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증언!
요 1:19-28 사 61:1-4
2023. 12. 17.
강림절 제3주
[시작]
1. <자의식(自意識)>과 인생의 길!
1) 어떤 자의식(自意識)인가?
2) 인생의 길!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세례 요한 증언(자의식)!>과 <그리스도 예수의 자의식(이사야의 예언)>!'에 대한 말씀이다.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유대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네가 누구냐고 물을 때 요한이 증언한 것과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고 물을 때에 요한이 증언한 것에 대한 말씀이다.
@ 하나님의 영이 내리셨는데 이는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며 <가난한 자>가 누구이고 <아름다운 소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말씀이다.
⇒ 1) <네가 누구냐?> 하며 누가 묻든지 자신의 본분(사명)을 망각하지 말고 그 본분(사명)에 충실하고 충성하며 사는 믿음이 되라는 메시지와 2)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러 오셨음을 명심하며 착각과 미혹으로부터 깨어 일어나 오직 정의를 행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믿음으로 살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요한복음 1:19-28절: 유대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네가 누구냐고 할 때에 요한이 나는 그리스도나 엘리야가 아니라 이사야의 말과 같이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 하였고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고 할 때에 내 뒤에 오시는 그이를 나타내려 함이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 유대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네가 누구냐고 물을 때 요한이 증언한 것과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고 물을 때에 요한이 증언한 것에 대해 교훈한다.
2. 이사야 61:1-4절: 하나님의 영이 내게 내리셨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며 마음이 상한 자, 포로된 자, 갇힌 자, 모든 슬픈 자,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나를 보내시고 활동하게 하셨다는 내용이다.
⇒ 하나님의 영이 내리셨는데 이는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며 <가난한 자>가 누구이고 <아름다운 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교훈한다.
# 요한복음 1:19-28절
1. 1:6-8절: 세례 요한은 누구인가?
1) 6절: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
2) 7-8절: 증언하러 온 사람!
① 7절: 자기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믿게 하려는 목적으로 빛에 대하여 증언한 사람!
② 8절: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사람!
2. 본문: 유대인들의 질문에 대한 세례 요한의 증언!
1) 19-23절: 유대인들이 요한에게 사람들을 보내 <네가 누구냐?> 하였다!
① 나는 000 아니다!
→ 20절: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 21절: 나는 엘리야도 아니고 그 선지자도 아니다!
→ 22절: 그러면 너는 누구냐?
② 23절: 나는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다!
2) 24-28절: 그러면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① 26절: 나는 물로 세례를 베푼다!
→ 27절: 내가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할 분 곧 내 뒤에 오시는 그 분이 있다!
② 본문 바로 이후 31-33절: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에 대한 직접적 대답!
→ 31절: 내가 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다!
→ 32절: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는데 내가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무는 것을 보았다.
→ 33절: 그것을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증언한 것이다!
3. 핵심: ① 유대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네가 누구냐고 물을 때 요한이 증언한 것과 ②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고 물을 때에 요한이 증언한 것에 대한 말씀!
# 이사야 61:1-4절
1. 본문의 중요성: 예수께서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하셨다(눅 4:21)!
1) 본문 직전의 배경: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셨고 마귀의 시험도 받으셨고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신 예수(눅 3:21-22절; 눅 4:1-13절; 눅 4:14-15절)!
2)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 찾아 읽은 성경 부분: 이사야 61:1절 이하, 본문)!
2. 본문: <부르심>에 대한 전형적 유형의 말씀!
1) 1절: 주 하나님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① 이는 하나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②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2) 2-4절: 하나님이 나를 보내사!
①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② 은혜의 해와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과 희락의 기름과 찬송의 옷을 주고
→ 그들이 의의 나무 곧 하나님께서 심으신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 받게 하려 하심!
③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일으킬 것/중수할 것)!
3. 핵심: ① 하나님의 영이 내리셨는데 이는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며 ② <가난한 자>가 누구이고 <아름다운 소식>이 무엇인지를 들려주는 말씀!
# 정리
1. ① 유대인들이 세례 요한에게 <네가 누구냐?>고 물을 때 요한이 증언한 것과 ② <네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고 물을 때에 요한이 증언한 것에 대한 말씀!
2. ① 하나님의 영이 내리셨는데 이는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며 ② <가난한 자>가 누구이고 <아름다운 소식>이 무엇인지를 들려주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세례 요한 증언(자의식)!>과 <그리스도 예수의 자의식(이사야의 예언)>!
1) 세례 요한은 분명히 자신을 그리스도가 아니라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 하였고 <그 뒤에 오시는 이>를 증언하였다!
2)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라고 하나님께서 기름을 부으셨다는 이사야의 예언을 예수께서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하셨다는 것!
3) 이런 자의식을 통하여 메시야(그리스도)가 어떤 분인지에 대해 증언하게 된다!
4. 제목: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증언!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증언!]
1.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유대인들의 일반적 기대!
◆ 오늘의 일상적 신앙인의 기대와 유사!
1) 다윗과 같이 강력한 왕!
2) 메시야(그리스도)를 왕으로 기다리는 유대인! 그러나 다른 예언들!
2. 예수와 연관한 명확한 메시야(그리스도) 증언!
1) 세례 요한의 증언!
2) 예수께서 읽으시고 오늘 응하셨다고 하신 말씀(이사야 61:1-4절)!
3. 강림절(대림절)을 중에 들리는 성경 본문의 소리!
1) 메시야(그리스도)가 <복음! 아름다운 소식!>이 되는 인생을 살라!
2) 착각과 미혹에서 깨어 일어나라!
4. 메시지의 초점
1) <네가 누구냐?> 하며 누가 묻든지 자신의 본분(사명)을 망각하지 말고 그 본분(사명)에 충실하고 충성하며 사는 믿음이 되라는 메시지!
2)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러 오셨음을 명심하며 착각과 미혹으로부터 깨어 일어나 오직 정의를 행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믿음으로 살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