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도서관 답사기
1. 천안 단기거주 계획을 세운 후에 먼저 점검할 사항 중 하나는 ‘공부할 곳’, 특히 도서관에 대한 정보였다. 2020년 충북 진천에서 실행한 1차 단기거주 장소도 바로 옆에 도서관이 있었다는 점이 장소 선정의 중요한 이유였다. 비록 코로나 때문에 한 번도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지만 말이다. ‘천안’은 한국 철도교통의 가장 핵심적인 중추 지역이며 많은 사람들이 좁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 밀집지역 중에 하나이어서인지 도서관 규모와 시설은 제법 잘 갖추어져 있었다.
2. 도서관을 답사할 때 중점을 두는 사항은 첫째, 주차시설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는 가이며, 둘째는 여유롭게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고, 셋째는 주변에 식사할 장소가 갖춰져야 하는 점이다. 이런 조건은 어느 곳을 가더라도 개인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때 가장 핵심적인 고려 사항이었다. 천안의 7개 도서관은 세 가지 조건을 충분하지는 못해도 아주 열악하지도 않다는 점에 모두 평균 이상의 수준을 지니고 있었다.
3. 도서관은 지역적으로 3개 부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먼저 동남구 지역에 있는 <청수>와 <신방> 도서관은 신축한지 오래되지 않은 쾌적한 분위기의 도서관이었다. 천안 시내에 있는 도서관들은 대부분 최근에 지어지는 신축 도서관의 추세처럼 카페적인 분위기를 갖추고 있었다. 독서 공간도 다양하게 여러 장소로 분리되었다는 점도 호감도를 높이는 요소였다. 다만 불편한 것은 주차장 시설이 혼잡스럽다는 점이다. 제법 넓은 공간을 확보했음에도 차량이 가득 차 있었고, 주변 거리에도 차가 넘쳐 이동하기에도 불편한 곳이 있었다. 그럼에도 천안의 모든 도서관은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이런 점도 주차장의 혼잡을 가져오는 요인이 아닐까 싶다.
3. 천안시청이 있는 서북구에 있는 도서관들은 각각의 특색이 있었다. 먼저 시청 건물에 입주해 있는 <도솔도서관>은 접근성도, 편리성에서도, 주차시설 이용에도, 상당히 편리하였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시청과 연계된 도서관이라는 점이 흥미로웠다. <쌍용도서관>은 조금은 오래된 도서관이다. 과거의 도서관처럼 일반 열람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쌍용>은 큰 특색은 없지만 이용에는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듯싶었다. 다만 주변에 식당이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두정도서관>은 동남구 도서관(청수/신방)와 유사한 조건을 지닌 도서관이었다. 현재 천안의 중앙도서관은 올해까지 재건축 예정이라고 한다. 천안 도서관의 건축 방향을 보았을 때 상당히 크고 화려한 형태의 도서관이 들어설 것같다.
4. 시내에서 떨어진 지역에 있는 두 개의 도서관은 시설은 낡았지만, 이용자가 없다는 점에서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순대로 유명한 병천 지역에 있는 <아우내도서관>은 병천면 행복센터 옆에 있어 주차공간은 상당히 복잡했다. 열람실은 좁았지만 이용자도 상대적으로 적은 도서관이었다. 도서관 옆에는 식당이 없었고 식당의 종류도 대부분 ‘순대전문점’이라는 점도 도서관 이용에는 부정적 요소일 것이다. 성거면에 있는 <성거도서관>은 전형적인 시골 도서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제법 큰 건물에 기본적인 열람실을 갖추고 있었고, 이용자도 적었다. 내가 활용하기에 우선은 천안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듯 싶었다. 학교 주변임에도 식당이 다양하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쉬었다.
<도서관 정보>
1. 청수도서관(천안 동남구)
- 규모가 크고 다양한 열람실
- 주차 만석(장애인 주차 2-3석)
- 주변식당(김치찌개/우동집/해장국/보리밥 등)
2. 신방도서관(천안 동남구)
- 자료실 규모 크고 다양함
- 주차장 뿐 아니라 주변이 매우 복잡함(차량 이동이 어려움)
- 식당은 다양하게 있음
3. 쌍용도서관(천안 서북구)
- 자료실 & 일반자료실(조금 오래된 공간)
- 주차공간은 보통(장애인 2)
- 주변 식사할 장소 없음
4. 도솔도서관(천안 서북구)
- 시청 건물 2층에 입주, 자료실 규모는 작음
- 주차공간은 시청 주차장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주변에는 식당이 없음/차량으로 이동해야 함
5. 두정도서관(천안 서북구)
- 자료실 & 카페공간의 이용실(자료실 분위기는 좋은 편임)
- 주차공간이 적고 주변 복잡
- 패스트 음식 중심의 식당
6. 아우내 도서관(천안 병천면)
- 자료실 & 일반열람식(규모 작고 낡음)
- 주차시설(병천 면사무소 때문에 복잡)
- 식당(주변에는 없고 순대타운은 걸어서 10분 이상 소요)
7. 성거도서관(천안 성거면)
- 자료실 & 일반열람실(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용자가 적어 불편하지는 않을 듯)
- 주차시설 15~20석(장애인 2석)
- 학교 근처에 있어 간편식 중심 식당 몇 군데 있음
첫댓글 - 꿈과 쉼이 있는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