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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출처 : 10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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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에 등장하는 팬텀과 라울은 사랑의 방식도, 삶의 태도도 180도 다른 인물이다. 그리고 그 두 캐릭터를 맡은 양준모와 정상윤 역시 반대의 지점을 가진 배우들이다. 성악전공과 연기전공이라는 출신성분 외에도 양준모는 데뷔 후 주로 작품 속 강한 캐릭터로 기억되었고, 정상윤은 일상적 표현과 섬세한 디테일로 관객들에게 각인되었다. 이러한 그들의 차이는 관객으로 하여금 묘한 긴장감을 만들어내고, 그 긴장감 속에서 톱니바퀴가 돌듯 서로의 장점은 극대화된다. 이미 2008년 뮤지컬 <씨왓아이워너씨>의 남편과 강도로 한 여자를 사이에 둔 경험을 나누었던 한 살 터울의 두 남자가 이번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팬텀과 라울로 새로운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중이다. 공연이 시작된 지 3개월, 제법 팬텀의 가면과 라울의 롱코트가 익숙해진 양준모와 정상윤을 만났다.
12월 19일이면 2009년의 <오페라의 유령>이 100회를 맞이한다.
양준모 : 작년에 (정)상윤이랑 같이 했었던 <씨왓아이워너씨>가 한 130회 정도 공연을 했는데, 연습기간까지 다 포함하면 사계절을 보낸 셈이었다. 보통 일반 공연들이 100회면 끝이 나는데, 이 작품은 내년 8월에 끝나는 일정이니 아직 많이 남았다. (웃음) 그래서 사실은 시작이라는 느낌이 더 많이 든다.
정상윤 : 100회라는데, 사실 별 느낌이 없다. 아직도 한참 멀어서.
한국어버전이 8년 만에 공연되는 만큼, 웬만한 뮤지컬배우들이 모두 오디션을 치뤘다고 들었다. 특히 공연소식이 들리기 시작하면서 이번 <오페라의 유령> 팬텀 역에는 양준모, 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 그런 부분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나.
양준모 : 대체 그런 얘기는 누가 하는 건가. (웃음) 많은 사람들이 그런 말을 했다는데 나는 못들은 것 같다. 작품이 워낙 유명하기도 하고, 뮤지컬 쪽이 워낙 소문이 많은 집단이기도 해서 그냥 소문이겠거니 하고 있었다. 돼봐야 아는 거니까.
<오페라의 유령> 오디션을 보면서 양준모는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를, 정상윤은 <쓰릴 미>를 공연 중이었다. 공연과 오디션을 병행하는 게 어렵지는 않았나.
양준모 : 특별하게 어려운 건 없었다. 다만 심리적으로 계속 신경을 쓰고 항상 평소와는 다른 마음을 가지고 그 시간을 살았던 것 같다. 1차에 딱 떨어지고 나면 깔끔하게 집중할 수 있는데, 그 다음 것을 준비해야 되니까 끈을 놓을 수 없었다. 보통 오디션이 길어봐야 2~3주면 끝나는데, <오페라의 유령>은 정말 징하게 했다.
정상윤 : 작품을 들어가면 회의도 하고 준비도 해야 하는데, 그 와중에 오디션도 봐야 했다. 그 기간 동안 공연을 해야 했기 때문에 혼란스럽기는 했던 것 같다. 공연 집중도 해야 하고, 이 역할에 대한 준비도 계속해야 되니까.
데뷔 이후 양준모는 지금까지 크게 쉬지 않고 작품들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연극 <아일랜드>부터 소극장 뮤지컬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 창작뮤지컬 <바람의 나라>, 그리고 대극장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까지 성격이 다른 작품을 계속 해왔다.
양준모 : 지금까지 해온 작품들이 형식상으로는 지정되지 않지만, 캐릭터는 좀 정해진다. 비인간적인 혹은 인간이 아닌 캐릭터들. (웃음) 다행스럽게도 데뷔하고 나서 계속 작품이 끊이지 않았다. 쉬지 않고 작품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 배우로서는 그게 행복인 것 같다. 특히 올 초에 끝났던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가 큰 계기가 되었는데, 그때 처음으로 내 나이보다 어린 역을 해봤었다. 초반에는 원래 부르던 노래 스타일도 아니었고, 캐릭터도 처음 접하는 인물이라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원캐스팅으로 300회 가까이 공연을 하면서 좀 더 내 자신이 가벼워졌달까, 그런 면을 느꼈다. 그리고 전공자라 해도 대사처럼 노래만으로 감정전달을 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거의 노래로만 진행되었던 작품이라서 노래로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들을 많이 배웠던 것 같다.
반면 정상윤은 올해 <쓰릴 미>와 <오페라의 유령> 두 작품만을 하고 있다. 오히려 <쓰릴 미> 끝나고는 무대보다 객석에 더 자주 출몰하기도 했는데.
정상윤 : <쓰릴 미>가 5월에 끝났고 <오페라의 유령> 연습이 7월부터였으니, 사실 크게 쉬었던 것도 아니다. 그 타이밍에 공연을 할 수도 없어 일부러 여행도 가고 쉬었다. 나도 이쪽 일을 시작하면서 공연을 계속 해왔는데, <오페라의 유령>은 워낙 큰 작품이기도 하니까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싶었던 것 같다.
뮤지컬 시장이 커지고 작품수도 워낙 많아지다 보니 한해에 4~5 작품을 하는 배우들도 생겨나고 있다.
정상윤 : 작년에 <씨왓아이워너씨>와 <컴퍼니>가 살짝 맞물렸었다. 체력적으로 힘든 건 별로 없었지만, 나 자신 그리고 관객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좀 있었다. <쓰릴 미> 하면서도 연극이 하나 들어왔었는데 약간 맞물리길래 거절했다. 그런데 그게 좋은 것 같다. 정말 욕심이 나고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공연을 할 수도 있겠지만 웬만하면 그러진 말자, 라는 주의다.
양준모 : 데뷔 초에 <꼭두별초>라는 작품을 안산에서 준비 중이었는데, 그때 <명성황후> 서울공연도 하고 있었다. <꼭두별초> 엔딩이 고음을 세게 내지르면서 끝나는 건데, 프레스콜 당일 그 장면을 연기하다가 기절해버렸다. 체력적으로 힘든 것도 있지만, 이제 좀 알고 나니까 겹치기는 할 게 못되더라. 둘 다 그런 것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올해 <오페라의 유령>으로 오래간만에 다시 만났다. 두 사람 다 윤영석, 홍광호와 더블캐스팅인데 그들에 비해 양준모, 정상윤이 가진 강점이 있다면.
양준모 : 선배님 장점이 훨씬 많다. 8년 전에 이미 한차례 <오페라의 유령>을 했고, 그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다. 넘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연륜인데, 많은 것들을 경험하셨을테니 나와는 다를 거다. 내가 선배님 나이가 돼서 다시 하게 된다면 또 달라지겠지. 강점은 잘 모르겠다. 굳이 꼽자면 대극장에서 윤영석 선배님에 비해 내 얼굴은 더 잘 보이지 않을까? (웃음)
정상윤 : 강점이라, 글쎄.
양준모 : 기럭지다. 따라올 수 없는 기럭지. (웃음)
정상윤 : 공연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 진실하게 하려고 노력한다. 관객들이 보면서 한 여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정말 멋지다, 라는 느낌이 들도록 자신 있게 하고 있다. 강점? 모르겠는데, 연습할 때도 외국 스태프들이 미스터 로맨스라고 하기는 하더라. (웃음)
초반에 말했듯, 공연시작 3달째이지만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 내년 8월까지의 공연이 계속될 텐데, 1년 후 <오페라의 유령>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양준모 : <오페라의 유령>은 준비에만 1년, 공연이 1년 거의 2년이 넘는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그래서 그동안 장기공연을 했던 모든 팬텀들에게 궁금한 것이 있었다. 매일의 공연을 똑같이 한다는 건 불가능하고 또 이렇게 감정의 진폭이 큰 캐릭터의 감정을 잡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 어떻게 별 탈 없이 할 수 있었나 하는 물음이었다. 다른 팬텀들에게는 물어볼 수 없었지만, 1년 공연이 끝나고 나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내가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사진제공_클립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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