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은 부산, 대구, 울산, 창원 등 대도시 한 가운데 위치한 지리적 조건으로 개발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경부선 철도, 고속도로, 국도 등 교통망으로 이들 도시와 40분 이내 위치한 지리적, 환경적인 여건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삼복더위에도 얼음이 어는 밀양 얼음골, 우리나라 3대 누각인 영남루, 국가의 중대사마다 땀이 흐르는 표충비 등 각종 문화재와 천혜의 자연경관도 훌륭한 자산이다.
이에 개별기업 유치, 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조성 그리고 신공항 유치 등 지역 경제발전과 시정을 이끌어 가는 엄용수 밀양시장을 만났다. 집무실에서 만난 엄 시장은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에 대해 의욕에 찬 표정으로 밀양의 미래를 희망차게 전망했다.
-밀양은 농촌도시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과 방향에 대한 설명을 한다면. ▲올해는 불황과 내수경기 침체로 서민경제가 더욱 어렵다고 한다. 더욱이 지역 경제활성화가 과제인 시는 인구유입과 일자리 창출이 최대 관건이다. 이에 기업하기 좋은 도시 환경조성을 위해 대규모 공단 건설과 기업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해부터 사포지방산업단지가 분양 중에 있으며 하남, 용전 지방산업단지, 제대, 미전, 춘화 농공단지 등 6개 산업단지 93만여평이 차질없이 조성되고 있으며 공격적인 기업유치 활동을 벌인 결과 현재까지 58개의 개별기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정부의 저탄소녹생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인 나노 관련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첨단국가산업단지 100여만평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중에 있다. 그리고 올해는 무엇보다 중요한 신공항 유치가 결정되는 해이다. 동북아 제2허브 공항이 될 ‘동남권 신공항’후보지로 밀양이 최적지로 거론되고 있어 공항유치에 전력투구할 계획이다. 신공항 유치와 지방산업단지, 첨단국가산업단지 조성이 함께 이루어지면 고용 창출, 지방세수 증대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이루어 내어 밀양은 인구 20만 이상의 산업도시로 우뚝서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 시의 관광자원화를 최대한 활용해 여름예술공연축제, 밀양아리랑대축제, 얼음골케이블카관광 등 4계절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부산 가덕도, 밀양 하남지역이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이다. 엄청난 부가가치를 지닌 신공항의 유치와 시의 입장은.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가 밀양과 부산 가덕도 등 2곳으로 압축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동남권 신공항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밀양이 최적지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유치활동에 돌입했다. 신공항 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유발 약 20조원, 임금유발 약 4조원, 고용유발 약 15만700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업활동이 저조하고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밀양의 현실에서 신공항 유치는 떠나는 밀양에서 돌아오는 밀양, 성장하는 밀양으로 발전의 전기를 맞이할 수 있는 획기적 사업이다.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로도 알 수 있듯이 밀양은 부산 대구 울산 경북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하고, 대구~부산간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접근성이 양호하고 김해공항과 20㎞ 정도 떨어져 기존 공항과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경제성, 접근성, 안정성, 편리성 등의 기준에 모두 적합하다고 보고 있어 부산 가덕도보다 모든 면에서 우위에 있다. 향후 경남도와 함께 후보지로서 밀양의 약점을 보완하고 논리를 축적,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후보지 밀양의 반박논리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동남권 신공항 유치경쟁이 자칫 지역간 갈등으로 번져 국책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갖게 되지만 저를 비롯한 전 시민은 정부의 공정하고 투명한, 객관적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할 것이다.
-취수장 유하거리 15㎞에서 7㎞로 완화하는데 밀양시가 일조했다는데 상수도보호구역 유화거리를 완화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 ▲지난 2006년부터 추진해온 하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사전환경성 검토 부동의로 인해 2년 동안 사업이 유보되었으나 2008년 12월, 정부의 산업입지개발에 관한 통합지침 중 상수도보호구역 유하거리가 낙동강 취수원으로부터 상류 15㎞에서 7㎞로 완화됨에 따라 하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재추진하게 되었다. 이는 담당공무원들의 공격적인 업무처리 자세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 당초 하남산업단지의 입주예정업체는 폐수 비발생업체로서 낙동강 취수원의 상수원 수질보전 조건을 충족하지만 산업입지 통합지침상 폐수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공장은 상수원보호구역 취수지점 상류까지는 15㎞까지 입지할 수 없다는 규정으로 조성사업 자체가 불투명했다. 시는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찾아 관계부처인 환경부와 국토해양부를 방문, 수차례 개정을 요청했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고 두드리면 열렸다. 시의 이같은 노력으로 인해 획일적으로 적용하던 상수원 상류 공장입지 규제를 수질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차등 적용하게 되는 통합지침 개정 결과를 얻게 되었다. 향후 우리 시는 하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완료되고 42개 업체가 가동되는 2012년에는 4400억원 규모의 투자유발과 15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부 주민들이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천복원사업을 시행하는 이유는. ▲해천복원사업은 침체되어 있는 내일동 시가지 정비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중 장기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이다. 당초, 환경부의 2008년 생태하천복원시범사업으로 선정돼 총 사업비 260억원(공사비 100억원, 보상비 160억원)중 공사비만 국비로 지원받고 보상비는 지원이 불가하다는 지침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은 어려운 지역경제 여건 속에서 거액의 보상비 부담을 안고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지 여부를 놓고 시민들 간의 찬반양론 논쟁이 뜨거웠다. 시는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부를 수차례 방문,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상황과 국가생태하천복원임을 내세워 전체 사업비에 대한 일정 비율의 국비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침의 개정 등을 수차례 요구해 총 사업비 260억원중 국비 182억원(70%), 도비 39억원(15%) 지원이 확정되었다. 우리 시에서는 39억원(15%)의 시비를 부담하여 향후 3~4년간 공사를 시행할 것이다. 해천복원사업이 완료되면 생태 복원과 도심 정비로 시민들의 휴식공간 제공은 물론 영남루와 밀양읍성, 관아복원 등과 연계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거듭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앞으로 밀양시의 비전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올해는 경제가 매우 어렵다. 무엇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사포산업단지 등 6개소 산업단지와 나노융합 첨단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할 것이며, 신공항 유치를 전 시민의 하나된 마음으로 꼭 이뤄 인구 20만 산업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
-여성회관과 종합사회복지관을 건립하고 있는데. ▲밀양시는 행복이 넘치는 밀양, 건강한 밀양을 위한 건강한 복지를 실현하고자 한다. 올해 여성회관 신축과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의 경제 사회적 참여와 다문화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들의 능력개발과 권익보호가 요구되고 이 역할을 담당할 여성회관의 필요성도 함께 요구돼 노후된 여성회관을 사업비 60억원, 연면적1985㎡(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2010년 준공을 목표로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당초 사업비 부담의 재정적 어려움이 있었으나 다행히 지난달 2월 한승수 국무총리 방문 시 국비 지원을 요청해 40억원의 특별교부세 지원을 약속받아 연내 착공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밀양시 종합사회복지관은 삼문동 (구)밀양경찰서 부지에 연면적 5326㎡, 9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해 어른, 장애인, 여성, 아동 등 전 시민을 위한 복지, 문화, 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컴퓨터, 이·미용 등 저소득층 자활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아동교실, 어린이집 등 저소득층의 자활지원 프로그램 운영, 무료급식소, 주간보호시설 운영 등 소외계층 복지서비스 위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