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객차 14계
1. 제원
데뷔 - 1971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90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대차 - 에어스프링 부수대차 TR217
브레이크방식 - CL형식 응하중기능 장비 자동브레이크
발전차 엔진(스하후14형) - DMF15HS-G 디젤엔진(230ps/1800rpm) + DM93 전동발전기 = 210kVA(6량 급전)
수상경력 - 1972년 15회 블루리본상 수상
14계 객차는 국철시대부터 운행을 시작한 이후 국철 분할민영화 이후에도 전국 각지에서 활동을 지속했다. JR홋카이도는 오하14형 39량, 스하후14형 20량 등 좌석차 59량을 계승받았고, 침대차의 경우는 오하네14형 17량, 스하네후14형 8량을 이어받아 총 25량을 계승받았다. 침대차의 경우 호쿠토세이 3/4호의 정기열차화에 의해 오하네14형의 일부를 24계 객차로 개조하였으며, 또한 일부 남는 차는 <마리모><다이세츠><리시리>등 키하183계 기동차에 연결된 침대차로 활용하였다. 또한 급행 <하마나쓰>의 침대차용으로도 활용된 열차는 24계에서 개조되어 편입된 14계 차량으로 이 열차 또한 2016년 3월에 운용이 마감되어 전 열차가 폐차되었다.
좌석차의 경우 일부 열차는 그린샤용 리클라이닝 시트를 재활용한 <드림카>로 개조되기도 하였고, 급행 <하마나쓰>등에 사용된 노비노비카펫카 개조차량도 있다. 좌석형 객차도 삿포로운전소 소속 차량은 급행 <하마나쓰>가 폐지된 이후 모두 폐차되었고, 현재 남아있는 좌석차는 SL열차용 객차 4량이 남아 있다. 이 차량은 SL후유노시츠겐호 용도로 아직도 사용되고 있으며 홋카이도에서 현역인 유일한 14계 좌석형 객차이다.
[일반 좌석객차]
[드림카 개조차량]
[노비노비 카펫카]
2. 운행노선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차량 - SL쿠시로시츠겐호용 객차
삿포로운전소 소속차량(현재 전차량 폐차) - 급행 하마나쓰용 객차(드림카/일반 좌석객차/침대차/노비노비 카펫카)
3. 차량기지 / 편성표
JR홋카이도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총 4량 운용
오하14형 - 일반 좌석객차(519, 526호)
스하후14형 - 일반 좌석객차(완급차)(505, 507호)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