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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생각을 바꾸면 자신의 환경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iSTOCK) |
당신은 ‘마음먹은 대로 된다’는 말을 믿는가? 과학자들은 이제 그 말이 그저 축복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는 원리라고 말한다. ‘자연 회복’ 현상과 뇌와 의식에 대해 연구한 척골신경의학박사 조 디스펜자는 사람의 생각과 감정이 동시에 바뀌게 되면 주변 환경에도 변화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생각은 대뇌 구조 바꿀 수 있어
In5d.com 보도에 따르면, 사실 사람의 뇌는 정태적이지 않고 고정불변하지도 않기에 우리의 생각과 경험이 시시각각 우리의 뇌세포를 변화시킨다. 디스펜자 박사는 “최근의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생각만으로 두뇌를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날마다 하는 생각과 상응하는 행위가 모두 중요한데, 왜냐하면 당신의 생각과 행위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관계없이 당신은 신경계에 당신 자신을 리모델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경과학 시각으로 보면 “당신 내면이 무언가에 집중했을 때 그것은 분명 당신의 상태이며 그것이 바로 당신이 변화될 상태”라고 강조했다.
우리가 진정으로 마음을 바꾸면 두뇌 구조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디스펜자 박사는 자신의 저서인 <당신의 두뇌를 개발하라: 마음을 바꾸는 과학>에서 “당신은 믿겨지는가? 생각만으로 우리 몸의 화학물질이 정상치보다 더 분비돼 인체 자체 조절시스템이 결국에는 이런 이상상태를 정상상태로 다시 돌려놓게 된다”고 말했다.
디스펜자 박사는 ‘자연 회복’을 연구하는 동안 기적적으로 치유된 수많은 중증환자(자기 자신 포함)들을 봐왔으며 그들은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바로 그들의 심리가 정말로 바뀌는 바람에 건강상태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그는 사람의 부정적인 생각이 사람을 병들게 하며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생각이 건강을 회복시켜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어떻게 마음먹은 대로 될까?
하지만 문제는 왜 많은 경우에 우리는 모두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느냐’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의 ‘생각’과 ‘감정’이 불일치하기 때문인데 인체가 우주의 에너지와 연결되지 않으면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디스펜자 박사는 수십 년 시간을 들여 사람의 심령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정보를 저장하며, 사람이 왜 같은 생각과 행위를 계속하는지 연구했다. 그는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어떤 감정을 고수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감정마다 모두 특정한 화학 구조가 있는데 이것이 어떤 비율로 두뇌를 잠식하면 사람에게 어떤 행위를 반복하게 하고, 어떤 것에 대해 빠져들게 하며, 사람이 기대나 목표를 실현하는 것을 방해하고, 심지어는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디스펜자 박사는 두 번째 베스트셀러인 <자신의 습관을 깨라: 자신의 마음을 버리고 새롭게 하는 방법> 소개문에서 “당신이 우주에 주문하고 사고를 바르게 하려고 노력하는데도 당신의 감정이 변하지 않으면, 에너지가 과거 습관 내에 머무르게 된다. 당신의 소원에 생각과 기대만 있고 상응하는 감정적 태도가 부족하면, 양자장(量子場)으로 그것을 보내 우주의 지혜가 당신을 도와 그것을 실현하게 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다시 말하면 “생각과 감정의 관성이 동일하게 조화를 이루면 생각이 예시한 미래는 더 강력한 정보를 양자장으로 전달하고 그러한 변화가 점점 현실로 이뤄지게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생각과 감정을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저서에 따르면 명상이 의식의 문을 열 수 있다고 한다.
“새로운 피층(皮層)을 거쳐 두뇌가 기억하는 옛 자아를 분쇄하고, 당신과 몸, 환경과 시간적 감정이 닫았던 것을 열어젖히며, 이어서 뇌 속에 있는 관성회로를 변화시키면 새로운 경험이 새로운 감정을 만들고 점차 새로운 관성이 된다.”
디스펜자 박사는 무엇을 변화시키든 관계없이 먼저 반드시 과거의 자신을 끝내겠다고 결심하면 비워지는 공간에 새로운 인격(생각, 행동 그리고 실천 등 포함)이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윤정숙 기자 culture@epochtimes.co.kr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수양법 ‘정좌(靜坐)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동양의 전통적인 정좌수련법을 배우려 하고 있다.(EPOCHTIMES) |
정좌(靜坐) 수양은 옛 사람들의 지혜다. 5천년 전 황제(黄帝·중국 신화에 나오는 삼황오제 중 한 사람)가 광성자(廣成子)에게 장수의 비결을 물었더니 광성자는 이렇게 말했다.
“바깥 사물을 보려거나 귀 기울이지 말고, 정신을 가다듬어 고요히 하면 몸도 자연히 바르게 됩니다. 반드시 마음을 고요하고 맑게 하며, 몸을 수고롭지 않게 하고, 정기(精氣)를 낭비하지 않으면 장수할 수 있습니다.”
이 비결은 왕족, 귀족,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퍼져 시대의 기풍으로 자리 잡았다.
서양에서는 명상이라고 부르는 정좌는 대뇌를 안정 상태로 만들어 주고 산만한 정신을 침착하게 하며 마음에 평화를 가져온다. 기맥(氣脈)도 자연히 잘 소통돼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및 건강에도 좋아 심신을 수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정좌는 외부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지만 효과는 상상 외로 신기하다. 명나라 고반룡(高攀龍)은 ‘정좌설(靜坐說)’에서 “정좌 방법은 사전에 준비할 필요 없이 평소처럼 조용히 앉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평소처럼’이라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중국 유불선에서는 예부터 정좌 자세를 취해 왔으며 96가지가 넘는 자세가 존재한다고 전해진다. 그중 가부좌가 가장 일반적인 자세로 반족좌법(盤足坐法)이라고도 한다.
정좌의 요령: 양 다리를 가부좌[쌍판족(雙盤足)이라고도 함]하고 등을 곧게 세우며 어깨의 힘을 풀고 혀는 가볍게 입천장에 닿게 한다. 턱을 끌어당기고 두 눈은 마치 감은 듯 살짝 뜬 상태를 유지하며 양손은 결인(結印)한다.
남송 마원(馬遠)의 ‘송간분향도(松澗焚香圖)’.(PUBLIC DOMAIN) |
중국 역사 속의 정좌 고수 육유
남송시대 애국시인 육유(陸遊)는 정좌 양생법을 수련했고 90세 나이에도 문장의 사로가 샘솟듯 했다. 그는 대량의 애국시를 남겼을 뿐만 아니라 수련 중 깨달음에 대한 작품도 많이 남겼다. 그는 ‘희견노회(戲遣老懷)’에서, “90세가 되어도 몸은 오히려 더 건강하고, 만 권의 책을 읽어도 눈이 여전히 밝다”라고 말했다.
백거이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易)는 관리 사회에서 수십 년 부침했으나 만년에는 담박하고 유유자적한 삶을 살았다. 그는 정좌 수행을 게을리 하지 않아 80세가 넘어서도 여전히 눈과 귀가 밝았다. 그가 쓴 ‘정좌(靜坐)’시에서 우리는 백거이의 정좌수양 요령, 정좌에 대한 느낌 및 효과 등을 알 수 있다.
“볕이 잘 드는 곳에서 앉아 눈을 감고 앉아 있나니 피부에 생기를 가져다주는구나. 처음엔 술과 같아 잠든 자 깨우는 작용 있네. 밖으로는 온몸을 순조롭게 하고 안으로는 잡념 전부 사라지게 하는구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잊게 하니 마음은 허공처럼 된다네”라고 말했다.
소식
소식(蘇軾), 호는 동파(東坡), 자는 자첨(子瞻)이다. 북송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문인이며 관직 생활을 하며 평생 부침을 거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범하고 낙관적인 마음가짐으로 70세까지 장수했다. 소식은 양생(養生) 및 보양을 중시했는데, 그가 쓴 ‘동파양생집(東坡養生集)’을 보면 그는 매일 날이 밝자마자 기상해 가부좌를 틀고 앉는다고 한다.
‘사명궁양도사식헌(司命宮楊道士息軒)’에도 “편안히 이렇게 정좌하면 하루가 이틀 같네(無事此靜坐 一日似兩日)”라는 말이 등장한다. 정좌 수양은 따로 특별한 준비를 할 필요 없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앉으면 되고 복잡한 동작이 없으며 의식을 집중할 필요도 없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소식은 정좌 수양법을 각별히 추천했다.
증국번
증국번(曾國藩)은 청나라의 정치가이자 중국 역사상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정좌 수양은 중국번의 ‘수법십이과(修法十二課)’ 중 하나에 해당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 없이 시간을 좀 내서 정좌수양을 하며 은연 중에 나타나는 인의(仁義)지심을 느낀다. 옷깃을 여미고 단정하게 앉아 진정하면 보정(寶鼎)처럼 침착해진다.
그도 초기에는 산만하고 집중이 안 돼 안정된 자세를 취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주희(朱熹)의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면 안이 반드시 혼란스러운 것(心不定則內必紛擾)’이라는 말에서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면 공력을 사용할 수 없다’라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즉, 일에 집중해 일과 마음의 합일을 추구하는 것이 마음을 닦는 가장 이상적인 상태다.
서양사회에서도 유행하는 정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80분간 가부좌를 하면 통증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
정좌는 수신양성(修身養性)과 지혜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갈수록 서양사회의 환영을 받고 있다. 과학 실험에 따르면 정좌는 우울함, 스트레스, 냉정함, 두통, 불면증, 산만함을 완화해주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이 동양의 전통적인 정좌를 배우려 한다. 유명 영화배우 리차드 기어, 유명 가수 샤니아 트웨인, 영화배우 골디 혼, 애플 창시자 스티브 잡스 등이 정좌수양 애호가로 꼽힌다. 리시(李熙) 기자 culture@epochtimes.co.kr
(필독) 명상시 주의할 점
법륜대법(파룬궁)은 중국 길림성 출신인 李洪志 대사께서 1992년부터 중국에서 전하기 시작한 심신수련법으로, 몸과 마음의 정화효과가 탁월하여 현재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 전파되어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과거의 사람들보다 業이 많아 대부분 몸에 질병이 많기에 몸은 등한시하고 마음만 닦는 방법으론 병든 사람들을 해탈시킬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홍지 사부님은 몸과 마음을 함께 닦는 성명쌍수의 大法으로 세계 각지의 사람들을 제도하고 있습니다.
전법륜은 법륜대법의 수련지침서로 중문강의를 번역한거라 이해하기가 다소 어렵더라도 끝까지 여러번 읽어보시면 인생을 살면서 꼭 알고 싶었던 진리에 대한 많은 의문점들을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전법륜 책에는
진정한 나는 누구이며,
왜 인간으로 태어나 고생하며 사는지,
우주만물의 근원인 우주의 특성(우주의식, 우주 정신)은 무엇인지,
업력을 소멸하고 공덕을 쌓는 법
수련과정 중에 나타나는 각종 문제점과 예방책, 제3의눈(천목), 숙명통, 빙의현상과 방언, 주화입마, 공중부양현상, 몽유병, 자심생마의 실체, 살생과 육식문제, 질병의 원인, 영감, 근기, 청정심 등
깨달음을 추구하는 수행자들이나 종교인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어 어떤 종교를 믿든, 어떤 수행을 하든 모두 지도적 작용이 있는 책입니다.
사람은 감각기관을 통해 후천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하여 인식한 정보를
대뇌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런 정보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거짓말을 진실이라 믿고 살면 거짓말에 속아 나중에 낭패를 보는 것처럼
평소 우리가 무엇을 자주 보고 자주 듣는가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가 야동을 보면 음욕이 일어나 음욕을 만족시키려 하듯이
나쁜 사람, 부정적인 기운과 좋지 않은 음식을 늘 가까이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물이 들어 몸과 마음이 탁해집니다.
삼겹살 식당에 가면 누린내가 자연히 옷에 스며드는 것처럼
깨닫지 못한 거짓 선지자와 거짓말을 진리로 포장한 글,
좋지 않은 기운이 발산되는 책이나 부정적인 글,
탐욕과 분노와 악행을 일삼는 사람,
술, 담배, 마약, 해로운 가공식품같이
몸과 마음을 오염시키는 것들을 가까이 하면
보약 속에 든 비소처럼 자신을 서서히 해롭게 만들 것입니다.
컵 안에 든 흙탕물을 맑게 정화시키는 방법은
깨끗한 물을 계속 부어서 맑은 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옷이 더러우면 맑은 물에 들어가 씻어야 하듯이
우리의 몸과 마음도 청정하게 하려면
맑고 밝은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서 탁하고 어두운 에너지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바른 깨달음을 이루어 큰 지혜와 도력과 자비심을 고루 갖춘 대각자의
고차원 에너지가 발산되는 진실한 가르침이나 경전을 자주 보고,
마음을 고요히 안정시키고 평화롭게 하는 명상과
가급적 유해물질이 없는 순수한 식품을 적당히 먹고, 아울러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나쁜 일을 하지 않는 것이 곧 자신을 정화시키는 길입니다.
따라서 살아생전에 대각자와 正法을 인연하는 것은 우리에게 최고의 행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음가짐(욕심과 불신여부)과 업력의 크기에 따라 정화효과 또한 다르게 나타나니
단시간에 효과가 크지 않다고 실망하기 보다는 꾸준히 보고 정진하는게 바람직할 것입니다.
성자들이 이르길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사람으로 태어나서도 대각자를 만나기는 더더욱 어렵고, 설령 대각자를 만나도 믿음을 내기가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이 후천적으로 형성한 고정관념이 대각자의 가르침과 상충되면 사상이 혼란해져 믿음이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가 가진 지식이나 관념이 과연 진실한 것인가를 먼저 성찰해보고 관념이 아닌 직관을 통해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지금 시중에는 깨달음을 내세워 돈벌이에 치중하는 수련단체들이 아주 많은데, 수련의 원리에 관한 체계적인 가르침도 없이 이런저런 수련법을 짜깁기해서 가르치는 곳이 많다 보니 수련자들에게 상기증, 빙의, 정신착란, 금전갈취 등의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이를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 곳이나 찾아가서 수련하다간 도리어 좋지 못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며, 특히 스승이 가르친 법리대로 실천하지 않고 자기 맘대로 하다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은 게 수련의 세계이니 심신수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전법륜 책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수련의 원리와 주의할 점 등을 먼저 정확히 파악하신 후에 수련하시길 바랍니다.
전법륜 보기 => https://www.dafamedia.or.kr/book/HTML/z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