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당시 대안노선이 도시의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에 담긴 건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양평고속도로 사업 진행 과정을 지켜봤다는 한 민주당 3선 의원은 "국회에서 양평고속도로 문제는 원안이었던 '양서면'을 기준으로 사실상 논의됐다"며 당시까지만 해도 '강상면 종점'이라는 대안노선은 논의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결국 양평고속도로 원안을 추진하려고 했던 가장 큰 이유도 '6번국도' 교통문제 해소였던 만큼, A씨가 대안노선으로도 정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양평군 기본계획에는 대안노선 추진과 더불어 양서·옥천면과 강하면을 잇는 '강하대교'가 등장한다. 대안노선이 원안과는 달리 문제의 '6번국도'와 직접 연결되지 않아 교통 정체 해소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을 우려해 강하대교로 교통을 분산시키겠다는 목적으로도 읽힌다.
전진선 양평군수도 지난 11일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2018년에 발간한 2030양평군기본계획에 (강하대교) 다리를 넣었다"며 추진 의사를 재차 밝히기도 했다.실제 A씨는 '강상면 종점안'에 대한 기본 계획을 구상할 무렵 군의회 회의에 참석해 다리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2017년 6월 13일 A씨는 "6번 국도가 정체가 되기 때문에"라며 "송파-양평 고속도로가 됐든 하류 쪽에 횡단교량을 확보를 해서 국토 분산 문제도 해결하고…"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