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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적 질문 |
폐쇄적 질문 |
포괄적 |
범위가 좁고 한정됨 |
Ct에게 모든 길을 터줌 |
Ct에게 특정한 답변만 요구 |
Ct의 관점, 의견, 사고, 감정까지도 끌어냄 |
오로지 명백한 사실만 요구 |
바람직한 촉진관계 |
관계 폐쇄 |
예: 시험이 끝나고 기분이 어떠했습니까? |
예: 시험이 끝나고서 홀가분해졌나요? |
②간접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위협을 주지 않는다.
직접 질문 |
간접 질문 |
직선적으로 물어보는 것 |
넌지시 물어보는 것 |
의문형 |
서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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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을 보여주면서도 질문처럼 들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
예: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
예: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하군요. |
③‘무엇’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문제나 주제에 관해 자유로이 선택, 논의할 수 있다.
④질문기술에서 주의할 점 • 유도질문은 피하라. • ‘왜’ 질문 사용을 가급적 피하라. • 이중・중첩질문을 삼가라 • 모호한 질문보다는 구체적 질문을 사용하라. 4) 라포 형성과 관계형성기술 5) 공감 및 동정 6) 경청과 적극적 경청 • 내용반영하기 : 메시지의 사실적 내용에 중점 • 감정반영하기 : “당신은 (감정 표현의 적당한 단어 삽입)게 느끼시는군요.” •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감정과, 사실, 혹은 생각을 반영하는 것 7) 명료화기술 8) 언어의 재구성 9) 요약 10) 침묵의 활용 : 창의적인 침묵 vs 문제성 침묵 11) 부연설명 12) 피드백 13) 초점유지 및 탐색 14) 계약
제5절. 면담의 과정
면담은 시작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가 있으며, 면담의 각 단계는 각각 다른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처음 면담하는 경우 신뢰관계 형성과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평가 면담의 경우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며 치료의 마지막 면담은 종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면담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감정의 표현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시작단계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호명하면서 시작되며,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편안하도록 배려한다. 면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긴장과 적개심이 감소되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복지사가 지난 회기 면담 이후 중요한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함으로써 시작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상태와 관심사를 이해할 수 있다. 면담의 초기에 면담의 목적을 상기시키고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욕구나 문제에 대해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보여 줌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현재 상황을 평가한다. 만약 초기 면담이라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평가를 위해 시간을 할애한다. 모든 면담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과 문제의 다양성, 개인의 독특성을 인정한다. 면담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변화를 위해 다음 면담의 목적과 계획에 대해 질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클라이언트가 중간단계로 나갈 준비가 되었다고 평가되면 면담의 초점을 바꾼다.
2. 중간단계
주어진 과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치료계획의 수정, 활동 계획, 장애물 제거 등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면담의 속도 조정, 적절한 시간조절, 과업에 대한 초점정리 등을 유지한다. 또한 의사소통의 효율성 정도를 매회 점검하도록 한다.
3. 종결단계
면담의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시간이 마감되었을 때, 면담을 종결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면담 종결시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 모두가 불편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면담의 종결 5분 전에 갑자기 중요한 문제점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거나, 면담을 지속하기를 강력하게 요청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면담의 종결을 수용할 수 있도록 종결 15분 전에 정확히 남은 시간을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면담의 종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①클라이언트에게 면담 종결에 대한 느낌을 나누도록 격려, ②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 ③클라이언트에게 면담의 내용을 요약하도록 한다. 면담을 요약하는 것은 개입과정에 대한 초점을 유지하게 하고 그 내용이 서비스와 일치하는지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 단계로 추후 면접을 계획한다. 만약 마지막 면담이거나 단회 면담이라면 클라이언트에게 작별인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종결은 클라이언트의 전체적인 면담에 대한 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종결은 서두르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충분히 시간 배정을 한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매회 성공적으로 면담을 종결했다면 전체적인 서비스 종결도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철저히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종결이 어려운 클라이언트가 발생할 수 있다.
Interview의 단계
① Warm-up ② 문제 진단 ③ 첫 인상 혹은 첫 문제 확인 ④ 과거력 확인 ⑤ 자료완성 ⑥ Feedback ⑦ 치료 계약 |
면담의 시작(Initiation)
① 상담을 시작하게 된 이유(상황)은? ② 피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문제는? ③ 누가 피면담자의 상담을 의뢰하였는가? ④ 현재 또는 과거에 상담 받은 적이 있는가? ⑤ 피면담자는 상담으로 무엇을 얻고 싶어하는가? ⑥ 첫 면담에서는 무엇보다 Rapport형성이 중요하다. |
면담시간
① 45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②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정신장애인 혹은 내과적 질환을 가진 경우에는 20분 내외의 짧은 면담을 할 수도 있다. ③ 면담시간의 준수는 면담자와 피면담자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
면담장소
① 비밀(Privacy)이 보장되고, 편안함을 느끼고, 조용한 공간이어야 한다. ② 의자의 높이는 가능한 서로 비슷하고, 책상이나 테이블 등의 장애물이 없는 것이 좋다. ③ 조명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밝지 않아야 한다. ④ 소음이나 잡음이 없어야....특히, 시계소리. 어항의 산소공급기 소리 등에 주의해야한다. ⑤ 무기가 될 만한 물건은 눈에 띄지 않게 해야 한다. ⑥ 면담자가 출구에서 가까운 쪽에 안도록 한다. |
제6절 면담의 기술
1. 관심의 표현
커뮤니케이션을 격려하는 가장 단순한 기술은 흥미와 관심에 대한 여러 가지 표현이다. 즉, “음..알겠습니다.”, “계속하시죠”, “이해하겠습니다.” 혹은 음성을 내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는 것 등이 있다.
1)관찰기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주위를 기울여 이해하며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 도 민감해야 함 -선입관을 버리고 실제상황을 있는 그대로 봐야 함
2)경청기술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그가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들어야 함.
3)질문기술
-사회복지사는 적은 질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보조를 맞추어 질문하고, 우회적이며 도움을 주기 위한 질문을 해야 함
4)초점, 안내, 해석기술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간단히 재진술, 요약하거나 클라이언트가 미처 깨닫지 못한 것을 지적해주는 기술
5)분위기 조성기술
-면담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일반적인 방법 ①사회복지사가 간단히 본인을 소개 ②사회복지사가 그의 관심사로 초점을 맞추는 첫마디를 꺼냄 ③면담 끝내기
2. 명료화와 해석
명료화는 Ct가 말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인데 이해하기 쉽도록 보다 유사한 말로 바꾸어서 표현하는 것이다. 명료화는 가끔 주관적 현실을 객관적 현실과 구별하고 고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선택을 제시하고 상이한 선택의 결과에 관한 서술을 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해석은 Ct가 말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이 해석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어떤 행동이나 사고, 감정이나 생각 등을 지적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그런 생각이나 감정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의미에 관한 사회복지사 나름의 추리를 제시해 주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김기석, 1978:72).
3. 요약
사회복지사는 지금까지 행한 면접내용이나 지난번 면접내용을 요약한다. 사회복지사가 토의를 해 온 것과 면접의 방향을 제시한 것을 간략히 반복한다. 요약은 토의해 온 항목의 주제를 명확히 해주게 되며 또 사회복지사가 계속된 토의의 내용을 알고 주의 깊게 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4. 질문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을 격려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적용되는 기술이다. 또한 질문은 정보를 습득하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충분히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좋은 질문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가 발표하는 것을 조직하도록 돕는다. 질문의 내용과 의도는 그 순간의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우울하면 그 질문은 지지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어야 하고, 불안해하면 안도를 시키는 것이어야 하며, 적개심을 가졌으면 수용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책망인 비난을 하듯이 또 의심을 하는 듯한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공포와 의심만을 야기하며 협조를 받지 못한다(Garrett, 1972: 47-49).
1) 질문의 유형
① 개방적 질문
개방적 질문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논의되도록 질문을 하는 것이다. 즉, 응답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응답할 여지가 있는 질문 형식을 말한다. 예컨대,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어떤 일로 오늘 여기에 오게 되었습니까?”라고 질문을 한다.
② 폐쇄적 질문
폐쇄적 질문은 필요한 구체적 정보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즉, 응답의 선택이 한정되는 질문이다. 예컨대, “오늘 우리 기관에 처음 왔습니까?”, “그 사람에게 전화를 했습니까?”, “남편이 동의했습니까?”라고 질문을 한다.
③ 개방적 질문에서 폐쇄적 질문으로 이행
정보를 얻기 위한 초기의 질문은 일반성을 띠고 있으나, 점차 더욱 제한된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예컨대, “일이 어떻게 되어 갑니까?”, “오늘 아침에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어려움이 좀 있었습니까?”라고 질문을 한다. 이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주제를 논의하는데 대하여 편안하게 느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 구체적인 질문에서 일반적인 질문으로 이행
예컨대, “수락되었습니까?”. “그들이 당신을 어떻게 압니까?”, “지금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라고 질문을 한다. 이 전략은 이야기를 함에 있어 싫증이 났을 때나 주제에 대하여 논의를 함에 있어 가이더스가 필요할 때 특별히 유용하다.
⑤ 이끄는 식의 질문
개인의 진정한 반응보다는 동의를 구하는 식의 질문이다. 예컨대, “과거에 이런 상황을 경험했군요. 그렇지요?”라고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은 편견이 내포되어 있다.
⑥ 복합적인 질문
대답을 하기 전에 한꺼번에 둘 혹은 세 개의 질문을 하는 것이다. 예컨대,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까?”혹은 “너무 두려웠습니까?”라고 질문을 한다. 이 질문은 복합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클라이언트가 복합적인 질문을 받았을 때는 혼동하게 되거나 단순히 마지막 물음에 대해서만 이야기 할 수 있다.
⑦ 왜라는 식의 질문
왜라는 질문은 개인이 스스로 분석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예컨대, “당신은 왜 우리를 만나기 위해 더 일찍 오지 않았습니까?”라고 질문한다. 이렇한 질문은 위협을 주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왜라는 질문은 비난하는 질문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왜라는 질문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합리화나 꾸며서 답하도록 하게 하며 자신의 방어를 시도하게 할 수 있다(France, 1990:25-33)
2) 사적인 질문과 논평
사회복지사는 종종 클라이언트가 사적인 질문과 논평을 하는 것을 처리해야 할 때가 있다. 대체로 이러한 사적인 질문과 논평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동기에 기인한다. ① 단순한 호기심 ② 사회복지사의 자격이 어떠한지 알려고 하는 것 ③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통제하려는 것, 즉 사회복지사와의 개인적인 친구관계를 만들려고 함 ④ 사회복지사에 대한 감정의 표현 ⑤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감정의 표현 대부분의 경우 사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솔직하고 정직하게 해야 하며 단순한 것이 좋다. 사회복지사는 Ct의 교육,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Ct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5. 허용과 일반화
면담이 깊어 들어감에 따라 Ct의 자기 노출의 장벽 가운데 하나는 타인에 의하여 거절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치욕, 죄의식, 비난과 관련하여 난처하게 하는 것, 죄를 씌우는 것과 같은 내용에 클라이언트는 민감하게 느낀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은 치욕이나 죄의식을 유발하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먼저 허용해 버리는 것이다.
6. 면담내용의 변화
면담의 내용을 바꾸어야 할 이유가 있다. 토의하는 내용이 고갈되었을 때 면담을 지속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이며 생산적이 아니다. 또한 면접의 원래 목적보다 오히려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른 목적이 주가 되는 경우 변경된다. 중지할 줄 모르고 계속 이야기하는 클라이언트는 변경이 곤란하다. 이 경우 이야기 도중에 “미안하지만”하고 중단시킬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질문의 주도권을 가지고 일시적으로 사회복지사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알기를 원하는 정보에 대하여 간략히 대답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변명을 하지말고 사실상의 자료를 가지고 솔직하게 대답을 한 후에 면담을 이끌어 가야 한다.
7. 재초점화
면담이 본질을 이탈하였을 때 사회복지사는 논의했던 주제로 되돌아가거나 필요한 다른 주제를 논의하면서 초점을 다시 맞추게 된다. 비록 면담의 초점을 다시 맞추는 동안이라도 사회복지사는 면담 내용의 본질이 이탈하게 된 이유와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바꾼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8. 면담에서의 경청과 관찰
훌륭한 사회복지사는 잘 관찰하는 사람이다(Stren, 1978: 98).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경청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Ct가 중요한 사실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탐구하여 관찰해야 한다(Beveridge, 1975: 98). 만약 사회복지사가 면담에서 경청하는 것이 3분의 2보다 적으며 말하는 것이 3분의 1을 넘게 되면 그 사회복지사는 그가 해야 하는 것 이상으로 적극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경험 없는 사회복지사의 공통된 실수는 자신이 이야기를 많이 하고 클라이언트가 말할 기회를 적게 주는 것이다(Kadushin, 1990: 276). 사회복지사는 Ct가 말하는 것을 듣고 말하는 태도를 관찰한다. 감정은 신체의 자세와 자발적인 신체의 움직임, 비자발적인 반응으로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과 땀을 흘리는 것, 말을 더듬는 것과 기침을 하는 것으로 표현되고 말의 속도, 음성의 고조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9. 면담에서의 침묵
사회복지실천의 치료적 활동의 대부분은 언어로 구성된다. 말은 교환의 매개체이므로 침묵은 면담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좌절을 일으킨다. 침묵은 면담의 진행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가끔 침묵은 면담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침묵에 관한 일반적인 사회적 의미는 거절이다. 침묵은 잠시 멈춤과는 다르며 침묵은 그 자체가 의사소통적 태도이다. 이 의미는 클라이언트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동일한 Ct라도 면담의 상황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다. Ct는 그 주제에 대하여 더 말할 것이 없기 때문에 침묵을 지킬 수도 있다. 침묵은 Ct가 직면하는 정상적인 곤란의 결과일 수 있다. 즉, 침묵은 우유부단함을 나타내는 표시이다. 따라서 이 상황을 극복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침묵은 조직을 하는 목적을 가질 수 있으며 질문에 대한 반응이 어려워 대답을 구상하는 동안에 침묵이 있을 수 있다. 침묵은 그의 행동에 관한 역동성의 설명, 말, 해석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하는 것일 수 있다. 침묵은 사회복지사를 통제하는 노력일 수 있고 그 자신이 사회복지사로부터 통제되는 것을 방어하려는 것일 수 있다. 또한, Ct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침묵 외에도 비언어적 요소를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목소리의 높낮이와 눈, 손, 자세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에 의해서 언급되고 암시된 느낌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또한 외모도 비언어적 표현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몸가꿈, 옷차림, 청결, 얼굴표정, 일반적 건강 상태, 머리를 빗지 않거나 화장의 유무, 수염을 깍지 않는 상태등을 관찰해야 한다.
<표 5-1> 사회복지사의 비언어적 반응행동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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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반응 |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 |
얼굴 표정 |
ㆍ직접적인 눈맞춤 ㆍ따뜻하고 관심어린 얼굴 표정 ㆍ클라이언트와 동등한 눈높이 ㆍ적절한 표정 ㆍ이완된 입모습 ㆍ미소어린 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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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눈맞춤을 회피함 ㆍ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고정된 시선 ㆍ신경질적인 눈썹 치켜뜨기 ㆍ클라이언트보다 높거나 낮은 눈높이 ㆍ지나치게 고개 끄덕임 ㆍ하품 ㆍ얼거나 딱딱한 표정 ㆍ부적절한 미소 ㆍ입술 물어뜯기 |
자세 |
ㆍ팔과 손이 자연스러운 자세 ㆍ적절한 제스처 ㆍ약간 앞으로 숙인 자세 (주의 집중 그러나 이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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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경직된 몸의 자세 : 팔짱끼기 ㆍ클라이언트에게 등 돌리기 ㆍ의자 흔들기 ㆍ손가락 움직임 ㆍ책상 위에 발 올리기 ㆍ손과 손가락 물기 ㆍ강조하기 위해 손가락질하기 |
목소리 |
ㆍ시끄럽지 않으나 잘 들리는 목소리 ㆍ부드러운 톤 ㆍ클라이언트의 메시지에 대한 적절한 반응 ㆍ절절한 언어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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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듣기 힘든 혼잣소리 ㆍ단순한 목소리 ㆍ문법이 틀린 문장 ㆍ긴 침묵 ㆍ신경질적인 웃음 ㆍ큰소리로 떠듬 |
물리적 거리 |
ㆍ적절한 의자간격 |
ㆍ지나친 간격이나 밀착 ㆍ책상이나 다른 장애물 |
출처 : Hepworth, Rooney & Larsen, 2002, Direct Social Work Practice : Theory and Skill, pp. 173-174
10. 면담에서의 감정이입
Mead는 타인의 역할을 취한다는 뜻으로 사용했고, Weber는 이해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논의했고, Cooley는 공감적인 자기반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Freud는 감정이입, 동일시, 라포(rapport)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인류학자들은 문화와 관련하여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라포, 통찰력 혹은 이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Fann과 Goshen은 감정이입이란 자신이 타인의 입장에 있다고 상상하는 결과로 타인이 가지고 있는 것과 유사한 정서적 감정을 가지는 것이라고 했다. Gorden은 감정이입이란 어떤 한 개인이 일정한 상황 내에서 반응하는 다른 사람의 감정, 견해, 태도, 경향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상상적으로 타인의 역할과 상황에 자신이 처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했다. 본질적으로 감정이입은 만약 내가 상대방의 입장에 처해 있었다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느끼고 반응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 능력이다(Gorden, 1976: 41). 일반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타인에 대해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은 다음 상황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다(Gorden, 1976: 41). ① 타인의 상황에 대한 자신의 지식의 안정성과 정확성의 정도 ② 자신이 동일한 상황을 경험한 정도나 몇몇의 유사한 상황요인과 이러한 상황을 상상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③ 자신이 상대방의 경험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상담에서 주로 활용하는 기법
① 수용 ② 경청 ③ 탐색 ④ 안심화 ⑤ 공감적 반응 ⑥ 반영 ⑦ 명료화 ⑧ 구조화 ⑨ 연결, 요약적 반응 ⑩ 직면 ⑪ 해석 |
Interview technique
① 면담 촉진 메시지 : 개방적 질문, 반사, 양성강화, 침묵, 해석, 점검질문 등
② 면담 방해 메시지 : 과다한 직접질문, 성급한 주제 전환, 성급한 충고, 거짓 안도 등 |
제7절 면담의 기록
사회복지실천에서 면담과 함께 사용하는 중요한 것이 사례기록이다.
1)기록보조
-메모하기 : 사전동의가 필요함 -녹음, 녹화하기
2)기록(recording)의 활용(Kagle)
-클라이언트의 욕구확인 -서비스 내용의 보고 -사례의 지속성 유지 -전문가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클라이언트와 기록공유 -지도감독, 자문, 동료검토의 원활화 -서비스의 과정과 효과의 점검 -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에 대한 교육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제공 -조사를 위한 자료제공
3)기록의 유형
-과정기록 : 면담의 과정을 대화 형태로 기록하는 것 -요약기록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며 기록 -문제중심기록 ∘다른 영역의 도움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자료, 문제목록, 목표와 계획, 활동을 통해 이룬 것과 결과에 대한 진행노트(Johnson) ∘기록하는 방법 : SOAP방식 S(Subjective-주관적) O(Objective-객관적) A(Assesment-사정) P(Plan-계획)
1. 기록의 목적
사례를 기록하는 것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recording)은 사회복지사가 수집한 정보와 개입 과정의 진행사황을 문서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문서화된 기록의 목적을 캐글(Kagle)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홍순해ㆍ한인영,1997:18-22)
1)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게 해 주는 것이 기록이다. 또한 기록은 다양한 서비스로 클라이언트가 연결될 때 클라이언트의 세부적인 사항과 욕구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사회복지실천 기관에서 구체적 서비스 제공이 구체적인 목적이 되는 경우, 기록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게 된다.
2) 서비스 내용보고
서비스가 진행된 상황과 과정에 대한 기록은 과정에서의 주요 사건들을 알게 해 주고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절한 것이었는지를 검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3) 전문가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활성화
다학문적 접근법을 사용하는 최근의 견지에서 볼 때 전문적 과정에서의 사례회의나 토론을 대신하여 기록이 사례에 관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되어 집단적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4)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개입방법을 실천하고 있는가를 기록하여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중요한 사람에게 기록을 보여 주기도 하고 때로는 그것에 대해 토론할 수도 있다.
5) 지도감독, 자문, 동료검토 활성화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의 개입과정과 진행에 대해 지도감독을 받기도 하고 또는 다른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받기도 한다. 이때에 기록을 활용한다. 그리고 동료들과 사례를 검토할 때에도 기록을 활용한다.
6) 사례의 지속성 유지
사회복지사의 신병, 휴가 및 전근 등으로 부득이 교대해야 될 경우나 또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으로 의뢰될 때를 대비하여 기록은 매우 중요하다. 기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 개입의 목적, 진행과정을 검토할 수 있게 해 주어 사례가 유지 및 연결되도록 도와준다.
7) 서비스 과정과 효과의 점검
서비스 과정이 유용한 것이었는지 그리고 원하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증명자료가 기록이다.
8) 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에 대한 교육
초보 사회복지사의 훈련, 학생들, 사례연구회, 기타 전문교육에 있어서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는 것이 기록이다.
9)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 제공
클라이언트를 계속적으로 추적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 서비스의 유형, 직무관리, 직원의 직무수행, 자원의 분배에 관한 행정적 결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이 활용된다. 예를 들면 서비스의 수급자격(eligibility)을 입증할 문서를 구비하기 위하여 기록이 활용된다.
10) 조사를 위한 자료 제공
기관의 정책과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관한 연구를 위해 조사자료 기록을 활용한다.
2. 기록 방법
기록은 탄력성을 지닌 도구이며, 사례의 종류, 기관의 기능, 사회복지실천상의 실제적 조건, 기록을 활용하는 사람의 취향 등에 따라 기록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공적부조 대상자를 기록하는 데는 전문적 용어나 기술을 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것이다. 사례를 기록하는 양식으로는 이야기체기록, 요약기록, 과정기록, 문제중심기록 등이 있다. 어떤 기록양식을 취하든 간에 모든 사례기록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표함하여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문제의 성격,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또는 과거에 원조를 받은 경험이 있는가의 여부,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생각, 클라이언트와 관계있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조건 등을 명확히 기록해야 된다.
1) 최소 기본 기록
최소 기본 기록(Minimum basic recording)은 단순하고 경제적인 기록 양식이다. 이 기록 유형은 먼저 기본적인 신상 정보, 즉 클라이언트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직업과 수입, 그리고 가족이나 친척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포함한다. 그리고 면담 날짜와 주요한 클라이언트 문제, 목적, 개입계획, 클라이언트의 반응, 탐색이 필요한 영역, 필요한 자원, 클라이언트를 위해 필요한 행동, 종결 상태를 기록한다.
2) 이야기체 기록
오래된 기록의 형태는 일기형식으로 쓰여진 것이다. 즉 사회복지사에 의해 취해진 단계적(step by step)인 기술이다. 사례가 장기간 계속될 경우에는 사건을 요약한 부분도 있다. 원칙으로는 이야기체기록(Narrtive Recording)의 내용은 객관적 사실이나 사건을 그대로 서술하는 것이다(Hamilton,1946:21). 다시 말해서 이야기체기록은 객관적 사건이나 사실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일기형식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3) 요약기록
요약기록(Summary Recording)은 사실별, 인물별 등을 표제별로 요약ㆍ기술하는 것으로서 요약을 사용할 때는 자료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 요약은 사례의 중요한 부분을 집약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요약기록은 기록의 분량을 절약하며 사례의 진행방향을 명확하게 하여 사회복지사의 시간을 절약하게 해 준다. 요약기록은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이것은 사례의 전체적 자료, 사회조사, 행동계획,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사례가 장기간 진행되는 경우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기록하는 것으로서 매우 유용하다(Johnson, 1989:391.재인용). 요약기록은 날짜와 Ct의 기본적인 사항을 기입하고 Ct에게 일어난 변화에 초점을 두어 기록한다. 요약기록의 장점은 복잡한 사례의 움직임에서 사례의 통일성과 방향을 정확하게 간추림으로써 사례기록의 내용을 강조하는 점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 요약기록은 제한적이고 불투명하므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현상을 기록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표 6-1> 요약 기록의 가이드라인
1. 면 담(날짜, 대상, 장소) 2. 문제 탐색 ① 처음에 제시된 문제 ㆍ클라이언트에 의해 제시된 문제 ㆍ중요한 타자들에 의해 제시된 문제 ㆍ사회복지사의 판단 ② 측정 정보 ㆍ사회적 맥락 ㆍ건강, 정신적 상태 ㆍ성격적 특성 ㆍ문제 상황 ㆍ측정 요약 3. 표적 문제, 계약, 개입 ① 개입에 대한 소개 ㆍ클라이언트에게 소개 ㆍ클라이언트의 반응 ㆍ클라이언트의 노력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판단 ② 보충적 또는 재측정된 정보 : 사회적 맥락, 건강, 정신 상태, 성격, 문제 상황 ③ 개입 전략 요약 ④ 계약 조건 ㆍ클라이언트의 표적 문제 우선 순위 ㆍ우선 순위가 설정된 방식 ⑤ 계 약 ㆍ표적 문제 ㆍ계약 날짜 ㆍ회합 스케줄 ㆍ기간 ㆍ목적(일반적 과제) ㆍ개입 계획 4. 개입 ① 클라이언트 수행 ㆍ할당된 과업 ㆍ성취 정도 ㆍ장애물 ㆍ장애물의 해결 : 계획 및 수행된 개입 그 결과 ㆍ새로이 할당된 과업 : 그 이유 ② 표적 문제의 상태 ㆍ처음과 비교해서 변화된 정도 ㆍ전체적인 문제 상황의 상태 ③ 사회복지사의 수행 점검 5. 종결 ① 문제 상태 ②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한 계획 ③ 추후 지도 계획 6. 기타 필요한 정보 |
출처 : 조휘일ㆍ이윤로, 1999, 사회복지 실천론 :153-154
4) 문제중심기록
문제중심기록(Problem-Oriented Recording : POR)은 병원 또는 의료적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록 형식이며 사회복지기관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문제중심기록은 4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이 요소들은 문제해결 과정의 기본적 단계와 관련이 있다.
①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접수단계 동안 수집한 정보, 즉 나이, 성별, 결혼관계 등의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에 관련된 기본적 자료들에 대한 기록이다.
②초기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사람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보는 문제가 문제 목록이 된다. 문제 목록은 사례 계획과 개입의 초점을 제공하게 된다.
③각 문제에 대한 목표와 계획이다.
④사회복지활동을 통해 달성된 것이다. 결과에 대한 진행기록 등의 계획의 실행을 의미한다.
개입시작부터 클라이언트의 조건을 분명하게 보여 주고, 계획을 기록하고, 무엇이 수행되고,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서술하며, 종결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서술하게 되는 기록 방법이다. 이 방법은 초점을 극대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문제중심기록은 SOAP 방식을 사용하며 행동계획을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관적 정보(Subjective Information:S)는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클라이언트의 자기보고에서 나오며 따라서 독립적이거나 외적 타당도는 없다.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O)는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관찰, 임상적 실험, 체계적 자료수집 등에 의한다. 주관적 정보와 비교하여 보면 이 자료는 독립적으로 검증될 수 있다. 사정(Assessment:A)은 주관적ㆍ객관적 정보의 검토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문제에 대한 개념화와 결론을 말한다. 계획(Plan:P)은 사회복지사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을 말한다. 문제중심기록은 SOAP형식을 필요로 하지만 SOAP형식은 문제중심기록과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표 6-2> SOAP 기록의 예
S : |
8개월 동안 병원에 있어서 친구들도 못 만나고, 친구가 있긴 하지만 유흥업소에 다닌다고 누나가 좋아 하지 않아서 친구들과는 두절되었다. 병원에 있는 것이 무척 답답한데 아직 다리가 낫지 않아서 괴로워하고 있다. 누나는 동생이 지나치게 말을 안 한다고 걱정을 하면서 동생의 위축과 우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
O : |
동생은 자기표현을 쑥스러워 하지만 사회복지사에게는 자기표현을 당당하게 하고 있다. 누나는 걱정을 하며 인상을 찌푸리고 있다. |
A : |
동생이 느끼는 위축감과 우울함은 성격이라고 보기보다는 사고로 인한 입원이 필연적이었다고 생각되고,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동생은 본래 성격이 명랑하고 대인관계가 넓고 원만하였으므로 탁월하다면 위축감과 대인관계의 소원함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P : |
동생과 규칙적 면담 실시 : 입원 전 넓었던 대인관계를 지지하면서 개입한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찾아서 퇴원 후 대인관계와 사회활동에 긍정적 사고 갖도록 지지한다. |
누나 및 가족 |
가족교육을 실시하여 동생의 상황을 이해 및 보호한다. |
출처 : 임은희, 2004, 사회복지실천론 :143
5) 기록과정
기록과정(Process Recording)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면담 전개 과정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기술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말했으며 이에 반해 클라이언트는 어떤 태도로 어떻게 반응했는가, 그것을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해석했으며 어떻게 반응했는가 등과 같이 면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단순한 문답체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복지사의 판단이나 해석을 해가면서 쓰는 방식이다. 이러한 기록은 교육 및 지도 감독 시에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시간이 너무 소모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과정기록은 면담 후 사회복지사가 모든 과정을 기억하여 기록해야 되므로 기록의 유용성은 사회복지사의 기억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면담에 집중력을 발휘한다면 45분 정도의 내용은 거의 기억해 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시간의 소모는 많지만 사회복지사가 객관적으로 면접상황을 기억해 내어 지도감독에 활용한다면 면담기술의 발달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록방법이다.
면담의 기록(장점)
① 법적인 이유로 기록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② 기록은 면담자의 기억을 도와준다. ③ 피면담자가 내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함 ④ Recoding은 Supervision을 받을 때 유용하다. |
면담의 기록(단점)
① 자유로운 대화를 방해한다. 잘 듣기 어렵다. ② 중요한 비언어적 메시지를 놓칠 수 있다. ③ 면담자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기 어렵다. ④ 너무 자세한 기록은 면담자나 피면담자 모두 에게 바람직하지 않다. ⑤ 녹음 시에는 반드시 피면담자의 동의를 구하고, 기록은 면담 후 Key Point만 기록한다. |
6) 보조기록
(1) 메모
면담 중 메모(Memos)는 세션(session)후에 기록을 작성하는 데 보다 편리하게 해 준다. 이때의 메모는 면담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며 면담보다 더 중요하여서도 안 된다. 그러나 실제 면담 도중 메모를 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의 말에 주의가 덜 되고, 또한 잊지 않으려는 생각에 모든 것을 메모하느라 면접보다 메모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메모를 적게 하면서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있는 메모를 사용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집중하여야 바람직하다. 메모가 필요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해 없이 메모할 경우 클라이언트가 모르게 하려고 노력하게 되므로 이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오해와 불신의 씨가 되기 쉽다. 메모를 하는 이유는 클라이언트를 더 많이 이해하고 면담에 대한 평가 또는 지도감독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반드시 양해를 구하여야 한다.
(2) 녹음 및 녹화하기
녹음이나 녹화는 면담의 전 과정을 기록해 주므로 메모에 비해 훨씬 더 효과적이다. 특히 녹화는 언어적ㆍ비언어적 표현까지 기록해 주므로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들의 말과 행동을 되돌아보게 해 주고 상호작용 과정상의 문제를 파악하도록 도움을 준다. 녹음이나 녹화 역시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가 의식하여 면접에 방해가 된다면 바람직하지 못하다. 녹음 및 녹화 역시 클라이언트의 사전 동의 하에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가 방해받지 않는 상황에서만 가능하다.
3. 기록의 실제 작성 방법
알코올의존자인 A씨의 사례를 통해 SOAP 작성 방법, 가계도(Genogram), 생태도(Eco-map)의 기록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ㆍA씨의 사례
A씨는 알코올의존을 앓고 있는 34세의 환자로서 6년 전 8개월 된 딸 사망 이후 매일 저녁 남편과 함께 술을 마셨고, 2년 전에는 남편이 간경화로 사망하였다. 남편 사망 이후 지속적인 우울감과 불면증으
로 매일 소주를 2 - 3병씩 마셨고, 최근에는 이와 같은 음주문제로 다니던 식당 주인에게 여러 차례 충
고를 바았으나 음주문제가 지속되어 직장(식당)에서도 쫓겨나게 되었다. 환자의 가족구성원을 살펴보면 아버지, 배 다른 오빠와 친 남동생이 있으며, 남편 집안으로는 시부모가 사망하였고 시누이만 한 명 있다. 과거 그녀의 아버지는 사업에 실패한 후 술을 심하게 마시며 가족들을 구타하고 외도를 일삼았던 적이 있었고, 이 때문에 부인 및 환자와 매우 사이가 좋지 않았다. 환자의 아머니는 환자와 남동생을 매우 끔찍이 여기고 아꼈으나 자신의 의붓자식에게는 냉담한 편으로 서로 사이가 좋지 않았다. 현재 부모는 생활보호대상자이며 환자이 배다른 오빠는 노동을 하고 있고, 유일하게 공부를 잘해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온 가족의 희망이 된 남동생은 본과 2학년인데, 경제적인 이유로 휴학 중이다. 그녀는 현재 같은 식당에서 근무했던 정○○여인과 친하게 지내지만, 주로 술을 마시는 일로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다.
1) SOAP 작성 방법
(1) 방법
일반적으로 SOAP는 문제지향식기록(POR)에서 나왔으나 문제지향식기록(POR)체계와는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① 주관적 정보(Subject Information : S)
환자 또는 직계가족이 자기보고하는 것으로서 주로 호소, 증상, 병력 등을 기재한다. 즉, 주관적 정보는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느끼는가를 나타낸다. 여기에 기록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김효순, 1998:10-12). * 환자의 병력 * 환자의 생활양식이나 가정생활 * 환자의 정서나 태도 * 환자의 목표 * 환자의 치료에 대한 반응 * 환자의 사례나 현 상태에 관련된 다른 정보
②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 : O)
전문가의 직접적인 관찰, 임상적 실험, 체계적인 자료수집 등에 의해 얻어지며, 주관적 정보와 비교하여 볼 때 이러한 자료는 독립적으로 검증될 수 있다. 여기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료기록지에서 나온 환자의 병력이나 현 문제와 관련된 환자의 병력* 객관적인 검사 또는 측정이나 관찰의 결과* 이미 환자에게 제공되는 치료
③ 분석평가(Assessment : A)
분석평가란 주관적.객관적 자료이 중요성을 분석.정리하고 그 결과에 의하여 환자의 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생각을 말한다. 즉, 치료 전의 견해(impression), 해석(interpretion), 사정(assessment)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관적 정보와 객관적 정보 사이의 관계 * 단기목표 혹은 치료계획에 대한 정당화 * 환자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명확화 * 치료에 대한 정당화 * 치료에 있어서 환자의 진전(혹은 비진전)에 대한 토의* 환자의 재활 가능성과 이유에 대한 토의* 처음의 면담과 검사 동안 정보 획득에 있어서의 어려움에 대한 설명
④ 계획(plan : P)
앞으로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계획, 환자나 가족에 대한 교육계획 및 추적계획이 포함된다. 즉,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계획은 행동으로 도울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기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하루 혹은 일주일에 환자가 치료받아야 할 횟수 * 치료의 장소 * 치료의 진전 * 평가나 재평가에 대한 계획들 * 퇴원 계획 * 타기관에의 의뢰
(2) SOAP 기록의 예
위 사례에서 나타난 문제 영역은 ① 지속적인 음주와 병식 없음. ② 우울, ③ 경제적인 문제, ④ 사회적 지지망의 부족을 들 수 있다.
① 주관적 정보(S)
환자는 남편의 사망 이후 무력감과 남편 생각, 딸의 생전 모습 생각에 머리가 복잡하여 잠자는 것이 힘들었고, 이를 잊기 위해 술을 마실 수밖에 없었다. 환자는 최근 직장을 잃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심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나 친정도 경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망설여진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알코올중독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단주하려는 생각은 있다.
② 객관적 정보(O)
알코올의존으로 첫 입원한 환자는 아버지가 알코올의존자였던 가족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길게 파마한 머리, 큰 키의 매우 마른 모습의 소유자이다. 기타 의료적으로는 지방간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보증금 50만원과 월 8만원의 월세방에 거주하고 있다. 그녀는 수입이 없으며 친청부모 역시 생활보호대상자이다. 처음에 환자는 사회복지사를 경계하고 면담에 매우 거부적이었으나 차츰 협조적으로 변화되었다. 그녀는 딸과 남편의 사망을 이야기할 때에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자식을 가슴에 묻는다고 말이 뭔지 아세요?"라고 반복해서 말하며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③ 분석평가(A)
환자가 자녀와 남편을 잃은 상실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우울해 하는 것은 사실이나 이를 반복적인 음주의 핑계로 합리화시키고 있으며, 알코올의존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경제적인 문제 해결은 환자의 친정도 경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지지자원이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한시적 생활보호대상자의 자격요건에 해당되는지를 알아본다면 좀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④ 계획(P)
* 알코올의존에 직면할 수 있도록 알코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시킨다. * 상실감을 극복하고 감정을 정화하며, 삶의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지지적 상담을 주 1회 실시한다. * 환자의 관할 동사무소에 전화하여 한시적 생활보호대상자의 자격이 되는지 확인한다.* 생활보호대상자의 자격요건에 해당되면 신청서류를 준비하도록 돕는다.* 퇴원 후 익명의 알코올의존자 모임(A.A.)에 참여하도록 환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의뢰한다.* 퇴원 후 적합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그 방법을 모색해 본다.
2) 가계도
가계도(Genogram)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적 자료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며, 2 - 3 세대에 걸친 가족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사정도구이다.
(1) 가계도 작성방법
① 가계도에 기록되어야 할 중요 정보
가계도상의 정보는 중요한 사항만을 기재한다. 중요 사건, 가계도 작성후에 일어난 가족구조의 변화, 가족의 문제나 변화에 대한 가설이나 메모도 여기에 포함된다. 메모에는 반드시 날짜를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기록한다. * 병력 : 주된 질병이나 만성 질환만을 기록하도록 하며, 필요하다면 괄호 속에 날짜를 첨가할 수도 있다. DSM-Ⅳ에 의한 진단명이나 공인된 약어(암이라면 CA, 심장발작이라면 CVA)로 기록하고, 다음과 같은 정보 등을 기록한다. * 나이 * 학력 * 직업(실업이나 퇴직 상태 등도 기재) * 종교 * 병역관계 * 범법행위 * 신체적 학대 또는 근친상간 * 기타 가족의 중요한 정보
3) 생태도
생태도(Eco-map)는 앤 하트만(Ann Hartman)에 의해 개발되엇으며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사정을 유용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이나 가족의 위치를 나타낸 그림이다. 생태도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성하며 함께 논의할 때 좋은 개입효과를 얻을 수 있다(권진숙.전석균 역, 1999:102-110). 생태도는 가족이나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주는 조직이나 요인을 원을 사용하여 나타내며, 관계를 상징하는 단어와 기호는 가계도와 공통으로 사용한다. 생태도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지도의 중앙에 있는 원을 클라이언트로 잡는다. ② 클라이언트와 그의 환경에 있는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대화한 후, 그 요소들을 원을 사용하여 중앙의 원 주변에 배치한다. 배치 시 원의 크기가 크고 중앙과 가까울수록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환경적 요서가 됨을 의미한다.③ 각각의 요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경험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이야기 한다.④ 각각의 요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나타내는 선을 지도 위에 그린다.⑤ 지도가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와 함께 그것을 확인한다.⑥ 결과를 평가하고 함께 계획을 세우기 위해 상호 평가를 한다.
4. 초보 면답에서 상담기법의 활용
① 중요한 상담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② 개인적인 상담이론을 구상할때 상담자들은 반드시 그들 자신의 인간관에 대해 알고있어야 한다.③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모델을 찾는 일을 해야 한다. ④ 선택적 혹은 형성된 이론을 검증하는 작업이 필요
1) 첫 면담에서 기대되는 모습(Andreasen & Black, 1999)
① 면담 초기에 가능한 빨리 치료적 관계(Rapport)를 형성할 것
② 피면담자의 주된 호소가 무엇인지를 결정할 것
③ 피면담자의 호소를 근거로 해서 가능한 정확한 진단과 개입방법을 생각할 것
④ 다양한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초점화 되고 세밀한 질문을 할 것
⑤ 피면담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관찰할 수 있도록 피면담자가 자유롭게 얘기하도록 할 것
⑥ 애매모호한 대답에 대해서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질문 할 것
⑦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을 혼합하여 사용할 것
⑧ 면담자나 피면담자가 당황하게 되는 주제에 대한 질문은 두려워하지 말고 할 것
⑨ 자살사고에 대한 질문은 반드시 할 것
⑩ 면담이 끝날 때는 피면담자에게 질문 할 기회를 줄 것
⑪ 신뢰감과 가능하면 희망을 주면서 첫 면담을 끝낼 것
2) 특별한 면담(망상 환자)
① 환자 자신이 면담의 필요성을 납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담이 도움이 될 것이 라고 설득한다.) ② 환자와의 면담은 먼저 하고, 보호자 면담은 환자가 있는 상황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환자의 증상은 현 수준에서 나름대로 최선의 방어임을 인정한다.(예, 과대망상이 낮은 자긍심에 대한 보상으로 생겨난 경우) ④ 증상보다는 환자의 감정적인 면에 관심을 보이며, 환자 스스로 insight가 생길 때지지 해준다.
3) 특별한 면담(우울증 환자)
① 우울증과 연관된 정보에 대해 자세히 질문 한다. ② 자살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는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피하지 말고 면담자가 적극적인 역할 (active role)을 해야 한다. ③ 환자의 감정상태를 공감해야 한다(얼마나 우울한지..) ④ 섣부른 희망이나, 치료의 약속을 하지 않는다. 환자가 자신의 치유가능성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4) 특별한 면담(난폭한 환자)
① 면담자와 피면담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② 면담 전에 언어적 면담이 가능한지 혹은 불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판단한다. ③ confrontation은 환자 자신이 무시 받는다고 느낄 수 있고, 더 난폭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④ 일대일 면담보다는 치료자가 많은 공간에서 면담한다. ⑤ 난폭한 행동이 나타나면 억압을 시도할 수 있다. (verbal → chemical → physical)
5) 의존적인 환자
① 계획된 약속시간 이외에도 여러 차례 기박한 전화를 하고 면담자가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요구한다. ② 면담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보여주지 않으면 화를 내고 충격을 받는다. ③ 면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분명히 정할 필요가 있으며 그 한도 내에서 지지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6) 편집성 환자(Paranoid Patient)
① 다른 사람을 못 믿듯이 면담자도 못 믿는다. ② 면담자는 존중과 예의를 지키되 정도를 벗어나면 안된다.(formal 해야한다)따뜻하고 공감적인 표현이 오히려 의심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③ 치료 중에 앞으로의 계획 및 결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어야 하고, 환자의 의심에 대해서는 방어적으로 반응하지 말아야 한다.
7) 망상(Delusion)이 있는 환자
① 망상도 환자의 자기 보호적인 방어이므로 망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도전하고 공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② 환자의 망상을 면담자도 같이 믿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좋지 않다. ③ 면담자는 환자의 망상에 대해 이해하면서도 다른 한편, 동조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가족 혹은 보호자와의 면담
① 가족 면담에서는 비밀보장이 가장 중요 ② 면담자는 정보를 얻어내고 동시에 피면담자가 밝혀지기를 원하지 않는 정보를 밝히지 않으면서 가족에게 희망을 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③ 심한 우울증과 같이 심각한 문제를 가진 환자의 가족들과의 면담은 매우 중요하다.
9) 맘에 않드는 내담자와의 상담
- 도움 주는 사람을 반복적으로 좌절 시킴 - 상담에 의문, 의심, 비협조, 지각함 - 상담 외의 사후대책을 요구함 - 정서적 문제 감추려고 신체증상 호소 - 가망이 없는 내담자(치매, 임종직전등)② 성욕과 상담자의 가치 ③ 부정적인 자기인식의 Self-Monitoring④ 치료자 자신이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