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동키를 ON해도 계기판의 각종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거나 경고등이 희미하게 들어온다.
계기판 전원은 들어오나 시동키를 ST 위치로 완전히 돌려도 스타터 모터가 전혀 회전하지 않는다.
시동키를 돌릴 때 엔진룸에서 "딸깍" 음은 나는데 스타터모터가 회전이 안된다. |
|
시동키 박스에 전기를 공급하는 점화스위치 퓨즈나 이그니션 퓨즈가 끊어진 경우 계기판의 각종 경고등 점등이 되지 않고 시동키를 ST 위치로 돌려도 스타터 모터가 회전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방전 또는 배터리 내부가 불량일 때 이 경우 계기판의 각종 경고등이 희미하게 점등되며 시동키를 ST 위치로 돌릴 때 계기판 전원이 꺼지면서 스타터 모터가 회전하지 않습니다.(경우에 따라 "딸깍" 하는 소리만 나고 스타터 모터가 회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지 않았을 경우 클러치 페달 아래에 스위치가 있어 페달을 완전히 밟아야만 스위치가 작동되도록 되어 있으며, 스위치가 작동되어야 시동시 스타터 모터로 전기가 공급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레버가 "P" 또는 "N" 이외의 위치에 있을 경우
스타터모터 고장난 경우
시동관련 전기회로의 고장인 경우
배터리 (+) (-)터미널 조임불량 또는 접촉불량인 경우 |
|
자가 정비 사항 |
|
점화스위치 퓨즈 점검 및 교환
배터리 터미널이 헐거울 경우 배터리 터미널 부위를 깨끗이 청소한 다음 10mm 스패너로 조여줌
배터리 상태 점검 혼이나 미등, 실내등을 작동시켜서 평상 시와의 차이점을 파악하여 배터리의 상태 점검
클러치 페달과 운전석 바닥매트와의 간섭여부 확인 바닥매트가 클러치 페달 밑으로 끼면 클러치 페달이 완전히 밟혀지지 않아 스위치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변속레버를 다른 위치로 2~3회 이동시킨 후 P 또는 N 위치로 놓고 다시 시동을 걸어봅니다. | |
정비 공장 입고수리 |
|
배터리 교환
충전이 안될 경우 발전기 교환
스타터모터 교환
시동관련 전기배선 점검 및 수리
| |
응급 조치 사항 |
|
배터리 점프 케이블을 이용해 시동 |
배터리의 단순방전일 경우 점프케이블을 이용해 시동을 건 다음 약 20분 가량 공회전 상태로 놓아둡니다. (발전기에 의한 배터리 충전 유도)
전자제어엔진 장착차량은 가급적이면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은 피하셔야 합니다. (촉매장치의 과열 손상 우려)
자동변속기 차량은 밀어서 시동이 되지 않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