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쑥갓
2. 분류학적 정보
학명 : Senecio vulgaris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초롱꽃목 원산지 : 유럽 분포지역 : 한국(전지역) 서식장소/자생지 : 산과 들 크기 : 높이 10∼40cm [네이버 지식백과] 개쑥갓 (두산백과) |
3. 생리생태학적 특징
들쑥갓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10∼40cm이다. 줄기는 붉은 자줏빛을 띠고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눕는다. 잎은 어긋나고 불규칙하게 깃꼴로 갈라지며, 그 조각은 부드럽고 털이 없거나 약간 나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밑쪽의 잎은 잎자루가 있고 위쪽의 잎은 길이 3∼5cm, 나비 1∼2.5cm로 잎자루가 없으며 밑쪽이 약간 줄기를 감싼다.
꽃은 봄부터 가을까지 노란색으로 피고, 두화(頭花)는 줄기와 가지 끝에 산방상(揀房狀)으로 달린다. 보통 통 모양이지만 때로 혀 모양의 꽃도 있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암술머리에 젖꼭지 모양의 돌기가 있다. 총포는 원기둥 모양이고 끝이 좁아지며 길이 약 7mm이다. 끝부분에는 작은포가 있다.
씨방에는 털이 약간 난다. 열매는 수과로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1.5∼2.5mm이고 약간 흰색이다. 관모는 희다.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유럽에서는 포기째 월경통 등에 약으로 쓴다. 한국 전지역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쑥갓 (두산백과)
4. 스토리텔링
봄부터 가을 사이에 채집하여 햇볕에 잘 말려 바람이 잘 통하는 상태로 갈무리한다.
위에 소개한 두 종류의 알칼로이드가 진통작용을 하므로 프랑스에서는 허리 통증이나 월경통에 쓸 수 있게 약방문에 실려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알칼로이드는 간장에 해로운 작용을 하므로 가급적이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랑스에서는 요통이나 월경통의 경우 말린 것을 1회에 4~6g씩 200cc의 물에 달여서 복용한다고 한다. 또한 달인 물을 치질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도 한다. 근육통이나 요통이 있는 사람이 말린 개쑥갓을 목욕물에 띄워 목욕을 하면 효과가 크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쑥갓 (몸에 좋은 산야초, 2009. 11. 15., 장준근)
5. 유사종
쑥갓
학명 : Glebionis coronari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초롱꽃목 원산지 : 유럽 크기 : 높이 30∼60cm [네이버 지식백과] 쑥갓 [Crown Daisy] (두산백과) |
출처: Xavier/ 두산백과
쑥갓은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다. 초여름에는 황색 또는 백색의 꽃이 피는데 향이 강해서 유럽에서는 화분이나 화단에 심어 관상용으로만 즐기고 동양에서처럼 식용으로 쓰지는 않는다. 반면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는 식용 채소로 널리 퍼져 있다. 요즘에는 열량은 100g에 26㎉밖에 되지 않은 데다 소화가 잘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다. 온실재배가 가능해 사시사철 먹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쑥갓 [Crown Daisy]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2011. 3. 30., 최수근, 최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