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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스크랩 2007년(2회분) 직업상담사2급 2차 필기(서술형)기출문제
물망초 추천 0 조회 4 09.05.10 22:5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산업인력공단에 요청하여 받은 2007년 직업상담사 검정현황입니다. 

 종목

필기 (1차)

실기 (2차)

대상

응시

합격

대상

응시

합격

직업상담사 2급 -2007년 1회

2,305

1,707

687

1,083

848

128
(15%)

직업상담사 2급 -2007년 2(3)회

4,796

3,676

1,487

2,162

1,591

37
(2.2%)

                                                                            (단위 : 명 / 출처 : 패스빌)

첨부한 파일은 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2007년 2(3)회차 검정현황에 합격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2007년 1회차는 예년 수준이었으나, 2007년 2(3)회차는 유난히 합격률이 낮았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2007년 2회 기출문제는 맨아래 첨부파일 확인!

 

 

2007년 4월 22일 전문사무 직업상담사2급 필기시험문제(A형)


1. 노동부-흥미검사는 Hollandd의 개인-환경간 적합성 모형을 토대로 개발한 것이다. Holland에 의하면 개인과 작업환경은 각각 6가지 흥미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개인은 자신의 흥미유형과 일치하는 작업환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 환경에서 일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6가지 유형을 쓰시오. (6점)


1) Realistic(현실적 유형)

         남성적 특성, 육체적으로 강하고 실제적 방식으로 문제를 다룸(기계정비, 비행기조정, 트럭운전 진로)

      2) Investigative(탐구적 유형)

         논리적, 탐구적, 생각하는 인간형, 분석적, 지적임(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쪽의 진로 적합)

      3) Artistic(예술적 유형)

         상상력 풍부, 감정적, 이상주의적, 창조적(예술가, 작가 등의 진로)

      4) Social(사회적 유형)

         여성적 속성, 언어와 인간관계 능력, 친절과 관용(교직, 사회사업, 상담 등 적합)

      5) Enterprising(사업가적 유형)

         사람을 이끌고 지휘, 지배, 상품을 판매하는 언어능력(영업직, 정치가, 관리직 )

      6) Conventional(관습적 유형)

        정확성, 꼼꼼함, 규칙의 준수 선호(은행원, 비서 등)


2. 한국표준직업분류(2000)의 분류원칙 중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분류원칙 3가지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6점)


직업분류를 함에 있어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업무와 임무의 결합상태에 근거하여 직업 및 직업군을 결정 한다. 그러나 어떤 직업의 경우에는 직업의 업무와 임무가 직업분류에 명시된 분류내용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하여 분류한다.

      ① 수적우위의 원칙

          : 2개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수행되는 직무내용과 관련분류항목에 명시된 직무내용을 비교, 평가하여 관련 직무 내용상 상관성이 가장 높은 항목에 분류한다.

      ②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 원칙

          : 수행된 직무가 상이한 수준의 훈련과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직무능력을 필요로 한다면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분류하여야 한다.

      ③ 생산업무 우선의 원칙

          : 재화의 생산과 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생산단계에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분류한다.



3. 규준의 종류 중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쓰시오. (6점)

백분위 점수 : 표준화 집단에서 특정원점수 이하인 사례의 비율이라는 측면에서 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산수추리력검사에서 맞은 문제가 15개 미만인 사례가 전체의 28%라면, 15라는 원점수에 해당하는 백분위는 28이고, 이때 백분위는 개인이 표준화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를 가리킨다


표준점수 : 표준점수는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이 평균으로 벗어난 거리를 표시한 것으로 본래의 원점수를 직선 또는 비직선식으로 변환해서 얻는다


표준등급 : 이 방법은 원점수를 1에서9까지의 범주로 나는는 것이다. 즉,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에 아래에 제시된 백분율에 맞추어 등급을 매기는 것이다


4. 내담자와의 초기면담 수행시 상담자가 유의해야할 사항 4가지를 쓰시오.(4점)

감정이입 : 내담자의 세계 속에 들어가 경험을 갖도록 시도할 때 상담목적(길)을 전혀 잃어버리지 않아야한다

충고, 타이름, 과도한 질문, 구수한 이야기, 하품하는 것 들의 도움이 되지 않는 면접은 피한다

내담자의 노출은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상담자의 자기노출은 그러한 효과를 보이지 못할 경우가 많다

상담자 자신의 바람은 물론 내담자의 느낌, 인상, 기대 등에 대해서 깨닫고 대화를 나누는 즉시성은 상담자의 능력을 의미한다.

상담자의 유머는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여러 가지 치료적 시사를 갖는 임상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측면을 검토해보고 수정하게 하며 통제할 수 있도록 직면한다

계약에는 목표달성에 포함된 과정과 최종결과에 초점을 두는것이며, 계약이 설정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하게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개회를 최대화하도록 리허설을 한다


- 아래는 상담시 유의점 -

사람들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결정을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부적절한 이유로 잠재적으로 만족을 주는 대안을 제거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부적절한 이유로 부적절한 대안을 선택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무능력하다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분노를 겪을지도 모른다


5. 기혼여성의 노동참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를 쓰고, 이를 간략히 설명하시오.(4점)

1) 결혼 및 출산으로 인한 퇴출

     2) 기혼여성의 재취업 기회 부족

     3) 육아나 가사부담을 경감시키는 제도나 시설의 미비

     4) 취업직종의 제한적

     5) 낮은 임금

     6) 비정규직 문제


6. 한국표준산업분류(2000)의 산업분류는 주로 수행하고 있는 산업활동을 그 유사성에 따라 유형화한 것으로 3가지 분류기준에 의해 분류된다. 이 세 가지 분류기준을 쓰시오.(6점)

1) 취업시간이 많은 직업을 택한다.

     2) 위의 경우로 분별하기 어려운 경우는 수입이 많은 직업을 택한다.

     3) 위의 두 가지 경우가 분명치 못할 경우에는 조사 시 최근의 직업을 택한다.


7. 다음 (     )안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를 아래에 쓰시오.(3점)

  - (내용타당도)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 (준거타당도)의 유형으로는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 (구성타당도)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은 심리적 구인으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8. 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를 설명하시오. (6점)

  1) 행동의 변화를 촉진 : 상담은 내담자의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만족한 삶을 누리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있다.

     2) 문제의 해결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3) 적극적인 정신건강의 증진 : 부정적 정서․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도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의사결정 :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5) 개인적 효율성 향상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9. 심리검사의 사용목적 3가지를 쓰고 이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6점)

1) 검사의 목적은 예측에 있다.

        개인이나 집단이 여러 가지 결정을 할 때 능력 성취 기타 변인을 근거로 미래에 어떻게 행동하게 될 것인가를 예측 내지 예언할 필요가 있다.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획득된 수량화된 자료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예언이나 예측은 단순한 짐작이나 바람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신뢰 있고 타당하다.

     2) 검사의 목적은 선발에 있다.

        학교나 회사 또는 공공기관에서 어떤 사람을 선발하여야 될 경우 검사는 개인 간의 차이를 수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 학생 성인들을 어떤 집단으로 분류하거나 또는 정치(定置)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검사가 활용된다.

        정신적 질환의 진단, 학교나 교육과정의 선택, 직업적성의 판단 등을 위하여 검사가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10. 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6점)

① 내담자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상담의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③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 방법이어야 한다.


11. 노동수요의 탄력성 및 노동공급의 탄력성을 산출하는 공식을 쓰시오. (4점)


공식은 모르겠어요

  - 노동수요의 탄력성:

생산물의 수요가 탄력적일수록 노동수요의 탄력성은 탄력적이다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노동비용의 비율이 클수록 노동수요의 탄력성은 탄력적이다

노동과 자본의 대체가 용이할수록 노동수요의 탄력성은 탄력적이다

대체생산요소의 공급탄력성이 클수록 노동수요의 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노동공급의 탄력성:

대체효과 : 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노동공급시간을 증가시키는 것

소득효과 : 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노동자의 소득이 증가하게 됨으로써 여가를 더 선호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노동공급이 줄어들게 되는것




12. 어떤 직업흥미검사가 평균 100점, 1표준편차가 20점이고, 어떤 사람의 검사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이를 해석하시오. (9점)

직업군

기계․기술

전문․연구

생물․의료

대인․사회

창작․예술

사무

서비스

수공․기능

표준점수

92

76

78

121

139

99

122

105

도영아빠 29쪽


13. 한국직업사전의 부가직업정보 중 작업강도는 해당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육체적 힘의 강도를 나타낸 것으로 5단계로 분류하였다. 이 5단계를 쓰시오. (단, 순서는 상관없음) 


앉아서 하는 작업 : 최고 4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때로는 장부, 대장, 소도구 등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한다

가벼운 작업 : 최고 8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4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보통작업 : 최고 20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10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힘든작업 : 최고 40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20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힘이 지닌 강도의 4가지 수준 : 들어올림, 운반, 밈, 당김


14.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5가지를 쓰시오. (5점)

1) 적극적 경청

     반응보다는 상대의 생각이나 기분의 이해,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린 동기나 정서에 집중하여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는 과정이다.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지 않은 감정적 동기를 읽어낸다. 내담자의 핵심적 메시지와 경험, 행동을 감정과 연결시켜 생각 할 시간을 주면서 청취하여 공감으로 발전시킨다.

   2) 공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감정, 태도 및 신념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마치 내담자의 안경을 쓰고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이 상대방이 지니고 있는 느낌의 틀을 이용하여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반영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나 주요 감정 등을 상담자가 새로운 용어로 정리해 주는 것이다.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되풀이 하거나 그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직면

     직면화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하여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내지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해 주어서 순수하게 그리고 갑작스런 순간에 상담자나 외부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케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이다.

   5) 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15.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전이(transference)가 일어났을 때 그 의미와 해결방안을 설며하시오. (5점)

상담자가 내담자의 관심에 너무 지나치게 동일시하거나 내담자에게 지나치게 좋은 말만 골라하면 상담에 대한 객관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의존심을 더욱 조장시키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상황판단하고 해석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6.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기술인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을 설명하시오. (8점)

1) 적극적 경청

    반응보다는 상대의 생각이나 기분의 이해,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린 동기나 정서에 집중하여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는 과정이다.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지 않은 감정적 동기를 읽어낸다. 내담자의 핵심적 메시지와 경험, 행동을 감정과 연결시켜 생각 할 시간을 주면서 청취하여 공감으로 발전시킨다.

2) 명료화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순된 점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주기 위한 질문을 하고, 내담자가 말하려는 의도에 대한  상담자의 생각을 이야기 한다.

3) 직면

    직면화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하여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내지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해 주어서 순수하게 그리고 갑작스런 순간에 상담자나 외부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케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이다.

4) 공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감정, 태도 및 신념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마치 내담자의 안경을 쓰고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이 상대방이 지니고 있는 느낌의 틀을 이용하여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17. 상담의 초기에 상담진행방식에 대한 교육(구조화)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을 설명하시오. (8점)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특히 면담시간, 약속, 내담자의 행동규범은 정확히 해야한다. 이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18.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5점)

1) 지나친 저임금과 산업간, 직종 간 그리고 지역 간 임금격차 개선 - 소득의 계층별 분배개선

     2) 고용감소, 특히 10대, 여성, 고령자에게 타격 집중

     3) 기업에게 충격을 주어 기업경영의 근대화를 촉진시키는 충격효과 - 저임금 의존에서 탈피

     4) 기업 간 공정경쟁 확보 - 임금수탈기업 정리

     5)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가능하게하고 고임금 경제 가져온다.

     6)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기여 - 부가가치 생산성 높은 부문에 취업

     7) 저임금의 개선으로 노사 간 분쟁의 방지에 기여, 소득증대로 유효수요의 창출에 공헌

     8) 근대 복지국가에 있어서 사회복지제도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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