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본문 (엡 6:18-20) |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라 |
사탄과 싸우기 위한 도구들 (2) 기도
질문: 사탄과 싸우기 위한 공격 무기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하나님은 우리가 사탄과 싸워 승리하기 위해 전신갑주를 취하라고 하셨고, 거기에 공격 무기로는 말씀과 기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기도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기로 합니다.
기도를 통해 사탄과 싸우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1)모든 기도와 간구를 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기도가 필요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기도가 반드시 필요함을 알려주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2)성령 안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모든 기도가 하나님께 합당한 기도는 아닙니다.
-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경우
- 의심 가운데 하는 기도
- 타인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자신의 기도만을 간구하는 경우
이럴 때 응답받을 생각을 말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성령 안에서 기도하는 이는 회개의 역사가 일어나며, 확실한 믿음 가운데 거하게 되며,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사랑의 마음으로 타인을 품게 됩니다.
따라서 성령 안에 거할 때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3)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써야 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잠자는 자가 되지 말라고 하십니다. ‘잠자는 자’는 하나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는 영적 게으른 자이기도 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않는 무기력한 신앙인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깨어 기도하는 자는 하나님의 뜻에 민감하여, 누구보다 확실히 깨달으며, 하나님 말씀을 따르는 자입니다. 노아 시대에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잠 자는 자들이었는데, 노아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깨어 있는 자’였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영적으로 깨어있다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를 할 것입니다. 이 사회를 보며, 또 우리 가정과 내 자신을 보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대로 기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의 핵심
예수님은 우리에게 기도의 핵심을 가르쳐주셨습니다.
기도는 내 자신의 바람을 채우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하면 문제가 해결되고, 귀신이 쫓겨나고, 각종 능력이 나타나고, 부요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나의 소망과 만족 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문을 보면, 그 시작에서 하나님을 찬앙하며 그의 이름을 높이며, 그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이 기도 속에는 ‘내’가 드러날 곳이 없습니다. 내가 큰 능력을 행하고, 주의 일을 해서 나의 이름이 높아지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이름만을 높입니다.
이 땅에서 부요하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그리고 내 심령에 세워지기를 소망합니다.
또한 내 뜻이 이뤄지는 것을 바라지 않고 아버지의 뜻이 이뤄지기를 소망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으로 가득 찬 이후에야 비로소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사탄은 우리를 공격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