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Elbit 시스템이 이스라엘 Latrun의 국제 지상전 및 군수 컨퍼런스에 전시되기 하루전인 5월 15일에 120mm Spear 박격포 시스템의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다.
엘빗 소식통은 Spear MK2가 이미 아태지역과 유럽의 세 고객에게 판매 되었다고 밝혔다.
오리지널 버전처럼 Spear Mk2도 화력통제, 포신 정렬, 항법 시스템과 함께 Humvee와 같은 다양한 경량 차량에 탑재할 수 있으며, 적은 인력으로 자율적으로 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엘빗 Land Systems and the C4i Division 의 Boaz Cohen 부사장은 Jane's에게 Spear Mk 2는 포신 길이가 길어져 사거리가 길어졌고 향상된 반동 억제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포신을 늘렸고 같은 반동을 얻었으며, 감소의 개선을 의미한다. 우리가 1.6m 포신을 설치했다면 반동은 더 낮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동 장전기를 포함했다."면서 "17kg 중량의 박격포탄을 2m 길이의 포신 끝에 집어넣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자동장전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엘빗 시스템은 Mk2의 사거리가 표준탄을 사용했을때 10km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스템 중량은 자동 포구 장전 시스템을 제외하고 전작과 같은 200kg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