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생으로서 각오를 다지자 가져왔음
1. 평생에 걸쳐 연구할 주제가 무엇인지 고민하라.
2. 자아를 탐구하는 소위 ‘일기장 작업’을 해왔다면 다른 직업을 알아보라.
3. 졸업하기 전 학생의 신분으로만 가능한 에고-트립(ego-trip)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4. 에고(ego)와 후츠파(chutzpah)는 클수록 좋다.
5. 학창 시절에 ‘캠퍼스의 전설’이 되지 못했다면, 아예 어떤 식으로든 기억에 남지 않는 편이 이롭다.
-중요한말. 애매하게 잘하는 예술가는 큰족적을 남길수없다.
6. 최소한 3-4회 이상의 개인전을 소화할 분량의 작업이 축적되기 이전에, 개인전을 열고 데뷔하지 말라.
7. 평판이 좋은 대안공간이나 갤러리가 아니라면, 때 묻지 않은 공간에서 데뷔하는 편이 낫다.
8. 3류 상업 화랑과 함부로 비즈니스 관계를 맺으면 곤란하다.
9. 주례사 격의 전시 서문을 받지 말라. 때로 전시 서문은 화환보다 추하다.
10. 작업에 자신이 있다면 목에 힘을 주고 다녀도 상관없다.
-예술가는 어느정도 자기의 아이덴티티가 쌓이면 밀고나아가란 의미이기도 합니다.
11. 삶과 작업이 상관없어 뵌다면, 둘 중 하나는 가짜다.
-몰두하지 않는 예술가는 예술가가 아니다.라고 받아들여지네요
12. 작가 이력에 아트 페어 관련 정보를 적는 망신스러운 일을 삼가라.
13. 수준 낮은 작업을 하는 이들과 어울리지 말라.
14. 주변에 탁월한 작업을 전개하는 동료가 없다면, 자신의 수준을 의심해보라.
15. 작업에 관해 터놓고 의논해도 좋은 만큼 탁월한 취향(taste)과 감식안(eye)을 지닌 동료를 확보하라.
16. 동료를 구하는 데 나이/인종/성별 등을 따지는 우를 범하지 말라.
17. 전시 개막 리셉션에 가족과 동문을 부르지 말라.
-결국 입에 발린 칭찬으로 뭐가 된줄알게됨
18. 주변의 일반인들이 작업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의기소침해하는 아마추어적 감상주의를 버려라.
2가지로 해석되네요. 1.남 신경쓰지 말고해라<남을 어중간하게 신경쓰다간 이도저도아닌작품이 나옵니다
2.일반인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의 작업을 한번 더 돌아보아라
19. 윤리적 명제에 천착하는 죄의식의 작품(guilt trip art)으로 혹세무민하지 말라.
20. 부모의 바람에 따라 ‘정상적 가정’도 꾸리고, 어떤 식으로든 ‘아방한 작업’도 할 수 있으리라는 헛된 바람은 일찌감치 집어치워라.
21. 개인 작업실에 꽂혀 있는 책이 500권 미만이라면 작가로서의 자질을 의심해보라.
22. 성공한 예술가는 자신만의 관객을 거느리는 법. 가상의 관객을 염두에 둔 채 실질적 관객을 도모하는 자세를 갖춰라.
23. 작업을 십분 이해하는 관객 2-3인으로 충분하다는 식의 태도가 때로 중요하다.
24. 더욱 중요한 일은 그 2-3인의 확보.
25. 자기 작업을 해설하는 일은 금기다. 작가의 입으로 작품을 해설하면, 작품은 제 스스로 말 할 기회를 잃는다.
26. 작가 프리젠테이션에서도 작업에 관련된 기본 전제 조건 외의 핵심을 해설하면 안 된다.
27.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artist statement)에 작업의 미적 구조를 (확정적 언어로) 해설해놓으면, A급 평론가는 평문 쓰기를 거부하거나, 작가의 말을 직접 인용해버린다.
28.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에선, 구체적 언어를 사용할 때조차 추상적이어야 옳다. 특정 담론을 언급하는 일은 바보짓이다.
29. 숨은 레이어(layer)를 거느리지 않는 자명한 작업은 비교적 생명이 짧다.
작품에 뿌리가 있지 않는한 유행에 휩쓸려 왔다 사라지는 작업일뿐이다.
30. 작업에 싸구려 재료를 쓰지 말라. 나중에 고급 재료를 써서 다시 제작하면 된다고 믿기 쉽지만, 나중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31. 언어와 조형의 관계를 일대일로 대응시키는 일은 (사기가 아니라면) 바보짓이다.
예술은 언어보다 상위개념이고 범위가 더 넓다. 등식이 성립되지 않고 언어는 예술의 하위항목이라 말로 다 설명되지 않는다.
32. 궁극의 조형적 쾌락은 (언어에 연루된) 오브제를 (언어에 종속시키지 않은 채) 다른 차원의 오브제로 전환하는 데서 발생하는 법이다.
33. 우리 시대의 예술은, 법칙의 지배, (반)자율적 실천, 그리고 성숙한 자유주의에 기반을 둔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4년 동안 헛공부했다.
34. 창피한 작업도 버리지 말고 비밀 공간에 잘 숨겨놓을 것. 훼손 또는 파기하면 나중에 후회하는 수가 있다.
35. 작품의 기록 사진은 반드시 고화질로. 인생은 길고, 기록은 영원하다.
36. 작업 세계의 근간이 되는 작품은 절대 판매하지 말라.
-분명히 작업을 하며 처음 영감을 받았던 날 것에 가까운 작품이 있다. 소중히 하라
37. 큐레이터, 화상, 후원자, 평론가를 만날 때 예의를 갖추되 굽실거리지 말라.
-예술가의 덕목으로서 후츠파는 필수다.
38. 전시 관련 인쇄물을 제작할 때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을 피하라.
39. 가능하다면, 작업을 이해할 수 있는 지력을 소유한 디자이너를 찾아 장기간 협업하라.
40. 타자와 협업을 시도할 때, 기회주의적 분업 혹은 아웃소싱에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41. 창조성을 추구하는 데 따르는 민망함은 타인의 몫이 되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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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대착오적이길 두려워하지 말라.
시대는 유사한 형태로 돌아가고 돌아온다
43. 기념비적 아름다움을 거부하는 태도야말로 지난 시대의 기념비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현재의 미적기준을 만든건 과거의 유행을 거스르는 미적기준을 가졌던 예술가였다
44. 현실 도피적 리얼리티를 도출해 현실로 귀환하는 법을 배워라.
45. 틈새 마케팅(niche marketing)의 미적 논리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라.
46. 예상한 것 이상의 결과를 낳는 작업 과정을 고안하라.
47. 자기-참조적(self-referential) 작업을 시작할 때, 과연 내가 이 일을 평생 즐겁게 지속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
-<이러한 작업은 아이디어도 잘 나오지 않으며 금방 지친다
48. 다양한 미디엄(medium)을 작업에 동원할 때, 그것의 다이어그램적 배치(diagrammatical disposition)가 조형적으로 아름답나 자문해보라.
49. 작업을 언어로 치환해봐서, 말단이 닫힌 폐쇄 구조의 텍스트-구조체가 도출된다면, 무엇이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복기 작업에 나서야 한다.
어떤 사람이 바라보던 결론이 하나로 도출되는 작업은 예술로써 옳지 않다
50. 좋은 작업은 대개, 이성에 의해 설정되지만, 감성에 의해 기동되고, 많은 부분, 몸에 익은 지식에 의해 구현된다.
-작업이란건 생각보다 훨씬 많은부분의 능력을 요구한다
51. 모든 미술품은 오브제와 정신의 (재)결합체라는 점을 잊지 말라.
52. “재능은 빌리고, 천재는 훔친다(Talent Borrows, Genius Steals)”는 오스카 와일드의 말을 기억하라.
-아이디어를 차용해 만들어진 작품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고 아이디어를 흡수하고 재창조된 작품은 박수를 치게 만든다.
53.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은 끝났다. 전 세대의 열린 질문의 계정에 함부로 무임승차하다가는 일찌감치 도태되는 수가 있으니 주의하라.
-포스트모더니즘의 단순하고 과감함에 대해 사람들이 다시 둘러볼 일은 거의 없을것이다. 그러니 말장난할생각 말고 새로이 길을 만들어라
54. 예술에서, 패션(fashion)은 금기지만, 스타일(style)은 중요하다.
-패션:틀, 현재 있는 사물에 대해 곧이 곧대로 다시쓰는 작업, 스타일: 적합한 배열과 색상
55. 대개의 좋은 작업은 아이러니(irony)하지만, 억지로 아이러니를 추구한다고 될 일은 아니다.
56. 형식을 무시한 채 ‘진정성’을 추구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 내용과 형식은 결국 하나다. 그런데, 진정성이 대체 무슨 말인가?
57. ‘과정이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작업해야 옳지만, 관객과 마주한 채 말을 건네는 역할은 언제나 결과의 몫이다.
58. 미적으로 성공한 전업 작가는, 거의 예외 없이 아침 일찍 일어나 작업하고, 저녁에는 전시 개막이나 파티 등을 둘러본 뒤 일찍 잠자리에 든다.
59. 인생은 길지만 전성기는 짧다.
첫댓글 인생설계
근데 에고트립이 뭐죠? 에고가무슨뜻이지..
그리고 2번은 일기쓰지말란건가 내가 진짜빠가인가ㅠㅠ...
@핀과제이크전도사 자기도취 행위 제멋대로 하는 행위 에고는 자아란 뜻입니당
학생일때만 할수 있는 무엇인가를 놓치지 말아라. 나중에 후회한다라는 뜻
@핀과제이크전도사 자아성찰을 미술의 주제로 삼지말라.<이러한 미술은 결국 자기만족뿐인 미술이 될수 있다는의미
일기장은 상관없고 미술에 대해 얘기하는 것입니당
와... 친절한답변감사합니다!!!!!!!!
임근준씨를 여기서 보다니ㅋㅋㅋ유명한 게이(라고 말하는 바이)이자 성소수자운동 활동가신데
와 우리대학교 교수님
ㅠ인생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