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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제목이 도발적이다. “나를 아세요?!”라니, 누구를 아느냐고 묻는 것일까? 안경 너머로 눈동자가 보이지 않는 표지 이미지 역시 당황스럽다. 하지만 표지 이미지가 제목이 말하는 ‘나’의 정체를 금세 밝힌다. 초등학생에서 스무 살 초반까지, 기성세대 어른과 구분지어 이른바 ‘다음세대’라고 불리는 어린이와 청소년이다. 책의 제목은 다소 건방져 보일만치 당돌하게 어른들에게 묻는다. 요즘세대, 나를 아느냐고?
이 책은 다음세대 사역으로 호가 난 4인의 전문 사역자가 각각의 경륜을 담아 하나씩 원고를 써서, 총 4개 파트의 주제들이 ‘다음세대 이해와 대안 제시’라는 하나의 주제에 모아지도록 편집됐다. 청소년 사역 멘토링 전문가인 김민철 목사,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을 상담해온 조병옥 목사, 청소년과 청년 목회 영역에서 첫손에 꼽는 김영한 목사, 청년과 다음세대 사역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목회해온 이상갑 목사 등이 이 책의 공동 저자다.
김민철 목사는 아예 어른의 언어가 아닌 십대 중고등학생의 입을 빌려 썼다. 글의 형식으로만 보면 책 제목과 가장 잘 어울린다. 김 목사는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사는지 아세요?!”라고 질문하며,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부모와 어른 모두가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의 일상생활, 곧 학교생활의 실태와 고민을 여섯 가지로 들려준다. 오랜 시간 청소년을 상담하며 얻은 소재를 가지고 써서, 시종일관 진짜 십대 청소년이 쓴 글 같아 흥미롭고 재미까지 넘친다. 결론은 그들을 알고 이해하게 되는 것.
조병옥 목사는 “내가 왜 환자 취급받는지 아세요?!”라는 제목으로, 요즘 아이들이 어른들 눈에 이상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현실을 네 가지로 밝힌다. 이른바 중2병으로 대표되는 아이들의 병은 사실 어른이 만든 것인데, 그 이유를 대변해주는 방식이라 읽으면 금세 아이들에게 미안해질 것이다. 그들을 이해하는 깊이까지 더해준다.
김영한 목사는 “나는 왜 아플 수밖에 없는 걸까요?”라는 제목으로, 아이들을 아프게 하는 원인을 구조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그 원인에 대한 책임에서 부모와 사회와 교사는 물론 심지어 목회자들까지 피해가지 못하는데, 안타깝게도 그의 지적 내용이 30-40년 전 선배 목회자들이 한국교회의 문제를 지적하던 때와 별 다르지 않은 것도 있어서 가슴을 치게 만든다. 물론, 그의 글은 과거보다 더 복잡한 현대의 어떤 문제들이 아이들을 구조적으로 아프게 만들고 있는지도 알게 해준다.
이상갑 목사는 “나를 위해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세요!”라는 제목으로, 아파하는 아이들의 현실을 느끼고 알아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독자가 어떻게, 무엇을 변화해야 할지를 10가지로 제안한다. ‘나를 알아주세요’라고 외치는 아이들의 음성에 진정으로 귀 기울이는 태도는 그들의 미래, 곧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해 어른들이, 교회가 구체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이 목사는 강조한다. 그 변화의 방향과 제안이 매우 실제적이고 구체적이며 유익하다.
이 책은 코로나로 비대면 예배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출간됐다. 어른 신자들도 기존처럼 예배당에서 모이지 못해 힘들어하지만, 평소보다 더욱 돌봄과 교육의 대상에서 멀어져버린 대상은 다름아닌 다음세대, 곧 어린이와 청소년과 청년들이다. 기존에도 부족했던 교회교육이 더욱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런 때일수록 다음세대 아이들을 이해하고 돌보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 코로나 이후 교회교육을 대비하는 길 또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소개
김민철
다음세대와 목회자에게 각자의 소명을 따라 살도록 돕는 전문코치이자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진로와 리더십을 강의하는 전문강사다. 언덕교회를 개척 목회하고 있으며,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KPCC)로서 크리스천을 코치로 세우는 일과 교회 및 공교육 현장에서 복음의 다리를 놓는 일에 힘쓰고 있다.
조병옥
다음세대 중심으로 목회하는 움직이는교회 담임, 백석대학교 대학원 상담학 석사. 중학교의 교육복지사로서, 소외되거나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상담과 프로그램으로 지원해왔고, 그 공로로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교회를 떠난 교회 밖 다음세대를 위한 예배공동체 ‘micro church 오늘’ 대표이다
김영한
다음세대와 다음세대 담당 목회자들이 온전히 세워지기를 갈망하며 고군분투하는 목회자. 품는교회 담임으로 한
영혼을, 다음세대를, 조국과 열방을 품고 있다. Next 세대 Ministry 대표로 사역하며, 젊은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독교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유튜브: 품는 김영한 TV)
이상갑
산본교회 위임목사, 청년사역연구소 대표, 학원복음화협의회 중앙위원이다.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목회학 석사)하고 풀러신학대학원에서 〈청년사역 활성화 방안 연구〉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설래임》(생명의말씀사), 《바이블정신》(예수전도단), 《결국, 말씀이다》(CLC) 등이 있다.
📜 목차
part 1 첫 번째 이야기 : 김민철 목사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사는지 아세요?!”
어른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아이들의 여섯 가지 속사정
part 2 두 번째 이야기 : 조병옥 목사
“내가 왜 환자 취급받는지 아세요?!”
아이들이 아플 수밖에 없는 현실의 네 가지 이유
part 3 세 번째 이야기 : 김영한 목사
“나는 왜 아플 수밖에 없는 걸까요?”
아이들을 아프게 하는 다섯 가지 구조적 원인과 대안
part 4 네 번째 이야기 : 이상갑 목사
“나를 위해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세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열 가지 희망 제안
📖 책 속으로
다음세대가 왜 이렇게 아파할까요?
코로나가 터지고, 한국교회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 성도의 숫자가 줄고 재정이 줄었다. 그러나 정말 심각한 일은 교회 안에서 다음세대를 찾아보기가 더욱 힘들다는 것이다. 사실 이런 일이 앞으로 5년 안에, 늦어도 10년 안에 일어나리라는 예상은 했었다. 그런데 코로나 이후 그런 암흑 같은 시간이 급물살을 타고 성큼 눈앞에 다가온 듯하다. 이제는 교회마다 다음세대를 위한 목회자를 배치하기도 쉽지 않게 되었다. 다음세대 부서 사역자들이 교회 밖으로 대거 밀려나고, 다음세대 부서의 존립 여부마저 논의되고 있다. 학교와 대학 캠퍼스의 복음화율은 급락하여, 심지어 1-3퍼센트 대로 보는 경우도 있다. 교회 안도 교회 밖도 믿음의 다음세대를 눈으로 보기 쉽지 않은 형국이다.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우리는 다음세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하였는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소설 《빨간 머리 앤》에서 ‘앤’은 이렇게 말한다.
“린드 아주머니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런 실망도 하지 않으니 다행이지’라고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저는 실망하는 것보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게 더 나쁘다고 생각해요.”
아마도 린드 아주머니는 어떤 걸 기대했다가 크게 실망한 적이 있던 것 같다. 그래서 어른이 되어서 앤을 바라보며, 자신처럼 큰 실망을 경험하게 하고 싶지 않아 앤에게 조언해준 듯하다. 소설에 나온 이야기이지만, 오늘날에도 그렇게 다음세대를 마음 아프게 하는 말이 그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행복하려면 돈이 많아야 해. 돈을 많이 벌려면 지금부터 공부를 잘해야 하고,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해. 그리고 좋은 직장에 취업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어. 그러면 아마 행복할 거야. 그러니 지금 놀지 말고 공부해!”
돈이 많으면 아무래도 안정적이고 좋으니 그렇게 말할 수 있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지금 공부를 잘해서 미래를 준비하도록 할 필요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언을 밥 먹듯 듣고,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하며 자라는 다음세대의 상당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ㆍ생ㆍ망이에요. 이번 생은 망했어요. 부모님도 부자가 아니고, 제가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니, 이번 생은 망한 거 같아요.”
어른들이 말하는 행복한 삶을 기대할 수 없게 된 아이들은 그렇게 무기력한 모습으로 포기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런 다음세대를 바라보면 ‘미운 오리 새끼’가 떠오른다. 정형화된 기대치에 맞추어 살아가지 못하는 다음세대가 더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점에 한 가지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다음세대가 왜 이렇게 병들고 아파할까?”
이에 대해 답하기 전에, 이 책을 읽을 모든 사람에게 다음세대를 대신하여 질문하고 싶다.
“나를 아세요?!”
교회 지도자가, 교사가, 부모가 다음세대 자체를, 그들의 현실과 속마음을 아느냐고, 이해는 하시느냐고 반문하는 것이다. 그 이유를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쉽게 병들었다고 판단하는 건 순서가 잘못되었다는 게 이 책 제목의 의미다. 그래서 기성세대가 다음세대 ‘나’를 알게 되도록, 다음세대를 대신해서 4명의 저자가 펜을 들었다. 다음세대가 학교에서 왜 아픈지, 교회와 가정과 사회에서 무엇이 힘들게 하는지를 각각 대변했다. 다음세대 담당 목회자, 교회 지도자(직분자), 교사, 부모와 기타 모든 섬김이들이 이 책을 읽고, 다음세대를 좀더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학교나 집에 가면 하나님보다 더 중요한 ‘내신’이라는 신이 있는 거예요. 엄마도 학원선생님도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이라고 이야기해요. 하나님은 대학 들어가서 열심히 믿을 수 있고, 교회는 나중에 대학 들어가서 다닐 수 있다고 힘주어 말씀하시죠. “내신 관리 잘해야 한다. 학생부 관리 잘해야 한다.” 아마 하나님보다 내신을 더 믿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가끔 헷갈려요. 학교나 집에서 어른들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을 보면 마치 교회보다 더 센 종교 기관이 대학교인 것 같아서요. 하긴 해마다 연말이 되면 종교를 초월해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서 기도하는 간절한 기도제목이 다 대학교 합격이니까요. 그때가 되면 교회나 절이나 모습이 똑같아요. 마치 모든 종교를 초월해서 연합할 수 있는 종교가 대학교 같아요. 그래서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나 봐요. _p 29
가장 재수 없는 게 쉬는 시간마다 복도나 빈 교실에서 포옹하는 아이들이에요. 가끔 선생님이 지나가다 보시고 혼내기도 하시지만, 아이들은 선생님이 지나가고 나면 다시 자석처럼 붙어요. 겨울에는 이해해주겠는데 한 여름에도 그러는 건 무슨 경우인지 모르겠어요. 덥지도 않은가 봐요. 하긴 아무리 더워도 지들 좋으니까 그러는 거겠죠. 그런 아이들은 볼 때마다 부럽기도 해요. 하지만 그래도 학교인데 좀 심한 거 아닌가요? 그런 아이들은 포옹하다가 더위 왕창 먹고 온몸에 땀띠로 도배되면 좋겠어요. 피부병이나 걸리면 가장 좋겠고요. 진짜 찐한 이야기도 많거든요. 어른들이 알면 깜짝 놀랄만한 이야기요. 하지만 여기서는 정신건강상 더 이상은 안 할게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래도 건전하니까요. _p. 41
아버지의 역할은 그저 자본의 공급자가 되는 것이죠. 어머니가 그 자본을 잘 사용해서 성공적인 자녀라는 ‘상품’으로 만들어 병든 사회에 다시 공급하는 곳, 이것이 가정이 되어버렸어요. 그 안에서 엄마는 존재가 희미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어요. 우리나라 30-40대 여성의 우울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에요. 돈 벌어오는 남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자녀가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려고 자신을 희생하는 삶, 자신은 없고 타인만 존재하는 삶, 그래서 엄마가 아파요. 사실 아이들은 그저 에너지가 넘칠 뿐이에요. 호르몬의 분비로 인한 에너지의 흐름이 감정을 조절하기 힘들게 만들 뿐이에요. 엄마가 아파서 아이들의 에너지를 감당하기 힘들게 되니, 아이들이 아파 보이는 거예요. 아이를 감당할 에너지가 엄마에게 없으니 아이들을 ‘환자’로 보게 되는 것이죠. 아이가 엄마를 더 아프게 하기 전에, 그들에게 고쳐야 할 병이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사회와 부모들이 아이들을 환자라고 진단하는 거예요. _p 68-69
자녀의 존재만으로도 행복했던 부모들은 다양하게 접하는 양육 정보 속에서 열등감(콤플렉스)을 갖게 되어요. 바로 ‘옆집아이 콤플렉스’죠. 옆집의 아이는 무엇을 잘하고, 옆집의 아이는 한글을 언제 뗐고, 학교에서 반장이고 등등, 이 모든 소식들은 내 곁에서 여전히 아이스크림이나 빨고 앉아 있는 아이를 흔들고 싶게 만들죠. 그렇게 시작된 ‘옆집아이 만들기 대작전’ 속에서, 우리의 아이들은 옆집아이가 되지 못하고 부모들 앞에서 괴물로 변해가고 있어요. … 〈프랑켄슈타인〉에 등장하는 괴물과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청소년이 묘하게 오버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집 저 집 아이들의 장점들을 긁어모아 내 아이에게 붙이고 붙여 만든 ‘우리 집 아이’의 모습을 바라보니, 이제는 괴물과 같아져서 그와 마주하고 있는 것이 불편해져버렸다는 수많은 부모들의 모습이, 시체 조각을 모아 붙여 만들어낸 괴물을 버린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다를 것이 있을까요? 만들어진 그들이 괴물일까요? 그들을 만들어낸 어른이 괴물일까요? _p 88-89
부장과 교사들이 교회의 불합리한 점을 인식하고 사역자의 의견에 동의하기도 해서 몇 달간 교회 지도층과 실랑이를 해보지만, 어려울 것 같으면 결국 포기해요. “도와드려야 되는데 죄송합니다.” 그러고 끝이에요. 아무리 부딪혀봤자 교회 직분자로서 교인들에게 자기 이미지만 나빠지니 뒤로 물러서는 거예요. 장로나 권사 같은 직분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 4차 혁명 시대라는 지금, 교회는 아직 봉건시대처럼 폐쇄적이고 권위적이에요. 그러면서 교회들마다 “왜 다음세대 부흥이 안 될까?”라는 고민을 해요. 사역자가 잘 못해서, 교사가 잘 못해서, 이 시대가 이러니까, 이런 저런 이유를 찾아요. 틀린 지적은 아니에요. 하지만 더 숙고해야 할 것은, 일부이지만 여전히 되는 교회들은 잘 되고 있다는 거예요. 그런 교회의 구조를 살펴보면 소통에서부터 막혀 있지 않아요. 다음세대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잘 되는 교회는 ‘3원’이 있어요. ‘자원’, ‘후원’, ‘지원’이에요. 이런 것들이 충분한 교회인 것입니다. _p 130
저는 다음세대가 ‘카나리아’라고 생각해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환경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 것이죠. 광산 안에 카나리아 새를 넣어두면 산소가 부족해질 때 카나리아가 죽는 것을 보고 그 동굴의 공기 상태를 알 수 있듯이, 다음세대가 죽었는지 살았는지가 그 교회가 어떤 상태인지, 그 부모인 직분자의 가정이 어떤 상태인지 알려주는 카나리아 역할을 하는 것이죠. 요즘은 일반적으로 교회에 다음세대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가 교회의 건강성을 보여주는 듯해요.
사실 십대 청소년들의 문제를 들여다보면 청년 문제까지 파악할 수 있어요. 청소년만 잘 연구해도 교회를 어떻게 살릴지 방안을 알 수 있어요. 그런데 교회 어른들은 청소년 부서 이하인 초등부, 유년부, 영아부는 그리 중요하지 않게 생각해요. 헌금도 거의 안 하고 오히려 교회 재정을 써야 하고, 투자를 해도 투자 대비 유익을 얼른 못 보는 것 같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런 생각은 다음세대를 보지 못하게 해요.
🖋 출판사 서평
“가르치기보다 먼저 알아주세요!”
어쩌면, 코로나보다 심각한 건
다음세대가 사라지는 거예요.
아이들은 몸보다 마음이 먼저 떠나갑니다.
다음세대가 학교에서 왜 아파하는지,
가정과 교회에선 무엇이 힘들게 하는지,
다음세대의 현실과 마음을 알아주면
그들이 웃으며 돌아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