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 |
저작권(베른조약)과 산업재산권(파리조약)의 관리와 사무기구상의 문제를 통일키 위해 세계지적소유권기구설립조약(1967)에 근거하여 설립 |
베른 조약 |
문학 및 예술저작물 보호에 관한 조약/ 저작물의 국제적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조약/=만국저작권 보호동맹조약/ 생존기간 및 사후 50년 동안 보호/ 국내법에 요구사항이 많음 |
세계저작권협약 |
Universal Copyright Convention/ 지적인 작품을 포함한 저작물에 관해 저자와 저작권을 가진 자의 권리를 보호키 위한 국제 조약/=만국저작권조약=유네스코조약/ 상호주의원칙에 의거 자기나라에서 보호 받는것과 동일시시킴 |
(UCC) |
WTO |
World Tourism Organization/ 세계관광기구/ 세계관광정책 조정과 회원국간의 관광경제발전 도모를 목적/1975년 설립된 정부 간 관광기구 |
지적소유권 |
문학예술, 과학작품, 공업의장, 등록상표, 상호 등에 대한 보호 권리와 지적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권리/ 산업재산권이 특허청에 등록해야만 보호되는 반면 저작권은 출판과 동시에 보호/ 저작자의 사후 30~50년까지 보호/ 산업재산권은 10~20년 |
저작권 |
지적, 정신적 작품을 포함하는 저작물의 저작자에게 자신의 저작물을 사용, 수익처분, 타인에게 그러한 행위를 허락 할 수 있는 권리/ 저작권은 양도, 상속이 가능 |
카피레프트 |
copyleft/ 저작권소유자가 모든 사용자에 대해 자신의 창작물을 사용, 변경, 재 배포를 무상으로 허용하는 것 |
유형문화재 |
건조물, 회화, 조각물, 공예품 등 형태를 갖춘 문화적 소산으로 역사상, 예술적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문광부장관이 보물과 국보로 나누어 지정/ 지방유형문화재는 지방장관이 지정 |
국보 |
여러 가치가 크고 제작 연대가 오래되고 시대를 대표, 역사적 인물과 관련된 문화재/ 국보 1호는 숭례문(남대문) |
보물 |
유형문화재중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정부가 지정한 문화재/ 보? 1호는 흥인지문(동대문) |
무형문화재 |
대를 이루는 인류의 정신적 창조와 보존해야할 물질적으로 정지시켜 보존할 수 업슨 문화재 전반을 두고 말함 |
천연기념물 |
학술과 관상적 가치가 높아 그 보호와 보존을 법률로 지정한 동물, 서식지, 지질, 광물/ 우리나라는 문화재보호법에 근거 |
세계유산 |
유네스코 정기총회에서 채택한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협약’에 따라 구성된 가입국의 문화유산 중에서 인류를 위해 보호해야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된 것/ 우리 나라의 세계유산(총7곳): 종묘, 불국사와 석굴암, 해인사 팔만대장경, 수원화성, 창덕궁, 경주역사지구,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사이트/ 세계기록유산;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 심체요절, 승정원일기/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 종묘제례, 종묘제례악 |
서브컬처 |
어떤 사회의 전체적인 문화에 대비되는 개념/ 하위문화를 가르킴 예)청소년문화, 화이트칼라문화 |
카운터 컬처 |
반문화/ 일반대중들의 문화에 대항하는 젊은이들의 문화 예) 1980년 초반의 장발족 |
수치 문화 |
문화인류학자 베네딕트가 처음사용/ 타인의 내적 감정 및 자신의 체면을 중시하는 행동의식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 |
반달리즘 |
도시의 문화예술이나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 |
레고형 인간 |
자유로운 사고와 다양한 정체성으로 변화무쌍한 삶을 영위하는 21세기형 인간/ 서로 다른 레고 조각들을 모아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데서 유래 |
밈 |
meme/ 유전적 방법이 아닌 모방을 통해 습득되는 문화요소라는 뜻 예)광고, 노래, 사상 등 |
마인드 바이러스 |
인간 의식에 침투에 의지를 조종하거나 삶 자체를 파괴하는 요소로 작용 예)정치선동 |
4C 문화 |
computer, 비판(criticism), 변화(change), 사이버미팅을 지칭하는 말/ |
네티즌 |
network+citizen |
세계7대 불가사리 |
①안티 파테르(BC5세기의 작가): 피라미드, 하리카르니소 마우소로소 왕묘, 아르케미스 신전, 바빌로니아의 성벽과 가공원, 올림피아 제우스 상, 로도스의 아폴로 거상, 파로스섬의 등대 |
②필론(5세기의 수학자): 피라미드, 콜로세움, 알렉산드리아의 영굴, 만리장성, 영국의 스톤 핸지, 피사의 사탑, 성 소피아사원 |
기업 메세나 |
로마제국 초기의 대신 메세나스로부터 유래/ 기업이 예술, 문화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함 예) 록펠러 재단 |
팬덤 |
90년대 대중문화의 흐름을 상징적을 말해주는 단어/ 문화를 움직여 가는 주체가 대중자신이라는 의미 예) 길보드 차트(거리의 테이프) |
진설 |
제사 때 법식에 따라 음식을 차리는 것/ ①좌포우혜: 포는 좌측, 식혜는 우측 ②어동육서: 어류는 동쪽, 육류는 서쪽 ③두동미서: 생선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④홍동백석: 붉은색 과일은 동쪽, 흰색과일은 서쪽 |
우프(WWOF) |
willing workers on organic farms/ 유기농장에서 자발적으로 일하는 사람들/ 따라서 우프는 비용이 거이 들이지 않고 해외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음 |
워킹홀리데이 |
해외여행중인 젊은이가 방문국에서 특별히 일할 수 있도록 허가 받는 제도 |
몽촌토성,풍납토성 |
백제 초기 도읍지인 위례성라고 의심되어지는 토성/ 풍납토성이 더 유력 |
베니스 영화제 |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매년 개최되는 최고의 국제영화제/ 그랑프리는 황금사자상/ 주연여우상: 강수연<씨받이>(1987), 2002년 감독상: 이창동<오아시스>, 신인여우상: 문소리,황금사자상: 피터 뮬란(영) 감독의 <막달레나 시스터즈> |
칸 영화제 |
프랑스 국립영화센터에 의해 1946년 설립된 국제 영화제/ 대상은 황금종려상/ 2002년 감독상: 임권택<취화선>, 황금종려상: 로만 폴란스키(폴)<피아니스트> |
베를린 영화제 |
세계평화와 우애를 지향키 위해 1951년 창설된 국제 영화제/ 대상은 황금곰상/ 2002년 황금공삼: 폴 그린그래스 감독<피의 일요일>, 미야자키 히야오감독<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모스크바 영화제 |
세계 4대 영화제중 하나/ 공산권의 최대의 영화제 이였음/ 여우주연상: 강수연<아제아제바라아베>(1989), 남우주연상: 이덕화<살어리랏다>(1993) |
아카데미상 |
미국 영화 예술 아카데미 주체로 매년 3월 LA에서 열리는 영화상/ 2002년 최우수 작품상: 론 하워드 감독<퓨티플 마인드> |
골든 글로브상 |
세계84개국 할리우드 외국인 기자 협회가 수여하는 상/ 2003년 최우수 작품상: 스티븐 달드리 감독<디아워스> |
몬트리올 영화제 |
1977년 몬트리올에서 창설된 국제 영화제/ 여우주연상: 신혜수<아다다>(1989) , 이혜숙,은마는 돌아오지 않는다>(1991) |
낭트 영화제 |
프랑스 남부 낭트에서 창설된 영화제(1979)/ 제3세계 영화 소개에 치중/ 최우수 여우주연상: 심혜진<그들도 우리처럼>(1990) |
로카르노 영화제 |
스위스 로카르노 시에서 1949년 창설한 신인 영화제/ 금 표범상(대상): 배용균 감독<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1989), 청동 표범상(여우주연상): 김호정<나비>(2001) |
동경 국제영화제 |
1985년 동경에서 창설된 일본 최초의 국제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정지영감독<하얀 전쟁>(1992) |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
아시아 영화제작자 연맹에서 1954년 영화문화교류 및 친선을 목적을 도쿄에서 창설/ 권위나 전문성을 평가받지 못함 |
아스팍 영화제 |
ASPAC(아시아태평양 각료이사회)이 영화산업발전을 위해 매년 개최하는 비경쟁 문화영화제 |
선댄스 영화제 |
세계에서 가장 권위잇는 인디펜던트 영화제/ 로버트 레드포드가 상업주의에 반발 설립 |
대종상 영화제 |
2002년 최우수 작품상: 이정향 감독<집으로> |
다큐멘터리 영화 |
극영화의 상대어로 현실의 모습을 영상에 담은 논픽션 영화 |
갱스터 영화 |
법의 테두리 밖에서 살아가는 암흑세계 인물들을 둘러싸고 발전하는 영화 |
거리 영화 |
1920,30년대 독일에서 제작된 영화의 한 부류를 지칭/ 극중액션이 대부분 도시거리에서 벌어짐 |
마카로니 웨스턴 |
이탈리아에서 만든 서부극의 총칭/=스파게티 웨스턴/ 거칠고 잔혹한 액션묘사가 미국 서부영화와 차이 예)황야의 무법자 |
버디 영화 |
남성들 사이의 우정을 담은 스토리를 같고 있는 동료구조 영화 |
호러영화 |
공포, 괴기 영화 |
shasher film |
살인마가 가면을 쓰고 사람을 학살하는 영화 예)스크림 |
splatter film |
잔인하지만 황당한 웃음을 선사하는 영화 예)데드 얼라이브 |
hard gore |
gore란 징그럽고 유혈이 낭자함을 뜻함/ gore가 심하게 들어간 영화 |
사이버펑크 영화 |
컴퓨터가 개인의 신경조직화 되버린 현시대의 문화현상을 담은 영화/ 기성사회의 고정관념에 저항하는 것이 특징 |
사행 영화 |
아이디어와 형식을 사전에 개념화하지 않고, 주어진 우연한 조건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는 영화 |
3D 영화 |
3차원 영화란 뜻인데, 흔히 입체영화 |
사이코드라마 |
실험영화의 일종으로 주로 인간의 본능, 의식, 성격 휴머니즘등 |
서사극 |
장대한 서사 형식과 영웅적 성격을 특징으로 하는 영화 |
슬랩스틱 코미디 |
과장된 액션을 특징으로 하는 희극영화 |
스크루볼 코미디 |
결국은 해피 엔딩으로 해결될 가족이나 애정의 갈등을 우스꽝스럽고 빠른 호흡으로 때로는 상스럽게 묘사하는 특징 |
언더그라운드영화 |
개인적 주장을 표현한 실험적, 전위적, 비상업적 개인 영화 |
SF 영화 |
공상과학영화 |
오컬트 영화 |
오컬트란「숨어있는」「초자연적인」「신비적인」이란 뜻으로 사후 세계, 영혼과의 교신, 텔레파시 등 신비하고 불가해한 세계를 다루는 영화 |
옴니버스 영화 |
각각 독립된 에피소드를 하나로 묶은 단편집 스타일의 영화 |
인디즈 |
독립영화. 대형영화사에 의존하지 않고 작은 독립프로덕션에 의해 제작된 영화 |
인터액티브 시네마 |
스토리가 일방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스스로 전개의 중요한 순간마다 어떻게 진행시킬지를 선택해감녀서 감상할 수 있는 대화형 영화 |
작은 영화 |
1980년대 중반 대학생 중심의 영화 서클에서 만든말로 외형적으로 소형영화, 내용적으로는 민중예술을 지향하는 영화 |
제3세계 영화 |
제3세계 국가에서 제작된 모든 영화 국가에서 제작된 정치․ 사회 ․ 문화․ 경제 모순 비판 영화 |
컬트 무비 |
「숭배받는 영화」라는 뜻. 일반적인 평가와는 달리 젊은이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는 영화 |
퀴어 시네마 |
기존 게이 영화나 레즈비언영화의 주제․ 형식․ 인물 등에서 파별화되는 동성애 영화 |
패러디 |
대개는 보다 심각한 영화를 익살스럽게 인용한 영화 |
표현주의 영화 |
1910년 인간의 인간의 내면세계를 비사실적, 비자연적으로 표현하려는 예술운동의 인환 |
플럭서스 영화 |
고전적인 극영화와는 달리 환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테크닉을 이용, 자체가 갖고 있는 기능과 인식을 실험하는 것 |
필름 느와르 |
직역하면「검은 영화」란 뜻으로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 |
A급․ B급 영화 |
A급 영화는 동시상영으로 관람하는 두 편의 영화 중 질이 높은 작품, B급영화는 저예산 작품 |
하드 코어 |
영화에서 적용되는 성적 표현의 강도나 사실성을 지칭하는 말 |
바이오 픽스 |
전기영화. 유명 정치가, 연예계 거물인사들 개인적 생애등을 영화로 각색 |
누벨 바그 |
「새로운 물결」이란 뜻의 부어로 1958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서 일어난 새로운 풍조 |
시네마 콤플렉스 |
한 건물에 여러 개의 영화관이 모여 있는 형태 |
멀티 플렉스 |
화면 16개, 좌석 5천개를 갖춘 초대형 극장 |
니켈로데온 극장 |
최초의 영화 상여이 이루어진 시대의 미국 영화관 |
프리 북킹 |
배급 회사와 전속 계약을 맺지 않고 영화관이 상영할 작품을 개별적으로 여러 배급 회사나 영화 제작사와 계약․ 상영하는 방식 |
메이킹 필름 |
영화가 만들어진 과정과 제작 뒷얘기에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으로 일명 영화제작 다큐멘터리 |
몽타주 |
영화필름의 단순한 편집이나 일련의 짧은 장명을 극적인 또는 인상적인 효과를 위해 병치 배열로 연결 하는 기법 |
미장센 |
카메라 전방에 있는 모든 영화적 요소인 연기, 분장, 무대장치, 의상, 조명 등이 조화된 상태 |
모핑 |
서로 다른 형상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때 공백을 채워주는 데 사용되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법 |
에스 에프 엑스 |
(SFX) 특수촬영 |
카메오 |
영화나 방송극에서 직업 연기자가 아닌 유명인사가 잠시 얼굴을 비추거나 배우가 평소 자신의 이미지에 걸맞지 않은 단역을 잠시 맡는 것 |
핸드헬드 기법 |
휴대용 카메라를 이용해 바짝붙여 촬영하는 카메라 기법으로 흔히 들고찍기 |
타임 슬라이스 기법 |
20~50대의 스틸카메라를 피사체로부터 동일한 간격으로 원형 또는 일직선으로 설치, 동시에 셔터를 눌러 사진을 찍은 뒤 이를 연결해서 편집하는 것 |
환경영상 |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영상의 총칭 |
시어터비전 |
영화의 전개상황에 대한 보조 나레이션을 별도로 녹음 해 좌석에 부탁된 헤드폰으로 시각장애인들에게 들려주는 방식 |
핸드 프린팅 |
유명배우의 손도장과 사인을 동판에 새기는 행사 |
실리우드 |
실리콘과 할리우드의 합성어 |
실스루 방식 |
비디오 대여점에서 대여는 물론 일반 고객에게 직접 판배도 하는 방식 |
스크린 쿼터 |
영화진흥법에 따르면 연간 상영일수의 5분의 2(146일)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하여야 한다 |
UIP |
(United International Picture)유니버설, 파라마운트, MGM, UA등의 영화를 배급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인 다국적 영화배급회사 |
토니상 |
미국 브로드웨이의 연극상 |
이비뇽 연극제 |
프랑스 남부도시 아비뇽에서 시작된 전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국제연극제 |
서울연극제 |
1977년 연극 부흥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명실상부한 전국 최대의 연극 축제 |
이해랑추모연극상 |
연극인 이해랑씨를 기리기 위해 이해랑 연극재단에서 제정한 상 |
극예술연구회 |
1931년 일제 치하에서 벌어진 최초의 신극 운동단체 |
부조리 연극 |
6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연극운동. 일상적 논리성의 폐기, 줄거리의 부재, 시적 이미지가 풍부한 대사가 특징. 인간존재의 부조리성, 내면적 진실의 포착 등을 목표로 함. |
상징파 연극 |
인간을 둘러싼 우주나 숙명을 상징에 의하여 직관하려는 연극. 특히 19C 후반 관년철학과 상징시의 영향으로 대두됨. |
이미지 연극 |
언어에 대한 반발로써, 시적·청각적 이미지가 지배하는 연극. 무대 그림과 삽화·음향·영상 |
자연주의 연극 |
사실묘사에 충실한 연극 지향. 19C말 파리에서 시작된 연극운동. 상업주의적 성격. 언어 중심. |
잔혹 연극 |
세계의 잔혹상을 공유시키는 연극. 상징적 육체적 표현, 음, 리듬 등을 중시. 몰입연극의 성격 |
서사극 |
관객의 감정이입을 막음. 관객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갖도록 고안. |
토론 연극 |
관객이 연극에 참여해 극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직접 배우가 되기도 하는 형식의 연극. |
환경 연극 |
미국의 세크너가 창안. 실험 연극의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침. 관객도 연극에 참여주장. -> 자유스런 연극 공간의 창출과 즉흥적인 성격이 강조됨. |
실험극 |
20C새로운 연극이론과 제작방법이 개발되어 실제 연극에 도입. 대표적 연출가 그로토스키,브룩 |
사타로스극 |
satyric drama. 고대 그리스에서 비극적 3부작에 이어 공연되었던 4부작의 네 번째 극. |
불르바르극 |
boulevard(큰길) theater. 제2제정기의 파리에서 도시계획으로 불르바르가 생기면서 시작된 연극. 연애를 소재로 한 가벼운 희극 |
아지프로극 |
agitprop theater. 선동·선전극. 시사풍자극이나 쇼형태로 공연. 정치적 메시지 담은 선동적연극 |
전위극 |
근대극의 주류를 이룬 리얼리즘 연극에서 탈피한 새로운 미학적 원리에 입각한 연극. 반자연주의적 경향. 부조리 연극도 일종의 전위극에 속함. |
시극·운문극 |
운문으로 된 극작품. 시극과 운문극은 동의어가 아님. 운문극은 “무대 위의 시”이다. |
키노드라마 |
연쇄극. 영상을 연극의 일부분으로 수용, 다양하고 첨단적인 무대를 만들어 가는 연극. 19년 10월 27일 단성사에서 상영한 “의리적 구투”는 최초의 키노드라마다. |
소시오드라마 |
sociodrama 미국 정신병리학자 모레노가 사회부적응·신경증 치료하기 위해 고안해낸 즉흥극 |
안티드라마 |
등장인물 인간관계, 주제·부주제 갈등, 상징적으로 인정해온 연극적인 요소를 일체 배제한 연극 |
모노드라마 |
짤막한 독연 또는 일인극. 때로 무언의 등장인물에 의해 진행되기도. 18세기 독일에서 유행. |
연극 3일치법칙 |
행위의 통일(줄거리 단일), 시간의 통일(1일이내), 장소의 통일. 17~8C 프랑스 고전연극 법칙 |
소외효과 |
독일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이화효과, 소격효과라고도 함. 관객에게 무대 위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과 일정한 거리를 두도록 함으로써 관객이 무대의 사건에 대해 연구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 주석달기, 관객에게 말걸기, 번호붙이기, 노래삽입 |
Stanislavskii system |
근대 연극 최대의 이론적 지주가 된, 러시아 연출가 Stanislavskii의 연극 이론. 배우는 직감·상상력·체험 등을 총동원해 배역과의 동일화를 통해 내면적인 연기를 해야 한다. 근대연극 최대의 이론적 지주가 됨. |
Grotowski system |
테크닉이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의상,장치,음악,조명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가난한 연극. |
레퍼토리시스템 |
한 극단이 몇몇 공연 예정 작품을 가지고 매일 바꾸어 가며 공연하는 방식. |
블랙코미디 |
어두운 느낌을 주는 잔혹하고 통렬한 풍자를 내용으로 하는 희극.우회적. |
off 브로드웨이 |
브로드웨이 극장가의 상업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난 50년대 실험적인 소극장 운동. |
off off 브로드웨이 |
오프 브로드웨이 연극 범위에서 더 나아가 뉴욕을 중심으로 조성된 전위적인 연극운동. |
소극장 운동 |
19C 말 이래의 혁신운동의 하나로 상업극장·궁정극장으로부터 연극을 해방하기 위한 운동. |
판토마임 |
7가지 뜻이 있다. 60년대 말 롤프 샬레(프랑스)의 내한 공연이 있은 후, 서국식 판토마임 도입 |
stomp |
영국의 언더그라운드 뮤지컬로 “발을 세게 구르다”라는 뜻. 쓰레기통, 빗자루··· 타악기로 활용 |
콘서트 퍼포먼스 |
뮤지컬에 콘서트를 가미, 관객과 함께 호습하는 새로운 형식의 공연. |
넌버벌 퍼포먼스 |
비언어적 공연. 환퍼포먼스 “난타”, 영국의 “스텀프”, 호주“탭덕스”, 미국“튜브” |
뮤지컬 |
19C말 유럽에서 발달한 빈의 오페레타, 영국의 코믹오페라, 뮤직홀의 쇼가 미국으로 건너가서 |
모놀로그 |
극에서 한 배우가 혼자서 또는 다른 등장인물의 존재여부에 관계없이 자신의 생각을 대사. |
dramatrug |
"극작술 연구“. 극단에 상주하는 비평가. 희곡의 창작과정에서부터 공연의 전과정에 관여. |
아니마퇴르 |
animateur. 연출가의 입장에서 벗어나 극장과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관객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의 확산 내지는 활성화를 추진하는 사람. |
prompter |
객석에서는 보이지 않는곳에서 무대에 등장한 배우가 대사나 동작을 잊었을 때 가르쳐 주는 역 |
dress rehearsal |
의상을 입고 조명·분장·무대장치 등을 써서 하는 마지막 총 연습. |
가부키 |
에도시대의 서민오락으로 완성된 일본의 대표적 고전연극. 1629년 이후 모두 남성만으로 연기 |
교겐 |
가부키, 노와 더불어 일본의 대표적 고전극. 탈을 사용하는 노와는 달이 대화위주. 5편의 노 중간중간에 4편의 교겐이 들어감. |
경극 |
청나라부터 시작된 중국 대표 전통연극.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이화론에 영향을 줌. |
신극 |
1894년 갑오경장 이후 근대극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연극. 최초의 신극장 “원각사”가 세워진 때를 기점으로 삼음. 토월회(신극운동의 선구적 위치). 극예술연구회가 본격적 전개 |
창극 |
구극 · 국극이라고도. 조선시대 이효재에의해 크게 발전. 이인직 협률사에서 판소리를 무대화 |
가면극 |
탈춤과 탈놀이 포함. |
산대놀이 |
고려~조선까지 성행했던 가면극의 하나. 고대중국 나례에서 나온 것. 조선 궁중연극(산대도감) |
남사당놀이 |
풍물(농악)·버나(대접돌리기)·살판(땅재주)·어름(줄타기)·덧뵈기(탈놀음)·덜미(꼭두각시 놀음) |
풍물 |
오늘날 농악으로 통하는 우리 민족음악의 본디 이름. 호남(풍장), 영남(매구). 꽹과리·징·북·장구·날라리·소고 “두렁쇠”, 난장쇠, 비나리쇠, 꼰두쇠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림. |
사물놀이 |
꽹과리(별-번개소리)·장구(인간-비소리)·북(달-구름소리)·징(해-바람소리) |
마당놀이 |
세시별로 노는 여러 겨룸놀이. 좁게는 북청사자놀이의 한 장면을 이르는 말. |
마당극 |
마당굿,민족극,민중극. 72년“금관의 예수” 처음 마당극 형태로 공연됨. “장산곶 매”(대표작품) |
대동놀이 |
전통 농민의 집단놀이로서 대동놀음이라고 함. |
광대 |
일명 재인. 조선 후기에는 소리를 업으로 삼는 판소리 창자만을 가리키는 말로 의미가 축소됨. |
앞치배 |
농악대의 편성에서 앞에서 꽹과리·징·장구·북·소고를 연주하는 주자들을 가리키는 말. |
상쇠 |
농악대의 우두머리인 꽹과리 주자. 남사당패의 경우 상쇠를 상공운님이라 부름. |
뜬쇠 |
남사당패놀이의 연희자 중 각 종목의 선임자. 꼭두쇠->곰뱅이쇠->뜬쇠->가열->삐리의 위계 |
뜬패 |
전문예술인 집단을 일컫는 말. “두레패(생산활동에 종사하는 직접생산자집단)”에 대칭되는 개념 |
꼭두각시놀음 |
민속인형극. 박첨지, 꼭두각시(본처), 덜머리집(첩), 홍동지(조카) |
전주대사습놀이 |
조선시대 거행되었던 궁술대회와 통인물놀이, 판소리 경창, 백일장 등 민속놀이를 총칭하는말. |
품바 |
각설이 연극의 효시로 꼽히는 1인극(김시라 작,연출) |
씻김굿 |
전라도 지방에서 행하는 사자의례(죽은자) 중 하나. |
c.f) 경기도<자리걷이><지노귀굿><천금새남>, 서울<길가름> |
제석굿 |
환인, 환웅, 단군 등 삼신을 주신으로 모시는 굿 |
오귀새남굿 |
씻김굿과 같음(=오귀, 진오귀, 수륙새남) |
처용무 |
궁중에서 구나의 뒤에 추던 향악의 춤 |
최화무 |
궁중무용의 하나로 조선 순조 대 당악정재를 본받아 만든 창작 무용 |
국제현대음악협회 |
ISCM: 현대음악의 보급과 국제 교류를 목적으로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설립된 협회 |
그래미 상 |
전미 레코드 예술과학아카데이(NARAS)가 주최하는 1년간의 우수한 레코드와 앨범에 주어지는 상 |
이 무지치 |
I Musici:세계정상의 실내악 그룹-이탈리아어로 “음악가들”을 뜻함 |
골든디스크 |
100만장 이상 팔린 레코드를 말함 |
과다니니 |
-. 18C에서 20C에 걸쳐 바이올린 제작으로 이름을 날린 이탈리아의 가문과 악기 이름 |
-. 스트라디바리우스, 과르니에 등과 함께 3대 명품임 |
괴헬번호 |
루드비히 폰 괴헬에 의해 만들어진 모차르트의 전작품의 연대순 리스트에 붙여진 번호 「K」 |
대위법 |
서로 다른 복수의 선율을 동시에 조합하는 작곡기법-어떤 성부의 선율이나 주제를 타성부가 모방하여 악곡을 전개→모방대위법 : 가장 완성된 형태를 푸가라고 함 |
정격연주 |
작곡 당시의여러 음악적 논리와 어법을 그대로 재현해 내는 연주 방식. ex) 디지털 피아노 |
카논 |
canon:어떤 성부의 멜로디를 다른 성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모방:대위법적인 악곡 중 하나 |
카덴차 |
연주자의기교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화려하고 자유스런 무반주 부분-베토벤의 <황제> |
푸가 |
여러 선율을 하나의주제로 체계있게 모방하여 그것을 합쳐서 만든 성악곡이나 기악곡 |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중 5번의 Ⅲ이 대표적 |
론도 |
중세에 유행한 기악형식-주제를 되풀이해서 사용 ABACBA 형식 |
메트로놈 |
음악의 박절기-박자 맞추는 기계 |
비르투오소 |
「덕이 있는」「고결한」뜻의 이탈리아어-17C에 예술이나 도덕에 대해 특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자나 예술가에게 붙여짐 |
어쿠스틱 |
생음악으로 들려주는 악기나 연주를 말함 |
인트로 |
음악의 도입부인 ‘전주’를 말함 |
관현악 |
관.현.타악기의 대합주곡. c.f) 편성도:현악기-목관악기-금관-타악기 |
실내악 |
2~10명 이내의 소규모 연주그룹에 의하여 연주되는 소나타 |
교향곡 |
관현악을 위해 작곡된 대규모의 이악고-4장 구성 / 교향곡의 아버지:하이든→모짜르트→베토벤 |
세계 3대 교향곡:베토벤의 <운명>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차이코프스키의 <비창> |
교향시 |
시적인 내용이나 회화적인 내용의 관념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관현악곡-리스트가 창시 |
광상곡 |
랩소디:유명한 노래의 멜로디를 연결하여 만들어진 가곡-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
녹턴 |
낭만파 시대에 주로 피아노를 위해 작곡된 소곡에 붙여진 이름. 야상곡이라고도 함:쇼팽 |
담시곡 |
발라드. 자유로운 형식의 짧은 서사시를 바탕으로 작곡된 기악곡 |
디베르티멘토 |
희유곡(즐기기 위한 음악). 모차르트에 의해 성행 |
레퀴엠 |
진혼곡. 카톨릭 교회의 「사자를 위한 미사곡」을 뜻함:모자르트, 브람스의 레퀴엠 유명 |
로망스 |
낭만파 시대에 만들어진 감성적인 성격의 사랑의 노래 |
마드리갈 |
14~16세기경에 성행하던 이탈리아의 성악곡:무반주의 다성적인 중창이나 합창곡 |
미뉴에트 |
서민적인 무곡-복합 3부형식인데, 중간 간주부를 트리오라고 한다. |
서곡 |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관현악곡-일반 연극작품을 상연하기 전에 연주됨. |
샤콘 |
chaconne:일정한 베이스를 반복시키며 선율을 변화시켜 나간 3박자 변주곡 |
륄리의 오페라에서 「음악의 귀족」으로 칭송. 수도사의 기도에도 사용될만큼 명상적 |
세레나데 |
저녁에 연인의 창 밑에서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음악:슈베르트의 <세레나데> 유명 |
소나타 |
16C 바로크 초기에 유행. 구성:1악장(소나타 형식의 조급한 곡)→2악장(선율적이고 완만한 가요풍 곡)→3악장(미뉴에트 무곡)→4악장:론도나 그 밖의 급속한 종곡 |
수난곡 |
그리스도와 그 신자들이 고난을 당한 이야기를 극적인 음악으로 나타내는 큰 규모의 성악곡 |
환상곡 |
특정한 형식에 구속받지 않고 환상적으로 창작한 자유로운 형식의 악곡:쇼팽의 <즉흥환상곡> |
아 카펠라 |
「예배당풍으로」「성당풍으로」의 뜻. 클래식에서 반주없이 부르는 합창곡 |
칸타타 |
교성곡-종교적:바흐 세속적:브람스<운명의 노래><애도가> 극적인 요소가 없는 면에서 가극과 구별 |
아리아 |
오페라 주인공에 의해 불려지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독창곡을 말함(=영창):바흐 |
바지역할 |
오페라에서 여성가수가 남자역으로 출연한다는 말: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남자시종 케루비노 역이 대표적-주로 콜로라투라 레퍼토리를 맡는다. |
콜로라투라 |
가장 높은 음역에 속하는 소프라노 |
프리마돈나 |
제1의 여인-오페라의 여주인공 / 남자:프리모 우오모 |
카스트라토 |
여성의 음역을 노래한 남성가수 : 거세당했으며 신의 목소리라 불림 |
드라마틱 소프라노 |
무거운 목소리로 성격적인 면이 강한 소프라노 |
리릭 소프라노 |
① 서정적인 ?은 여성역에 어울리는 소프라노(우리나라 대부분은 요거) |
② 서정적인 남성 테너(젊은 애인역)-<라보엠><토스카><나비부인> |
오라토리오 |
기도장에서 행하여지는 종교적 악극(=성담곡, 성극) / 오페라와 함께 성악곡 중 최대의 형식을 가짐 |
제제는 성서이며 무대의상.배경 등이 없다 / 헨델의 <메시아> 하이든의 <천지창조> |
갈라콘서트 |
GALA:갈라란? 아리아와 중창 등 약식으로 꾸며진 오페라에 붙는 말 / 축제성 기획공연을 통칭 |
레체로 |
lecero:“가볍다”라는 뜻의 음악용어로 창법을 말함 |
슈베르티아데 |
슈베르트가 친구들과 함께 노래를 즐긴 “음악과 사교의 밤”을 가르킴-요즘은 슈베르트 동호회를 뜻함 |
서양음악 계보 |
바로크→로코코→고전파→낭만파→국민악파→인상주의→표현주의→신고전주의→12음 음악→구체 음악→ 전자음악→ 우연성 음악 |
바로크 |
1600년~1750년:오페라의 탄생과 발전, 기법은 대위법 중심 / 소나타.모음곡.협주곡 등의 신장르 등장-대표적 작가:이칼리아의 비발디, 영국의 퍼셀, 바흐, 헨델 |
고전파 |
18C후반. 소나타 형긱에 의한 악장을 핵심으로 함-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 |
낭만파 |
19C. 각국의 민족적 개성 표현. 서정적이고 자유분방. 형식의 완비보다는 개성이나 천재적 환상성을 중시 / 교향시, 피아노 소곡-슈베르트.쇼팽.리스트.바그너.브람스.차이코프스티 |
국민악파 |
19C 보헤미아.러시아.북유럽을 중심으로 민족주의적인 음악이론과 양식을 구축한 음악의 한 유파-드보르작, 러시아의 5인조 |
인상주의 |
1890~1910:순수예술 지향운동으로 추진(회화-인상파, 시-상징파)-작가:프랑스의 드뷔시, 라벨 |
표현주의 |
자기 마음 속의 표출을 제일로 보는 음악성향 |
오페라 |
아리아.레시타티브, 중창, 합창 그리고 관현악에 의한 서곡, 전주곡, 간주곡, 노래반주등으로 구성 |
① 정가극(오페라 세리아):비극적인 내용 or 영웅적 이야기를 소재로 함-비제<카르멘> 베르디<아이다> |
② 희가극(opera buffa):쾌활, 익살-모차르트<피가로의 결혼> 로시니<세빌리아의 이발사> |
③ 오페레타:희극적인 노래+왈츠.폴카.캉캉 등의 춤을 넣은 오락성 풍부한 오페라→뮤지컬로 이행 |
오펜바흐<천국과 지옥> 요한 슈트라우스<집시 남작> |
④ 악극(뮤직 드라마)-관현악으로만 담화적인 멜로디 연주하여 극의 내용을 이끌어감. 바그너 창시<트리스탄과 이졸데> |
춤곡 |
■가보트_2박자, 4박자의 프랑스 고전 춤곡 |
■왈츠_3/4박자. 오스트리아 춤곡-요한 슈트라우스, 쇼팽, 차이코프스키 |
■볼레로_19C 3/4박자 스페인의 민속무곡:캐스터네츠 반주 |
■마주르카_3/4박자의 폴란드 민속무곡-쇼팽에 의해 승화됨 |
■폴로네즈_3/4박자. 폴란드의 귀족적인 춤고. 남성적, 힘찬 느낌-쇼팽에 의해 예술화 |
■폴카_2/4박자, 보헤미아 춤곡 |
■타란텔라_6/8(빠르고 격렬),3/8박자(화려함). 이탈리아 나폴리 지방의 춤곡 |
뉴웨이브 |
기존질서와 온화주의에 대한 공격, 자기만족 자유분방을 특징으로 하는 음악운동 |
언플러그드 음악 |
전기의 힘을 빌리는 대신 통기타와 피아노를 사용해 연주하는 음악 |
하우스 뮤직 |
컴퓨터와 신시사이저를 결합시켜 만든 첨단 음악 |
리믹스 뮤직 |
기존의 레코드 음악에 컴퓨터를 이용해 더욱 화려하고 경쾌하게 만드는 믹싱기술 |
테크노 음악 |
컴퓨터기술을 이용한 기계에 저장된 온갖 소리들로 만든 음악 |
퓨전 음악 |
융해, 용해, 합동 등의 의미 다른 장르의 장점을 섞어 만든 음악 |
뉴 에이지 음악 |
광범위한 음악 장르를 포괄하는 연주 음악. 무공해 음악. 상상력을 고취 음악 |
MOR |
middle of the road 가벼운 기분으로 들을 수 있는 음악.무드뮤직,포퓰러화된 클래식 |
에스닉 뮤직 |
이민족 음악. 자메이카의 레게, 푸에르토리코 살사, 나이지리아 주주, 자이레 링가라 |
블랙 뮤직 |
미국 흑인 음악의 노래와 연주의 한 양식. 구슬프고 감상적인 특성. 마레이니,스미스 |
소울 뮤직 |
1960년대를 대표하는 음악. 리듬&블루스를 바탕으로 가스펠의 영향 받은 흑인 음악 |
블루스 |
노예해방 후에 미국 남부에서 발생한 흑인 민요. 3도, 7도 반음 내려감→블루노트 |
리듬&블루스 |
1940년대에 미국 중소도시의 흑인 사이에서 일어난 비트감이 강한 팝뮤직 |
힙합 |
1980년대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다이내믹한 춤(브레이크 댄스등)과 음악 총칭 |
랩 뮤직 |
말과 노래가 뒤섞여 있는 형식을 띤 상업음악 장르의 하나. 서태지와 아이들 |
갱스터 랩 |
갱단원의 랩. 악당의 랩 세상에 대한 불만을 은어와 욕설로 표출. 반사회적,비윤리적 |
레게 |
중남미 자메이카의 토속음악. 격렬한 메시지를 담은 가사 많음. 1970년대 확산 |
재즈 |
19c말~20c초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 변두리의 흑인들 사이에서 연주된 음악. 즉흥성 |
스윙 재즈 |
재즈연주의 독특한 리듬감. 카운트 베시, 배니굿 맨, 빅밴드. 1930년대 째즈 |
밥(bob) |
스윙 후기에 형식적인 정돈 상태를 타파하고 새로운 주법을 개척 혁신적인 사운드 |
하드 밥 |
블루스, 가스펠의 정신, 활동력을 표현에 살린 1950년대 전기 연주 스타일 |
모던 재즈 |
밥 이후 밥이디엄에 근거한 재즈 스타일. 미일스 데이비스. 길 에반스. 1950년대이후 |
프리재즈 |
주성, 코드진행, 비트 등 약속에 구애되지 않는 자유스런 연주의 재즈. |
하드코어 |
펑크와 스래쉬가 합쳐진 형태. 1980년대 최대의 빠리기, 단조로운 기타, 드럼고수 |
퓨전 재즈 |
재즈에 다른 장르의 음악적 요소들을 융합시켜 만든 음악 |
소울 재즈 |
혼의 재즈. 형식이나 기법에 치우치지 않고 세속적인 필링을 살린 재즈 |
트래드 재즈 |
1940년대 영국의 젊은 뉴올리언스 재즈 신봉자ef이 그 스타일을 재현한 째즈 |
애시드 재즈 |
최근 유행하고 있는 70년대 펑크와 디스코에 힙합과 라틴 장르가 뒤섞인 댄스음악 |
쿨 |
초기의 재즈에서 스윙, 밥 시대에 이르는 재즈에 공통된 뜨거운 감정을 폭발시킨 것 |
정글 스타일 |
1920년대 후반 듀크 엘링튼 악단의 연주 스타일을 의미 |
크로스오버 |
퓨전 이라고도 하며 재즈와 록, 소울, 민속음악등이 결부된 음악을 지칭 |
록 |
전기 음과 강한 비트로 60~70년대의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음악. 반항 자세와 결부 |
모던 록 |
시대에 대한 냉정한 비판이나 진취적인 면모와 같은 록의 기본정신유지, 비정형성 |
프로그레시브 록 |
대음향, 절규형의 하드록에 클래식의 곡조 등을 차용한 영국계 그룹의 연주 |
펑크 |
1970년대, 뉴욕과 런던에서 일어난 과격한 록. 젊은 세대의 불만이 폭발한 형태 |
헤비메탈 |
1980년대 과격성을 풍속, 패션, 움직임 등 모든 면에서 추진한 록. 가죽의상 |
스래시 메탈 |
헤비메탈의 하위 장르. 빠르고 집중적인 사운드를 냄. 메가데스, 메탈리카, 앤스랙스 |
언더그라운드 |
음악이 창작되고 연주되는 공간에 대한 은유. 1970년대 김민기, 시나위, 들국화 |
AC |
adult contemporary 성인 취향의 대중음악 |
펑키 |
흑인의 오래된 은어로 흑인 특유의 체취를 의미하는 낱말. 세속적인 블루스 필링 |
팝 |
popularity 일상적인 것을 이용한 예술, 대중예술 |
람바다 |
브라질의 관능적인 춤과 노래, 브라질어로 채찍을 의미 |
칸초네 |
이탈리아의 민요, 가요 |
살사 |
뉴욕의 푸에르토리코인 지구에서 생겨난 새 라틴 음악, 쿠바음악이 바탕이 됨 |
플라멩코 |
스페인 남부, 안다루시아 지방을 중심으로 한 집시의 민속음악 |
삼바 |
브라질의 민중 음악, 리오의 빈민가에서 생겨나 40년대 카니발의 공식음악이돼 발전 |
보사노바 |
삼바에 모던재즈 감각이 가미되어 발달한 브라질의 새 음악. 새로운 경향,감각 의미 |
탱고 |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19세기말에 성립된 댄스 음악 |
하바네라 |
쿠바의 무곡. 스페인에서 발생하였으며 보통 템포에 의한 2/4박자의 곡 <카르멘> |
컨트리&웨스턴 |
미국의 초기 이주민들이 고향의 민요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백인에 의한 민중음악 |
포크 송 |
민요. 1950년대 말부터 미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된 자작곡 중심의 노래형태 |
로큰롤 |
1950년대 중반 무렵 필 에일리, 엘비스 프레슬리 등이 만든 음악 |
트로트 |
5음계로 구성된 지극히 단순한 2/4, 4/4박자의 음악형태, 한국(뽕짝), 일본(엔카) |
스캣송 |
무의미한 음절이 가사를 대신해 자유롭게 연주되는 재즈악기를 흉내내는 노래 형태 |
립 싱크 |
립 싱크로나이즈의 약칭. 실제로 노래하지 않고 미리 녹음된 테잎에 맞춰 입만벙긋 |
국악의 5음계 |
중국: 궁,상,각,변치,치,우,변궁 우리나라: 궁,상,각,치,우. 평조,계면조←가장많이 쓰임 |
정악 |
전통음악을 크게 분류하여 그 중 한 갈래를 가리키는 말. 일명 아악. ex)종묘제례악 |
아악 |
중국 송나라의 정악. 수입은 고려 예종 11년(1116),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 |
종묘제례악 |
종묘와 영녕전의 제례의식에서 쓰이는 음악. 세종때 창제되어 연례악으로 쓰임 |
문묘제례악 |
문묘제례에서 연주되는 의식 음악. 매년 음력 2월과 8월의 상정일에 성균관서 연주 |
당악 |
당나라의 음악. 통일신라 이후 고려에 걸쳐 유입. 보허자, 낙양춘 두곡만 전함 |
향악 |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외래 음악에 대해 기존 음악을 가리키는 말. |
3대 악성 |
아악의 기초: 박연, 고구려 칠현금에 능한 : 왕산악, 12월 상징 가야금 만든: 우륵 |
가객 |
조선 후기 가곡, 가사 등의 성악곡을 잘 부르던 사람.김천택, 김수장, 이세춘, 안민영 |
농현 |
거문고와 같은 현악기의 왼손 기법 중의 하나로 일종의 장식법. 음악성을 나타냄 |
황종 |
십이율의 하나인 양률로 대금의 첫째구멍과 넷째 구멍을 떼고 낮게 불 때 나는소리 |
장단 |
느림: 진양조-중모리-굿거리-중중모리-세마치-엇중모리-자진모리-단모리(휘모리): 빠름 |
정간보 |
전통적인 기보법의 하나. 세종 무렵 주요한 국가의식 음악을 여기에 담음 |
삼현육각 |
악기 편성법의 하나. 일명 육잡이, 향피리2,젓대1,해금1,장구1,북1. 무용반주,연향 |
줄풍류 |
악기 편성법의 하나, 현악기, 거문고 중심되어 가야금,세피리 등. 현악영산회상 |
대풍류 |
관악기가 중심되는 삼현육각편성, 삼현풍류, 상영산, 세령산, 삼현도드리, 염불, 타령 |
태취타 |
태퐁소, 나발, 나각 같은 취악기와 징, 용고, 자바라, 장고 같은 타악기로 연주군악곡 |
가곡 |
시조를 노래하는 전통 성악곡의 한갈래. 일명 만년장관지곡 |
수제천 |
관악합주곡의 하나. 일명 정읍. 조선후기 궁중음악 양식의 한 갈래를 대표 |
여민락 |
조선시대 관현합주곡의 하나 일명 승평만세지곡. 백성과 더불어 즐긴다는 뜻. 세종 |
영산회상 |
현악기 중심의 현악 영산회상, 관악기 중심의 관악 영산회상. 일명 중광지곡 |
시나위 |
굿에 뿌리를 둔 즉흥적인 기악합주 음악. 무악장단에 육자배기소리를 얹어 연주 |
내드름 |
판소리, 산조, 농악 등에서 한 악절의 시작선율. 내는가락. 처음에 제시하는 가락을 내드름이라 한다. |
다스름 |
본 곡의 연주에 앞서 호흡을 고르기 위해 미리 연주하는 짧은 악곡. 조율 상태를 확인하고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다. |
산조 |
국악기 독주음악의 하나. 남도소리의 시나위가락을 장단에 놓어 연주하는 것. 기본장단에는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가 있고, 중모리와 자진모리 사이에 중중모리가 낀다. 단 가야금 산조만은 휘모리와 단모리가 추가됨. 가야금, 거문고, 대금, 해금 산조가 있고, 피리와 아쟁 산조도 연주된다. 영암 출신의 김창조에 의해 만들어짐. |
가야금 산조 |
우리나라 민속음악의 하나로, 삼남지방에서 성행하였고 특히 전라도에서 발달. 우조와 계면조가 있고 감미로운 가락과 처절한 애원조의 소리도 있다. |
더늠 |
어떤 명창이 특정한 대목을 격찬받게 되면 그 대목은 누구의 더늠이라고 말하게 되고 그 더늠은 후배 명창들에 의해 서 계승된다. |
바디 |
판소리의 한 판의 전체적인 짜임새를 가리키는 말. 판소리의 질적 우열을 바디가 좋다, 나쁘다 라고 표현하고, 어느 유파의 스타일을 동편바디, 서편바디 등으로 표현하며, 개인의 한 판을 가리킬때 송만갑 바디, 이동백 바디 등으로 표현. |
눈대목 |
판소리에서 ‘눈’이란 말은 소리꾼이 고수에게 지어주는 장단의 매듭과 같은 뜻. 근래에 들어서는 판소리의 가장 감동적인 대목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 |
쑥대머리 |
쑥과 같이 헝클어진 머리라는 뜻. 판소리 춘향가중의 한 대목. |
아니리 |
판소리에서 한 대목의 소리와 다음 대목의 소리 사이에 가락을 붙이지 않고 말하듯이 사설을 엮어가는 것. |
발림 |
판소리 연주에서 창자가 소리의 극정인 전개를 돕기위해 하는 몸짓. 일명 너름새, 사체 이다. |
추임새 |
흥을 돋우어주기 위해 고수, 또는 청중이 가락의 알맞은 곳에 붙이는 ‘좋지, 얼씨구, 잘한다, 어디, 아먼, 으이’등의 말. |
판소리 |
숙종 무렵에 12마당이 성립. 그중에서 5마당(①춘향가, ②심청가, ③박타령 또는 흥부가, ④토끼타령 또는 수궁가, ⑤화용도 또는 적벽가)이 전해진다. 나머지 7마당은 ⑥배비장전, ⑦옹고집전, ⑧변강쇠 타령 또는 가루지기타령, ⑨장끼 타령, ⑩강릉 매화전, ⑪무숙이 타령 또는 왈자 타령, ⑫가짜 신선 타령. 신재효 분류의 판소리 6마당은 ①②③④⑤⑧. |
▷동편제 : 명창 송흥록의 유파. 우조를 잘 불렀고 운봉, 구례, 순창, 흥덕 등지에서 성행. 창법은 씩씩하고 담담한 것이 특징. |
▷서편제 : 박유전의 유파. 계면조를 잘 불렀고, 나주, 광주, 보성, 해남 등지에서 성행. 창법은 부드럽고 애절하며 꼬리가 길다. |
▷중고제 : 염계달, 김성옥의 유파. 경기도와 충청도에서 성행. 창법은 동편제와 서편제의 중간이며 상하성(上下聲)이 분명함. |
독공 |
판소리 가객들이 득음하기 위해 토굴 또는 폭포앞에서 하는 발성훈련. |
범패 |
석가여패의 공덕을 찬양하며 절에서 재를 올릴 때 부르는 노래. |
화청 |
불교음악인 범패의 한 갈래. 대개 제를 끝낼 때 부름. |
회심곡 |
조선 선조때의 서산대사 휴정이 지은 불교 포교가사로 일명 회심가라고도 함. |
육자배기 |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 한 남도잡가. 서도소리 ‘수심가’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요. |
노동요 |
농사의 절차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모찌는 소리’‘모내기 소리’‘김매기 소리’등 수십종이 있다. 집단적인 노동요이기 때문에 사설이나 선율이 그 지방의 사정에 맞게 짜여져 있다. 진도의 ‘남도들노래’가 무형문화제 제51호로 지정되어 있음. |
비나리 |
걸립패의 상쇠가 마당굿을 마친 후 고사상 앞에 서서 부르는 고사소리. 산세풀이, 액풀이, 원풀이, 과거풀이, 성주풀이, 농사풀 등. |
메나리 |
경상도 지방에서 나무꾼이 산을 오르내리며, 또는 김을 매며 부르던 토속민요의 하나. |
메기는 소리 |
후렴구를 가진 민요에서 앞소리를 가리키는 말. 일명 선소리. |
서도소리 |
황해도, 평안도, 함경도 지방에서 불리는 노래의 총칭. 서도지방의 민요, 잡가, 시창, 산타령이 여기에 속함. 다른 지방의 소리와 비교할 때 속소리와 콧소리를 많이 섞는 점이 특징. |
남도소리 |
주로 전라도와 경상도 서남부 및 충청도 일부 지역에서 불리는 민속성악 및 그 소리. 판소리, 단가, 민요, 일부 잡가, 노동요 등이 포함. 한국민요 중에서도 그 음악성이 가장 뛰어남. |
FIAC |
foire internationale d'art contemporain. 세계적인 현대 미술제. 바젤 아트페어, 시카고아트페어 등과 함께 세계 3대 회화제의 하나. 1974년 프랑스 내 80여 화랑과 출판업자들이 모여 조직. |
비엔날레 |
격년제란 뜻의 이탈리아어로 2년마다 열리는 전람회 및 그밖의 미술 행사. 우리나라에는광주에서 1995년부터 시작됨. |
▷베네치아 비엔날레는 1895년 창립. 세계 최고(最古), 최대의 국제미술전. |
▷상파울로 비엔날레전은 1951년에 설립. |
▷파리 비엔날레전은 1959년에 창립. 전세계의 청년 미술가에게 국제적인 회합의 장소를 제공. |
휘트니 비엔날레 |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에서 열리는 세계 첨단의 미술축제. 파격적 아이디어와 전위적 작품 경향으로 엄청난 화제와 논쟁을 불러 일으키는 미술제. |
트리엔날레 |
3년마다 열리는 미술행사를 말하며, 인도 트리엔날레 등이 유명. 4년마다 열리는 미술행사는 콰드리날레라고 함. |
앙데팡당 |
1884년 프랑스에서 아카데미즘에 반대하는 화가들에 의해 개최된 자유출품제로 심사도 수상도 하지 않는 미술전람회.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처음 시도. |
(independant) |
구성주의 |
추상도형의 합리적 구성, 현대적인 생산감각의 고양, 조형과 선전기능의 결합 등을 주장. 1913년 경부터 1920년대 말까지 구 소련에서 전개된 예술운동. |
극사실주의 |
하이퍼 리얼리즘, 또는 포토 리얼리즘, 래디컬 리얼리즘이라고도 함. 1970년대 미국 미술의 새로운 경향의 하나로 사진과 흡사한 철저하고 극명한 묘사를 특색. |
인상주의 |
1870~80년대에 프랑스에서 일어나 세계적으로 파급된 회화운동.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변화와 자연의 찰나적인 인상을 포착하려는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강함. |
초현실주의 |
1924년 프랑스의 시인 앙드레 브르통의 선언 이래 오늘날 까지 지속되고 있는 예술사조. 초합리를 특질로 하며 프로이드학설의 영향을 받아 꿈이나 잠재의식 세계를 암시하는 형사의 짜맞춤에서 새로운 계시를 추구하고 이것을 화면에 재생시키려는 것. |
표현주의 |
금세기 초두에서 1920년경에 걸쳐 독일에서 일어난 미술운동. 고흐의 유작전에 감명을 받은 작가들에의해 추구됨. |
유기주의 |
전축이나 조각, 회화, 디자인 등에서 유기적인 생명감을 중시하는 경향. 기능주의 또는 기하학적 경향에 대립하는 개념. |
조형주의 |
한 그림속에서 구상과 추상(또는 양과 음)이 공존하는 현대미술의 새 양식으로 1977년 김흥수씨가 미국에서 발표한 미술사조. |
비구상 |
1932년 파리에서 결성한 미술단체로 ‘추상, 창조’에 의해 주창된 말. |
신구상회화 |
1968년 5월 미국 영향하의 미술을 비판하고 미술의 서술성과 재미, 역사적, 현실적인 내용미술을 지향하여 일어난 미술사조. 20세기 후반의 민족 해방운동, 사회주의혁명 등에 우호적 태도. |
모던아트 |
인상주의 이후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친 다양한 예술사조. |
미니멀 아트 |
1960년대 후반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 미국미술의 한 경향. 기교의 정교함이나 재료의 풍요로움을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에 반발. 이른바 ‘반예술’의 입장. |
바이오모픽 아트 |
추상미술의 한 양식. 주로 1940년대의 작품에서 볼수 있는 경향으로 인간이나 생명을 가진 유기체, 또는 그와 관련된 신화 등에서 모티브를 구했다. |
비디오 아트 |
비디오를 사용한 예술작품의 총칭. 백남준이 유명. |
사이버네틱 아트 |
넓은 의미로는 키네틱 아트의 일부이지만, 작품이 놓인 환경으로 부터의 자극에 감응하여 움직이는 예술작품.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 프랑스에서 등장. |
키네틱 아트 |
움직이는 예술. 동력에 의해 움직이는 작품과 관객이 작품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있음. 최초의 작품은 M.뒤상의 자전거 바퀴를 사용해 만든 ‘모빌’ |
스트리트 아트 |
개방된 공간에서 공개적으로 이루어지는 그림, 조각전시, 낙서, 연극 등을 총칭하는 말. 정치적인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
옵 아트 |
옵티컬 아트. 기하학적인 구성을 주로 한 추상미술의 한 방향. 철저한 형식주의의 특색. 벽지나 장식, 상품디자인 등에 적용됨. |
코퍼레이트 아트 |
기업문화의 한 조류. 1970년대 중반, 기업들이 미술품 수집 등 미술 분야에 힘을 기울임으로써 생겨난 용어. |
테크노 아트 |
테크놀로지 아트. 과학기술을 예술과 결합시켜 새로운 인간의 표현양식을 얻으려는 현대예술운동을 말함. |
팝 아트 |
1950년대에 영국에서 일어나 1960년대 이후 미국에서 확산된 현대미술의 조류. 뉴리얼리즘이라고도 불림. 대량소비시대의 기성품에 포위된 환경을 묘사. |
퍼포먼스 |
예술의 완결성, 개별성을 거부하는 조류에서 기원. 완결된 작품을 보여주기보다는 우연성이 뒤섞인 표현행위 자체를 작품화하려는 시도를 총칭. |
블루 포 |
현대추상미술의 거장들. 바우하우스를 건축할 때 건축뿐만 아닌 과학과 예술의 결합을 추구한 총체미술의 본산으로 이해, 여러 장르의 예술가를 불러들였는데 이때 참여했던 4인 그룹을 칭함. 칸딘스키, 클레, 파이닝거, 야블린스키. |
개념미술 |
1960년대에 발생한 현대 미술의 한 경향. 완성된 작품 그 자체보다는 제작의 아이디어나 과정을 참다운 예술로 보는 반미술적 제작 태도. |
대지미술 |
암석, 토양, 눈 등을 소재로 하여 대지를 미술작품으로 삼는 예술. 1960년 말경부터 시도. |
민중미술 |
1980년대 본격적으로 대두한 미술의 한 갈래. 역사주체로서의 민중의 삶과 행동을 주제로 하는 미술을 주장. 민중미술이라는 명칭은 1988년 재미한국인 큐레이터 엄혁이 조직한 전시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사용. |
설치미술 |
회화든 조각이든 작품을 성역화된 장소에 모시듯 하는 기존의 진열방식. |
소박미술 |
그리고 싶은 대상을 아카데믹한 원근법, 명암법, 구도, 색조에 구속되지 않고 감지되는 대로 정성껏 그리는 화가들을 소박파라 부름. 원시미술이나 유아미술 혹은 정신병자들의 작품등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음. 어느 특정한 시기에만 보이는 조형적 현상은 아님. 현대 중국의 농민회화, 판화는 이런 형태의 발전으로 평가됨. |
추상미술 |
비대상 미술, 비구상 미술, 비묘사적 미술 등으로 불리며, 눈에 보이는 현실의 사물을 묘사의 대상으로 하지 않는 미술을 가리킴. 칸딘스키, 몬드리안, 니콜슨 등. |
▷차가운 추상 : 형식의 자유로운 추구에 중점을 둠. 기하학적 요소로 지적인 화면을 구성하는 것. |
▷뜨거운 추상 : 형태나 색채의 자유분방한 요소로 감성적 화면을 구성하는 것. |
네오지오 |
현대 소비사회의 기조는 재생산에 있다고 간주하고 현실의 독창성을 부정하는 1980년대 뉴욕에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 시뮬레이션 아트라고도 함. |
모노크롬 |
단색화. 한가지 색을 채도와 명도만 달리해 화면을 구성하는 양식. 1945년 이후에 등장한 회화. 최소한의 표현을 주장하는 미니멀 아트와 밀점한 관련을 맺음. |
아방가르드 |
전위예술. 전통적인 기법이나 제재를 타파하고 새로운 것을 찾자는 초현실주의 예술운동으로 20세기 초에 대두됨. |
아르누보 |
1890년경부터 1910년 무렵까지 유럽 각지로 퍼졌던 예술양식. 유려한 곡선이나 곡면을 그 특징으로 함. 응용예술과 건축이 중심이며 회화에는 이 개념을 쓰지 않는다. 특히 유리공예분야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음. |
아르데코 |
1920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행했던 장식미술의 한 양식. |
앵포르멜 |
비정형이라는 뜻으로 추상회화 형식의 일종. 제작에서의 이지적인 사고작용을 피하고 우연한 효과를 근거로 하여 마무리 하는 방식. |
데포르마시옹 |
변형, 왜곡의 뜻. 회화나 조각에서 대상을 의식적으로 확대하거나 변형시킴으로써 작품의 본질을 명확히 하거나 미적 효과를 올리는 표현기법. 형태, 공간, 양감 등에서 대상을 정확히 재현하기보다 작가의 주관을 강조, 의식의 전달 및 조형의지를 중시함. |
비잔틴미술 |
6세기에 가장 번성했던 비잔티움을 중심. 그리스도교 예술을 지칭. |
르네상스미술 |
인본주의적인 근대정신이 싹트고 미술은 자연주의적 경향으로 발전. |
바로크미술 |
1960년경-1715년경. 건축,조각,회화가 혼연․융합하여 현란한 장식성 발휘 |
로코코미술 |
18세기의 미술양식. “인조석”이라는 뜻. 경쾌․우미․전아한 표현. |
인상주의미술 |
19세기 후반 프랑스 모네를 중심. 회화운동. 자연이 작가에게 주는 순간적인 인상을 작품에 표현하려는 미술의 한 수법. |
후기인상주의미술 |
인상파의 색채 기법 계승. 작가의 주관적 표현을 시도하려고 한 화풍의 미술 |
야수파 |
1905-1910년에 걸쳐 일어난 미술운동. 감동을 격렬한 색채의 교향으로써 드러내어 표현 |
미래파 |
1910년.“미래파 화가선언”과 더불어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미술운동 |
큐비즘 |
입체파. 20세기 초 야수파운동을 전후해서 일어난 프랑스의 중요한 회화운동 |
누보 레알리즘 |
현대의 도시생활에서 발견되는 현실적인 삶의 형태의 단편들을 작품속에 도입, 미술과 현실과의 직접적인 결합을 지향하는 미술활동. |
리얼리즘 |
현실주의, 사실주의. 현실생활의 진실을 찾으려는 태도. |
쉬르레알리즘 |
초현실주의. 1919년부터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 문학․예술상의 전위운동. |
미니멀리즘 |
1960년대 나타난 문화 예술운동으로 장식적 요소를 일체 배제하고 표현을 최소화하는 기법이나 양식 |
포토리얼리즘 |
사진기의 이미지를 사용해 일상생활의 모습들을 극도의 사실주의로 화폭에 담는 미술운동의 경향. |
뉴 페인팅 |
사람 형상을 중심적인 주제로 해서 다소 거친 필치로 힘차게 그래낸 그림. |
액션 페인팅 |
2차 대전 이후 잭슨 폴록으로부터 시작된 추상표현주의 미술 |
페이스 페인팅 |
“도란”이라는 물감을 재료로 5가지 원색을 섞어 갖가지 색을 낸 다음 얼굴에 그리는 것 |
레디메이드 |
“기성품”이란 뜻. 미적 개념. 기성품을 일상적인 환경과 장소에서 옮겨와 미술품으로 감상할 때는 본래의 목적성을 잃어 버림. |
키치 |
“저속한 미술품”,“사이비 그림” 이라는 의미 |
캐리커처 |
인물․사건․대상물의 부정적인 면과 성질을 강조, 과장, 왜곡하여 묘사 |
몽타주 |
“조립하는 것”이라는 뜻. 사진을 짜 맞추어 전혀 다른 이미지로 발전. |
콜라주 |
붙인다는 뜻. 벽지, 삽화, 무늬가 있는 천을 모아 붙여서 화면을 구성. |
아상블라주 |
집합․조합 등의 의미. 미술을 전혀 의도하지 않고 만들어진 물건들에 의한 미술 |
크로키 |
건축, 조각, 회화, 디자인의 최초의 구상을 그린 소묘 |
해칭 |
판화․소묘에 세밀한 평행선이나 교차선을 이용해 대상의 음영이나 명암을 나타내는 기법. |
에칭 |
금속과 반도체의 표면을 화학처리하여 부식시키는 조작방식. |
일러스트레이션 |
illustration. 시각 전달에 있어서의 해설도․삽화․사진. |
스푸마토 |
“연기”라는 의미. 색깔과 색깔 사이의 경계선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음. |
임파스토 |
유화물감을 두껍게 칠하는 회화기법. |
일루저니즘 |
자연주의 예술의 환영성을 뜻하는 회화기법. |
그라피티 |
“긁다, 긁어서 새기다” 하는 어원. 스프레이 페인트를 이용한 낙서끼 있는 그림이나 문자. |
마티에르 |
재질감, 화면에서 받는 느낌, 물감, 화포, 필촉에 의해 만들어진 대상의 물질감 |
오브제 |
미술에서의 레디메이드(기성품) 개념. 물건이나 물체, 객체란 의미. |
에스프리 |
“호흡”이란 단어에서 유래. ‘에스프리가 있다’=사람의 가슴을 울리는 작가정신과 번뜩이는 기지, 재치, 넋이 담겨 있다는 것을 의미. |
에콜 |
학문상의 학파, 예술상의 유파를 지칭. |
소묘 |
스케치, 데생, 드로잉. 간소한 그림. |
모자이크 |
돌, 유리, 조개껍질 등의 조각을 붙여 모아 일정한 형상이나 모양을 나타내는 건축미술. |
모빌 |
움직이는 조각. |
에콜 드 파리 |
파리파. 1차 대전 후 파리로 이주하여 온 외국인 화가들을 일컫는 말. |
뮤지엄 아티스트 |
세계미술의 한 사조를 형성한 대표적인 작가. |
3B주의 |
유아(baby), 미인(beauty), 동물(beast). 상업미술에 응용. |
삼원색 |
임의의 색을 나타낼 수 있는 기본이 되는 세가지 색. 물감의 삼원색은 적․청․황. 빛의 삼원색 RGB. |
걸개그림 |
대형화폭에 그려 벽이나 틀에 걸어 설치한 이동식 벽화. |
게르니카 |
스페인 북부의 바스크지방에 있는 작은 도시를 소재로 한 피카소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꼽히는 그림. |
바우하우스 |
종합조형학교 겸 연구소. |
소호(SOHO) |
뉴욕의 하우스톤가와 커널가 사이의 화랑 밀집지역을 지칭. |
대안공간 |
권위주의, 상업주의와 떨어진 비영리적인 전시공간을 말함. |
호당가격 |
평면 미술품들에 대한 가격으로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말로서 그림 값. |
낙관 |
그림, 글씨를 완성하였을 때 작자가 이름이나 아호, 제목 들을 쓰고 도장을 찍는 것. |
남종화․북종화 |
동양화의 2대 조류. 남화, 북화라고도 한다. 남화는 문인화로 불리며 작가의 정신과 교양을 중시하는 경향. 북화는 먼저 기술적인 수련을 거쳐야 한다는 생각 중시. |
도교미술 |
도교의 종교활동 또는 신학을 조형화한 그림․조각․공예․건축 등 |
만다라 |
밀교에서 발달한 상징의 형식. 그림이 일반적. |
몽유도원도 |
안견이 안평대군의 부탁으로 그린 그림. 신선이 산다는 이상세계를 낭만적으로 그린 것 |
문인화 |
지식인이나 관료 등 문인이 그린 그림. 보통 전문직업화가의 그림과 구별해서 쓰임. |
사군자 |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나 이들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 |
사신도 |
중국 고대사상에서 발생한 방위도. |
상감 |
금속, 나무 등의 표면에 무늬를 새겨서 그 속에 같은 모양의 금․은 등 다른 재료를 박아 넣는 공예 기법. |
3원 3재 |
조선시대 6대 화가.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의 3원 |
긍재 김득신, 현재 심사정, 겸재 정선의 3재. |
수인목판화 |
중국의 독특한 목판화기법의 하나. |
신품 4현 |
서화로 유명한 신라의 김생과 고려의 탄연, 최우, 유신을 일컫는다. |
진경산수 |
18,19세기에 성행. 실경산수라고도 함. |
천산대렵도 |
고려 31대 공민왕이 사냥하는 장면을 비단에다 원인화풍으로 채색한 두 폭의 작품. |
탱화 |
그림으로 그려서 벽에 거는 불상이나 불교의 신앙 내용을 그린 그림. |
프레타포르테 |
고급 기성복을 가리킴. 패션의 주류 |
파리 컬렉션 |
파리의 각 오트 쿠튀르가 연 2회 개최하는 작품 발표. |
밀라노 컬렉션 |
파리 컬렉션에 비해 소재나 재단이 부유한 성인 취향을 따르고 있어서 질좋은 실용복 패션으로 이름난 컬렉션 |
컬렉션 |
패션 디자이너들이 한 계절을 앞서 개최하는 작품 발표회. |
코스프레 패션 |
만화나 애니매이션 캐릭터의 의상을 입고 캐릭터의 행동과 모습을 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