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차 원년’으로 20여 개 지방정부 육성책 봇물 -
- 대표 로컬기업들, 수소버스와 화물차 사업 박차 -
□ 개요
ㅇ 2019년은 '수소차 원년'으로 불릴 정도로 수소차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음.
- 지금까지 중국은 전기차에 주력하면서 수소차 분야의 후발주자였지만 최근 수소차 보급 로드맵을 내놓는 등 지원 강화 움직임
- 현지 언론들은 "중국 정부의 차세대 연료전지차 육성의 무게중심이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옮겨 간다"고 평가
□ 정부 및 기업동향
① 중앙정부
ㅇ 중앙정부 차원에서 2016년부터 심각한 대기오염 해결과 차세대 전략산업 육성을 목표로 수소차 생산·보급 의지를 보임.
ㅇ 2016년,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위탁으로 중국자동차공정학회 <신에너지·에너지절약형 자동차 기술 로드맵(节能与新能源汽车技术路线图, 이하 ‘로드맵’)> 발표
- 로드맵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까지 수소차 5천 대, 충전소 100기 보급 계획
- 2025년에는 수소차 5만 대, 충전소 300기
- 2030년에는 수소차 100만 대, 충전소 1000기 시대를 열어 세계 최대의 수소차 시장이 되겠다는 목표
중국 수소차 로드맵
자료: 중국 정부 발표자료, 일본 미츠이물산 전략연구소
ㅇ 올해는 ‘수소차 10개 도시 1,000대 보급’ 추진
- 매년 10개 시범도시를 선정해 3년간 1,000대 수소차 보급 계획
- 연료 배터리 산업기초가 마련된 베이징, 상하이, 장자커우, 청두, 정저우, 루가오(如皋), 포산, 웨이팡, 쑤저우, 다롄 등 도시가 후보도시로 거론되고 있음.
ㅇ 보조금 정책도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옮겨가고 있음.
-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감소하고 2020년까지 전기차와 PHEV(하이브리드차)의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취소할 계획이지만 수소차 보조금은 유지 방침
* '18년 중앙정부의 수소차 보조금은 승용차 최대 20만 위안, 수소 버스 최대 50만 위안, 수소 화물차 최대 30만 위안이었으며 올해는 별도 규정이 나오기 전까지 지난해 수준 유지하고 있음.
- ‘수소 충전소 설치 확대’ 계획은 ‘2019년 정부업무보고’에 명시하고 설치비용은 정부가 지원 예정
② 지방정부
ㅇ 각 지방정부도 수소차 보급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음.
- 기술수준 향상,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에 방점
- 일부 도시에서는 수소차 카웨어링 프로젝트도 가동
ㅇ (상하이) '17년 9월 '상하이시 수소연료전지차 발전규획' 발표하고 올해 산업 자딩(嘉定)구에 산업클러스터 조성 방침
- 2020년까지 연료전지 관련기업을 100개 이상 유치, 수소차 기술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
- 자딩구에 2.15㎢ 규모로 수소연료전지 산업클러스터 조성해 2025년까지 자딩 수소에너지 및 수소차 산업 500억 위안 규모로 육성 계획
ㅇ (베이징) '17년 말 수소차 산업을 중점 육성분야로 확정하고 기술 개발에 박차
ㅇ (후베이) 성도 우한(武漢)에는 중국 최초의 수소연료전지개발 산업단지 세울 예정
- 우한은 2020년까지 100개 이상의 수소차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 기업 수준의 3~5개 수소에너지 기업을 육성할 계획
ㅇ (충칭) 중국 최초 수소차 카셰어링 프로젝트 가동
- 글로브(Grove) 수소차 200대 시범 운영 후 2020~2021년 1만대 규모로 전국 확대 예정
- 충칭시 난안취(南岸区), 충칭판다자동차(重庆盼达汽车租赁有限公司), 충칭디다공업기술연구원(重庆地大工业技术研究院有限公司) 전략적 협력 체결
ㅇ (저장성) 수소차 산업 육성 계획 의견수렴안에 따르면 '22년까지 수소차 배터리 및 완성차 생산시스템 구축 방침
* ‘浙江省培育氢能产业发展的若干意见(의견수렴안)’
- 2020년 수소차 1,000대 보급, 산업규모 100억 위안 달성, 2030년 수소차 산업체인 완비
- 자싱(嘉兴), 닝보(宁波), 후저우(湖州), 항저우 수소차 기술혁신센터, 산업시범기지 중심으로 육성 예정
지방정부 수소차 산업 육성 및 보급 계획
연번 | 지역 | 발표시기 | 정책 | 주요 목표 |
1 | 상하이 | 2017.9. | 상하이 연료전지 자동차 발전계획 | - 2020년 이전 FCV(수소차) 관련 산업 규모 150억 위안 돌파, 수소 충전소 5~10개, FCV 3000대 보급 - 2025년 이전 FCV 생산규모 1000억 위안 돌파, 수소 충전소 50개 설립, FCV 3만 대 보급 - 2030년까지 FCV 생산규모 3000억 위안 돌파 |
2 | 베이징 | 2017.12. | 베이징시 신에너지 스마트 자동차산업 과학기술 혁신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 - 전기차, FCV, ICV 등 분야 중점 육성 - FCV와 ICV는 신규 중점 육성 분야 |
3 | 후베이성 우한시 | 2018.1. | - | - 2020년 이전 FCV 관련 산업 규모 100억 위안 돌파, 수소 충전소 5~20개, FCV상용차 2000~3000대 도입 - 2025년 이전 FCV 관련 산업 규모 1000억 위안 돌파, 수소 충전소 30~100개, FCV 1만~3만 대 보급 |
4 | 톈진 | 2018.11. | 톈진시 신에너지산업발전 3개년 행동계획 | - 2020년 이전 수소연료 관련 산업 규모 80억 위안 달성 |
5 | 광둥성 포산시 | 2018.11. | 포산시 수소에너지산업 발전계획 | - 2020년 이전 수소관련 산업규모 200억 위안 달성, 수소 충전소 28개, FCV 상용차 운행규모 5520대 - 2025년 이전 수소관련 산업규모 500억 위안 달성, 수소 충전소 43개, FCV 상용차 운행규모 1만 110대 - 2030년 이전 수소관련 산업규모 1000억 위안 달성, 수소 충전소 57개, FCV 상용차 운행규모 2만 6650대 |
6 | 장쑤성 난징시 | 2019.1. | 난징시 신에너지자동차산업 행동계획 | - 연료전지, 완성차 등 핵심기술, 기술 활용과 산업화 촉진 |
7 | 저장성 | 2019.4. | 저장성 수소에너지 발전 육성에 관한 의견(의견수렴안) | - 2022년 이전 수소산업규모 100억 위안 돌파, 수소 충전소 30개 이상, FCV 1000대 보급 |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정리
③ 기업
ㅇ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 하에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한 기업들이 수소산업 공략 시작
ㅇ 정부의 정책 기조가 나오면서 자동차 대표기업들 수소차 사업에 박차
- 상하이자동차와 치루이자동차 등 10여 곳 자동차 제조사는 수소차 개발·양산에 나섰으며 연간 5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상용차공장 완공
ㅇ 외자기업들은 로컬기업에 납품하는 등 협력 강화
- 도요타는 베이치 산하 베이치푸톈(北汽福田), 중국제일자동차그룹(一汽), 상용차업체 진룽(金龍)에 버스에 연료전지장치와 수소탱크 등 부품 납품키로 함.
* 푸톈 : 칭화대학 산하 베이징 이화퉁(亿华通)과 FCV(연료전지차) 제어시스템 개발, 생산한 기업임.
ㅇ 국유 에너지기업들은 안정적인 에너지공급체인 구축에 주력
- 지난 2월에는 자산 300조 원이 넘는 국유기업 국가에너지투자그룹이 주도하고 17개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중국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혁신전략연맹' 출범
- 먀오웨이(苗圩) 공업정보화부 부장은 출범식에 참석, "수소차 산업 발전과 수소충전소 건설 계획 제정을 검토 중"이라며 적극적 지원 의사 밝힘
ㅇ 물류업체들은 수소 화물차를 물류배송에 활용
- 중국의 4대 택배업체 중 하나인 선퉁(STO·申通)택배에 활용하고 있음.
- 2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둥(京東)그룹과 순펑(順豊)택배도 수소화물차 도입 고려 중
□ 산업 현황 및 전망
ㅇ 지난해 중국 수소에너지 생산량 2,100만 톤으로 전체 에너지 사용에서 2.7% 차지
ㅇ 보급 초기단계인 현재 지원책은 버스, 화물차(트럭 등)에 집중돼 있으며 앞으로도 버스와 화물차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 버스와 화물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승용차보다 길기 때문에 전기차 부족 보완이 주요 목적
*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전기차는 일반 승용차에, 주행거리가 먼 수소차는 버스나 화물차에 치중
- 버스나 화물차는 주행거리가 확정돼 있어 자동차와 충선 인프라에 대한 보조금 책정이 상대적으로 간편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
중국 연료전지차 수소소모량
차종 | 구분 | 2018 | 2020 | 2025 | 2030 | 2030년 최대 수소 소모량 |
버스 | 보유량(만 대) | 0.2 | 0.5 | 7.16 | 21.17 | 100 |
일 주행거리(㎞) | 200 | 200 | 200 | 200 | 200 |
연 주행거리(㎞) | 73,000 | 73,000 | 73,000 | 73,000 | 73,000 |
100㎞당 수소 소모량(㎏) | 7 | 7 | 6 | 5.5 | 5.5 |
수소 용량(만 톤) | 1.03 | 2.56 | 31.36 | 85.01 | 401.5 |
화물차 | 보유량(만 대) | 0.14 | 0.5 | 2.84 | 8.72 | - |
일 주행거리(㎞) | 100 | 100 | 100 | 100 | 100 |
연 주행거리(㎞) | 36,500 | 36,500 | 36,500 | 36,500 | 36,500 |
100㎞당 수소 소모량(㎏) | 3 | 3 | 2.5 | 2.3 | 2.3 |
수소 용량(만 톤) | 0.16 | 0.55 | 2.59 | 7.32 | - |
승용차 | 보유량(만 대) | - | - | - | 64 | - |
일 주행거리(㎞) | 50 | 50 | 50 | 50 | 50 |
연 주행거리(㎞) | 18,250 | 18,250 | 18,250 | 18,250 | 18,250 |
100㎞당 수소 소모량(㎏) | 1 | 1 | 0.9 | 0.8 | 0.8 |
수소 용량(만 톤) | - | - | - | 9.34 | - |
수소 용량(만 톤) | 1.18 | 3.1 | 33.95 | 101.67 | 401.5 |
자료: 중국자동차협회, 이화퉁(亿華通), 퉁펑(東風)상용車, 중신증권사 등
ㅇ 중국수소에너지연맹은 2050년 中 수소에너지 산업규모가 10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중국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백서 발표(중국수소에너지연맹, 6.26)
- 2050년 수소에너지 수요량 6,000만 톤, 전체 에너지 비중 10% 달할 것
- 글로벌 업계에선 2030년에 중국 내 생산 자동차의 5%인 200만 대가 수소차일 것으로 예상
2011~2030년 연료전지차 판매량 추이 및 전망치
자료: GGII, 중신증권사 등
□ 시사점
ㅇ 중국 정부가 수소차 육성정책을 속속 발표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정책 모니터링 필요
- 내연기관차에서 뒤쳐진 중국으로서는 미래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미가 강하며 수소차의 공기정화 효과는 중국의 심각한 미세먼지를 해결할 대안이기 때문
ㅇ 로컬기업의 매서운 추격에 주의 기울여야
- 지리, BYD 등 대표 로컬기업들은 최근 수소차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수소차 신차종을 출시하는 등 경쟁력 확보에 총력
-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수소차 후발주자지만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있다"며 로컬기업과 외국기업의 전략적 협력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 (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자료: 일본 미츠이물산(三井物産) 전략연구소. 중신(中信)증권사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