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평화물결의 길벗들께!
지난 주에 세월호참사사건 이후 발화된 촛불시민혁명으로 인한 대통령탄핵으로 인해 향후 우리의 역사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노정을 갈 수 있는 시발점을 시민들은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광장에서 보여준 비폭력 실천의 시민의식이었고, 이는 실질적인 민주주의 실현의 중요 동력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저희 단체도 작년엔 그동안의 3명의 활동가에서 7명으로, 그리고 평화교육팀 강사진도 10여명으로 늘었습니다. 금년엔 두 영역으로 나누어 평화교육영역에서 사회적협동조합을 결정하고 있는 중이고, 시민사회영역에서 활동을 재강화하여 지역에서 평화훈련단체를 지원하고, 동료단체들과 함께 꿈꾸는 평화활동가 양성을 위한 시민평화대학 추진을 조만간 가시화하는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때마침, 광명에서 학습센터로 사용하던 공간이 재개발로 인해 3월 말로 비워져야 할 형편이 되었고, 사무실로 쓰던 공간도 남의 단체에 얹혀서 있어서 회의실만 잠깐 사용하던 형편이었습니다. 금년에 단체설립 15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기회에 아예 미래를 생각해서 교통이 편하고 지하철 1,4,6호선이 만나는 효창공원근처로 공간을 계약하고 4월초 2주간 내부수리와 인테리어를 하고 새 공간에서 활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가장 싼 공간을 찾아서 얻은 것이지만 지난 번 월세보다는 2배가 넘는 월 110만원의 장소로 이사를 가게 되었고, 이왕이면 편안하게 교육활동과 사무 일을 볼 수 있도록 내부시설을 갖추고자 합니다. 직면한 문제는 내부수리 및 필요한 물품의 비용이 단체로서 감당하기엔 매우 버거운 금액이어서 필요한 물품에 대한 기여를 해 주실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저희들에게 도움을 주신 분들의 명단은 공간안 한 쪽에 적어 기리고, 비폭력 실천, 평화훈련, 심층 민주주의 활동의 연구, 훈련, 실천에 지혜와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지난 수년 동안 저희 단체는 다행히도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점점 성장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흐름을 만들어왔는데, 이제는 좀더 충실히 기여하기 위해 남의 공간이 아닌 저희의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목록과 기여 방식에 안내해 드리오니, 도움의 손길을 주시면 큰 격려가 되겠습니다.
박성용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