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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고민주공화국 업체와의 무역 거래 시 지불방법, 금융시스템 운용 및 외환관리와 콩고민주공화국내 각종 프로젝트 참여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금융 (Project Financing) 관련 정보
1. 지불방법
o 국제적인 거래를 위해서는 전신송금과 신용장이 가장 안전한 지불방법임. 현금, 수표 및 국내 전신송금은 일반적으로 국내거래에서 사용되고 있음.
o Pro-Credit Bank, Rawbank, BIAK과 Trust Merchant Bank는 각각 상업거래를 좀 더 잘 지원하기 위해 Visa카드프로그램, Web Surfer와 Master카드프로그램을 개시하였음. Web Surfer 프로그램은 Rawbank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선불카드로서 하루 24시간 동안 surfing과 안전한 인터넷 구매를 가능하게 함. 다른 상업은행들도 유사한 카드 프로그램의 이행을 준비하고 있음. 좀 더 많은 상업은행들은 또한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설치하기 시작했음.
2. 콩고 금융시스템 운용
o 콩고의 금융시스템은 중앙은행과 21개 상업은행, 저축/신용협동조합, 소액금융기관, 금융이체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우편예금 시스템과 몇 개의 신용협동조합이 있으나, 이러한 기관들은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고 있음.
o 콩고 내 대부분 상업은행의 활동은 극히 제한된 숫자의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단기대출, 외환시장 활동과 수출입 서비스 등에 중점을 두고 있음. Citicorp.가 완전히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인 Citibank콩고는 콩고 내 유일한 주요 미국계 은행임.
o 많은 콩고은행들은 기술적으로 지급불능 상태에 있으며, 콩고의 금융부문은 금융중개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 역할만 수행하고 있을 뿐임. 초인플레이션, 경제활동의 위축, 국영금융기관의 몰락, 적자지출을 재정지원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무분별한 사용 등으로 인해 1990년대 기간 중 금융시스템의 활동은 크게 축소되었음. 공식적인 경제의 몰락과 비공식적 시장의 사용 증가는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더욱 감소시켰음. 저축은 고갈되고 극히 부정적인 실질이자율은 저축기반을 잠식하였음. 기본적인 인프라의 결여는 국내 많은 지역에서의 금융활동을 저해하였음.
o 콩고전쟁 이후 유동성위기는 대부분 종식되었으나, 현금 사재기(hoarding)는 계속되고 있음. 민간 개인들은 자신들의 돈을 은행에 맡기려고 하지 않음. 대부분의 저축은 상업고객으로부터 들어옴. 개인들은 상업은행보다는 소금융기관과 거래하기를 선호함. 콩고 내 대부분의 사업들은 개인적으로 자금이 조달됨, 금융감독은 거의 없는 편이고 특히 채권회수 및 담보 문제에 있어서 법적체계도 불충분함. 외환시장은 콩고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주요한 금융시장임.
o 현재 많은 콩고 상업은행은 은행계좌를 개설하는 데 서비스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음. 대부분의 은행은 개인 및 회사에 대해 최소한 USD100 이상의 저금을 요구함. Citibank와 Standard Bank는 기업 및 기관만 대상으로 거래하며, 은행계좌 개설을 위해 최소한 USD2,500의 저축을 요구하고 있음.
3. 외환관리
o 중앙은행은 외환 및 무역의 규제를 담당하고 있음. 미국의 돈세탁 관련 규정에 부응하여 콩고정부는 개인이 외부에서 USD10,000 이상의 경화(달러, 또 달러와 교환할 수 있는 화폐)를 수령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음. 콩고의 외환관리규정에 의하면 어느 누구도 USD10,000 이상을 소지하고 콩고를 떠날 수 없도록 되어 있음.
o 콩고정부는 중앙은행이 수출입업자에게 허가를 내 주도록 정하고 있음. 수출업자는 수출할 물품, 가격, 받을 통화 등을 명시한 신고서를 작성해야 함. 보통 수출업자는 신고서를 상업은행에 제출함. 거래수익금을 송금하는 시한은 다이아몬드와 금의 경우 10일부터 여타 수출품목의 경우 30일까지 다양함. 이것을 완료한 후 수출업자는 순수익금의 90%를 갖도록 승인됨. 수출업자는 수출거래와 관련된 재융자의 100%를 보유하도록 허용됨.
o 수입업자도 상업은행에 자신들의 통화를 신고해야 함. 중앙은행은 현지 외환시장 이외의 출처(예: 역외 상업은행과 금융시장)에서 자금이 융통되는 수입을 승인하며, 상업은행을 통해 자금이 조달되는 무역을 위해서는 비교적 자유스러운 지불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음.
o 1990년대와 같이 인플레와 이와 연결된 환율하락(평가절하)은 현지 화폐의 구매력을 약화시키기 시작하고 있음. 현지 상업은행은 당분간 대부분의 통화에 대한 수요를 그 때 그 때 충족할 수 있음. 수년간 환율이 안정된 후 콩고프랑의 공식적인 환율은 절하하기 시작했음. 병행시장(parallel market)은 공식환율의 최대 10-20 포인트 이상 또는 이하를 제시할 수 있음. 상업적인 통화거래는 병행시장보다는 은행을 통해 하는 것이 바람직함.
4. 프로젝트금융 (Project Financing)
o 콩고의 상업은행 시스템은 중소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을 목적으로 국제금융공사(IFC)로부터 USD7백만의 대출을 받은 Rawbank를 제외하고는 현재 프로젝트금융에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콩고의 상업은행 시스템은 또한 매우 제한적인 무역금융을 제공하고 있음.
o 현재의 콩고 내 정치적 위기로 인해 다른 재원조달 방법을 동원할 수 없기 때문에 콩고 내 대부분의 외국 사업체들은 개인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음.
o 현지 상업적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아주 드문 편이나, 기반이 튼튼한 업체에 대해서는 가능함. 그러나, 콩고 기업 가운데 극소수 업체만 신용이 괜찮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무역업자들은 아직 비싼 편인 취소할 수 없는 신용장보험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고 있음.
o 미국제개발처(USAID), World Bank, UNDP, EU,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 양자 및 다자기구가 콩고 내 인프라 및 개발프로젝트에 재원을 지원하고 있음. 투자자는 이러한 기관을 통해 조달 기회를 조사해 보아야 함.
5. 관련 웹사이트
Export-Import Bank of the United States: www.exim.gov
- Country Limitation Schedule: www.exim.gov/tools/country/country_limits.html
Overseas Private Investment Corporation (OPIC): www.opic.gov
Trade and Development Agency: www.tda.gov
SBA's Office of International Trade: www.sba.gov/oit
USDA Commodity Credit Corporation: www.fsa.usda.gov/ccc/default.htm
U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www.usaid.gov
African Development Bank: www.AfricanDevelopmentBank.com
UNDP: www.undp.org / World Bank: www.worldbank.org.
출처:주콩고민주공화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