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건축도장의 목적
①보호: 방청, 내수, 내약품, 내마모, 내유 등의 특성을 이용하여 물체를 보호
②미관: 환경을 연결한 색채로 물체를 도장해서 미관을 강화
③색채조절: 기계, 건물 등의 색채계획을 설계하여 인체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작업환경을 개선
④안전표시: 산업안전(관로 ,전기회로, 난간 등의 표시), 교통안전, 항공장애표시 등의 재해 방지표시
2)건축도장의 종류와 분류
①바탕에 따른 도장: 목재도장, 금속도장, 콘크리트도장 등
②피도물에 따른도장: 건축도장, 차량도장, 교량도장 등
③도장의 방법에 따른 도장: 브러시도장, 롤러도장, 에어리스 스프레이도장, 정전도장, 분체도장 등
④도료의 종류에 따른 도장: 유성페인트 도장, 래커도장, 비닐수지 도장, 알키드수지 도장, 에폭시수지 도장, 아크릴수지 도장, 우레탄수지 도장, 수용성에멀젼 도장
⑤마무리종류에 따른 도장: 투명도장, 불투명도장
나> 페인트칠을 하는 순서는 어떻게 됩니까?
1)시멘트 담 벽에 도장을 하는 순서
①바탕조정(이물질제거, 탈지, 백화제거 등)→②바탕억제(바인더칠)→③퍼티→④갈기→⑤바탕칠→⑥중벌칠→⑦상벌칠→⑧코팅(오염가능성 있는 부분에는 수용성코팅을 추가한다)
2)철판 위에 도장을 하는 순서
①바탕조정(이물질제거, 탈지, 녹제거 등)→②갈기→③녹방지도장(프라이머)→④건조→⑤퍼티→⑥갈기→⑦중도→⑧상도
3)바탕조정의 중요성
도장을 하는데 있어서 소재의 성질, 형상, 상태 등을 고려하여 도료를 선택하고 도장방법을 결정하지만, 목적으로 하는 성능을 충분하게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바탕조정의 좋고 나쁨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먼지, 녹, 유지류, 그 밖의 각종 더러움 등의 부착물은 미관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내구성에도 현저하게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므로 사전에 부착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바탕을 깨끗하고 평활하게 조정함으로써 도장상 가장 적당한 상태로 하여야 한다.
다> 페인트칠할 때 생기는 문제는 뭐고 해결책은 뭡니까?
1)도료에 의한 불량
①흐름(신너로 도료를 너무 묽게 할 때-적당량으로)
②복귀(다시 끈적거리는 상태로 됨- 비휘발성 신너 사용시-휘발성신너로 교체)
③색얼룩(두껍게, 얇게 도장시, 다른제품 혼합시-평균두께로 도장, 동일회사제품사용)
2)도장작업시에 일어나는 불량
①붓자국(거치른입자, 붓털이 빳빳할 때, 도막이 엷을 때, 기능미숙, 소재의 흡수성이 강할때)
②먼지, 티끌(기구를 깨끗하게 하여둔다)
③탈모(붓 손질후 사용)
④흐름(두껍게 도장, 건조전 재도장, 시너의 과다 혹은 부족-1회도장시 도막균일, 건조, 점도 조정 등)
⑤기포(교반중, 신너투입시 생긴 거품이 도막화-전용신너, 거품소멸후 사용)
⑥주름,부풀음(1회도장시 두껍게 바를 때, 상도용제가 하도막 용해-얇고 고르게 바를 것, 적정도료사용)
⑦백화(습도높거나, 파도물의 함수율높거나 1회도장시 두껍게 -건조후 작업, 함수율15%이하, 얇게 여러번 도장할것
가>도대체 색(色)이 뭡니까? 색과 색채계획
1)색(色)
①색채: 눈에 보이고 느낄 수 있는 빛과 그 빛을 느끼는 현상
②물체의 색: 빛, 광원의 흡수 반사, 투과(광원색, 물체색, 간섭색)
③색의 3속성: -색상: 색의 종별(빨주노초파남보...)
-명도: 색채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 (백--->흑)
-채도: 색의 맑고 깨끗한 순도(연한색, 흐린색, 진한색, 순색)
④색의 혼합: 감색혼합-혼합하면 할수록 명도 채도 저하
⑤색의 3원색: 노랑, 파랑, 자주
2)색의 대비
①한난대비
-따뜻한색: 노랑, 주황, 빨강-심리,생리적 여유와 활동성-팽창, 진출
-차가운색: 파랑, 남색, 청록-가라앉은 느낌-수축, 후퇴
-중성색: 연두, 녹색, 보라색-안정감
*따뜻한 색과 차가운색이 함께 있을 때, 더욱 따뜻하고 더욱 차갑게 보임, 색채의 감정이 상호관계에서 구별지워 짐
②색채대비
-색상대비: 서로 다른 색 대비시 원래색보다 색상차가 크게 느껴지는 것, 반대방향으로 더욱 기울어져 보임
예) 주황색위의 녹색-녹색은 청록에 주황색은 붉게 보임
-명도대비: 어두운 색 속의 밝은 색은 더욱 밝고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임
-채도대비: 다른색이 서로 영향을 줘서 본래의 채도와는 다르게 보임,
회색위의 유채색은 더욱 순도가 높게 보임
③색의 감각
-색의진출: 따뜻한색, 밝은색, 채도높은색
-색의후퇴: 차가운색, 어두운색, 채도낮은색
-색의 무게감: 밝은색-가볍게, 어두운색-무겁게
④색의 계절감
-봄: 녹색띤 황색, 연한 녹색, 보라띤 하늘색, 연한 적색
-여름: 청색, 남색, 청록색
-가을: 진한청색, 황색, 갈색, 붉은색
-겨울: 회색, 은백색
3)배색과 색채조화
①배색: 두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의 색만으로 얻을수 없는 효 과를 얻게 되는 것.
②배색의 기능적 3요소
-목적, 적용대상 요인: 건축물의 용도, 상징성, 규모, 형태, 재질, 공법, 공사기간 등
-인간적 요인: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 등의 의도와 이용할 사람의 특 성, 사각대상자들의 특성이나 이용자들의 시간성, 계절성 등
-환경적 요인: 지형, 지질, 지세, 기후 등의 자연조건과 주변의 건축물 과 도시 미관상의 고유성이나 지역의 특색있는 풍속, 전통, 상징성 등을 고려
③배색의 느낌
-색상이나 명도를 같게 하거나 비슷하게 하면 온화한 느낌이 되고, 반대로 하면 활기있는 배색이 된다
-색상을 난색계로 하면 따뜻하고, 한색계로 하면 서늘하고 정적인 느낌을 준 다.
-명도가 높은 색을 주로 하면 밝고 경쾌하며, 명도가 낮은 색을 주로 하면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준다.
-채도가 높은 색을 주로 하면 화려하고 자극적이며, 채도가 낮은 색을 주로 하면 수수한 느낌을 준다
4)색채계획과 설계
①색채조절: 색채의 기능적인 면의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배색의 기술
②색채조절의 구성요소
-명시성: 색채조절을 통하여 시각의 정상상태를 보장하며 불필요한 긴장을 피하고 시력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의욕성: 작업에 사용되는 기구나 도구 등의 색채와 환경의 색채를 조절하여 괘적하고 활동적인 의욕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안전성: 활동의 지장과 차질을 초래하지 않으며 위험을 방지하여 안정을 기 하는 색채효과, 주의를 환기시킴
③색채조절의 효과
-쾌적한 공간 분위기 조성
-생활의욕 고조 및 생동감 부여
-피로감소와 능률향상
-안전유지 및 재해방지
-환경보호 및 유지용이
④공간의 색채균형
-명도: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명도를 낮추는 것이 안정감에 좋다
-채도: 넓은 공간은 채도가 높으면 좋지않다.
-색상: 밝은 한색은 후퇴하는 성질 때문에 공간을 더 넓게한다.
-난색은 북향이나 한랭한 공간에 사용하면 좋고, 한색은 뜨거운 광선을 받는 장소에 사용하면 좋다.
-현관, 복도, 로비같은 사람이 움직이는 장소에는 강한 색을, 사무실, 교실 병실 같은 활동이 적고 오래 머무는 방에는 자극이 약한 색을 사용한 다.
⑤공간의 색채 디자인
㉠이미지설정: 공간의 사용목적 또는 추구하는 효과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색채이미지 설정, 가령-밝다, 따뜻하다, 아늑하다, 경쾌하다...등
㉡색채조건 파악: 공간의 형태, 규모, 창의 위치와 설치시설물 등
㉢주조색 결정: 공간의 성격,용도를 고려하여 주조색 결정, 주택의 경 우에는 고명도, 저채도의 색상이나 밝은 베이지 계통의 색이 주조색 을 이룬다.
㉣보조색과 악센트 색의 조화: 보조색은 넓은 면적의 일부가 되는 부 분에 사용한다. 또한 실내에 생기를 불어넣을수 있는 악센트색을 사 용한다.
나> 뭘 칠하고 어떻게 색을 만듭니까?
1)용도별 도료
-건축용도료, 자동차용 도료, 목재용 도료, 선저 도료, 도로 표시용 도료 등
3)조색방법
①조색 준비물: 주걱, 조색용막대, 통, 종이컵, 나무젓가락, 넝마...등
②조색시 주의사항
-밝은색에 채도가 높은 색을 소량씩 혼합해간다.
-백// 황// 철황// 갈색, 적색, 녹색, 청색
-소량의 조합 실험 후 다량을 만들어 간다.
-옅은색에 진한색을 더하여 조색한다.**
-다량의 경우는 회사별 색견본을 활용한다.
③조색실습
...............직접 .............
다>무엇으로 칠하는 겁니까?
1)도장용 기구
①브러시: 평붓, 환붓, 경사붓
②롤러브러시: 수성용, 유성용, 무늬용
③에어스프레이: 흡상식-공기의 압력으로 공기캡의 전방을 진공상태로 만들 어 도료를 흡상, 분사하며 브러시도장이나 롤러도장에 비해 작업성 우수하다.
④에어리스: 컴프레서의 공기를 수십배로 승압하여 도료에 직접 압력을 가하 여 좁은 노즐 구멍을 통하여 토출시킴으로서 도료입자를 미립화하여 분사시킴, 도료의 날림이 없고 두터운 도막이 가능하며 모서리 구석 진 부분의 도장도 가능하며 높은 작업능률을 가진다.
2)붓의 관리
①붓의 선택
-붓의 뿌리부분이 튼튼하고 탈모가 없는 것
-붓의 털끝이 균일하게 정리되어 있고 도료를 묻혀서 갈라짐이 없는 것
-털의 길이가 일정하고 털끝이 부드러운 것
②붓의 사용전 관리
-사용전 거친 나무 표면에 붓을 문지르거나 손가락으로 털의 역방향으로 훝어 먼지나 불순물, 탈모를 제거한다.
-새붓은 마무리용 보다는 하도용으로 사용하여 길들인후 마무리로 사용한다.
③도장중 붓의 관리
-사용중 도료통에 붓을 넣어 자루까지 묻지않도록 한다.
-다른 색을 사용할시 다른 붓을 쓰거나 충분히 세척후 시험후 사용한다.
-도료를 묻힐때는 뿌리까지 도료에 담그지 말고 붓털의 2/3정도만 묻혀서 사용한다.
-붓을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도료를 충분히 묻혀둔다.
④도장후 붓의 관리
-응고된 도료를 충분히 풀어서 완전히 제거한다.
-붓털을 가지런히 한다.
-래커페인트 사용후: 밀봉하여 보관하며 바닥에 해당 신너를 천에 묻혀 깔아 두면 털끝의 굳음을 방지할수 있다.
-수성페인트 사용후: 물에 잘 빨아서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사용후 재사용이 어려울 듯한 붓은 마음편히 빨리 버린다.
첫댓글 감사해요^^,,담아갑니다^^
ㅋㅋ,담아갈수 없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