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700계 7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E편성]
1. 차량개요
1995년 한신.아와지 대지진 이후 오사카~후쿠오카 구간의 수요는 상당 부분은 항공노선이 점유하고 있었다. 당시 산요신칸센 구간에는 0계 웨스트히카리가 운용되고 있었으나 노조미의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직통 운행에 따라 이를 대피해주는 과정에서 소요시간이 대폭 증가하였고, 0계 자체의 노후화에 따른 접객 서비스의 질적 저하 및 운영 비용 절감에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JR서일본은 당시 최신예 차량인 700계를 사용한 새로운 열차를 도입하였으니 이것이 7000번대이다.
700계 7000번대는 8량 단편성에 그린샤가 없는 전차량 모노클래스로 구성되었으며 2000년부터 산요신칸센 내의 히카리 레일스타로 운용을 시작하였다. 동시에 독특한 투톤컬러와 그린샤에 버금가는 보통차지정석(살룬시트)의 채용, 컴파트먼트 시트의 채용 등을 통해 단숨에 산요신칸센의 주력 열차로 떠올랐다.
이후 노조미의 대폭 증발에도 시간당 1~2편의 운행편수를 유지하며 노조미가 정차하지 않는 지역의 승객을 흡수하였으며 동시에 사일런트 카의 설정 등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를 강화시켜 나갔다.
하지만 2011년 큐슈신칸센 전선 개업과 동시에 큐슈-산요신칸센의 직통운행이 시작되면서 기존 히카리 레일스타의 역할은 N700계 8량 편성의 사쿠라가 대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히카리 레일스타는 대폭 감편되었고 700계 7000번대는 산요신칸센 내 고다마의 주력 열차로 활동무대를 옮기게 되었다.
2018년 현재 대부분 산요신칸센 내의 고다마로 운용되고 있으며 히카리 레일스타 등급은 상행 1편 및 하행 2편 등 1일 1.5왕복 뿐이다. 그나마 정차역이 고다마 수준으로 많아서 심야 고다마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한편 16량 편성 700계가 점진적으로 폐차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데뷔 20년이 가까워지고 있는 7000번대의 향후 동향에도 관심이 쏠렸으나 2018년 3월 JR서일본에서 차내 화장실의 서양식화 변경 및 차내 공중 무선 LAN서비스의 대응을 발표함으로써 앞으로도 한동안 더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0년 3월 11일
길이/폭/높이 : 25000(선두차 27350) / 3380 / 3650
편 성 : 8량 1편성(6M 2T)
영업최고속도 : 285km/h
설계최고속도 : 340km/h
가속도 : 1.96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205(275kW)
편성출력 : 275kW * 4 * 6량 = 6,600kW(8량편성시)
기어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WDT205A / WTR7002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와전류제동)
신호장치 : ATC-1, ATC-NS
수상경력 : 제40회(2000) 로렐상 수상차량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산요신칸센/하카타미나미선(하카타~신오사카/하카타~하카타미나미)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히카리 레일스타 / 고다마
4.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종합차량소 소속
8량편성 16개 편성 128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