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토라#여선지자
7명의 여 선지자
탈무드는 유대인의 선지자가 48명, 여 선지자가 7명 있었다고 말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일곱 명의 여 선지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라
아브라함의 아내로서 사라는 유일신 신앙과 도덕성을 퍼뜨리려는 아브라함의 노력에 동등한 파트너였습니다. 아브라함은 남자들을 이끌었고 사라는 여자들을 돌보았습니다. (Rashi to Genesis 12:5). 그녀의 원래 이름은 이스카였지만 아브라함은 그녀가 예언 능력에서 자신보다 뛰어났기 때문에 그녀를 사라이("나의 공주/상위")라고 불렀습니다. 그녀가 89세가 되었을 때, 하느님은 그녀의 이름을 사라("공주"라는 뜻)로 바꾸고 아브람("높은 아버지")은 아브라함("많은 민족의 아버지")이 되라고 명령하셨고, 그들은 곧 아들 이삭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라는 너무나 거룩해서 그녀의 빵은 일주일 내내 신선했고, 그녀의 안식일 촛불은 다음 금요일까지 타올랐으며, 그녀의 천막 위에는 구름이 떠 있었습니다. (Rashi to Genesis 24:67). 사라가 세상을 떠났을 당시 그녀의 나이를 말하면서 그녀의 수명이 “100년, 20년, 7년”이었다고 합니다. 현자들은 그녀가 100살이었을 때는 20살 처녀처럼 죄가 없었고, 20살이었을 때는 순진한 7살 아이처럼 아름다웠다고 설명합니다. (Rashi to Genesis 23:1).
2. 미리암
아브라함과 사라의 후손들은 이집트로 내려갔고, 그곳에서 파라오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그 험악한 시기에, 미리암(Miriam, "씁쓸하다"라는 뜻) 이라는 어린 소녀가 암람과 요게벳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 세대의 지도자였고 그녀의 어머니는 조산사였습니다. 파라오가 죽일 아이를 더 이상 낳지 않기로 결심한 미리암의 부모는 헤어졌습니다. 미리암은 그들이 백성을 노예 상태에서 끌어낼 아이를 낳을 운명이라고 점쳤고, 그녀는 그들이 다시 결혼하도록 설득했습니다. 그 결합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자 모세가 태어났습니다.
미리암은 아버지가 그녀의 예언을 의심했을 때도 더 나은 미래를 계속 믿었습니다. ( Talmud, Megillah 14a).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떠나 홍해를 건널 때, 미리암은 여인들을 이끌고 노래와 춤을 추었습니다. (Exodus 20:21). 그리고 미리암의 공덕으로, 하나님께서는 광야에 있던 40년 동안 그 백성들에게 우물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3. 드보라
예언자 드보라는 에브라임 땅의 대추야자 나무(토머 데보라) 아래에서 이스라엘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야외에 가르칠 장소를 마련한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조언을 구하러 온 남자들과 단둘이 있는 것을 경계하여 눈에 잘 띄는 곳에서 그들을 만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그녀를 "불꽃의 여자(라피도트)"로 묘사합니다. 현자들은 이를 그녀가 성전 메노라를 위한 심지를 만드는 영광을 누렸다는 의미로 해석했습니다. (Judges 4:4 and Rashi ad loc)
그녀는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하고 있던 가나안 족속과 전쟁을 하라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바락 장군에게 전달했습니다. 바락은 드보라가 함께 가야만 전쟁에 나가겠다고 동의했습니다. 그녀는 약속을 지켰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또 다른 용감한 여인 야엘의 도움으로) 승리했으며 드보라는 하느님의 구원에 감사하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 후 그 땅은 40년 동안 평온을 누렸습니다. (Judges 5.)
4. 한나
한나는 엘카나라는 선지자와 결혼했습니다. (Rashi to I Samuel 2:27).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지만, 남편의 다른 아내인 페니아는 많은 자녀를 낳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어느 휴일, 그녀는 너무 슬퍼서 성막에 가서 조용히 기도하며 울었습니다. 그녀는 아들을 낳는 복을 받으면 평생 그 아들을 여호와께 바치겠다고 여호와께 약속했습니다. 그녀의 기도는 침묵이라는 점에서 이례적이었고, 당시 대제사장 엘리는 그녀가 술에 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나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설명하자 그는 감명을 받고 한나의 말이 옳다고 인정했습니다.(chapters of I Samuel). 그 후 한나는 사무엘을 낳았습니다, 위대한 여 예언자 한나의 이야기는 로쉬 하샤나 예배의 일부로 읽힙니다. 또한 기도의 많은 법칙은 한나의 행동에서 파생되었습니다.
5. 아비가일
아비가일은 개처럼 인색한 나발의 지혜롭고 아름다운 아내였습니다. (I Samuel 25:2).
부자인 나발이 다윗 왕과 그의 부하들에게 식량을 주지 않자, 아비가일은 빵과 포도주, 고기와 말린 과일을 주며 다윗에게 남편을 죽이지 말라고 설득했습니다. 탈무드에 따르면 그녀는 유대 율법의 증거를 사용하여 그렇게 했다고 합니다. (Talmud Megillah 14b). 열흘 후 나발은 죽고 다윗과 아비가일은 결혼했습니다. 전통에 따르면 아비가일은 단순히 지혜로운 말을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다윗에게 예언했다고 합니다. (Seder Olam Rabbah 21)
6. 훌다
예언자 훌다는 요시야 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보수하고 하느님 예배를 다시 도입하는 계획을 계속하도록 격려한 사람이었습니다. 왕이 성전에서 발견한 토라 두루마리의 의미를 묻자, 그녀는 다음과 같은 하느님의 메시지를 왕에게 전했습니다.
"내가 이곳과 그 주민들에게 재앙을 내릴 것이다 - 유다 왕이 읽은 책의 모든 말씀 - 그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겼기 때문에…. 그러므로 나의 진노가 이곳에 불을 붙이고 꺼지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유다 왕에게는…. 네 마음이 부드러워서 내가 이곳과 그 주민들에게 선포한 것을 듣고 여호와 앞에서 스스로를 낮추었으므로…. 옷을 찢고 내 앞에서 울었으므로 내가 네 말을 들었노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너희 조상들에게로 모을 것이니 너희는 평안히 무덤으로 갈 것이며, 너희의 눈은 내가 이곳에 내릴 모든 재앙을 보지 못할 것이다. (II Kings 22:15–20.)
탈무드 현자들은 당시(요시야 왕 시기)에 예레미야 같은 뛰어난 선지자가 있었음에도 훑다 에게 토라의 의미를 물은 것은 만일 그것은 괴로운 예언이었다면 그녀가 기도로 그것을 선한 것으로 뒤집기 위해 노력할 것을 믿었기 때문이라 말합니다.
7. 에스더
성경을 기록한 유일한 여성인 에스더는 당시 페르시아로 유배된 유대 민족을 단 하루 만에 전멸시키려는 사악한 하만으로부터 구해낸 유대 소녀입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왕궁으로 끌려간 에스더는 왕비라는 지위를 이용해 하만의 계략을 폭로하고 민족을 구해냈습니다. 그녀는 사촌 모르드개와 함께 모든 후손을 위해 에스더서를 기록했고, (Esther 9:29). 매년 유대인들이 적을 물리친 후 기념하는 날인 푸림에 읽도록 했습니다. (참고: 에스더서, 푸림 이야기)
7인의 여 선지자 이야기는 관계된 절기와 토라포션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자료: Rabbi Menachem Posner / Chabad.org
그림: Sefra Lightstone
글: <월간샤밧>
<월간샤밧>
※월간샤밧 탐무즈월 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구독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