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3년 내 시가총액 2000조원 돌파 의지를 피력했다.
현재 대비 2배 수준으로 인공지능(AI) 메모리를 성장 동력으로 삼을 방침이다.
메모리 사업 패러다임도 소품종 대량 생산에서 고객 맞춤형 수주 사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수요 지속 성장...점유율 확대
용량.정보 등 요구 사양 최적화
고객 맞춤형 수주 사업 전환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은 8일 CES 2024 간담회에서 회사 내부의 단기 시총 목표치를 공개했다.
곽 대표는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제무건전성을 훨씬 더 건전하게 가져간다면 회사 비전에 근거해
더 나은 모습으로 갈 수 있을 거라 본다'며 '내부적으로 3년 만에 도전해 볼 만한 목표치는 시가총액 200조원 정도'라고 밝혔다.
현재 시총은 99조8300억원(8일 종가 기준)으로 지난해 12월 100조원을 돌파한 바 있다.
SK하이닉스 시총이 100조원을 넘은 건 2021년 4월 이후 처음이다.
수요에 따라 지속 성장할 것이란 자신감에서 비롯됐다.
AI용 반도체에는 고대역폭메모리(HBM)라는 차세대 메모리가 적용되는 데, SK하이닉스가 선도하고 있다.
최근 수요가 높은 HBM2E.HBM3 등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이날 AI 메모리 경쟁 우위를 한층 강화하기 위한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전략도 발표했다.
반도체를 포함한 AI 시스템 발전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다변화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곽 대표는 '가령 어떤 고객에게는 용량과 전력 효율이 중요할 수 있고, 또 다른 고객은 대역폭과 정보처리 기능을 선호할 수 있다'며 '회사의 AI메모리 기술력과 연구개발(R&D) 역량을고객 요구에 최적화 하기 위한 플랫폼'이라고 부연했다.
현재 HBM이 기같은 플랫폼 전략에 가장 걸맞은 제품으로, 지금까지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이었던 매모리 제조 형태를 고객 맞춤형 수주 사업으로 전환할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HBM은 일반적인 D램과 달리 엔디비아.인텔.AMD 등 고객별로 요구하는 사양이 달라, 사업 수주 후 설비 투자와 반도체 공장(펩)
가동이 이어진다.
메모리 재고 등 공급과 수요 변화에 따른 '반도체 사이클' 주기도 한층 변화 무쌍해질것으로 전망된다.
'고대역폭메모리 경쟁력, 고객과 협업 덕분'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SK하이닉스는 HBM 주도권을 어떻게 확보했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유지할 것인가.
HBM 경쟝력은 꾸준히 기술적으로 성장했던 것과 고객과의 밀접한 협업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소통.협업이다.
SK하이닉스의 이번 조직 개편처럼 HBM 관련 내부 역량을 결집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경쟁력을 가속화하는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메모리 반도체 감산의 종료 시점은 언제쯤으로 예상하는가
D램은 최근 시황 개선조짐을 보여 일부 수요가 많은 제품은 당연히 최대한 생산을 하고 있다.
수요가 취약한 부분은 조절할 것이다.
낸드는 상대적으로 시황 개선이 느리게 보인다.
하지만 , 최악의 상황은 벗어난 것 같다.
낸드 역시 사황을 보면서 제품별로 (생산량) 차등을 둬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다.
D램은 1분기에 변화를 줘야 할 것 같고, 낸드는 좀 더 지나 2~3분기 등 중반기를 지나 변화를 줘야 할 것 같다.
최근 중국 리스크가 많이 부각됐는데 현 시점에서는 어떻게 보는가.
중국 리스크는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경영 현안을 점검할 때 언급했던 내용이다.
지난 해부터 사내에 TF를 구성해 활동해 왔고 각국 정부와도 밀접하게 소통했다.
최근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 중국 공장에 반도체 장비 도입이 가능한 반도체 제조사)로 지정됐다.
이를 통해 중국 사업 리스크가 상당 부분 완화됐다.
현재 중장기적으로 중국 사업 운영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세부 계획을 작성하고 있다.
더 똑똑해진 전기차 충전.자율주행 기능전자.전장부품 키워드
보쉬 '자동 발렛 충전 기술'
로봇 스스로 모든 과정 진행
LG이노택 '800V 무선 BMS'
선 없이 충전 제어 불량률 줄여
보쉬, LG이노텍 등 전지.전장 주요 부품사가 CES 2024에서 자율주행과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을 선보인다.
올해 CES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전기차 충전'과 '자율주행' 역량 강화'다.
보쉬는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자동발렛 충전 기술을 공개했다.
이 기술이 탑재된전기차는 충전시설이 마련된 주차공간으로 스스로 운전해 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 버튼 하나만 누르면 로봇이 전기차를 충전하고 충전이 완료되면 다음 차량이 충전할 수 있도록 다른 공간으로
이동한다.
보쉬는 자동 발렛 충전 기술로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했다.
타나 뤼케르트 보쉬그룹 이사는 '자동 충전과 주차의 조합으로 전기차 이동 편의성과 매력을 모두 향상했다'고 강조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이차전지의 주행거리를높이기 위해 실리콘카바이드(SiC) 반도체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SiC 칩을 상요하면 기존 실리콘 기반 칩보다 1회 충전당 주행거리가 최대 6% 늘어난다.
보쉬는 이차전지 데이터와 상태를 분석해 수명을 최대 20% 연장하는 배터리 사용 증명 서비스와 물류 업체를 대상으로
고장 예방 점검 기능을 개발했다.
배터리 수명 연장으로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LG이노텍은 전십스에 업계 최초로 개발한 800V 무선 BMS와 360도 라이다. 충전용 통신 컨트롤러(EVCC),
자율주행용 카메라. LTE/5G, 차량사물통신(V2X) 조율 등 다양한 자율주행 및 전기차 관련 부품을 전시한다.
차량 하단에 배치되는 무선 BMS는 배터리와 충전시스템을 선 없이 제어하는 부품이다.
선이 차지하는 무게와 공간을 줄여 전기차 원가를 낮추고 주행거리를 개선할 수 있다.
케이블의간섭이나 커넥터 결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량률을 줄인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자율주행을 위한 다양한 센싱 솔루션도 소개한다.
회사는 부스 가운데 차량 모형을 두고 360도 빠르게 돌면서 주변 사물을 고나측하는 라이다와 렌즈 표면 습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율주행차량전용 카메라 모듈을 내놓는다.
센서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판단을 돕는 통신 모듈인 LTE/5G V2X모듈도 함께 전시한다.
CES 2024 특별취재팀=이호준 부국장 (팀장) 조정형.정치연.권동준.정용철.김영호.송윤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