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이름에 담긴 뜻
알베르토(Albert) 外
이석규 베드로 자유기고가
196. 알베르토(Albert)
‘고결하고 빛나다’라는 뜻이 있는 독일 이름 아달베르트(Adalbert)에서 유래한다. 13세기의 성 알베르토는 독일 태생으로 이탈리아에서 법학을 공부하던 중 성소를 깨닫고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도미니코회에 입회했다. 신학을 공부한 후에는 파리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이때 제자이던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천재성을 일찍이 알아보았고,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동료로 지냈다. 성인은 학문 영역이 방대하여 생전에 ‘위대한 알베르토’라고 불렸고, 비오 11세 교황 때 ‘교회학자’ 칭호를 받았으며, 특히 자연 과학자들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는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오베르(Aubert), 앨버트(Albert), 알베르(Albert), 알베르토(Alberto), 아달베르트(Adalbert), 아델베르트(Adelbert), 알브레히트(Albrecht), 알베르투스(Albertus)
약칭 또는 애칭: 알(Al), 알비(Albie), 베르트(Bert), 베르토(Berto), 버티(Bertie), 알릭(Alik)
여성형: 알베르타(Alberta), 베르티나(Bertina), 버디(Birdie), 알베르테(Alberte), 알베르틴(Albertine), 알베르티나(Albertina)
197. 알비노(Albinus)
로마 시대의 성씨 중 하나이며 ‘희다’라는 뜻의 라틴어 알부스(Albus)에서 파생되었다. 6세기의 성 알비노는 프랑스에서 태어나 수도회에 입회했다. 35세에 수도원장으로 선출되어 수도회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던 중, 앙제 교구의 교구장이 공석이 되자, 교구민들이 몰려와서 성인을 주교로 모시고자 했다. 고사하던 끝에 주교가 된 성인은 매일 설교를 했고, 늘 병자와 가난한 과부들과 함께했으며, 노예들을 해방시키기 위한 대속 자금을 마련하고 외교인들을 개종시키는 데 전력을 기울였다. 성인은 흔히 오뱅(Aubin)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앨빈(Albin), 알빈(Albin) 알비노(Albino), 비네(Bine)
여성형: 알비나(Albina)
198. 알폰소(Alphonsus)
‘고결하고 준비된’이란 뜻이 있는 독일 이름 아달푼스(Adalfuns)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18세기의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는 변호사 활동을 하다가 사제가 된 후 여자 구속주회와 남자 구속주회 설립에 관여했고, 우여곡절 끝에 남자 구속주회의 종신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그 후 나폴리의 한 작은 교구의 주교로 임명되어 성직자, 수도원, 교구의 혁신을 꾀하고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이들을 구제하는 자선활동을 전개하였다. 윤리신학과 수학에 관한 훌륭한 저서들을 남긴 성인은 교회학자, 고해사제들과 윤리신학자들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언어권에 따른 표기 또는 변형: 알폰소(Alphonso), 알폰조(Alphonzo), 알폰스(Alfons, Alphonse), 알론소(Alonso), 알론조(Alonzo), 일데폰소(Ildefonso)
약칭 또는 애칭: 폰스(Fons), 푼스(Funs), 론(Lon), 로니(Lonnie, Lonny)
여성형: 알폰시나(Alfons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