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부을 때
김근호(한림의대 한강성심병원 내과)
부종이란 세포외 체액이 혈관 이외의 부분에 과도하게 축적되는 현상을 말하며, 부종의 분포범위에 따라 부분적으로 분포하는 국소부종과 온몸에 걸쳐 발생하는 전신부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종은 병적 원인에 의해 초래되는 경우외에도 생리적인 현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즉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은 자세 후에 다리가 붓는다든지, 타이핑과 같이 똑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한 경우에 과로한 운동부위가 붓는 경우, 짠 음식을 과식한 후 포만감과 함께 붓는 느낌, 월경 전에 수반하는 부종 등이 모두 그 예이다.
부종은 왜 생기나?
부종은 체액이 혈관 안으로부터 밖으로 이동하여 초래된 결과로, 모세혈관 혈류역학의 일차적인 변화에 기인한다. 즉 외상이나 감염의 경우처럼 조직이 직접 물리적 혹은 화학적인 손상을 받으면 모세혈관벽이 파괴되어 혈관 안의 체액이 밖으로 이동하여 국소부종이 발생한다.
이는 염증이나 과민반응시 흔히 관찰되고 발적, 열감, 압통 등 다른 염증반응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의 장애가 있으면 모세혈관내의 정수압이 증가하여 혈관 안의 체액이 밖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정맥이나 임파관이 막힌 경우는 손상 받은 맥관의 분포에 따라 국소부종이 발생하고, 울혈성 심부전의 경우처럼 전신혈액순환의 장애가 있으면 전신부종이 발생한다. 한편, 간경변이나 신증후군의 경우처럼 혈중 알부민농도가 매우 낮으면 혈관내 교질삼투압이 감소하여 역시 전신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전신부종의 경우는 신장에서 일차 혹은 이차적으로 염분과 수분을 과도하게 축적하는 역할을 한다.
전신부종은 조직압이 낮은 곳부터 발생하게 되므로, 처음에는 눈 주위가 푸석푸석해지거나 발등, 발목 혹은 종아리 앞쪽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렀을 때손가락 자국이 남게 된다. 심하면 복수가 차거나 늑막에 물이 고일 수도 있다.
다음은 심하지 않은 부종이 발생하였을 때 가정에서 일차적으로 부종을 경감시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이다.
국소부종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빼빼나라 ◐◐★〓★〓★〓★
23kg 감량 성공!!
2년전 출산후 살이 안빠져서 허브 다이어트를 한달했었는데~
코치가 관리도 안해주고 혼자할려구 하니 중간에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이번엔 제대로 해볼려구 여러 사이트에서 상담도 많이 받았는데~~
그중에 ◐◐ 빼빼나라 ◐◐가 정말 믿음이 가고 사람들도 많이 추천하더라구요~~^^
이번엔 3달동안 23kg 감량 성공했어요~~~*^^*
제품은 어딜가도 똑같은거 같아요.....
관리를 어떻게 해주냐가 중요한거 같더라구요~~
정말 확실한 효과를 보고싶으시다면....!!
★〓★〓★〓★〓◐◐ 빼빼나라 ◐◐★〓★〓★〓★
좋은정보네요.
소화가 않될때, 아플때,기타등등....
자주붓고 다리가 빵 터질것같이 붓고 아프고,등산해도 완전 붓고,
뽕두충차 마시면서 다리통증과 무거움이 조금 나아진 느낌, 몸도 좀 가볍고,
우선은 배변이 좀 좋아져서(아직은 설사형태이나) 가벼워진것 같아요,
열심히 먹고 있답니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