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추간판','퇴행된 디스크'등의 전문 용어가 나오기는 하지만 다른 개념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9.'학생의 글'은 친구들에게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자고 설득하는 글로, 학습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14.'필요 있다'의 부정 표현은 '필요 있지 않다'가 아닌 '필요 없다'로 쓴다. '없다'는 '있다'의 어휘적 부정 표현이다.
17.1문단에서 주자의 말을 통해 끊임없이 의심하며 책을 읽을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22.인간을 정신과 신체로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25.파레토 최적 이론은 손해가 없으면서 효용을 증가시키는 상황을 설명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31.장면에 대한 과장된 서술은 확인할 수 있지만, 이것이 비극성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33.가부장적 사회에서 많은 제약을 받았던 여성들은 '이 부인'의 활약을 보며 대리 만족을 느꼈을 것이다.
35.범수를 중심으로 사건을 서술하여 범수의 내면을 드러내고 있다.
40.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은 나타나지 않는다.
42.연쇄법은 사용되지 않았다.
43.사회개혁에 대한 의지는 찾아보기 어렵다.
황진이 시조 주제 : 임에 대한 그리움,이별의 회한
안민영 시조 주제 : 임과 이별한 순간의 아쉬움
박문옥 시조 주제 : 임을 그리워 하는 마음
장국진전 : 주제 - 장국진의 영웅적 무용담
줄거리 - 명나라 떄,전 승상 장경구는 늦도록 자식이 없다가 부처께 발원하여 장국진을 얻는다. 7세 떄 장국진은 달막구의 침입으로 부모를 잃고 술집에서 말을 먹이는 등의 고생을 한다. 이때 달마국의 백원도사가 장국진의 영웅성을 보고는 잡아다가 강물에 던져 죽이려고 한다. 그러나 청의동자의 구함을 얻어 여학도사의 제자가 되어 경서와 도술을 익힌다. 7년 후 속세로 돌아와 수소문 끝에 부모와 상봉하고 천상배필인 이창옥의 딸 계양에게 구혼하나 거절당한다. 그후 국진은 장원급제 하여 천자의 주선으로 계양과 혼인 하고 병부상성 유봉의 딸과도 혼인한다. 국진은 서주어사가 되어 백성들을 진휼하고, 달마왕의 침입을 물리친다. 국진이 탈출하여 막는다. 이때 국진이 병이 들어 위험에 처하자 계양이 남장을 하고 나아가 남편의 병을 고치고 적군과 싸워 승리를 거둔다. 개선하여 국진은 호왕에 봉해지고 , 두부인은 왕비로 봉해져 행복한 삶을 산다.
한용운/님의 침묵 : 주제 -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김광균/노신 : 주제 - 가난 때문에 겪는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
명일 : 주제 - 식민지 현실을 살아가는 지식인의 무기력한 삶에 대한 풍자
줄거리 - 주인공 범주는 대학을 나왔으나 직업이 없고, 아내도 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으나 역시 집안에서 삯바느질을 하여 근근이 하루살이로 살아가는 각박한 삶에 시달리고 있다. 범주는 이력서를 몇 군데 내어놓고 소식을 기다리나 아무런 기대도 걸지 못하고 지낸다. 갑갑증을 풀기 위하여 종로에 나가 금방에서 도심을 품어보기도 하지만, 도적질도 할 주제가 못되는 자신을 조소한다.16년간의 교육이 금비녀 한 개를 훔치는 데도 아무런 쓸모가 없음을 자조한다.P라는 친구를 만나 점심 대접을 받는 자리에서 그가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고, P가 변소에 간 사이에 지폐 한두 장을 훔치려 하나 그것도 되지 않는다. 저녁 때 빈손으로 귀가하는 길에, 일본인 마을의 여유 있는 삶의 풍경을 보고 삶의 격심한 차이를 실감한다. 한편 삯바느질감을 받아 몇 십 전의 돈을 얻은 아내 영주는 저녁을 지어 놓고 가족들을 기다리던 중 아이들이 두부를 훔친 것이 문제가 되어 충격을 받는다. 이를 안 범주는 자신은 낮에 도도둑질도 못한 데 반하여 그의 아이들이 그러한 일을 감행한 것에 대하여 자신보다 나은 것을 실감한다. 다음날 아내는 둘째 아들은 사립학교에 넣으려 집을 나서고, 범주는 큰아들을 서비스 공장 직공으로 취직시카려 뒤이어 출발한다는 줄거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