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풀이. (是名爲純大苦蘊集, 如是名爲緣起初義-시명위순대고온집, 여시명위연기초의)
1-“이를 이름을 붙이면 순대고온집이라 하고, 이와 같은 것을 연기의 처음의 이치라고 말하느니라.” 라고 번역한다.
2-더 자세하게 번역하면, (起愁-수심. 歎-한탄. 苦-고통. 憂-우환. 惱-번뇌)의 이 5가지의 물질에 이름을 붙이면, 순대고온집이라 말하는 것이다.
3-순은 모두 것이라는 뜻이고, 대는 크다는 것이고 고집멸도이고, 오은 오온이고 집은 모인다는 것이다.
4-다시 설명하면, 12연기의 물질이 바로 수탄고우뇌의 물질이고 이 물질은 모두가 큰 고집멸도의 물질이고 이 고집멸도의 물질은 바로 오온의 물질로 이루어진 집합체라는 뜻이다. 집합체가 바로 만물과 중생인 것이다.
5-우리들이 연기경을 통해 몽중연기삼매의 명상을 닦는 것은, 12연기의 물질이 수탄고우뇌의 물질임을 알고, 이 물질이 고집멸도의 물질이고, 이 고집멸도의 물질이 오온의 물질이고 이 오온의 물질이 바로 우리의 몸과 마음의 물질임을 알고, 이를 깨닫기 위해서 몽중연기삼매를 닦는 것이다.
6-이 오온의 물질이 중생을 괴롭히기 때문이다. 또 이 오온의 물질이 생사의 물질이기 때문이다. 이 오온의 물질을 거꾸로 이 오온의 물질 안에 고집멸도가 있고 고집멸도의 물질 안에, 수탄고우뇌의 물질이 있고, 이 수탄고우뇌의 물질을 분설해고 관찰해보면, 12연기로 나열이 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7-따라서 몽중연기삼매의 명상을 닦아서 오온을 깨트리려고 하는 것이 목적이다. 어떻게 가능한가? 지옥과 아귀와 축생과 아수라와 인간계와 천상계를 삼계라 말하는데, 이 삼계의 물질이라 말하는데, 이 삼계의 물질이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를 보고 알게 된다.
8-이때 삼계의 물질에서 벗어나야겠다고 마음을 일으키면, 범부를 벗어나게 되고 성인의 자리에 앉게 된다. 이때부터 보살과 부처님의 경계를 조금씩 보고 알게 되고, 육근청정삼매에 들어가 삼천대천세계를 보게 되고, 부처님과 보살이 언제나 존재하고 있음을 알고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