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냐 아나키즘 운동과 관련하여 자세히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유럽 아나키즘 운동 내의 자리매김이다. 에스파냐 아나키즘 운동이 사상적 독창성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운동의 규모나 내용 면에서는 유례가 없을 정도이다. 아나키즘 노조인 전국노동연합의 조합원이 전성기에는 150만 명을 넘을 정도였고 1936년에 내전이 발생했을 당시에는 사회혁명을 시도했다. 아나키즘 운동이 왜 에스파냐에서 이렇게 꽃을 피웠을까?
둘째로, 마르크스주의와의 비교이다. 아나키즘 운동은 마르크스주의 운동보다 훨씬 더 다양했다. 마르크스주의는 모든 것(경제나 사회투쟁, 문화)을 단일한 코드로 해석하는 반면에 아나키즘은 이를 다채로운 시각으로 보고 집단마다 현저한 해석의 차이를 보인다. 또한 노동자 혁명을 부르짖는 마르크스주의는 다른 사회 계급도 지도자 집단에 받아들이지만 사회혁명을 주창하는 아나키즘은 실제로 노동 운동 내에서 발전하고 노동자 계급 출신이 아닌 지도자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나키즘은 신맬서스주의, 산아제한, 성과학진료소, 자연주의, 나체주의, 채식주의와 같은 이념들도 일부 수용했다. 아나키즘 운동을 서술하면서 마르크스주의자들, 곧 사회주의자들이나 공산주의자들의 활동과 비교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아나키즘 운동은 특히 카탈루냐에서 그 세력이 강했다. 하지만 에스파냐 전국의 노동 운동을 지도하려고 했고, 심지어 라틴아메리카로 진출할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따라서 처음부터 신문과 팸플릿, 책을 카탈루냐어가 아니라 카스티야어로 기록했다. 카탈루냐의 아나키즘 운동은 지역주의나 정치적 민족주의를 지향하지 않았고 그럴 수도 없었다. 다만 카탈루냐 민족 특유의 지방주의를 보여주었다. 카탈루냐 아나키스트들은 권력에 반대 투쟁을 하면서 카탈루냐의 기업가 집단과 대립하기도 했지만 ‘마드리드’와 ‘국가’로 대변되는 군대와 경찰, 치안대, 국가 기구와도 대립했다. 아나키즘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 대중이 선거에서 좌파 정당들에 투표한다는 사실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제2공화국 시기의 선거 결과를 분석해보면 이를 알 수 있다. 노동자들은 카탈루냐의 공화에스케라에 몰표를 던졌다. 그 유명한 이베리아아나키스트연맹의 기권 운동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베리아아나키스트연맹의 지도자들은 기권을 종용했지만 노동 대중은 기권하지 않고 좌파 정당에 투표했다. 에스파냐 아나키즘을 연구한 조셉 테르메스는 제2공화국 시기에 아나키스트들의 기권은 없었으며 특히 카탈루냐에서는 노동자 대중이 대규모로 투표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아나키스트들의 정치적 태도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문제다.
넷째로, 아나키즘과 연방주의의 연관성 문제이다. 아나키즘과 연방주의는 지리적 기원과 사회적 기원이 같다. 사회적으로는 서민 계층에 기원을 두고 있고 지리적으로는 카탈루냐와 안달루시아에 기원을 두고 있고 이곳보다 정도는 덜하지만 발렌시아와 아라곤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아나키스트들이 왜 연방제 공화주의자 피 이 마르갈을 자주 인용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로, 집산화 문제도 여전히 논란이 되는 주제이다. 공업 집산화는 합리적으로 기능한 것처럼 보이지만 농업 집산화는 제대로 기능하지 않았고 강제로 이루어졌다는 주장이 있다. 집산화의 실제 기능과 그것을 불러온 사회혁명의 요건들을 제대로 짚어볼 필요가 있다.
여섯째로, 내전기 좌파 세력의 역할에 관한 해석 문제이다. 전체주의와 파시즘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했는가? 아니면 사회혁명과 집산주의 혁명을 위해 싸웠는가? 이는 곧 내전의 성격이 무엇이었는가, 라는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파시즘에 맞선 민주주의였는가? 아니면 집산주의적 사회혁명에 맞선 권위주의였는가?
마지막으로, 프랑코 정권 시기의 아나키즘 운동을 조명할 필요가 있다. 1939년 내전에서의 패배로 아나키즘 운동은 단절되었다. 아나키즘 운동은 기반을 상실하고 주요 지도자들이 망명을 떠났다. 그러면서 공식적 아나키즘과 게릴라 집단 간의 갈등뿐만 아니라 망명 조직과 국내 비밀 조직 간의 갈등이 불가피해졌다. 1950년 이후에는 아나키즘 운동이 더욱 급속하게 쇠퇴했다. 망명 세력도 점차 해체되었고, 국내 비밀 집단들은 잔인한 탄압에 질식당했다. 지도부가 투옥되었다. 그런 가운데 아나키즘이나 아나코생디칼리슴을 잘 모르는 새로운 세대가 등장했다. 이 공백을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메워나가게 된다. 특히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의 경제 개발 이후에 이런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몇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에스파냐 아나키즘 운동을 전략과 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