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만 20세 되는 제 퍼스트 바이크의 심장 수술을 하기로 결정!!!
작업에 돌입하기전 총주행40000km정도의 현재의 엔진이 아까워서 스페어엔진을 구입하여 작업하기로 노선을 변경하였습니다
비싼 가격에 일본에서 스페어엔진을 구입 작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작업 내용은 1 엔진 풀 오버홀
2 보어업(1127==>1216cc ) 압축비 20%상승
3 흡,배기 포팅의 3개의 항목을 작업 예정입니다
그럼 작업고고싱
우선 캠 샤프트와 헤드를 분리 합니다
92년식 gsx-r1100은 DOHC엔진이지만 로커암을 사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 등장은 1985년 정도로 일부 부품만 바뀌고 최근까지 발매된 엔진입니다(GSF1200,GSX1400,등등)
그중 최고의 퍼포먼스는 92년식 엔진이지만 밸브조정의 불편함 때문에 일본에서는 90년식 이전엔진을 더 좋아하는 편입니다
(92년식은 쉼 타입조절방식이지만 구형들은 나사타입 조절방식입니다)
20년의 세월답게 1,4번 밸브에 카본이 많은편입니다
다음은 실린더 분해 작업입니다
플라스틱 해머로 두들기면서 분해완료~~~
분해된 실린더와 엔진입니다~~~
실린더 헤드 분해작업입니다
밸브 쉼을 제거후~~
밸브 스프링 컴프레서를 이용하여 밸브를 제거합니다
각 실린더 별로 부품을 구분하여 보관합니다
오일 스톤을 이용하여 이물질 제거 및 편평도를 확인합니다
왼쪽이 작업 전이며 오른쪽이 작업후 사진입니다
포팅 개시입니다 배기량이 늘어남에 따라 포트의 크기도 키워줄 예정입니다
포팅작업은 시간과 노하우가 많이 필요한작업으로 약 1주일 정도 시간을 들여 작업예정입니다
이번 작업의 목표 출력은 휠 출력기준 190마력 전후의 출력을 내는것이 목표입니다
20년된 바이크이지만 최신형 바이크에게 뒤지지 않는 퍼포먼스를 목표로 작업하곘습니다
엔진쪽 튠 리스트
요시무라 ST-1 캠샤프트
와이세코 단조 피스톤 (1216CC 압축비 12:1 사양)
흡배기 포팅
다이나2000 이그니션 킷(점화 타이밍 및 엔진한계회전수 세팅 가능)
덴소 레이싱 플러그 및 놀로지 점화케이블
다이나 점화코일 킷
요시무라 TMR-MJN41파이 캬뷰레이터
아크라포빅 개조 머플러 (GSX-R1100용과 R1000용 K1200용 머플러의 조합입니다)
등등의 제품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2부를 기대하세요
첫댓글 이런 작업을 실제 시도하는 분이 있을 줄이야! 2부 엄청 기대됩니다. 벌써부터 최종 모습이 궁금해지는데요?
능력자다!!! 능력자가 나타났다-!!!!!!!
진짜다 진짜가나타났다~!!!!!!!
이런작업 기대되는군욥 +_+
우와~실력자 이십니다~^^ 외국유트브동영상만 봤지 ..우리나라도 있구나~대단하시네요^^
엔진이 성인식 기념으로 호강하네요 ㅎㅎ
플라스틱 게이지 공동구매 어케 되신거요?
한 5개 정도 구해놓았네요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넵 ^^
fz-1 하나 내려야 할듯
2부 완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냉 천백 아흐
호....진짜 대단히시네요 ㅎ
휠 마력 190이면 스천 보다도 더 나오는거 아닌가요 ㅎㄷㄷ
오일스톤보다 밀링으로 밀면 더 좋치않나요?
밀링으로 하면 더 완벽하지만 평편도를 맞출 지그를 만드는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겟네요.. ㅋㅋㅋ
계단식으로 된 클램프로 가공물에 맞춰 물리고 다이얼게이지로 수평잡아 가공하지 어떻게 일일이 지그를 만듭니까? ㅋ ㅋ
개인적으로 기대 만빵입니다!!!!!!!
이 분 누군지 알겠네요... 2부 기대하겠습니다..
따봉
ㄷㄷㄷ 오잉!!!!!!!
ㅎㅎㅎ ... 저 역시 기대하고 있는 1인입니다.
멋지심!!!!
이건 진짜닷..
제목만 보고 gsx생각 했는디.....대박! 이런분에게 바이크 정비 맞기면 스트레스 안받을듯 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