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정 질 문(제172회 임시회)
노 승 재 의원
제목: 풍납동에 배드민턴장 설치를 강력히 요청한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박재문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영순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여러분, 그리고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수고 하시는 언론인과 방청석에 자리하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노승재 의원입니다.
요즘 기온이 내려가면서 신종인플루엔자 공포가 세계를 혼란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포에 떨게 하는 이 신종플루도 건강한 사람이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면 충분히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본의원은 오늘 주민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운동시설인데도 올데 갈데 없는 처지에 놓인 풍납동 배드민턴장의 현실을 알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묻고자 합니다.
우리 풍납동에는 올림픽대로 하단부 풍납동506번지 동아한가람아파트 105동 맞은편에 배드민턴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풍납동의 유일한 주민 운동공간 이어서 100여명의 동호회원과 일반 주민들이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건강을 다지는 꼭 필요한 곳 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치상 아파트 정면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어 새벽운동으로 인한 소음과 시설의 낙후로 인하여 아파트 주민들의 단체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하루빨리 철거하길 바라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구나 현재 진행중인 세장지 녹지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주변 환경과 너무나 어울리지 않아 흉물로 전락할 위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풍납동 세장지 경관녹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공원녹지과에서는 생태연못, 실개천등 휴식공간과 함께 배드민턴장4면과 테니스장1면등 여가활동을 위한 체육시설이 포함된 설계용역결과를 가지고 2009년 1월28일 풍납1,2동 주민센터에서 풍납동의 직능단체장들과 배드민턴 동호회원등 관심있는 주민들에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주민설명회 이후 일부 반대하는 주민들은 테니스장과 배드민턴장은 일부 극소수 회원들만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제외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으나, 많은 주민들은 테니스장은 소수의 인원이 사용하지만 실제로 많은 동호인과 노인, 가족등이 이용하는 서민 체육시설인 배드민턴장의 설치를 요구하는 서명을 받아 집단민원을 제기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공원녹지과에서는 일부 주민이 반대한다는 이유를 들어 최초 설명회 이후 변경된 내용을 주민에게 공청회나 설명회도 없이 배드민턴장과 테니스장을 제외한 설계안을 토대로 현재 공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변경된 사유에 대해 공원녹지과 에서는 경관녹지에는 배드민턴장등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 라는 [경관녹지 시설설치에 관한 법률규정]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설계한 용역회사나 설계안을 가지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공원녹지과에서는 그러한 법률규정을 모르고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들을 기대에 부풀게 하였단 말인지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결국은 주민 설명회가 아니고 주민들을 우롱한 처사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한 해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민설명회에 대한 중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겠습니다. 송파구의 세장지 경관녹지 조성사업 관련한 용역보고서인 “풍납동 경관녹지 조성 실시설계 보고서” 에는 배드민턴장등 체육시설이 없는 지역경관 향상 및 쾌적한 녹지 중심의 공간을 모토로 한 [계획안 1]과 지역주민의 여가활동을 위한 체육시설 중심의 공간을 모토로 한 배드민턴장이 포함된 [계획안 2]를 설계하였으나 지난 1월28일 실시한 주민설명회에서는 무슨 이유에서 인지 알수 없지만 [계획안 1]은 내놓지 않고 배드민턴장4면이 포함된 [계획안2]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의견 수렴과정에서 주민들은 어린이놀이터등 어린이 시설에 대한 주문과 함께 서민들이 가깝게 운동할 수 있는 배드민턴장의 확대설치도 건의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주민의 반대를 이유로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원하는 많은 주민들의 배드민턴장 설치 요청을 배제한 채 원래의 [계획안 1]을 [최종안]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초부터 배드민턴장을 설치할 의사가 전혀 없었지만 구의원들과 주민들의 요구에 마지못해 설치해 주는척 하다가 주민의 반대 민원을 핑계로 당초 계획했던 [계획안1]대로 추진한다는 강한 의혹을 제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주민설명회는 요식행위에 불과했으며 이자리에서 구의원들과 주민들을 우롱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구청장님의 명확한 해명을 바랍니다.
실내체육관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풍납동 주민들은 현재도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면 차를 타고 강동구의 실내 배드민턴장 시설들을 전전하며 부러움을 느끼고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 “세계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에 선정되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자랑스런 송파구에 사는 송파구민들이 운동할 곳이 없어 이웃의 강동구에가서 눈치보면서 운동하는 창피한 일이 있어서야 되겠습니까?
구청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첫째, 최초의 주민설명회 설계대로 배드민턴장을 설치 할 수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고,
둘째, 법률규정에 위배되어 경관녹지에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면 문화재 보호지역으로 인해 대체 부지가 없는 풍납동인 점을 감안하여 필요위치 부분을 형질변경하여 설치할 수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둘째도 안된다면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경관녹지중 필요위치 부분을 형질변경하여 배드민턴장을 설치하고 현재 있는 기존의 배드민턴장을 녹지로 전환하면 일부 주민들의 반대 여론도 잠재우고 현재의 배드민턴장에 대한 소음등 아파트의 집단 민원도 해소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청장님의 입장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고,
위에서 제시한 부분 이외에 구청장께서 구상하는 또다른 대안은 있는지 대안이 있다면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