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효과'란?
서로 다른 이질적인 분야의 교류와 융합을 통해 창조와 혁신을 가져오는 현상을 말한다. 중세 이탈리아의 메디치 가문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인카닷네트’의 설립자인 ‘프란스 요한슨’이 자신의 경영 서적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이다.
메디치효과의 사례
예컨대 생물학과 건축학이 만나면 아프리카 한가운데에 에어컨 없는 빌딩도 지을 수 있다.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던 건축가 믹 피어스는 한 부동산 회사로부터 흥미진진한 주문을 받았다. 아프리카에는 전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에어컨이 없는 쇼핑센터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이었다. 호기심 많은 건축가 믹 피어스는 이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흔쾌히 받아들였다.
그 후 피어스는 생물학자와 만나 호주에서 몸길이가 6㎜ 밖에 되지 않는 흰개미들이 자신들의 몸길이의 1,000배에 달하는 6m 높이의 개미집을 짓고 사는데, 그 실내가 일정한 온도로 유지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흰개미들은 땅속과 지면 위에 통풍구를 가진 모래 탑을 세운 뒤 맨 위쪽의 통풍창을 열고 닫음으로써 내부온도를 조절한 것이다.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믹 피어스는 에어컨 대신에 지붕을 활용해 외부기온이 40도 이상 올라가는 찜통더위에도 쇼핑센터 내부는 서늘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 생물학자와 건축가라는 이질적인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교차점에서 혁신을 일구어 낸 것이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이 만나고, 교차, 융합해 창조와 혁신의 빅뱅을 이루는 것을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라고 한다.
메디치 가문
15~16세기 피렌체공화국(현재 이탈리아의 북부 도시인 피렌체 일대)에서 가장 유력하고 부유했던 가문이다. 메디치가문은 상업과 금융업을 통해 축적한 부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분야의 예술가·철학자·과학자들을 전폭적으로 후원했다. 유럽 전역의 화가, 문인, 음악가들이 피렌체로 몰려들었고 이들이 활발히 교류하는 과정에서 15세기 르네상스가 태동했다.
https://story.kakao.com/ch/sissa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메디치 효과란? 시사상식을 공부했습니다.
흰개미들은 땅속과 지면 위에 통풍구를 가진 모래 탑을 세운 뒤
맨 위쪽의 통풍창을 열고 닫음으로써 내부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인간은 동식물들의 지혜를 훔치는 것이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읽었읍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