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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 氣質은 프로메테우스적(NT)
氣質이랍니다.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N-직관, T-사고) -(12%)
또 이어서
♣내 아이의 기질은 아폴로적(NF) 氣質이랍니다.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本人의 氣質이 궁금하세요?
연락을 주시면 판별해 드리겠습니다.~
♣ < My 핸드폰으로 보고 싶어요~
My kakaotok OR 메시지 窓이나
google 입력창에
Law Life.kr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 <컴퓨터로 보고 싶어요~
google 입력창에
Law Life.kr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김형학의 한마디~!
상담(四柱, 對人關係 등)은
내담자 등 자신이 스스로 자기 運
(자기 삶의 예측) 등을
깨닫게 하는 것이지요~
김형학이는
당신에게 메타포를 주기만 하지요~
敎示的으로 길을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당신 스스로 그 길을 찾게 하는 것이지요~
이 글을 知人들과 共有하면
自利利他요, 그 知人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비교적 진지한 편입니다.
그러므로
NT(프로메테우스)가 아닌 사람이
NT(프로메테우스)아이를 만나면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知的成長이 빨라서
말도 빨리 하고학교에 들어가기 훨씬 전에
글을 깨우치기도 하지요.(天才性)
NT(프로메테우스)아이에게는
부모 중 한쪽이라도
NT(프로메테우스)인 경우가 드물어요.
왜냐하면
NT(프로메테우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총인구 중
12%밖에 안 되기 때문이랍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SP(디오니소스)아이와 마찬가지로
거부당하는경험을 많이 하게 되는데,
다른 점이 있다면
SP의 경우는 就學 후 학년이 올라가면서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고,
NT는
비교적 빨리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할 때가 많습니다.
‘나 같은 사람은 세상에서 혼자밖에 없는 줄
알았다.
크면서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그런데
大學에 진학하자나 같은 사람 갑자기 많아졌다.
나는 더이상혼자가 아니다.’라고
♣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부모에게 끊임없이
‘왜? 해는
여기서 떠서 저기로 지지요?’
‘왜? 디저트는
꼭 나중에 먹어요? 等과 같이 ’왜?(why?)“라는
質問을 아주 잘하지요.
일반적으로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獨立的이라서
♣社會 規範을 잘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問題에 대해서는 不平없이 고분고분한 편이랍니다.
☀SP(디오니소스)가活動하고픈 衝動이 있는 것처럼
♣NT(프로메타우스)에게는
好奇心을참지 못하고 물어봐야하는 衝動이 있어요.
그래서 언제나
‘이러면 어떻게 될까? 라는
궁금증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가 봅니다.
그리고
어른들이 허락하든 안 하든 답을 알아내려고 해요~.
’전기 소켓에 손가락을 집어넣으면 어떻게 될까?‘
‘물 주전자에 빵을 넣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물론
어른들을 귀찮게 하려는 것이 아니예요.
그저 궁금해서 그러는 것뿐이랍니다.
♣이런 일들이
사람을 괴롭힐 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못 한다.
만약 이 때문에
혼나도 별로 感情的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꾸짖어도 反應을 보이지 않아
保護者가 곤혹스러울 때가 더러 있어요.~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질책할 때
論理的이지 못하거나 명확한 根據 없이
指示하는 사람에게는 금방 尊敬心을 잃는다.
NT(프로메테우스)에게
신체적인 체벌은 폭력일 뿐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世界와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신체도
하나의 好奇心의 대상일 뿐이지만
(NT에게
몸은 다른 類型의 아이들과는 좀 다른 의미를 가진다.)
♣身體 虐待에 대해서는
過할 정도로 敏感하게 反應하며,
自我에 대한 暴力으로까지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NT(프로메테우스)아이에게
♣尊嚴性은 매우 중요하며 ‘自尊心 강한 아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은
그들의 態度가 건방지고 자신을 侮辱하고 있다는
氣分이 들어,
NT(프로메테우스)아이의 콧대를
꺽어버리고 싶은 衝動이 일어납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를
養育하는 경우는 간섭하지 않는 것이좋아요~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實驗을통해 알아보고 答을찾는 機會가
많이 필요하답니다.
實驗的인 行動을 막으려 하면
마음속으로나 겉으로 反抗的이고 破壞的인 結果만
불러일으킬 可能性이 높답니다.
부모는
NT(프로메테우스)아이에게
다양한 장남감을 줘야 하는데,
단지 한꺼번에 너무 많이 주기보다는
조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도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쉽게 興奮합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知的으로 早熟해서
연령과 사회성 발달 정도보다 높은 수준의 장남감을
부모가 사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책을 좋아해서 다른 아이들 같으면
다른 데로 관심을 돌린 지
한참 지났을 때 까지도 童話책을 즐겨 읽는답니다.
☀그들은
새로운 장남감이 있으면 매료되어
몇 시간이고 가지고 놀면서 특성을 세세히 관찰
합니다.
그러다가 일단 손에서 놓으면
좀처럼 그것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요~.
♣장난감을 일단 把握하고 나면
더 이상 關心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것도 好奇心 때문이다.
자신의 知識으로는 알 수 없지만
마음을 흔들어 놓는 複雜한 것들을
이야기를 통해 만나게 되니까요~
반면
글을 배우는 초기에
책 내용이 마음에 안 들면 興味를 잃고
글까지 익히지 못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교사는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NT(프로메테우스)아이에게는 매우 例外的 입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자신의 才能이나 能力에 대해 빈정거림이나
놀림을 받으면 傷處를 크게 받는데요~
♣그들은
자기 의심이 많은 편이고 성취욕이 매우 높다.
그래서 특히 이 부분에
민감하고 상처를 쉽게 받는 것입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가
일찌감치 과학 기술에 흥미를 보이면
부모나 교사는
’아직은 내 능력 밖의 분야 란다.‘하고
좋은 의도에서 말하지만,
이런 말을 들으면 挫折을 經驗하고
자기 안으로 숨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NT아이는
누구보다 자기 의심이 강해서
그만큼 성공을 많이 경험해야
懷疑에 빠지는 일이 적어질 수 있답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否定的인 評價로는 좋은 效果를 기대하기 힘들어요.
도움을 요청하면 도와주고,
끊임없이 계속되는 질문을 참을성 있게 대답해 주고,
적절하게 놀이거리를 만들어 주고,
자기만의 세계에서
자기만의 답을 찾아갈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NT아이의 知識과 能力에 대한
갈증을 풀어 주고 붇돋워 주는 길입니다.
내향형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知的으로는 조숙한 것 같지만
社會的으로는좀 늦을 수 있어요.~
NF(아폴로)아이는
자연스럽게 사회적인 相互關係를
認識하지만
NT아이는 理解하기 힘들어합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禮儀를 차려야 할지 어떨지 생각조차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상대방의 反應에도 몹시 둔감한 편입니다.
♣그래서
SP(디오니소스)는
☀말을 쫑알쫑알 잘하며 樂天的이고 明朗하며,
SJ(에피메테우스)는
☀親切하고 配慮가 많고,
NF(아폴로)는
☀어른이나 아이나 사람의 人格을 尊重하는 등
각기 나름의 스타일대로 魅力을 발산하는데
反해,
NT(프로메테우스)는 社會性이 不足하답니다.
특히, 內向型NT(프로메테우스) 아이는
全無한 경우가 많습니다.
內向型 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感情을
잘 표현하지 못하거나 表現하지 않으려 하며,
누군가가스킨십을 하면
뒤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들은
자기 疑心이라는 단단한 外皮 속에
갇혀 있는 것 같아요.
NT (프로메테우스)아이에게는
成就感을 자주 맛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知的 자극을 충분히 주며,
격려도 많이 해주고,
社會性을 길러 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단, NT(프로메테우스)아이들은
♣自滿하거나 知的 虛榮心에 들뜨거나
自己보다 똑똑하지 못하면
’劣等한 사람“으로 취급하고 깔보게 될 危險이 있고,
♣특히
학교에서 그럴 可能性이 크기 때문에
注意해야 합니다.
그들은
高等科學이나 數學 등 어려운科目도
빠지지 않고 大部分 해내고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런 공부를 점차 많이 해야 하면
교내 여가활동이나 사회활동에 빠질 수도 있다.
특히,
內向型 NT아이는
매우 獨立的이고 자기 關心事에만 몰두하는
成格이라 學級에서 외톨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外向型 NT아이가
걸출한 리더가 될 수도 있는데,
때때로
교사의 指示와 反對로 行動하여 서로 힘겨루기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外向型 NT아이는 節次의 正確性을,
內向型 NT아이는 理念表現의 正確性을 고집하지만
그 본질은 같습ㄴ다.
NT (프로메테우스)아이는
有能해지고자 하는 欲求가 강해서
마음속에 나름대로 基準을 세워놓고
거기에 맞추며 어떨 때는 超過 達成하기도
합니다.
♣그들이 살면서 꼭 받아들여야 할 점은
자신이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으며
그래서
優先順位가 必要하다는 事實입니다.
부모와 교사는
NT아이들이 優先順位를 定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NT(프로메테우스)아이들은
學究的인 科目의 成就度가 높은 편이며
原理 探究와 理解를 통해
知識을 쌓은 경우가 많습니다.
NT(프로메테우스) 아이들은
論理的으로 설명하는 授業 方式을
보다 재미있어 하며,
發表式 수업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討論式 수업은 아무리 잘 진행한다 해도
경우에 따라서는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종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意見을
참고 들어주지 못하고
無禮하게 拒否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기보다 知的으로 낮은 사람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有能하게 보이는 것을
매우 重要視하므로 成績表가 큰 意味를 지닙니다.
아무리 좋은 成績을 받더라도 계속 높은 點數를
받지 않는 限
無能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집착하다 보면
모든 시간을 공부하는 데만 쏟을 수 있기 때문에
不合理하고
賢明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NT(프로메테우스)아이들은
똑똑해서
고등학교라는 좁은 물에서 놀기 갑갑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러다가 대학에 들어가면
多樣한 競爭者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때 아예 공부를 손에서 놔버리거나
아니면
몇 가지만 集中的으로 공부해서
어떤 分野는 매우 뛰어나고,
다른 分野는형편없이 낙제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교사가 脆弱한 분야에
(脆-무르고 약한 위)
多樣한 經驗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면
그들은
內部 競爭者에 대한 攻擊的인 態度를
受容的으로 變化시킬餘裕가 생기게 되고,
그런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內向型 NT아이들은
가족행사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요~.
그들은
어떤 일이든 理由가 必要하기 때문에
가족 행사가
왜 중요한지 納得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방이나 옷가지 정리방식도 엉뚱한데요~.
어떤 때는 매우 정리를 잘하다가
어떤 때는
완전히 난장판이라도 신경을 쓰지 않아요~.
아무리 방이 어지러워도
중요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만 알면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巖石, 모형동물, 동전, 우표, 나비 등
다양한 分野에서 收集狂인 경우가 많은데
수집과 함께
專門的인 記錄과 分類의必要性이
魅力으로 作用합니다.
☀NT(프로메테우스)학생들은
指示事項이나 이야기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좋으며
자꾸 反復하면 참기 어려워합니다.
반면
☀SJ(에피메테우스)학생들은
자세히 指示해 주는 것이 좋으며
反復해도 싫어하지 않습니다.
☀SP(디오니시스)는
가끔 指示事項을
다시 한번 確認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대부분 별로 關心을 가지지 않으며
자기 마음대로 해버립니다.
♣NF(아폴로)는
指示事項 중 細部事項을
잘 잊어먹으므로
말로 하고 메모도 해줘야 한다.
♣ NT(프로메테우스) 아이들은
자신이 얼마나 잘하는지 評價받기를 원하며,
일을 잘하고 못하고 얼마나 效率的이고
統一性 있게 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自律學習에 흥미를 보이기도 하며
교사나 부모가
신경쓰지 않아도 혼자서 잘하는 편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어휘를 알아가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다른 사람과 論爭할 때
어휘력을 무기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른이든 아이든 NT들은
다른 사람들이
복잡한 내용을
어려워하는 것을 보고 참지 못한다.
그러므로
교사나 부모는
이런 태도가 왜문제가 되는지
충분히 理解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자~ 그러면 이제는
♣내 아이의 기질은 아폴로적(NF) 氣質이랍니다.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NF-직관 +감정)
NF(아폴로) 아이는 어릴 때부터
♣言語에 소질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말을 빨리 배워
外向型 NF인 경우는 쉬지 않고 재잘거리죠~
♣그들에게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魅力이 있어요.
☀內向型 NF아이의 경우는
집 밖에서 사람들 하고 말하기 다소 어려워하지만
대체적으로 또래나 어른과 잘 지내는 才能이
타고난 것 같습니다.
☀그들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所重함을 認定받고 싶어하며
그것을 매일매일 確認하고 싶어 합니다.
NF(아폴로)아이들은
♣이야기를 지어내면서 생생히 묘사하는 재주가 있고.
그래서 때로는 想像한 것을 말했을 뿐인데
☀거짓말로 誤解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 內向的인 아동은 空想에 빠질 때가 많습니다.
또한 NF(아폴로)아이들은
거절이나 다툼에 대해 情緖的으로 매우 민감해서
부부싸움이 잦으면 안으로 움츠러들고
心理的으로 不安定해질 可能性이 높아요~.
그들이
부족한 정체감을 채워 나가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들 간의 調和가 必須입니다.
NF(아폴로)아이들은
♣자기 認識의 欲求가 强해서
이야기 속 인물, 특히 童話속 인물에게
同質感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왕자와 공주 이야기도 現實처럼 느끼고
궁전을 찾아다니는 空想에 빠지기도 한답니다.
중세의 기사와 아름다운 여인이 등장하는 이야기라든가,
원탁의 기사가 찾아다녔던
성배나 용이 등장하는 이야기에 흠뻑 빠져든다.
그들은
용이나 마녀, 괴물, 살인자 등이 나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마치 자기 자신이 경험하는 듯
생생한 상상속에 빠져들어
지나치게 흥분할 수 있기 때문에
읽을거리를 점검하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NT(프로메테우스) 아이와 마찬가지로
NF(아폴로)아이도
자신의 능력으로 이해하기 힘들어도
想像力을 일으키는 동화책을 즐겨 읽는 편이죠.
또한
같은 이야기를 읽고 또 읽고 하는 것도
NT(프로메테우스)와 닮은 점입니다.
그리고
複雜하고 詳細하며 神祕로운 색깔로 칠해진
그림을 좋아한답니다.
NF(아폴로)아이는
인형이나 동물처럼 하나의 人格體처럼 대할 수 있는
장난감을 좋아하며
이런 장난감 친구를 잃어버리기라도 하면
큰 悲劇이 일어난 것처럼 슬퍼한답니다.~
다른 類型의 아이보다
푸우, 피글렛,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 마법사의
도로시 등의
캐릭터를 훨씬 실제 인물처럼 여기기도 하지요~
NT(프로메테우스) 아이와 마찬가지로
NF(아폴로) 아이도
장난감을 공상의 대상으로 갖고 놀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NF(아폴로)아이는 장난감을 理解하고 알아내려
하기보다는
그것을 가지고
이야기로 꾸며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想像 속의 친구를 만들어내는
아동기의 특성이
NF(아폴로)아이에게만 두드러지는지,
아니면
네 類型이 다 비슷한지 豫測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상상 속 친구를
無視하거나 조롱했을 때,
NF(아폴로)아이는
마치 자기 자신이 거부당한 것처럼
크게 傷處를 받는다는 점이예요.
NF(아폴로)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달리 競爭에는 關心이 없답니다.~
NF(아폴로)아이는
他人의 感情에 매우 민감해서
상대에게 아픔을 주느니
차라리
敗北의 고통을 겪는 쪽을 택해요.
또한 勝者가 된다 해도
敗者를 생각해서 가슴 아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NF(아폴로)아이에게는
☀협동적인 게임이나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
더 매력적이고 건설적이며 적합하기도 하지요.~
아이들은 누구나
형제간의 경쟁심을 갖거나
새로 가족이 된 사람에 대한 거부감을
갖기 마련이지만,
이런 변화가 있을 때
NF(아폴로)아이는 특히 주의 깊게 배려해 줘야
한다.
왜냐하면
☀언제나 자기 認識을 하고 싶어하고,
세상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고자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학교에 가면
NT(프로메테우스)와 마찬가지로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자신은 뭔가 다르다고 느끼며,
어떤 경우는
외톨인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한답니다.
특히 內向型 NF(아폴로)아이는
교사를 偶像視 하는 경우가 많고,
교사가
무심코 하는些少한 拒絶의 몸짓이나 말에도
(些-적을 소)
銳敏하게 反應하여 小心해지고 마음이 傷한답니다.
그래서
♣拒絶 당하거나 無視 당하면
崇拜한 만큼 증오할 수도 있어요.
그들에게 處罰은 크게 效果가 없고
個人的인 關心을 보이면 잘 따릅니다.
그들도
잘 짜여진 日常에서 安定感을 느끼지만,
단, 어른이나 다른 아이와의 交流가
자주 있어야만 하지요.
그들은
他人에게서 잔인한 대접을 받으면
심하게 상처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NF(아폴로)아이는 특히 內向型인 경우는
다른 類型의 아동들이 쉽게 극복하는 행동에도
비교적 마음의 상처를 잘 받습니다.
앞을 보고 수업을 받도록
책상이 일렬로 배열된교실보다는
相互作用이 容易하게 配列된 교실을 좋아합니다.
또한
수업 내용을 서로 討論하기 좋아합니다.
쓸데없이 장황하고 論點이 뭔지 모르는 討論도
NF(아폴로)아이는 답답해 하지 않습니다.
(NT (아폴로)는 이런 토론을 못 참는다.)
그들은
感性的인 授業을 좋아하고 敏感하게 反應하지요.
앞서 말했듯이
♣ 言語的인 才能이뛰어나서
詩나 作文 수업 같은 데 활발히 참여하는 편입니다.
NF(아폴로)아이가
조롱이나 人格을 無視하는 發言을
자주 하는 교사를 만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실제로 NF(아폴로)아이는
다른 아이가 거부 당하면
♣感情移入되어 오히려 자기가 더 아파하고
고민합니다.
☀約束을 매우 重要視하므로
지켜지지 않으면
자신에게 無關心한 것으로 여기고
人間的으로 無視당한 것으로 느낍니다.
이런 일이 자주 생기면
섭식장애와 같은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NF(아폴로)아이는
사랑이 넘치고 조화로운 분위기가 아니면
不安해 하기 때문에
학교나 집에서
작은 다툼이라도 있으면괴로워합니다.
NF(아폴로)아이는
語學的 재능이 뛰어나
읽기나 작문이나 말을 빨리 배우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좋아해
공부도 잘하는 편입니다.
NF(아폴로)아이는
소모임으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더 흥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 쾌활하고 상냥하며 남을 기쁘게 해주고 싶어하는
성격이며,
자신을 좋아한다고 確信하는 사람에게는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또한他人들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항상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NF(아폴로)아이가
직접 만든 선물을 준다면
그것은 마음을 다한 것이므로 절대 거절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가볍게 거절한다 해도 상처를 크게
받습니다.
NF(아폴로) 아이는
개별적인 지도를 할 수 없는 대규모 수업이나,
교사가 너무 바빠서
자신의 욕구를 민감하게 읽어내지 못하는 상황은
거북하게 느낍니다.
NF(아폴로) 아이는
부모뿐 아니라 교사에게도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큽니다.
NF(아폴로) 학생은
語學뿐 아니라 사회과목도 좋아하는데,
이것은 두 과목 다 인간이 交流를 다루는
學問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態度와 價値觀,
사람들이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떻게 반응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슨 말을 하는지,
☀이런 것들은 모두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NF(아폴로)에게 흥미롭습니다.
그러므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중시하면서도
♣실제로 여러 가지 사고방식들을
받아들이고 다뤄야 할 때는
자기를 중심으로 생각해 버리기도 합니다.
NF(아폴로)아이는
☀자신이나 남의 忿怒를 잘 다스리지 못합니다.
특히 內向型 NF(아폴로)는 더욱 그렇다.
NF(아폴로) 아이는
화가 나거나 혐오감을 느낄 때
(혹은 타인이 그럴 때도)
直視하지 않고 回避해 버립니다.
NF(아폴로) 아이의 認知방식은 좀 특이해요.
NF(아폴로) 아이는
전체적이고 개괄적인 學習만으로도 만족하는 편이다.
전체적인 印象만으로 세부적인 것들을
대충 짐작하고는
완전히 마스터했다고 생각해 버리고도 합니다.
♣이에 비해NT(프로메테우스)아이는
세세한 것까지 완벽히 알고 싶어하며
강박적이다 싶을 정도로 지나치게 파고든다.
♣NF(아폴로)아이는 正體感에 목말라합니다.
정체감을 갖는 방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身體的인 접촉을 자주 하고
친밀감을 보여주면 사랑과 포근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너를 소중히여기고 있어’
’너는 너무나 중요한존재야!’
같은 말을 해주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법무사 김형학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