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성찰하는 철학적 산파술: 철학상담의 기원과 발전
노성숙(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검토(성찰)되지 않은 삶(ho anexestatos bios)은 인간에게 살 가치가 없다.”
(플라톤 『변론』 38a)
1. 철학상담의 내담자: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1828-1910)
∎ 톨스토이 인생의 두 시기적 구분
1) 1860년대와 1870년대에 행복한 결혼생활과 예술적 창작에 몰두한 시기
2) 1877년 『참회록』을 쓸 무렵부터 1899년 『부활』을 쓰기까지의 시기
∎ 50세에 겪은 톨스토이의 정신적 대위기
∎ 위기에 처한 톨스토이의 자기성찰의 제 단계들
1) 1단계: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적 질문이 모호하고 낯설고, 불명확, 불합리
2) 2단계: 초점이 맞춰진 질문을 묻고, 문제를 삶의 특정한 국면들에 연결시킴
3) 3단계: 질문을 던지는 과정을 통제하기 시작하여, 능동적으로 질문을 던지기 시작하는 과학(science)의 단계
4) 4단계: 객관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분석 대신에 그 과학이 세계를 구성하는 원리 및 가정, 전제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는 철학의 단계
∎ 삶의 위기에 직면한 실존의 문제: 삶에 대한 성찰의 요구
- 실존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위기
- 불안에 대한 실존적 이해
- “삶의 의미나 가치를 잃어버린 나는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할까?”
2. ‘삶을 성찰’하는 최초의 철학상담자: 소크라테스(BC 469-399)
∎ 소크라테스의 철학상담의 방법론: 엘렝코스(elenchos)
1) 엘렝코스의 논리적 측면: 논박술
- 논박(refutation): 소크라테스가 질문을 하고 대화 나누던 활동을 지칭
=> 그레고리 블라스토스(G. Vlastos)가 제시한 ‘표준 엘렝코스’(standard elenchos)
(1) 대화자는 윤리적인 물음과 관련하여 명제 p를 주장한다.
(2) 소크라테스는 p로부터 q, r, s 등의 명제들을 제안하고, 대화자는 별다른 논의없이 이것들을 탐구의 전제로 받아들인다.
(3) 이어서 소크라테스는 q, r, s가 ∼p를 내포하고 있음을 보인다.
(4) 결국 소크라테스는 p가 거짓으로, ∼p가 참으로 드러났다고 결론짓고, 대화자 역시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게 된다.
- 논박술의 목표: 무지의 지에 대한 고백으로 처하게 되는 난국(aporia)
2) 엘렝코스의 윤리적이고 실존적 측면: 산파술(midwifery)
- 소크라테스의 대화의 목표: 대화자(내담자)의 윤리적 태도, 신념, 가치관을 검토하고 삶을 교정하는 것
=> 논박에 의한 무지의 자각을 한 뒤, 같은 위치에서 함께 나누는 대화를 통해서, 참된 앎과 새로운 진리를 스스로 산출해야 함
=> 산파술의 기본조건: ‘솔직함’(parrēsia), ‘생각하는 바를 그대로 말하기’, ‘정직성에 바탕을 둔 신뢰’
ex) 아도(P. Hadot): 소크라테스의 대화는 일종의 공동의 영적 훈련
=> 산파술의 궁극목표: 잘 삶, 진정한 행복을 위한 영혼의 정화, 영혼의 치유
- 소피스트의 논쟁술이나 수사술과의 차이
=> 산파술의 의미: 영혼을 이끌어 가는 기술(psyagogia)이자 진리발견의 방법
∎ 소크라테스 철학상담의 의의
=> 내담자 한 개인의 과거, 현재, 미래 속에서 드러나는 삶의 방식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새로운 자기의식을 낳도록 촉구
- 그 당시 젊은이들에게 삶의 실존적 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기 이해에 도달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의식적이고, 스스로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는 존재가 되게 함
=> 철학상담: 각 개인의 자기성찰을 도와 새로운 삶, 자기성장의 실현
∎ 소크라테스 산파술의 발전과정
1) 에픽테토스: ‘프로하이레스’의 자기선택과 자기창조를 강조
2) 키에르케고르: 실존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의 자기관계와 자기됨
3. 오늘날 왜 철학상담인가?
∎ 철학과 철학자의 위기: 철학내부요인
∎ 철학에 대한 새로운 기대들: 철학외부요인
- 프랭클의 로고테라피
- 메이의 실존심리학과 얄롬의 실존주의 심리치료
-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
-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 벡의 인지행동치료(CBT)
4. 최근 철학상담의 시작과 발전과정
∎ 유럽과 미국에서 철학상담의 시작과 발전
1) 최근 철학상담의 새로운 시작
- 1981년 독일의 아헨바흐(Achenbach)
2)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철학상담의 전개과정
∎ 한국에서 철학상담의 근황
5. 철학상담과 심리상담의 만남: 인간다운 삶, 잘 삶, 행복한 삶을 위한 상담
“인간은 그 자신의 부분들의 합보다 더 위대하다.”(얄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