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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일여래념송법의궤 금강계
大日如來念誦法儀軌(金剛界)
선기구근본전승가지 선관공 차관상근본전승상사연생활불주정방광가지
◎先祈求根本傳承加持:先觀空,次觀想根本傳承上師蓮生活佛住頂放光加持,
지 근본전승상사심주 칠편 기구수법원만
持「根本傳承上師心咒」七遍,祈求修法圓滿。
재작사무량심관 작경성수인 박장양하 재교가탄지
◎再作四無量心觀。作驚醒手印(拍掌兩下,再交加彈指)。
청정주
一、清淨咒。
정구주 옴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淨口咒 唵 修利修利 摩訶修利 修修利 梭 哈
om syo-lee syo-lee ma-ha syo-lee syo-syo-lee svāhā
정신주 옴 수도리 수도리 수모리수모리 사바하
淨身咒 唵 修哆利 修哆利 修摩利修摩利 梭 哈
om syo-do-lee syo-do-lee syo-mo-lee syo-mo-leee svāhā
정의주 옴 포리라담 호 호 훔
淨意咒 唵 哇日囉怛 訶 賀 斛
om fo-ri-la-dam ho ho hum
소청주 옴 아 훔 사바하
二、召請咒。唵 阿 吽 梭 哈 om ah hum so ha
보소청주 나무 보보제리 가리 다리 다타아다야
普召請咒。南謨 步步諦唎 迦唎 多唎 多陀揭多野
대례배
三、大禮拜。
대공양
四、大供養。
사귀의
五、四皈依。
나무구루베 나무불타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南摩古魯貝 南摩佛陀耶 南摩達摩耶 南摩僧伽耶
피갑호신
六、披甲護身。
이소지이무명지 우압좌내상차 이중지직수두상주 이두지굴여구형
二小指二無名指 右壓左內相叉 二中指直豎頭相拄 二頭指屈如鉤形
부중지배물령상착 이대지병수념명지 즉성결인당심 송진언 인신오처 각송일편
附中指背勿令相著 二大指並豎捻名指 卽成結印當心 誦眞言 印身五處 各誦一遍
선인액 차우견 차좌견 인심급후 시위오처
先印額 次右肩 次左肩 印心及喉 是爲五處
호신진언왈 옴 바아라 의니 바라 닙 바다 야 사바 하
護身眞言曰 唵(引) 嚩日囉(二合引)儗儞(二合一) 缽囉(二合)捻(万協反引)跛跢(二合)野 娑 嚩(二合)賀(引二)
양 새끼손가락과 약손가락은 오른쪽으로 왼쪽을 눌러 안에서 서로 교차시키고,
두 가운뎃손가락은 바로 세워 끝을 서로 버티고, 집게손가락은 구부려 갈고리처럼 하고
가운뎃손가락의 등을 붙이되 서로 붙지 않게 하며, 양 엄지손가락은 모두 세워 약손가락에 꼭 붙이면 이루어집니다.
인을 결하여 가슴에 대고 진언을 염송하여 몸의 다섯 곳에 인하면서 각각 한 번씩 염송하는데, 먼저 이마, 다음에는 오른쪽 어깨,
다음에는 왼쪽 어깨, 다음에는 가슴ㆍ목에 인하니 이것이 다섯 곳입니다.
호신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아라 의니바라 닙바다야 사바하
고왕관세음진경 일편
七、高王觀世音真經。(一遍)
불설고왕경 관세음보살구생경 고왕관세음진경
佛說高王經 (觀世音菩薩救生經 高王觀世音眞經)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南無觀世音菩薩 南無佛 南無法 南無僧
불국유연 불법상인 상락아정 유연불법
佛國有緣 佛法相因 常樂我淨 有緣佛法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대신주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대명주
南無摩訶般若波羅蜜 是大神呪 南無摩訶般若波羅蜜 是大明呪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무상주 나무마하반야바라밀 시무등등주
南無摩訶般若波羅蜜 是無上呪 南無摩訶般若波羅蜜 是無等等呪
나무정광비밀불 법장불 사자후신족유왕불 불고수미등왕불 법호불
南無淨光秘密佛 法藏佛 獅子吼神足幽王佛 佛告須彌燈王佛 法護佛
금강장사자유희불 보승불 신통불 약사유리광불 보광공덕산왕불
金剛藏獅子遊戱佛 寶勝佛 神通佛 藥師琉璃光佛 普光功德山王佛
선주공덕보왕불 과거칠불 미래현겁천불 천오백불 만오천불 오백화승불
善住功德寶王佛 過去七佛 未來賢劫千佛 千五百佛 萬五千佛 五百花勝佛
백억금강장불 정광불
百億金剛藏佛 定光佛
육방육불명호
六方六佛名號
동방보광월전묘음존왕불 남방수근화왕불 서방조왕신통염화왕불 북방월전청정불
東方寶光月殿妙音尊王佛 南方樹根花王佛 西方皂王神通焰花王佛 北方月殿淸淨佛
상방무수정진보수불 하방선적월음왕불
上方無數精進寶首佛 下方善寂月音王佛
무량제불 다보불 석가모니불 미륵불 아촉불 아미타불
無量諸佛 多寶佛 釋迦牟尼佛 彌勒佛 阿閦佛 阿彌陀佛
중앙일체중생 재불토계중자
中央一切衆生 在佛土界中者
범왕제석 행주어지상 급재허공중 자우어일체중생 각령안온휴식
梵王帝釋 行住於地上 及在虛空中 慈憂於一切衆 各令安穩休息
주야수지신심 상구송차경 능멸생사고 소복어독해
晝夜受持信心 常求誦此經 能滅生死苦 消伏於毒害
나무대명관세음 관명관세음 고명관세음 개명관세음 약왕보살 약상보살
南無大明觀世音 觀明觀世音 高明觀世音 開明觀世音 藥王菩薩 藥上菩薩
문수보살 보현보살 허공장보살 지장보살 청량산일만보살 보광여래화승보살
文殊菩薩 普賢菩薩 虛空藏菩薩 地藏菩薩 淸凉山一萬菩薩 普光如來化勝菩薩
염념송차경 칠불세존 즉설주왈 칠불여래멸죄진언
念念誦此經 七佛世尊 卽說呪曰 七佛如來滅罪眞言
이바이바제 구하구하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리니제 마하가제 진령갈제 사바하
離波離波帝 求訶求訶帝 陀羅尼帝 尼訶羅帝 毘離尼帝 摩訶迦帝 眞靈虔帝 娑婆訶
시방관세음 일체제보살 서원구중생 칭명실해탈
十方觀世音 一切諸菩薩 誓願救衆生 稱名悉解脫
약유박복자 은근위해탈 단시유인연 독송구불철
若有薄福者 慇懃爲解脫 但是有因緣 讀誦口不輟
송경만천편 염념심불절 화염불능상 도병입최절
誦經萬千遍 念念心不絶 火焰不能傷 刀兵入摧折
에로생환희 사자변성활 막언차시허 제불불망설
恚怒生歡喜 死者變成活 莫言此是虛 諸佛不妄說
고왕경찬어
高王經讚語
고왕관세음 능구제고액 임위급난중 제사득해탈
高王觀世音 能救諸苦厄 臨爲急難中 諸事得解脫
배념팔보살 지송만천편 박복불신자 중죄개소멸
拜念八菩薩 持誦萬千篇 薄福不信者 重罪皆消滅
제불어불허 시고응정례
諸佛語不虛 是故應頂禮
부처님께서 고왕경[관세음보살께서 중생을 살리시는 경전]을 설하시다.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미묘한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제자 선지식들에게 귀의합니다.
부처님 나라에 인연이 있고, 부처님 법을 항상 따른 인과가 있기에,
항상 즐겁고 제가 깨끗해지는 것은 부처님 법에 인연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크고 신비한 주문인 마하반야바라밀에 귀의합니다.
이 크고 밝은 주문인 마하반야바라밀에 귀의합니다.
이 위없는 주문인 마하반야바라밀에 귀의합니다.
이 어디에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인 마하반야바라밀에 귀의합니다.
정광비밀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법장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사자후신족유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불고수미등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법호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금강장사자유희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보승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신통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약사유리광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보광공덕산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선주공덕보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과거 장엄겁과 현재 현겁의 일곱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미래와 현겁의 일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천오백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만오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오백화승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백억의 금강장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정광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과거칠불 ㅡ 비바시 부처님, 시기 부처님, 비사부 부처님, 구류손 부처님, 구나함모니 부처님,
가섭 부처님, 석가모니 부처님
여섯 방향에 계신 여섯 분의 부처님 명호.
동방에 계신 보광월전묘음존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남방에 계신 수근화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서방에 계신 조왕신통염화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북방에 계신 월전청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윗쪽에 계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정진보수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아랫쪽에 계신 선적월음왕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모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다보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미륵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아촉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아미타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의 한가운데 모든 중생들과 부처님 땅의 경계 안의 모든 중생들을
범천왕과 제석천께서는 지상에서 허공에 이르기까지 다니시며
일체 중생을 자비롭게 염려하시며 각각으로 하여금 안온하게 쉬게 해 주십니다.
이 경을 밤낮으로 받아 지녀 믿는 마음으로 항상 열심히 외우면
능히 생사의 고통을 멸하고 독의 해침을 소멸하고 조복받게 됩니다.
크신 밝음 가지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전체를 두루 관하는 밝음 가지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높으신 밝음 가지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마음을 열어주는 밝음 가지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약왕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약상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문수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보현보살님께 귀의합니다.
허공장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지장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청량산에 계신 1만의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보광여래화승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생각 생각마다 고왕경을 암송하소서.
일곱 분의 부처님께서 즉시 주문을 설하시기를,
이바이바 부처님, 구하구하 부처님, 다라니 부처님, 니하라 부처님,
비니이 부처님, 마하가 부처님, 진령갈 부처님께서 원만성취케 하여 주십니다.
시방에 두루 계신 관세음보살과 모든 보살님께서는
중생을 구하시기를 서원하시어
그 명호[이름]를 부르면 모두 고통에서 해탈케 하십니다.
만약 복이 얕은 자가 있으면, 드러나지 않게 해탈케 하여 주십니다.
다만 [부처님 전에] 인연이 있어 읽고 외움에 입에서 끊어지지 않으며,
만천 편의 고왕경을 암송하고 생각생각 마음에 끊어지지 않으면,
불에도 능히 상하지 않으며, 칼이나 무기도 꺾여 버리고,
화날 일에서 기쁨이 생기며, 죽을 자는 돌이켜 살아나게 됩니다.
이 말이 헛되다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니,
모든 부처님은 망령된 말씀을 하지 않으십니다.
고왕경을 찬탄하는 말씀
고왕관세음께서는 능히 모든 괴로움과 재앙에서 구해주시고,
위태함이 닥칠 때에나 위급하고 어려운 일 중에도
모든 일에서 해탈을 얻게 하십니다.
여덟 분의 보살님께 간절한 생각으로 절하고, 고왕경 만천 편을 지녀 독송하면,
복이 없거나 믿음이 없는 사람의 큰 중죄도 다 소멸됩니다.
모든 부처님의 말씀은 헛되지 않으시니,
이런 까닭에 응당히 정수리를 땅에 대고 절을 올립니다.
왕생주 칠편
八、往生咒。(七遍)
나모 아미타바야 다타아다야 귀명무량광여래 다냐- 타 즉설주왈
南無 阿彌多婆夜 哆他伽多夜(歸命無量光如來) 哆地夜他(即說咒曰)
아미리 다바베 감로 즉장생불사지약 생자 아미리다 싣담바베 감로 성취자
阿彌唎(上聲) 都婆毗(甘露,即長生不死之藥, 生者) 阿彌唎哆 悉耽婆毗(甘露 成就者)
아미리다 비가란뎨 감로 살바자 아미리다 비가란다 감로 신력자
阿彌唎哆 毗迦蘭帝(甘露 撒播者 ) 阿彌唎哆 毗迦蘭多(甘露 神力者)
가미니 가가나 변만 허공자 키르타 카레 사바하 성명 선양자 성취
伽彌腻 伽伽那(遍滿 虛空者) 枳多 迦隸 娑婆訶(聲名 宣揚者 成就)
나모 아미타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아미리토드바베 아미리다 싣담 바베
아미리다 비가란뎨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키르타 카레 사바하
namo amitābhāya tathāgatāya tadyathā amṛtod-bhave amṛta-siddhaṃ bhave
amṛta-vikrānte amṛta-vikrānta gāmine gagana kīrta-kare svāhā
근본전승상사심주 옴 구루 연생 시띠 훔 백팔편
九、根本傳承上師心咒。「唵 咕嚕 蓮生 悉地 吽 」( 百八遍)
om guru lian sheng siddhi hum
결인급관상
十、結印及觀想。
결인 대일여래 수인
結印: 大日如來 手印。
오지인 지권인 좌수악권 신출식지 우수오지포주좌수식지 대무지압주좌수식지적정
五智印(智拳印):左手握拳,伸出食指。右手五指包住左手食指,大拇指壓住左手食指的頂。
종자자 금강계대일여래종자자 밤 자
種子字: (金剛界大日如來種子字「泛」字)
법계정인: 쌍수앙장상첩 우수재상 대모지상촉 수인치제하。
法界定印: 雙手仰掌相疊, 右手在上, 大拇指相觸, 手印置臍下。
종자자 태장계대일여래종자자 아 자
種子字: (胎藏界大日如來種子字「阿」字)
관상 선관공 염관공주
觀想:先觀空,唸觀空咒。
옴 사바바 수다 사ㄹ바 다ㄹ바 사바바 수도 함 삼편
「唵 司巴瓦 速達 沙爾瓦 打爾嘛 司巴瓦 速朵 杭 」(三遍)
대해상면 만리무운청공 월륜종해상승기허공
(一)大海上面,萬里無雲晴空,月輪從海上昇起虛空,
월륜중유백색종자자 밤 자 방백광
月輪中有白色種子字 「泛」字,放白光。
월륜중 밤 자선전 화위대일여래 대일지법신
(二)月輪中「泛」字旋轉,化為大日如來,大日智法身,
불신위염부단금자마금색 여보살상 대오지보관 두대발계여관상
佛身為閻浮檀金紫磨金色,如菩薩相,戴五智寶冠,頭戴髮髻如冠狀,
통신방출종종색광 신피 견사 차즉재수타회천성최정각적표지
通身放出種種色光,身披 絹絲,此即在首陀會天成最正覺的標誌,
수결지권인
手結智拳印。
대일여래적천심방출일도백광 직조자기천심
(三)大日如來的天心放出一道白光,直照自己天心;
후부방출일도홍광 직조자기후부
喉部放出一道紅光,直照自己喉部
심륜방출일도람광 직조자기심륜 백 홍 람 삼광융입자기신심
心輪放出一道藍光,直照自己心輪。 白、紅、藍 三光融入自己身心。
지 대일여래 심주 선작 지념주관상
十一、持「大日如來」心咒。先作「持唸珠觀想」。
옴 바즈라 다투 밤 백팔편
「唵 縛日羅 馱都 鍐 」(百八遍)om vajra dhatu vam
오지인 지권인 좌수악권 신출식지 우수오지포주좌수식지 대무지압주좌수식지적정
【 五智印(智拳印):左手握拳,伸出食指。右手五指包住左手食指,大拇指壓住左手食指的頂。
종자자 금강계대일여래종자자 밤 자
種子字: (金剛界大日如來種子字「鍐」字)
태장계대일여래심주 옴 아 비 라 훔 캄
胎藏界大日如來心咒 - 唵 阿 尾 囉 吽 堪
법계정인: 쌍수앙장상첩 우수재상 대모지상촉 수인치제하。
法界定印: 雙手仰掌相疊, 右手在上, 大拇指相觸, 手印置臍下。
종자자 태장계대일여래종자자 아 자
種子字: (胎藏界大日如來種子字「阿」字)
금강계대일여래심주 옴 바즈라 다투 밤
金剛界大日如來心咒 - 唵 縛日羅 馱都 鍐 】
주구절불풍 입삼마지
十二、做九節佛風,入三摩地。
출정
十三、出定。
가지 기타심주。
十四、加持 其他心咒。
염불。
十五、唸佛。
나무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아미타불 삼칭
「南摩 三十六萬億 一十一萬 九千五百 同名同號 阿彌陀佛 」(三稱)
회향
十六、迴向。
백자명주 삼편
十七、百字明咒。(三遍)
옴 바즈라 싸트바 싸마야 마누 빨라야 바즈라 싸트바
唵 嚩日囉 薩多嚩(一) 三摩野 麽努 播攞野(二) 嚩日囉 薩多嚩(三)
떼 노빠 띠쉬타 띠 도 메 바와 수또카요 메 바와
怛尾怒波 底瑟姹(四) 捏(口*里)濁 寐 婆嚩(五) 蘇都使庾 寐 婆嚩(六)
아누락 또 메 바와 수뽀카요 메 바와 살와 씨디 메 쁘라 얏자
阿努囉羯都 寐 婆嚩(七) 蘇布使庾 寐 婆嚩(八) 薩嚩 悉朕 寐 鉢囉 也車(九)
살와 깔마 숫짜 메 찟담 쉬 리 얌 꾸 루 훔
薩嚩 羯摩 素者 寐(十) 質多 室(口*里)蘖 矩(口*魯)(十一) 吽(十二)
하 하 하 하 호 바가완 살와 따타가따 바즈라 마 메 문짜
呵 呵 呵 呵 斛(十三) 婆伽梵 薩嚩 怛他蘖多(十四) 嚩日囉 摩 弭 悶遮(十五)
바즈 리 바와 마하 싸마야 싸트바 아
嚩日(口*里) 婆嚩(十六) 摩訶 三摩耶 薩怛嚩 噁(十七)
옴 바즈라 싸트바 훔
唵 嚩日囉 薩多嚩 吽
옴 바즈라 싸트바 싸마야 마누 빨라야 바즈라 싸트바 떼노빠 띠쉬타 띠도 메
바와 수또카요 메바와 아누락또 메 바와 수뽀카요 메 바와 살와 씨디 메쁘라
얏자 살와 깔마 숫짜메 찟담쉬리얌 꾸루 훔 하 하 하 하 호
바가완 살와 따타가따 바즈라 마메 문짜 바즈리 바와 마하 싸마야 싸트바 아
옴 바즈라 싸트바 훔
Om vajrasattva samayam anupalaya, vajrasattva tvenopatishta, dridho mebhava,
sutoshyo me bhava, suposhyo me bhava, anurakto me bhava,sarvasiddhim me prayaacha,
sarvakarma su cha me chittam shriyyam kuru hum, ha ha ha ha hoh bhagavan sarva
tathagata vajra ma muncha, vajra bhava mahasamayasattva ah hum phat
대례배
十八、大禮拜。
원만주 옴 부림 삼편
十九、圓滿咒。「唵 部林」(三遍)om bu lim
옴 마니 반메 훔
唵 麽抳 鉢銘 吽 Om Mani Padma Hum
작견산수인 박장양하 재교가탄지
◎作遣散手印(拍掌兩下,再交加彈指)。
수법원만 여의길상。
◎修法圓滿。如意吉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