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계열사 역량을 합치는 '원팀'을 강조했다.
인공진능(AI)과 에너지 등 SK 신성장동력이 될 사업을 계열사가 함께 솔루션을 제안하겠다는 것이다.
미레 먹거리 발굴을 위한 SK 그룹 내 계열사간 협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SK 그룹 미래 시장 대응 전략
AI 영향.발전 속도 예측 어려워
계열사 간 협업 시도 지속 확대
퉁합전시관, 친환경 모빌리티 등
제품 홍보보다 기술 솔루션 제안
최 회장은 9일 CES 2024에서 'AI든 에너지든 (SK) 각 계열사가 따로 고객을 만나는 것보다 한번에 만나
SK가 전체적으로 어떤 패키지나 솔루션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AI 등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를 구성할 지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특정 조직 구성보다
계열사가 다같이 함께 활동하는 체계를갖추겠다는 의미다.
일종의 '원팀 솔루션'이다.
이같은 전략은 CES 2024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SK그룹 통합 전시관은 SK(주).SK이노베이션.SK하이닉스.SK텔레콤.SK E&S. SK에코플랜트'SKC 등
7개 계열사가 꾸렸다.
계열사마다 주력하는 사업이나 제품을 알리기보다 AI와 친환경 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시장에 대한 통합된 기술 솔루션을 제시했다.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이 공동 운영하는 데모룸에서는 AI를 위한 양사 협업 기술을 공개했다.
향후에는 SK 그룹 내 계열사간 협업 솔루션을개발하는 시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 회장은 '이제 협업이 중요한 문제로 다가왔다'며 '혼자 모든 솔루션을 다 만들면 잘 안될수 있기 때문에
파트너링을 해 공동으로 만들어낸 솔루션을 같이 팔아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고 역설했다.
최 회장은 AI 시장에 대해 '이제 막 시작댔다'고 분석했다.
AI 영향과 발전 속도를 예측하기 쉽지 않다는 뜻이다.
그는 '(AI에 대한) 투자도 많이 들어가고 사람 등 리소스도 투입될 텐데 AI 시장이 그만큼 열리는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올해 역점을 두는 것으로 '파인튜닝(미세 조정)'을 꼽았다.
지난해 경기 변동이 심했고 SK 관점에서는 좋은 해는 아니었다고 평가한 최 회장은 '새로운 튜닝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에서 매일 하던 기능을 좀 바꾸고 다른 새로운 것을 도전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최 회장은 SK 전시관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와 AI 솔루션, 친환경 전기차 분야 SK의 첨단 기술을 점검했다.
이후 삼성전자 부스와 LG전자 부스를 연이어 방문했다.
삼성전자 부스에서는 한종회 삼성전자 부회장과 동행하며 설명을 듣고, 최신 기술에 질문을 쏟아내기도 했다.
특히 삼성전자에서는 투명 마이크로 LED에, LG전자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에 관심을 보였다.
3D 아바타 체형.미간부터 건물에 반사되는 빛까지 묘사
롯데정보통신, 초실감 메타버스 이끈다
'칼리버스' 공개
현실세계 사실적 조성 몰입 높여
그룹 계열사 경제활동 구현 목표
'기존 메타버스 서비스는 사용자 스스로 게임을 만드는 장점이 있지만 현실 반영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칼리버스는 가상공간에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구현해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롯데정보통신이 9일 CES 2024애서 자화사 칼리버스와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
올해를 초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3차원(3D) 아바타의 키, 체형, 눈 크기, 미간까지 섬세하게 설정할 수 있고 건물에 반사되는 빛까지 묘사했다.
감동규 칼리버스 대표는 웹 3.0을 깅조했다.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환경을 칼리버스에 조성했다는 설명이다.
칼리버스는 CES 2024 개막에 맞춰 올해는 얼리엑세스 버전을 공개했다.
대체불가토큰(NFT)을 무료로 발급받은 5000명먼 현재 접속이 가능하다.
칼리버스는 여름에는 완전 개방형 버전을내놓을 계획이다.
10일에는 글로벌 EDM(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인 투모로우랜드와 협업 계획을 발표했다.
고두영 롯데정보통신 대표는 30 여개 롯데그룹 계열사의 경제활동을 칼리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칼리버스에서 구매하며 발생하는 온라인 포인트와 할인 쿠폰을 오프라인에서 실제 물건을 살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을 갖추겠다는 설명이다.
현재는 코리아세븐과 롯데 하이마트, 롯데면세 등 유통 채널과 온오프라인 결합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고 대표는 '롯데정보통신은 정보기술(IT), 디지털 변환(DT), 디자털 인프라로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어왔고
신사업으로 매타버스를 준비했다'며 '현실의 삶과 연결되는 가상세계로 롯데와파트너사를 지속 경험하도록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날 롯데정보통신 부스에는 가수 지드레곤이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지드레곤은 칼리버스의 EDM콘텐츠 등을 체험했다.
'롯데 3세'인 신유열 롯데지주 전무도 부스를 찾았다.
김동규 칼리버스 대표는 'EDM은 나이, 종교, 인종, 성별을 초월하고매타버스로 모두 가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르'라며
'지드레곤이 관심을 표한 만큼 좋은 협업 기회와 시너지 효과가 창출도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운전~조수석까지 디스플레이
차량 주행정보.콘텐츠 한눈에
LG디스플레이 '초대형' 승부수
LG디스플레이가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세계 최대 크기의 자량용 디스플레이로 미래차 혁신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9일 CES 2024에서 세계 최대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필터투필러(P2P) LCD'와
현존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를 최초로 공개했다.
단일 패널로는 가장 큰 크기인 57인치 P2P LCD는 운전석부터 조수석에 이르기까지 대시보드를가로지르는 형태다.
3500R(반지름 3500mm의 원의 흰 정도)곡면 화면으로 어느 위치에서나 각종 주행정보 공조 시스템 등
차량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독자 개발한 고감도 터치 성능도 제공한다.
차량용에 적합하도록 영하 40도.영상 85돌르 견딜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는 커다란 화면이 평소에는 턴정에 밀린 상채로 숨겨져 있다가 필요 시 아래로 펼쳐지는 제품이다.
곡률 변경을 30R 수준이다.
계기판용 12.3인치 플라스틱(P)-OLED와 센터페사아용 34인치 P-OLED를 연결. 하나의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하는
'초대형 P-OLED P2P'와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채우는 '48인치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LCD'도 함께 공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차별화된 기술과 신제품을 앞세워 미래 먹거리인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호가대할 방침이다.
손기환 LG디스플레이 오토 마케팅상품기호기담당 상무는 '현재 수주잔고 기준 LCD가 60%, PLED가 40% 정도지만
2년 후에는 OLED 비중이 LCD를 앞지를 것'으로 예상했다.
CES 2024 특별취재팀=이호준 부국장 (팀장) 조정형.정치연.권동준.정용철.김영호.송윤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