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danā aniccā saṅkhatā paṭiccasamuppannā
2)아난다여, 느낌수受은 무상하고 조건지어지고 연기된 것으로
아난다여, 느낌은 무상하고 형성되었유위有爲고 조건에 의해서 생겨난 것연이생緣而生이고
khayadhammā vayadhammā virāgadhammā nirodhadhammā.
부서지고야 마는 것, 무너지고야 마는 것, 사라지고야 마는 것, 소멸하고야 마는 것이다.
부서지기 마련인 법이며 사라지기 마련인 법이며 탐욕이 빛바래기 마련인 법이며 소멸하기 마련인 법이다.
Tassā nirodho ‘nirodho’ti vuccati.
그것이 소멸하면 ‘소멸’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소멸’이라고 한다.
Saññā…
3)아난다여, 지각상想은 무상하고 조건지어지고 연기된 것으로 부서지고야 마는 것, 무너지고야 마는 것, 사라지고야 마는 것, 소멸하고야 마는 것이다.
그것이 소멸하면 ‘소멸’이라고 말한다.
인식은 ∙∙∙
saṅkhārā aniccā saṅkhatā paṭiccasamuppannā
4)아난다여, 형성행行은 무상하고 조건지어지고 연기된 것으로
심리현상들은 무상하고 형성되었유위有爲고 조건에 의해서 생겨난 것연이생緣而生이고
khayadhammā vayadhammā virāgadhammā nirodhadhammā.
부서지고야 마는 것, 무너지고야 마는 것, 사라지고야 마는 것, 소멸하고야 마는 것이다.
부서지기 마련인 법이며 사라지기 마련인 법이며 탐욕이 빛바래기 마련인 법이며 소멸하기 마련인 법이다.
Tesaṃ nirodho ‘nirodho’ti vuccati.
그것이 소멸하면 ‘소멸’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소멸’이라고 한다.
Viññāṇaṃ aniccaṃ saṅkhataṃ paṭiccasamuppannaṃ
5)아난다여, 의식식識은 무상하고 조건지어지고 연기된 것으로
알음알이는 무상하고 형성되었유위有爲고 조건에 의해서 생겨난 것연이생緣而生이고
khayadhammaṃ vayadhammaṃ virāgadhammaṃ nirodhadhammaṃ.
부서지고야 마는 것, 무너지고야 마는 것, 사라지고야 마는 것, 소멸하고야 마는 것이다.
부서지기 마련인 법이며 사라지기 마련인 법이며 탐욕이 빛바래기 마련인 법이며 소멸하기 마련인 법이다.
Tassa nirodho ‘nirodho’ti vuccati.
그것이 소멸하면 ‘소멸’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소멸’이라고 한다.
Imesaṃ kho, ānanda, dhammānaṃ nirodho ‘nirodho’ti vuccatī’’ti.
4.아난다여, 이와 같은 사실들이 소멸하면 ‘소멸’이라고 말한다.”라고.
아난다여, 이러한 법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소멸’이라고 한다.”라고.
Dasamaṃ.
열 번째.
열 번째.
Aniccavaggo dutiyo.
Aniccavaggo dutiyo.
두 번째 품, 『무상의 품』이 끝났다.
제2장 무상 품이 끝났다.
Tassuddānaṃ –
Tassuddānaṃ –
그 목차는 차례로 –
두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Aniccaṃ dukkhaṃ anattā, yadaniccāpare tayo;
Hetunāpi tayo vuttā, ānandena ca te dasāti.
Aniccaṃ dukkhaṃ anattā, yadaniccāpare tayo;
1)무상의 경, 2)괴로움의 경, 3)실체가 없음의 경, 4)무상한 것의 경, 5)괴로운 것의 경, 6)실체가 없는 것의 경,
*①무상, ②괴로움, ③무아, ④무상한 것, ⑤괴로움인 것, ⑥무아인 것,
Hetunāpi tayo vuttā, ānandena ca te dasāti.
7)원인의 경1, 8)원인의 경2, 9)원인의 경3, 10)아난다의 경으로 이루어졌다.
⑦⑧⑨세 가지 원인, ⑩아난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