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조에 PH가 갑자기 떨어지고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장비는 니켈코발트 전기 도금 장비 입니다.
40L의 도금조에 순환PUMP, HEATER, 필터, 온도및레벨SENSOR기능이 있습니다.
도금액은 니켈도금액+코발트+첨가제+붕산정도 사용하며, PH는 4.5정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루마다 PH체크하고 있으며, PH가 4.2이상 안떨어지도록 DIW를 넣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3~4년 잘 사용하다가 최근에 하루만에 PH가 4.5에서 2.5까지 떨어졌습니다.
장비가 여러대 있는데 여러대중 유독 한대에서만 이런현상이 발생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실수로 설퍼민산을 넣어서 그런것이라 생각하고
기존 도금액을 버리고 DIW Cleaning(순환)하고 다시 새로운 도금액을 넣어 며칠간 잘 사용하였습니다.
한 2주 동안 잘 사용하다가 동일한 장비에서 하루만에 다시 PH가 3.0으로 떨어 졌습니다.
도금액 성분 분석도 하고 배관, PUMP도 다 분해해서 확인도 하고 했지만 특별한 점은 없었습니다.
히터나 순환 속도도 일정하게 유지 되고 있었습니다.
이 후 DIW만 넣어서 순환, 히팅을 하였는데 1주일 경과 후 하루밤사이에 다시 PH가 6.5에서 3.8로
떨어 졌습니다.(점점 PH가 떨어지는게 아니라 6.5~6.2 사이에 계속 유지하다가 3.8로 떨어짐)
히터 제외 하고 BATH 내부를 무진포로 닦고 DIW Cleaning 후 다시 DIW로 순환을 하였는데, 2일 동안
잘 돌아가다가 하루밤 사이에 PH가 6.5에서 3.8로 떨어져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른 장비들은 잘 돌아 가고 있는데 유독 한대의 장비가 자꾸 PH가 떨어지는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고수 님들 부디 도움을 주세요.ㅠㅠ
첫댓글 안녕하세요.
https://blog.naver.com/k_metal_plating/223841110231
해당블로그에 추정 원인과 대책을 작성하였습니다.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