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원의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과 예시답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은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으로,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며 더욱 효과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입니다.
[문제 1]은 제시문의 독해를 토대로 한 독해력, 논리적/비판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고, [문제 2]는 제시문의 독해를 토대로 한 종합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인문/사회적 통찰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이 긴 만큼, 각 제시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가)와 (나)는 각기 다른 예술가상을 보여줍니다. 학생이 각각의 제시문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토대로 송경운과 최북의 예술가적 특징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예술’에 대한 자기 나름의 생각을 개진하도록 문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1의 ‘예술의 문제’를 ‘인간 사회 전반의 문제’ 내지 ‘인간 보편의 문제’로 확장하여 송경운과 최북의 비교를 통해 고찰할 수 있는 ‘예술의 문제’와 유사한 문제가 예술 이외의 영역에서 어떻게 제기될 수 있는지 통찰하는 데로 나아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1의 ‘예술가상’과 문제 2의 ‘인간상’이란 용어는 두문항의 내적 관련 및 문제 2의 차별성과 확장성을 문항 내에서 밝혀준 것입니다.
[문제 1]은 각각의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과 두 제시문을 연결 지어 사고하는 응용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고, [문제 2]는 제시문에 대한 비판적 분석력과제시문 밖에서 근거를 찾아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창의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이 긴 만큼, 각 제시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가)의 주장은 다음과 같은 논점으로 구성됩니다.
1) 종교가 올바른 신앙이라면 미신은 그릇된 신앙이고 무신론은 신앙이 없는 상태다.
2) 미신은 인간을 극단적 도그마에 가두어 사회 혼란을 조장한다.
3) 무신론은 인간을 자중시키고 인간이 이성과 합의에 의지해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가)와 (나)는 유사한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결이 다른 글이므로 (나)의 관점을 (가)에 적용할 때 크고 작은 오차가 발생하며, 따라서 다양한 논리의 근사치가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이 어떤 입장을 취하는가보다 그 입장을 어떻게 뒷받침하는지, 가능한 반론을 어떻게 차단하는지에 평가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것입니다.
(나)의 주장은 다음과 같은 논점으로 구성됩니다.
1) 편견과 편견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2) 특정한 편견을 억압하는 것은 동일한 편견을 강요하는 것이다. (악의적 편견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3) 진정한 혁신은 다양한 편견을 허용할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다.
학생이 이 논점들을 충분히 숙지한 상태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사례를 드는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편견은 담론으로서 타인의 사고, 감정, 행동에 영향을 끼치므로 학생들이 이 점을 숙지했는지, 즉 특정한 성향이 아니라 담론화된 사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지 또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문제 풀이를 위해 위와 같은 제시문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평소 교육과정 내의 문헌과 개념들을 잘 이해하는 것은 물론, 독서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여러 독서 방법들을 몸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일한 화제의 글이라도 서로 다른 관점과 형식으로 표현됨을 이해하고 다양한 글을 통합적으로 읽을 수있어야 하고, 글에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예측하여 필자의 의도나 글의 구조와 전개방식 등 사실적 내용을 판단하며 읽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4 서울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자연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