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쭉을 키우고 판매하면서 그동안 많이 느껴 왔던점이 바로 철쭉 분갈이를 적절히 하지못하여
많은 분들께서 3~5년 잘키우시다가 소재의 수세가 서서히 떨어지게 되고 고사 시키는경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동안의 철쭉분갈이 자료를 살펴보면 대략적으로 묵은 소량의 흙을 긁어내고 다시 새흙으로 옮기는 정도로 나오고 또한 많은 분들께서 그렇게 계속해서 해오고있는것도 대다수라 생각됩니다.
분갈이의 목적은 오래된 흙을 제거하여 새뿌리를 형성시켜 새기운으로 한해를 성장하게 해주는것이 가장큰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린 묘목, 품종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수세가 좋은 상태에서 앞에서 말씀드린 간략한 분갈이 방법이 통용되고 유지관리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소재들 예를 들면 굵고 오래된 소재들 또는 구입당시 좋지 않은 흙으로 유지되어 분에 올려져 뿌리심부가 돌처럼 굳어져 통기성이 매우나쁜 소재들 등등 이러한 소재들은
사실 그러한 간략한 분갈이 법으로는 수세가 계속적으로 오르며 유지되지 않습니다. 또는 오히려 분갈이를 하고 나서 소재의 기운이 떨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소재가 일년을 화분 안에서 살기위해서는 아주 기초적인것이지만 통기성이 좋아야 하고 뿌리 심부쪽이 딱딱하게 굳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소재들은 체크해두셨다가 뿌리빨기를 실시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시기적으로는 2월중~3월초 정도가 가장 적절하며 그렇게 뿌리빨기를 한후에 굵은 뿌리의 뻗친 기운이나 방향들도 살피고 팔방으로 골고루 되도록 뿌리정리를 해주시고 중앙 심부부분이 썩어 들어가지 않토록 오목하도록 정리를 하셔서 심부분에서도 잔뿌리가 새로히 형성할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뿌리빨기를 할때는 이에 필요한 연장을 준비하시고 실시하고 집에서는 수압이 약하여 뿌리빨기가 용이하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집에서 물에 흔들며 뿌리를 떼어내다 보면 어느새인가 뿌리가 모두 뜯겨나가 나중에는 몇가닥 남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까운 분재원에 가셔서 고압의 물줄기를 이용하여 깊은곳까지 깔끔히 피해를 최소로하여 정리하여 분갈이 해주시는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분재원에 그러한 시설이 없다면 새차장에서 양해를 구해 해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뿌리빨기를 실시하고나서 반듯이 가지를 어느정도 반이상 정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잘려나간 뿌리들과 온전치 못한 뿌리의 기능에 맞추어 녹색 잎과 가지도 제거해주어야 소재가 몸살을 심하게 하지 않고 봄기운을 받아 바로 회복을 할수 있습니다.
이때 또한가지 추가로 해주어야 할것이 바로 "메네델"과 같은 식물 확력제로 분갈이를 하고 최초로 100~200배액을 관수해주어 소재가 깨어나서 활동하는데 도움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기온이 상승하면 1주일 간격으로 계속적인 메네델 엽수와 관수를 해주셔서 빠른 시일에 소재의 활력을 끌어올려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가지 추가로는 이렇게 뿌리빨기작업을 한 소재는 한해의 꽃을 어느정도 포기하는것이 더욱 현명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쉽다면 꽃을 10~20송이 정도만을 남기고 미리 제거하여 새순을 내어 활동하게 하여 소재가 건강히 활력을 받고 활동 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철쭉 소재들은 뿌리관리를 철저히 해주어야 수세가 떨어지지 않고 온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며 키울수 있습니다.
그동안 간단하게 아랫부분 흙만 살짝긁어내고 분갈이를 했거나 구입한 소재의 뿌리 심부상태를 체크하지 않고 그냥 키우고 계시는분이 계시다면 체크해두셨다가 내 소재가 올바른 환경에서 뿌리가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는지 살펴보시고 이끼가 자주끼고 나무꼬챙이로 찔러도 들어가지 않을정도라면
이렇게 뿌리빨기를 권장해 봅니다.
꼭 주의하셔야 할것은 소재의 건강상태가 너무 좋지 않은 소재를 뿌리빨기를 할때는 전문가와 상담후에 하시는것이 좋고 만약 하게된다면 뿌리빨기를 한후에 온도를 30도 정도 맞추고 공중습도역시 70~80%정도 되도록 간이비닐을 설치하여 하우스처럼 환경을 만들어 수세를 올려주어야 안전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소재를 건강히 계속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사실 단편적인 뿌리관리법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철쭉의 일년 생리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나무의 수세를 올리는 방법 시기적절한 거름과 관리법 환경 등등 이렇게 모든것을 하나하나 체크하고 정성과 노력이 들어갈때 진정 건강하고 평생을 함께 할수있는 좋은 친구같은 소재가 될수있음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뿌리빨기후 관리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철쭉관리"-수입소재 관리법 란을 참고하시면 더욱 상세하게 기록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