나라는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사회가 급속히 변해 왔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의 놀이 문화 역시 빠르게 변해 왔다. 특히 90년대로 접어들면서 노래방, 당구장 등이 청소년들의 대표적인 놀이 공간으로 부상했다. 기성세대의 대부분은 그런 놀이 문화를 좋게 보지 않는다.
이러한 부정적 시각의 원인은 명문대를 나와야 성공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공부 이외의 것에 관심을 두는 것은 무엇이든 나쁜 쪽으로 생각하는 사회 풍토 때문이다. 또한 그런 장소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예를 들면 노래방에서의 술과 담배의 판매, 당구장에서의 도박-으로 인한 폐해 때문이기도 하다.
1. 술, 노래방, 당구장 같은 청소년 놀이 문화가 형성된 배경은 무엇인가?
먼저 어른들을 흉내내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는 모방 심리를 들 수 있다. 그 이유는 그들만의 고유한 놀이 문화가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청소년의 놀이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한편 대중 매체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대중매체는 연예인들이 음주나 흡연하는 모습을 무책임하게 내보낸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그런 행동을 무작정 따라 하기도 한다. 게다가 하지 말라고만 말씀하시는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 심리도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여가 시간의 부족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대게 토요일에 쉬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많다. 그래서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기기가 쉽다. 그러나 한국의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몇 시간만이라도 여가 활동을 할 만한 여유가 없다. 비교적 짧은 시간만 주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효율적으로 기분을 풀기 위하여 자극적인 놀이를 찾게 된다.
2. 그렇다면 과연 오늘날의 청소년 놀이 문화는 나쁘기만 한 것인가?
술이나 담배 같은 것들은 건강 문제만 생각해 보더라도 해롭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로 수용하기에는 부적합하지만 당구장에 가거나 노래방에 가는 그 자체는 나쁘지 않다. 당구는 스포츠의 하나일 뿐이다. 노래를 맘껏 부르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다고 생각된다. 단지 그러한 놀이를 즐기는 것 외에 부차적인 문제 - 술, 흡연, 도박 등 - 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구장, 노래방 등은 청소년들의 좋은 놀이 문화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노래방과 당구장 등은 양성화를 거침으로써 청소년의 좋은 놀이 문화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청소년 놀이 문화의 발전을 위한 방안들
첫째,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가격을 낮추어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음악회나 영화 특별 할인권을 제공해 주는 것이 그 예이다.
둘째, 밀폐된 공간을 밝은 분위기로 전환해야 한다. 현재의 비디오 방이나 노래방은 음침하고 음란한 비디오 화면이 설치되어 있고, 당구장에는 외설적인 사진을 붙이기도 한다. 이런 것들은 청소년들을 정신적으로 병들게 할 수도 있다.
셋째, CA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일주일에 1시간 정도인 지금의 CA는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형식적인 것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CA시간을 늘리고 활성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어른들의 솔선 수범이 요구된다. 어른들이 시간을 내어 청소년들을 동반해서 노래방이나 당구장을 간다면 좋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숨어서가 아니라 당당하게 드러내고 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것들을 너무 금기시 한다면 오히려 그들의 놀이 문화는 어둡고 퇴폐적이 되어 갈 것이다.
다섯째, 학부모와 청소년의 의식을 고양시켜야 한다. 학부모들이 어떻게 자녀들의 놀이 문화를 건전하게 이끌 수 있는지 알게 해야 한다. 또 청소년들이 윤리 시간을 주입식 수업만이 아니라 실생활과 깊은 연 관이 있는 놀이 문화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만들어 올바른 놀이 문화를 향유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여섯째, 학교측에서도 학생들의 놀이 문화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비록 대학 입시엔 도움이 안될지라도 Animation 동호회, 석식 시간 축구 리그 등 건전한 놀이 문화는 인정해 주고, 그것을 통해 청소년의 놀이 공간을 학교로 흡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의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해야 하고, 체육관, 토론장, 청소년 파티장 등의 청소년 문화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IV. 결론
탈무드 친구들은 노래방, 당구장, 술로 대표되는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해 토론해 보았다. 토론한 결과, 그러한 놀이 문화가 좋기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개선할 점이 있음이 드러났고, 그것은 우리 청소년들보다는 어른들의 잘못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건전한 청소년 놀이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의식도 중요하지만, 어른들의 관심과 참여, 선도가 중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