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주는 목적은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끔 하는 것이지 싶습니다. 토론을 억지로 이끌기 위해 책 읽어주는 것은 어쩜 아이들이 책을 싫어하게 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책: <민들레 사자, 댄디라이언>(리지 핀레이 지음, 김호정 옮김, 책속물고기)
책 소개: '다르다은 건 특별하다는 뜻이에요!
가드너 선생님반에 댄디라이언이라는 남자 친구가 전학을 왔어요. 밝은 노란색에 정말 독특하게 생긴 아이였지요. 초콜릿 크림을 바르고 젤리랑 솜사탕을 넣은 샌드위치를 싸온다던지, 희안한 옷을 입고 오고, 어느 날은 집에서 키우는 생쥐를 데러오는 등 신기한 행동을 자주 했어요.
얌전하고 늘 깔끔하게 생활하던 가드너 선생님반 아이들은 댄디라이언을 만나서 조금씩 변해갔어요. 댄디라이언 덕분에 신나는 일, 즐거운 일이 가득했거든요.
어느 날 댄디라이언 때문에 모두가 수업 시간에 크게 늦는 일이 벌어지고... 댄디라이언과 거리를 두려는 친구들 때문에 댄디라이언은 크게 상처를 받아요. 얌전해지기로 결심한 댄디라이언! 하지만 지혜로운 할아버지에게 위로와 용기를 얻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기로 해요.
반 친구들과 선생님도 댄디라이언을 위한 깜짝 파티를 준비하고,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며 이야기는 끝나요.
나눌 이야기: 토론을 하기 앞서 이야기 나눌 것(* 권장: 학습지가 아닌 자유로운 이야기 나누기)
* 책에 있는 내용
- 댄디라이언은 어떤 성격인가요?
- 댄디라이언과 함께 지내면서 친구들은 어떻게 변했나요?
- 댄디라이언은 왜 얌전해지기로 했나요?
- 친구들이 말한 '잡풀'은 무슨 의미일까요?
- 바질은 왜 댄디라이언에게 잡풀같다고 했을까요?
-지혜로운 할아버지는 어떤 조언을 해줬나요?
- 내가 할아버지라면 어떤 조언을 해줬을까요?
- 댄디라이언은 반 친구들에게 어떤 존재일까요? (댄디라이언은 00이다. 왜냐하면~~)
* 책 내용과 관련한 여러 이야기(경험) 나누기
-댄디라이언에게서 닮고 싶은 점은?
-댄디라이언 같은 친구가 우리 반에 있다면 어떨까?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남들과 달라서 상처받았던 경험은?
-친구들은 잘 모르는 나만의 특별한 점은?
-댄디라이언이 내 동생이었다면 어떤 도움말을 해주고 싶나요?
-나에게도 지혜로운 할아버지가 있나요?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논제와 의제
* 논제: 찬반 토론을 위하여.(서술형)
-댄디라이언은 얌전해져야 한다.(끝까지 읽지 말고, 고민하는 장면에서 멈춰서)
-말썽꾸러기 친구와는 놀지 말아야 한다.
-댄디라이언 같은 친구가 많아지면 반이 더 행복해 질 것이다.
* 의제: 토의를 하기 위하여.(의문형)
-얌전해지려고 하는 댄디라이언에게 도움말을 해준다면?
-'들꽃의 날'외에 댄디라이언의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해 줄 수 있는 방법은?
독후활동: 책 읽고서 이런 활동이 어떨까요?
-인상 깊은 장면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 우리 반 댄디라이언 소개하기 (도화지 반 접어 왼쪽에는 얼굴 그리고, 오른쪽에는 소개글)
-'괴물 뒤쫓기 놀이'처럼 모둠별로 상상놀이 만들어 해보기
-재밌는 요리대회
-친구의 특별한 점 찾아 칭찬해주기
(독후활동이 떠오르면 써 주세요. * 주의점: 독후활동으로 책이 싫다면 안돼요.)
여기에 제시한 것 외에 '나눌 이야기'나 '논제와 의제'가 있으면 답글로 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