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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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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ㅣ 박경선 |
학위 ㅣ 석사 |
제출년도 ㅣ200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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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ㅣ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공 ㅣ 초등상담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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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저자:박경선 대학: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 학위:석사 연도:2003년 출처경로:국회도서관
연구결과: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자기 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성격유형의 이해를 통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고 유능감을 갖도록 하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건전한 인성을 함양함으로써 개인이 성장하고 조화롭게 학교생활을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을 기르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1-1.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신감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1-2.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기조절 효능감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1-3.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과제난이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2.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2-1.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교사-학생 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2-2.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교우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2-3.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습활동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2-4.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규칙준수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2-5.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교행사참여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으로는, 서울시에 위치한 W초등학교 6학년 2개 정규학급 아동 60명을 각각 실험집단(N=30)과 통제집단(N=30)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15회기의 집단상담을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각 회기 시간은 60~90분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김아영(1997)의 일반적 자기 효능감 척도를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번안한 총 24문항의 자기 효능감 설문지 및 이영선(1997)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김병열(2001)이 보완하여 총 50문항으로 재구성한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MBTI 및 MMTIC Workshop활동과 MMTIC 성장프로그램과 관련된 논문(오명금, 2001; 김현정, 1998)과 이형득(1998)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김계현(2003)의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의 수준에 재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모형’이 사용되었으며 통계적 분석은 실험․통제집단 간의 사전․사후 검사의 점수를 t검증하였다. 그리고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결과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설문지와 소감문을 토대로 질적인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하위요인인 과제 난이도에 대한 태도에서는 통계적으로 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자기 효능감 전체 점수와 하위요인인 자신감과 자기조절 효능감에서 실험집단의 사후점수는 사전점수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비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 검사의 점수가 사전 검사 점수에 비해 높아졌음을 볼 때,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결과를 살펴보면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중 교우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규칙준수와 학교행사참여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학교생활 적응 전체 점수는 통계적으로 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요인인 교우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학습활동, 학교행사참여에서 통계적으로 1%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와 소감문을 토대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자신의 성격 이해 및 대인관계 개선, 학습습관과 학습태도 및 집단원간 친밀감 형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향상시켜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MMTIC을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효과가 있으며, 개인의 자기 효능감 형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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