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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師利最第一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捨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祇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은『화엄경』교재 16쪽 제일 위에서부터 할 차례입니다. 주해신 대중들의 讚歎偈頌(찬탄게송)입니다. 앞에서 주해신 대중들의 법을 얻은 내용은 강의가 마쳤고 그 다음 주해신 대중들이 자신이 부처님을 이해하고 불법을 이해한데대한 그런 그 한 게송씩 그렇게 이제 찬탄하는 내용이 강의되어서 그 다음에 일곱 번째 16쪽 제일 위에 줄부터입니다.
『화엄경』의 안목으로는 처음에 이제 깨달음을 얻고나니까. 부처님이 부다가야에서 깨닫고나니까 그 깨달음의 안목으로 보면은‘이 세상 모두가 금은보화로 잘 이루어져있더라’이런 표현이 이제 처음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제 산천초목과 천지만물도 모두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그런 안목으로 이해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이제 또 다른 어떤 그 우리가 안목을 필요로 하는 것은 부처님에 대한 안목 그것이 여기서 제일 많이 설명되어지거든요. 뭐 산천초목이 어떻게 됐냐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이제 이야기는 하지마는 중요한 것은‘우리가 부처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하는 것입니다.
그 이제『화엄경』을 가만히 공부해보면은“부처님 부처님”하는데 2600여년 전에 싯다르타 태자가 출가해서 성불하셔서 부처님이 됐다. 이거는 이제 역사적인 부처님이고 현실적인 부처님입니다. 그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그 성취하고 보니까 자신을 포함해서‘모든 사람, 모든 생명이 그대로 부처님이더라’하는 그런 견해가『화엄경』의 견해에요.
그리고 또 여기서 ⑦ 諸佛境界不思議(제불경계부사의) 이렇게 이제 표현을 했는데 그 모든 부처님, 모든 깨달은 사람의 안목으로 보면은 그 안목을 불가사의하다 이 뜻이죠. 諸佛境界不思議 그랬어요. 불가사의하다. 사실 깨달음의 경계는 불가사의하고 그냥 평범한 우리 인간들의 그 마음의 세계만 들여다 보더라도 보통 불가사의한게 아닙니다. 사실은, 우리가 마음을 가지고 사람의 삶을 영위해가지마는 그 마음의 궁극적인 그 경지를 우리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냥 활용만하고 있어요. 사용만 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마음의 경계를 궁극적으로 우리가 이해할려고 하는 것은 참 그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그러한 그 경계까지도 사실은 부처님의 경계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역사적인 부처님과 또 법신 부처님, 우리 마음의 부처님『화엄경』은 근본적으로 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심불급중생시삼무차별) 우리가 이제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이야기인데, 마음과 부처와 중생이 이것이 셋이 다른 것이 아니고 차별이 없는 것이고 하나다. 통일된 하나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모든 사람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대로 부처님의 경계야. 석가모니 부처님만 부처님이 아니고 우리 마음도 부처고 우리 중생도 그대로 부처고 또 좀더 이제 나아가서는 천지만물이 다 같이 부처다 라고 하는 이러한 차원으로까지 이해하는 것이 이게『화엄경』의 견해라 이 말이죠.
그래서『화엄경』의 견해는 참~ 알고보면은 툭 터지고 속이 시원하고 어디에도 걸릴 것이 없는 그런 견해인데 반해서 우리 보통 사람들이 불교를 어지간히 공부했다 하더라도 이것을 이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는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도 부처님이 보기에『화엄경』에서 설명해놓은 이 내용이 부처님의 안목으로 본 참다운 그 어떤 그 경계다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제 이게 이해가 안되고 납득이 안돼서 그렇지 제대로 이해되고 납득만 되면은『화엄경』에서 설명해놓은 이 내용이 아주 틀린 말이 아니고 다른 말이 아니고 남의 이야기가 아니고 우리 모두 각자 우리들의 이야기다 하는 내용입니다. 우리들의 견해에요. 사실은, 근데 우리가 이제 마음에 얼른 와닿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이제 경전공부를 통해서 이해할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화엄경』은 참 우리가 그동안도 공부해보지마는 참 수준이 그렇게 높을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의 깨달음을 고스란히 상대의 근기와 수준에 맞추지 않고 그냥 일방통행으로 설명하신거거든요. 이『화엄경』은,『화엄경』은 완전히 중생들의 뭐 근기 맞춰서 설명한게 아닙니다. 저『금강경』이라든지,『아함경』이라든지,『방등경』이라든지 이런 것은 전부~ 근기 따라서 설명했다면은『화엄경』은 근기 따라서 설명한게 아니에요. 그래서 누구든지 화엄의 바다에 풍덩 빠져가지고 거기서 한 마디라도 건질 수 있으면 다행인 것이고 이제 또 이제 이해가 안되면은 또 이해될 때까지 뭐 약찬게를 외운다던지 법성게를 외운다던지 또 이런 강의를 통해서 이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그런 그 노력만을 가지고 이제 기다릴 수 밖에 없는거에요. 여기 보면 이제 부처님 경계은 불가사의하다. 우리들 경계도 불가사의하다 이 말입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경계도 불가사의해.
法界虛空平等相(법계허공평등상)으로 그랬어요. 법의 세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가 그대로 법의 세계라. 어느 구석 하나하나 진리가 스며있지 아니한 곳이 없어. 그래서 불교에는 세계라 안하고 법계라 그래. 세계란 표현을 쓰지마는 법계란 표현을 제일 많이 써요. 세계 그대로가 진리의 세계다 이 뜻입니다. 법계, 진리의 세계 이 뜻이에요. 어디든지 그 나름대로 질서와 순리가 없는 곳이 없어. 다~ 질서가 있고 순리가 있고 그 나름대로 어떤 그 이치가 다 있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이제 법계에요.
우리가 모르는 저~ 몇 백억 광년 저 멀리 있는 어느 별에서도 역시 우리하고 똑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와 똑같은 그런 그 순리와 이치가 다~ 거기에 같이 포함돼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계는 허공과 평등상이다. 이 드넓은 허공과 평등한 모습이다.
能淨衆生癡惑網(능정중생치혹망)하시니 그랬어요. 능히 중생들의 치혹의 그물, 어리석음과 미혹의 그물을 청정하게 한다. 淨자는 텅 비운다. 청정이란 말은 대개 깨끗하게 비워낸다 이 뜻입니다. 그릇을 우리가 깨끗하게 하는 것은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담아도 그거는 음식이 담겨있으면 그건 청정한 그릇이라 안하거든, 텅 비어서 씻어버려야 그게 깨끗한 그릇이야. 빈 그릇이 깨끗한 그릇이라. 그래서 이제 청정이란 말은 불교에서 얼마나 잘씁니까? 그런데 그 청정이란 말은 사실은 텅 비어서 깨끗하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치혹의 마음을, 치혹의 그물들을 텅 비어서 깨끗하게 한다.
말하자면 諸佛境界가 불가사의하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경계가 불가사의하고 그것은 저기 법계와 허공계와 같이 평등한 모습이다 라고 하는 이러한 이치를 알면은 저절로 우리들 중생의 어리석음과 미혹의 그물은 사라지고 만다 이런 뜻이 되겠죠.
如是(여시)는 지미주해신이, 지미라고 하는 주해신이 말하자면 깨달은 바더라 그런 뜻입니다. 여기 이제 이름을 생략해서 그렇죠. 持味(지미)가 능히 宣說(선설)했더라. 이러한 이치를 설명하더라.
그 다음에 여덟 번째 ⑧ 佛眼淸淨不思議(불안청정부사의)여 부처님의 눈은 청정해서 불가사의하다. 여기도 이제 淸淨이라고 하는 것이 훌륭하다. 이 때는, 아주 훌륭하다. 청정이란 낱말이 참~ 자주 쓰이는데 때로는 텅 비어서 깨끗하다. 그릇이 텅 비었을 때 깨끗한 것처럼, 그 다음에 또 여기 佛眼이 淸淨하다 부처님 눈이 아주 뛰어나다. 아주 훌륭하다 이런 뜻이 또 되요. 불가사의하다. 아주 뛰어나서 불가사의하며
一切境界悉該覽(일체경계실해람)하사 일체경계를 다 該覽한다는 뜻은 다 함께 살핀다. 볼 람(覽)자죠. 살펴본다. 부처님 눈은 아주 뛰어나시기 때문에 모든 경계를 못보는 것이 없다. 우리는 뭐 여기서 부처님 눈하는 것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육안(肉眼)을 말하는게 아니죠.『금강경』만 하더라도 다섯 가지 눈을 이야기하잖아요. 혜안, 법안 뭐 불안, 육안까지 합해가지고 그런 이야기를 하는데 부처님의 눈이라고 하는 것은 말하자면 깨달음의 눈 이 뜻입니다.
이게 부처 불(佛)자를 우리가 이제 부처님 자꾸 이렇게 표현하는데 본래는 깨달음이란 뜻이에요. 그래 깨달은 사람의 눈 이렇게 말해도 좋고 그래 부처님 눈하면, 부처님은 깨달았기 때문에 부처님이라고 했기 때문에 그래서 깨달은 사람의 눈 그 말이 곧 부처님의 눈이란 뜻입니다. 그 우리 눈도 마찬가지야. 우리도 깨달은 사람의 안목이 되면은 아주 청정하고 불가사의해서 일체경계를 다 볼 수 있다. 이런 뜻이 되는거죠.
普示衆生諸妙道(보시중생제묘도)하시니 널리 중생들에게 모든 미묘한 도를 보이신다 그랬어요. 미묘한 도 妙道가 뭡니까? 妙道 아름다운 도, 미묘한 도 이게 이제 우리가 살아가는데 모두 모두 자신의 안목대로 자기 나름대로 자기의 능력대로 잘 살려고 합니다. 우리도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오늘의 삶을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만치 최선의 길을 선택해서 여기에 와서『화엄경』공부하시는거에요.
그렇잖아요? 사실은. 뭐 하루 가운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은 오늘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잖아요. 같은 시간에 중복된 일이 대개 뭐 일없어서 오는게 아닙니다. 다~ 일이 두세 가지씩은 중복이 돼있어요. 근데 중복이 돼있는데 그 가운데 우리가 어느 길을 선택할 것인가?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하듯이, 사실은 그래요. 그 참 아주 근사한 말이라. 우리도 이 시간의 내 삶을 무엇을 가지고 선택할 것인가? 선택 따라서 오신거에요. 다른 일 없어서 온게 아니잖아요. 다 있어. 이중 삼중으로 있어. 있지마는 이 일이 나한테 가장 값지고 소중하고 시급하고 얼른 가서『화엄경』공부하고 화엄경약찬게 한 번 외우면 얼마나 근사하고 환희심나는지 모른다. 그 화엄성중들이 나를 항상 지켜주고 보호해준다. 내 작은 세포에서부터 내 육신에 이르기까지 내가 살고 있는 모든 환경은 전부가 화엄성중으로 이루어져있다.
내가 늘 말씀드리잖아요. 내 작은 세포에서부터 이 우주공간 전체가 화엄성중으로 이룩됐으니까 우리가 화엄성중을 잘~ 모시고 화엄성중을 마음에 잘 그 녹여서 받아들이고 수용을 하고 늘 환희심 넘치게 화엄성중을 읊조리면은 그게 어디 가겠어요? 나를 보호하고 내가 화엄성중을 위하고 화엄성중은 나를 위하고 이런 관계가 이루어지는거 아닙니까? 그런 생각을 우리가 늘 가지고 화엄법회에 온다 이 말이여. 그게 妙道야.
중생은 할 일은 많아요. 할 일은 많은데 정말 아름다운 도 妙道 아름다운 길, 아름다운 삶의 길 정확하게 번역하면 그런 뜻입니다. 妙道란 말은 가장 아름다운 삶의 길, 가장 가치있는 삶의 길, 내가 오늘 아침에 선택한 최선의 길. 내가 오늘 아침에 선택한 최선의 길이라. 잘못 선택한 사람들이 또 적지가 않아요 또. (하하) 그래가지고 이 좋은 공부 놔두고 어디 딴데간 사람들, 안온 사람들 내 눈에 많이 보이네. (하하하) 저는 온 사람은 기억 못해도 안온 사람은 다 알아. (하하) 그 妙道란 말 참 우리 오래만에 만나잖아요. 妙道 아름다운 인생의 길이야. 妙道 그것을 부처님은 우리에게 보여줬다 말이야. 그런데 중생은 그 길 안가고 딴 길을 간다 이거지.
此是華光心所悟(차시화광심소오)로다 이것은 화광주해신이 마음에 깨달은 바더라. 화광주해신이 깨달은 바더라.
첫댓글 諸佛境界不思議..고맙습니다. 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드립니다 _()()()_
감사합니다._()_
妙道...가장 아름다운 삶의 길.가장 가치있는 삶의 길. 고맙습니다._()()()_
淸淨--텅 비어서 깨끗함.
모든 사람, 모든 생명이 그대로 부처님이다--화엄경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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妙道...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_()()()_
고맙습니다._()()()_
[諸佛境界不思議~~모든 부처님 모든 깨달은 사람의 안목으로 보면 깨달음의 경계는 불가사의하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경계도 불가사의하다][法界虛空平等相으로..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가 그대로 법의 세계, 세계 그대로가 진리의 세계다][能淨衆生癡惑網하시니.. 능히 중생들의 어리석음과 미혹의 그물을 청정하게 한다(치혹의 그물들을 텅 비어서 깨끗하게 한다)[諸佛境界가 불가사의하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경계가 불가사의하고 그것은 저 법계와 허공계와 같이 평등한 모습이다 라고 하는 이러한 이치를 알면 저절로 우리들 중생의 어리석음과 미혹의 그물은 사라지고 만다]
우리 마음의 부처님『화엄경』은 근본적으로 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諸佛境界不思議.
妙道/가장 아름답고 가치있는 삶의 길.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丙申年을 맞아 우리 모든 불자님들,가정과 주변에 건강과 기뿐일만 있기를 , 기원 합니다.정각거사 합장.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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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