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구 대비 높은 자동차 등록 대수로 시장성 높아 -
- 가격경쟁력과 함께 다양한 차종에 호환 가능한 제품 다양성이 중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브레이크 패드(HS Code 8708.30)
ㅇ 선정 사유
- 뉴질랜드는 산업 특성 상 제조업이 취약하여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인구에 비해 높은 자동차 보유 대수로 시장성 높음
승용차용 전륜 브레이크 패드

자료원: Stuff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뉴질랜드 브레이크 부품 전문 취급업체 Sterling에서 발표한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브레이크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3년까지 3-6% 대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
ㅇ 뉴질랜드 인구는 480만명인데 반해 NZ Transport Agency에서 발표한 2018년 10월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는 521만대로 인구수 대비 자동차 유지보수 관련 소모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ㅇ 뉴질랜드 내 승용차의 60% 이상은 일본으로부터 수입된 중고차이며 신차 대비 중고차는 소모품 교체시기가 빠른편으로 브레이크 패드 등 자동차 소모품의 수요가 높은 시장 특성을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2018년 3분기 뉴질랜드 브레이크 패드(HS Code 8708.30) 수입액은 총 3,099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6.85% 증가
- 상위 수입국의 비중은 중국 27.47%, 독일 12.50%, 일본 11.30%이며, 상위 3개국에서 수입액이 전체 수입시장의 51.27%를 차지
- 일본, 유럽의 유명 브랜드 상당 수는 중국 OE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OEM으로 납품하는 일부 공장에서는 자체 브랜드를 내걸고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진입하는 등 가격경쟁력이 치열한 상황임
뉴질랜드 트랙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08.30)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3분기
| 증감률 |
-
| 전체
| 34,190
| 39,931
| 30,987
| 6.85
|
1
| 중국
| 9,708
| 10,297
| 8,513
| 11.58
|
2
| 독일
| 4,734
| 4,887
| 3,873
| 9.82
|
3
| 일본
| 3,672
| 4,476
| 3,501
| 12.63
|
4
| 미국
| 3,156
| 4,762
| 2,939
| -12.09
|
5
| 호주
| 3,046
| 3,808
| 2,746
| 0.01
|
6
| 이탈리아
| 1,383
| 2,475
| 1,731
| -11.53
|
7
| 영국
| 1,655
| 1,684
| 1,244
| 6.24
|
8
| 태국
| 671
| 939
| 1,197
| 82.24
|
9
| 스페인
| 974
| 1,097
| 878
| 6.84
|
10
| 대만
| 1,258
| 1,203
| 857
| -6.58
|
11
| 한국
| 638
| 653
| 557
| 12.32
|
주: 증감률은 2018년 기준 전년 3분기 대비 수치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뉴질랜드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 11위국
- 2018년 3분기 한국산 수입액은 56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2.32% 증가함.
- 한국 상신 브레이크가 OEM 제작으로 수출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자체브랜드인 Hi-Q를 만들어 시장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뉴질랜드 브레이크패드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708.30)
(단위: US$ 천)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3분기 |
484 | 536 | 642 | 638 | 653 | 55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Repco, Supercheap Auto 등 자동차 제품 전문 유통업체에서는 Silverline 등 저렴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독점 공급하고 있음
- NZAD, Partmaster 등 자동차 제품 전문 Dritributor가 뉴질랜드 내 브레이크 패드 주요 공급처이며 EBC 브레이크는 자체 지점을 오클랜드에 설립하여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 높은 최저임금으로 인해 DIY가 발달해 있는 만큼 Aliexpress, Ebay 등을 통해 부품을 직접 주문, 개인 차고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음
ㅇ 주요 경쟁기업 정보

| 설립연도: 1932년 대표: Jonathon Maddren 매장 수: 86개 주요 수입제품: Silverline, TRW 등 홈페이지: www.repco.co.nz |

| 설립연도: 2001년 대표: Peter Birtles 매장 수: 19개 주요 수입제품: XP, Calibre 등 홈페이지: ww.supercheapauto.co.nz |
 | 설립연도: 2001년
대표: Annette Zohs
매장 수: 1개
주요 수입제품: EBC Brakes 등
홈페이지: www.ebcbrakes.co.nz
|
□ 유통구조
ㅇ 외국 생산업체 →수입상 겸 도매상→판매상으로 연결 또는 제3국 OEM 생산으로 수입하는 전통적인 유통경로를 보여주고 있음.
- ECB 등 브랜드 밸류 및 상대적으로 큰 마켓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유통망을 직접 구성하여 독점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Repco, Supercheap Auto와 같이 대규모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자체 OEM 생산 또는 저렴하며 높은 품질을 가진 제품을 발굴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독점 공급 체제하에서 브랜드 밸류를 높여가고 있음
□ 관세율
ㅇ 관세율
-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의 기준 세율 5%이며 양허 세율(FTA 협정세율)은 0%임.
뉴질랜드 브레이크 패드 수입 관세율
품목
| 트랙터
|
HS Code
| 8708300510E(브레이크슈) 8708300515F(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8708300519J(브레이크제품 기타)
|
기준 세율
| 5%
|
양허 유형*
| 0%
|
* 양허국가: 호주, 중국, 홍콩, 한국, 싱가폴, 태국, 대만, 말레이시아
자료원: 뉴질랜드 관세청
□ 시사점
ㅇ 인구 수 대비 높은 자동차 보유 비율, 보유 자동차 중 60% 이상이 일본에서 수입된 중고차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동차 소모품 시장, 특히 브레이크 시장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
ㅇ 한국산 자동차 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 자동차 비율이 높으므로 다른 차종과 호환이 가능한 제품 공급이 중요하며 애프터 마켓 또한 발달해 있어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적정한 가격대에 공급하는 것이 중요함
ㅇ 브레이크 패드는 제품의 성격이 제품마다 크게 다르지 않으며 브랜드별로 큰 차이가 없어 시장 진출 시 가격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범용성을 지닌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 뉴질랜드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
ㅇ 대규모 체인을 보유한 Supercheap Auto, Repco는 적정 가격과 품질, 다양한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자체 OEM 제작 및 공급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브랜드 밸류가 미약한 업체는 대규모 유통 업체와 함께 시장 발굴하는 것이 좋은 방법임
자료원: Stuff, Global Trade Atlas, New Zealand Customs, Sterling, 현지 자동차 부품 판매 에이전트 인터뷰,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