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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정답 |
오류 사례 |
1 |
정이는 학교 끝난 뒤 엄마와 함께 양파밭에 물을 주었다. |
끝낭 뒤, 한께, 함개, 함께 양파받에, 양파밧의, 주웠다.. 주엇다. |
2 |
심하게 싸웠다. |
시하게, 심하개, 심하계 |
3 |
어른 먼저 드린 후 저희들이 |
어름 든린 후, 들리후 저히, 저이, |
4 |
공부방에 안가고 바닷가에 놀러 갔다. |
공부방의. 바다가로, 바다가의, 않가고, 롤로, 놀로 |
5 |
체험학습에서 많은 문화재도 보고 견학을 하였다. |
체엄, 체헌, 채험, 많는, 만은, 문화제, 묵화제, 무나지, 문아재, 갠악, 게낙, 재학 |
6 |
가끔 부끄러운 |
각금, 가금, 가끈, 부꾸러운 |
7 |
거짓말 반성 |
거짓말, 것진말, 거진말, 거짐말, 방선, 밧석, 방성 |
발음 사례
어휘 |
바른 소리 |
오류 사례 |
젊다 |
점따 |
절따 |
짓다 |
짇따 |
진따 |
솟을 |
소슬 |
솟틀 |
굳이 |
구지 |
굿티 |
찢어 |
찌저 |
찌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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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 문어 차이 맞춤법 오류
잘못 표기 |
바른 표기 |
항복 비고 |
칠반 |
칠판 |
평음, 격음 차이 혼동 |
내모 |
네모 |
애와 에 차이 혼동 |
재비 |
제비 |
애와 에 차이 혼동 |
챙그랑 |
쨍그랑 |
경음, 격음 표기 혼동 |
으자 |
의자 |
이중 모음 표기 혼동 |
해씁니다. |
했습니다. |
쌍시옷 생략 |
해서, 바빴어 |
했어. 바빠서 |
형태소 몰이해 |
국립국어원은 2010년부터 다문화 가족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 방송을 한국방송공사와 공동으로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 KBS 2TV<TV 유치원 파니파니>의해바바랑 또니랑 글자놀이 2 방영-글자 카드 찾기, 만화 영화로도 각색, 매주 수요일 오후 4시부터 20분간 방영
3. 프로젝트 접근법-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적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대 가장 주의할 점은 동화시키려하지 말고 자신의 언어와 문화 정체성을 확립한 가운데 한국 사회에서 올바른 민주 시민으로 살아가도록 부모로부터 받은 다양한 문화, 인종, 민족 유산을 긍정으로 받아들여 건전한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4. 자리 학습(코너 학습-소외집단을 존중, 즐겁고 흥미롭게 학습에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개의 학습 목표를 학습 내용에 따라 영역별로 구분하여 여러 학습 자리를 두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 능력에 맞게 선택한다. 학습 자료가 충분하지 못하면 자리를 이동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능력에 따라 학습 활동을 할 때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발달을 극대화한다. 긍정 또래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긍정 호감을 가진 한국 학생을 짝으로 하거나 같은 나라 출신이면서 한국어에 능한 학생을 짝으로 배정하는 것도
수업 절차
전체학습→ 자리학습→ 전체학습
전체학습→ 자리학습→ 발표, 토론학습→개별학습
→학습 주진 문제는 학업 결손이나 학습 기능의 문제와 학습 동기를 비롯한 심리적 문제를 함께 다루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기초학습능력 부족, 낮은 학습 준비도, 낮은 학습동기 등이 주요 원인이다. 부모에게 기초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노력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동기화해야 한다. 출발점, 현제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 지점에서 보충핛브을 해야 한다.
낮은 학습 준비도 상태의 학생에 대해 교사가 이햐하고 행동을 가르치고 격려해야 한다. 알림장을 쓴다거나 수학 숙제는 집에 가서 바로 한다거나 잠자기 전에 다음 날 가져 갈 것을 미리 챙기는 것 등 학생과 협의하여 정하고 습관이 들 때가지 점검, 칭찬,으로 학습 준비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수준이 높아지면 수업시간에 더 집중하여 자연스럽게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이루게 된다.
낮은 학습 동기
-난 공부은 안되는 사람이야 하는 생각을 버리고 공부에 관심 갖도록 공부를 왜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돕는다. 진로와 연결하여 공부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어떤 어른으로 자라고 싶은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그렇게 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수차례 이야기를 나눠봐야 한다.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목표 조절을 잘해 나가고, 학습자료나 공부방법을 개인의 특성에 맞추는 것이다. 나도 하면 되는구나. 공부도 재미 있구나하는 생각을 조금씩 가지도록 학생 변화가 내변화되도록한다.
다문화 수업과 평가
다문화 가정 학생의 건강뿐 아니라 학교를 다니는 것에 대한 심리적 준비가 되어 있는지 등을 살피는 것도 진단평가의 한 부분이다.
-건강과 성장 측면
영양 상태는 어떠한가?
의료서비스는 충분히 받고 있나
적절하게 쉬고 잠을 자나?
방과후 노동이나 삶의 환경 측면에서 다른 스트레스 요인은 없는가?
-심리 측면
폭력이나 전쟁, 지진이나 기아, 정치 억압의 문제를 겪은 국가에서 이주해 오지 않았나?
새 나라로 이주와 외국어를 잉혀야 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조치가 있나 등
-사회 측면
이주해 온지 얼마나 되었나?
가족은 일할 기회를 안전적으로 얻었나? 다른 유사가족과 어떻게 교류하고 있는가? 등
진단 평가의 진단
K(Know)-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적도록 한다.
W(want)-학생이 알기 원하는 것을 적도록 한다.
L(learend)-수업 후 학생이 자기가 배운 것을 적고 이것을 k,w에 적었던 것과 비교한다.
H(how they learned)-어떻게 학습 내용을 잘 배울 수 있었는지 자신에게 가장 좋았던 학습 전략이나 수업 자료의 원천이다 형태 등을 적는다.
시험 칠 때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알려주고 실패 경험을 수정하도록 자신감을 넣어준다.
학생의 성취 기준을 다른 학생과 비교하지 말고 절대적으로 설정된 준거에 따라 학생의 성취 수준을 평가한다. 정답도 여러 개가 가능하고 복합성을 띈 검사 문항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 부진이 생셨을 때 원인 중 하나가 낮은 학습준비도이다. 내적 요소는 학습에 대한 태도, 열정, 외적 요소는 학습환경, 학습에 필요한 물리적, 심리적 지원이다.
학습 태도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여 성취감을 맛보고 긍정 강화를 지속적으로 주어 용기와 자신감을 갖도록, 외적 보상으로 일시적 조정 말고 공부하는 내적 이유, 즐거움,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원하는 직업을 해보기 위한 공부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실제저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다문화 가정 학생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적 평가 방법
참평가-무엇을 배었는지의 지필 고사가 아닌 실제 교실 상황에서 평가하며 흥미를 존중, 여러 개의 정담이 가능하며 자신의 과거 수준과 비교해 성장을 확인하며 자신감을 갖도록 평가
<인호 야구팀은 사용하는 물통을 번갈아 가져온다. 민수는 12개 물통을 가져왔고 한 명 이 결석했다. 코치는 남은 물통을 다음 주까지 남겨두기로 했다. 다음 주에 인호는 몇 개의 물통을 가져와야 할까? 선수들이 자신의 물통을 다른 사람과 사용하지 않는 문화적 가정이 필요하다. 개인의사이즈에 맞는지, 즉 한 사람 앞에 하나느이 물통이 춘분한지에 대해서도)
포트폴리오 평가- 장시간에 걸친 기록이라 발전 과정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성취도 정보를 학부모에게 알려주기 쉽다.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없는가를 알 수 있다. 휠체어 단어가 나왔을 때 어려운 아니는 휠체어를 그림으로 그려도 된다.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
자기 평가: 학습 유발 촉진제, 학생의 악업에 대한 효능감을 보여주어 교사의 인식을 변화시킨다.
동료 평가: 학생 상호간 도움 주기 때문에 서로 이해가 쉽다. 동료에게 평가받으면 평가의 의미를 전달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유의점: 담문화 가정 학생에게 불리한 평가 내용이 없는지 찾아볼 것 시험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전략 아려주고 자신감 북동아줄 것
자신의 발전을 확인하도록 동료평가를 사용하여 학급 친구간에 서로 돕는 방식의 평가를 사용해도
다문화 수업은 본질적으로 가치관의 교육이며 정답보다는 나와 타자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진지하고 차분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는 교육이다. 정량화된 평가가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과목이 아니며, 지식을 전달해야 하는 수업도 아니다.
미국 중학교 수학 시험 문제
나는 일주일 동안 쓸 버스 자유이용권을 살것이지 생가중이다. 월, 수, 금요일에는 버스를 타고 출퇴근하고 화, 목에는 버스를 타고 가서 퇴근할 때는 친구 차를 타고 돌아온다. 나는 버스 자유이용권을 사야할까? 버스 회사 운임: 편도 천원, 버스 자유 이용권(일주일 사용 가능, 구천원)
교사 의도 답은 사지 않는다가 정답, 하지만 문제에 하나 이상의 정답이 있을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 경험에 따라 답하는데 다문화 가정 학생이 능력이 떨어진다 평가될 수도 있다. 평가를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이라면 잘못된 문제다. 학생들은 산다고 답했다.
<일이 끝나고 다른 가족들이 이 이용권을 사용할 수도 있잖아요>
<저녁이나 주말에도 사용한다면 더 경제적이잖아요>
다문화가정 자녀의 대인관계 부적응
또래들이 다문화 가정 학생을 대한 태도는 호기심, 경계심, 우호적 태도, 차별적 태도 등 당양하다.
사회 편견, 차별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 반응, 부정적 피드백을 많이 받을 경우 관계상의 갈등뿐만 아니라 자아개념 형성에도 부정 영향을 받는다. 나쁜 학생이라는 꼬리표를 달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엇이 불편하고 화나고 속상하지 구체화하면서 자유롭게 감정 표현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소극적인 것도 문제다.주변 눈치를 보고 자신만 알고 있는 규칙을 적용하려하다가 놀이문화의 차이로 아이들과 다툼.
다문화 가정 학생이 또래와 잘 지내기 위해서는 한국어 습득, 대인 관계 기술 향상, 놀이문화를 비롯한 문화 차이에 대한 적응 등이 필요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교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다문화 가정 학생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경청으로 실제 일어났던 일, 학생이 지각하는 내용, 느끼는 감정을 파악하고 선입견으로 문제를 보지 앟아야 하고 피해학생을 일방적으로 위로하고 감싸거나 가해학생을 일방적으로 비난하지도 않아야한다. 각자가 어떻게 할 것인지 행동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것이 일차 할 일이다. 다문화 가정 학생은 교사가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거라는 선입견이나 피해의식이 있으므로 경청과 공감 이해에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최대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지침을 주어야 한다. 숙제 자주 해오지 않을 때
“선생님이 내주는 숙제를 그렇게 무시해도 되니?”하지 말고 “숙제는 꼭 해 와야 하는데 너가 숙제를 계속 안 해오니 걱정이 많이 되는구나.”학생 입장에서 말해야 하고 도와야 한다.
지각할 때 나 전달법으로 “학교에 제 시간에 오지 않아 걱정이 많이 되는구나.”로 해야지(우리 반에 지각생은 너밖에 없어ㅡ너 전달법은 안됨)
Do 언어:상대의 문제 행동을 구체적으로 가리켜 표현하는 말
“이번 주에 지각을 두 번이나 했구나.”
(Be 언어는 안됨-즉 “너는 참 게으른 아이이구나.”)
국제결혼 가정에는 시어머니나 다른 가족구성원이 자녀양육의 주도자가 된다.
이 경우 양육의 문제점
애착형성이 어려움
가족의 위계가 무너짐-자녀 물음에 답 못하면 부모를 무시하게 됨
정체성이 문제-다문화가정 학생의 정체감 혼란 문제른 문화정체성을 형성하는 고장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함,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수용할 수 있도록 상담적 접근으로 도와야 한다. 작 가족의 장점을 발견하고 긍정 수용을 하도록 학생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어야 한다. 긍정 자기상과 긍정 타인상을 동시에 갖도록하고 자기 장점과 긍정 측면을 발휘하여 비난과 차별을 이겨 낼 수 있는 심리적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객관적으로 부모의 출신국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칭찬 별 도장을 찍을 때 본인이 직접 찍도록 해주면 더욱 동기화 됨
제 2 언어로서 한국어교육의 목표
일상생활에서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학습 목적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한국인으로서 다문화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생활, 문화, 학습 분야의 한국어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여 교재를 구성하여야 한다. 문화는 생활의 일부이기도 하고 학습을 위한 배경 지식이 되기도 하므로 일정 부분 지속적으로 포함될 필요가 있다. 다만 초급 단계일수록 생활 의사소통에 비중을 두고, 고급 단계일수록 학습 의사소통에 더 비중을 둘 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해야 한다.
다문화권 학생에게는 더 불리한 문항이 있을 수 있다.
학생이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간결한 표현, 강조를 위한 반복, 수행할 과제 예시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소집단 활동때는 과업, 진행 절차, 각자의 역할, 직업 후 산출해야 할 결과물과 발표방법 등에 대해 칠판에 써두거나 영상으로 보여주는 등 명시적으로 지시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과제만 던져주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예시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교사의 의도와 무관한 결과물을 가져오거나 아예 인터넷 자료를 복사해서 출력 해 오는 경우가 있다.
시험 문제를 푸는 방법을 지도하며 문식력을 길러 긍정문과 부정문, 보기의 기능, 답지 기능을 가르쳐야 한다. 서술형은 출제자가 요구하는 답을 써야 하는데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읽기교육에서 평가 문항에 대한 문식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쓰기는 문장 완성하기-문장 쓰기- 문장 퇴고로 문장의 이래흘 돕고 단일 문장에서 이어진 문장까지를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하다. 글을 쓸 때에는 글의 목적, 글의 갈래 등을 고려하여 써야 한다.
과제 할 때 기행문 쓰기, 생활문 쓰기를 제외하면 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독후감 쓰기, 자료 조사하여 설명하는 글쓰기, 기사문 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협동학습을 통하여 글쓰기의 계획, 표현, 퇴고 과정을 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사진, 그림, 도표와 같은 시각 매체를 글과 함께 사용하는 경험도 좋다.
열두 띠 이야기 동화책의 경우 동화 전체를 읽어 주기보다는 그림을 보여주도록 한다.
다문화 교육에서 문학 활용의 교육적 가치를 보면 자아 개념 형성, 다른 사람들이 사회나 세상에 어떻게 공헌했는지, 나와 비슷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읽으며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다문화 교육을 위한 동화 제제 선정 원리
문학 작품은 학생의 흥미, 이해 수준, 독서 능력을 고려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학습 목표에 적합한 제제
학습자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제재(문장 길이나 어휘 등)
학습자의 시각에서 사건이 전개된 제제
정보 전달보다는 해당 문화 속에서 겪고 있는 일과 문화를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제재
다양한 문화를 인식하는 제재
다른 문화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제재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제재
학년별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학작품
저학년- 내 이름이 담긴 병, 이웃 사촌, 모하메드의 운동화
중학년= 까매서 안 더워? 다르니까 재미있어, 특별한 지구인,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
고학년- 지구촌 사람들 지구촌 이야기, 아이들의 하루, 블루시아ㅢ 가위바위보, 나는야 늙은 5학년, 작은 나누미, 그 누부보다 특별한 나.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커피우유와 소보로 빵>
샘은 독일에서 자랐다. 부모는 전철을 운전하고 어머니는 간화사인데 샘이 나카나기 전까지 일등했던 보리스가 샘한테 작문과 수학수업에서 1등을 빼앟앗기자 샘을 커피우유라고 놀리고 샘은 주근깨가 많은 보리스를 소보로빵이라 놀린다. 외국인 배척인들이 샘의 집에 화염병을 던져 샘이 화상을 입어 피아노 연수를 못한다. 선생님의 부탁으로 샘의 집에 가본 보리스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삶이 백인인 자기와 다를 것이 없음을 알고 화해하고 함께 피아노 대회에 나간다.
일반 한국 학생의 따돌림은 잘난 척해서 같이 개인 기질, 성격이 이유가 되지만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국제 결혼 가정 자녀’라는 이유 자체로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외국인 근로자 자녀가 한국에서 가장 싫었던 경험은 아이들이 놀리고 욕하는 것, 나이 어린 애들이랑 공부 하는 것, 또래 친구가 없는 것이다. 긍정 교우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탈북학생 문제
남북한의 사상과 문화의차이, 교육과정과 학력 수준의 차이, 탈북 과정에서 겪은 생존 체험의 고통에 더하여 자본주의 체재하의 상대적 박탈감과 남한 사람의 북한에 대한 우월적 태도와 편견이 복합원인이 되어 북한 이탈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을 심화시킨다.
그림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학습 3단계
주제 맛보기-다민족과 다문화 알아보기- 함께 생각하기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진행 모델
도입- 주의집중
상호작용-자료 사용해서 이야기 나누기
적용- 표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읽어주기, 그림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확장-그림책 연계 확장활동, 선택활동, 환경구성
협동학습의 효과
인지발달론- 동료는 교사보다 더 쉽게 맞춤식 설명을 해준다.
동기론-나의 활동이 모둠의 성고에 결정 영향을 준다는 책임감과 의무감
모둠 보상을 개인의 노력이나 성공에 따라 주는 것이 아니라 모둠이 성공했 을 때 주는 것 이 두 가지 조치가 긍정 상호작용의 극대화를 가져와 인지발달을 일 으킴( 모둠원의 역할을 꼭 정해주어야 한다. 종이 가져오기가 두장이라면 한 번에 한 명씩 가져오게 경험 역할을 나눠 리더십을 가질 수 있게함)
예. 우리 반에서 노래 잘하는 친구는 누구지?를 반에서 물으면 한 명이지만 소집단에서 물으면 8개 모둠일 경우 8명이 지목되므로 재능이 발휘, 개발된다.
아이가 굶어죽게 되는 사진 뒤에 독수리가 아이가 죽기를 기다리는 사진으로 풀리처상을 받은 사람을 만약 너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그 이유를 물으면 왼쪽 학생은 듣기만 하는 역할, 오른쪽 학생은 1분간 말하게 해서 발표와 경청의 기능을 동시에 익히도록 해도 좋다.
슐츠 푼 톤의 정보 4측면- 자기헌시 측변(I중심), 사실내용 측면(T), 호소 측면(YOU 중심), 관게 측면(WE 중심)
연습론- 협동학습에서는 과제의 세분화로 자신이 역할과 과제가 있으므로 구조적으로 연습 을 하도록 되어 있다.
응집론- 모둠을 이루어 함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이유는 어른의 기대와는 달리 학습보다는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에 있다.
(장인실 외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천)
의사 소통 유의점
보완 대체 의사소통을 적극 사용-손짓, 머리 그덕임, 그림, 표정, 미소 등
시작과 긑을 분명하게 정리
곡 기억해야 할 사항은 메모로 남겨 반복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낯선 자는 주어진 상황을 비판적, 객관적으로 통찰함으로써 새로운 해석을 통해 기존의 질서에 생산적 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 -고로 낯선 문화에 속한 독자가 텍스트를 외부의 시각에서 읽음은 유연성이 확도되고 고정화를 깨게 된다. 낯선 것의 이해는 하나가 다른 하나를 이해하는 일방성이 아니라 상호보완적 이원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인간의 정신 활동은 낯선 것을 통해 자신의 것을 새롭게 인식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이기에 참다운 정신 성장을 위해 필요하며 창의적 삿고에도 자극제가 된다. 다양성의 아름다움, 사이의 미학을 통해 우리 세상의 여러 이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즐거움은 다문화 사회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이다. 사람은 누구나 그 자체로 하나의 세계이며 모든 사람의 비석에는 그의 세계사가 존재한다-하이네
힘든 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우리가 보여 줄 것은 자신의 소중을 남에게도 적용하는 인간으로서의 기이지 자신보다 약해 보이느 살마에게 티를 내면서 느끼는 음침한 승리감은 아닐 것이다. 독일에 사는 터키계 이주 가정의 삶을 그린 소설 <별을 잡아먹는 보름달>은 문화 나눔과 공존을 갈구하는 인간의 소망이 반달로 상징됨, 포동 보름달의 이면에는 빛을 잃은 수많은 별들의 아픔이 있다. 반달은 항상 겸손하게 다른 사람의 자리를 배려해주는 나무의 덕을 산다. 인간은 풍성하고가득 찬 보름달이 되고 싶어 하지만 완전히 가득 찬 상태에서는 이웃을 진정으로 돌아보기 어렵다. 반달의 겸손함을 가지고 주위를 바라보며, 새ㅔ상살이에 힘들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조용히 자신의 마음과 관심을 전하는 것, 그것은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