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사주학
八字預測的三個方面: 팔자예측의 3개 방면
根據五行相對平衡論的理論分析八字,找出用神、忌神。
오행상대평형논의 이론을 근거로 팔자를 분석하고, 용신,기신을 찾아낸다.
利用用神、忌神在八字中的作用關係,全面分析八字六親關係及財官運等項。
용신,기신 이용은 팔자중의 작용 관계, 팔자 6친 관계 그리고 재관운 등항을 전면 분석하는데 있다.
根據命局易象,在大運、流年的作用,找出各個“易象”的應用時間段。
명국 역상(역의 괘에 나타난 현상)근거는, 대운,유년의 작용에 있고, 각개"역상"의 응용시간 구분을 찾아낸다.
用神、忌神 용신 기신
什麼叫用神? 무엇이 용신인가 ?
取用神就是綜合平衡四柱五行的方法,定出格局高低的直接圖境。
취용신은 종합평형 사주오행의 방법, 정출 격국고저의 직접도경.
用神的取法是以生克制化為依託,對命局五行起到平衡的作用。
용신의 취법은 생극제화로 의탁이 되고, 명국에 대해 오행이 평형의 작용을 한다.
以往命學只是規定對日幹起到調侯、通關、扶抑作用的某字便為用神。
명학에서 오직 일간에 대한 규정은 조후, 통관, 억부작용의 어느 글자가 용신이 된다.
而我們今天選用神的方法與以往不同,我們規定,通過命局作用關係,
對日幹起到好作用的都為用神。
그래서 우리는 오늘날 용신 선택 방법과 함께 다른것은, 우리가 규정한, 명국 작용관계를 통해,
일간에 대해 좋은 작용을 하는것 모두가 용신이 된다.
* 명국 대운 세운 월운 어디서나 용신 기신은 나타날수 있고,간법자에 의해 볼수도 못 볼수도 있는데,
이현령 비현령이 되어서는 안된다.
也就是說:또한 이 말은
忌神也有發揮好的作用時候, 기신 또한 좋은 작용을 발휘하는 시후가 있는데,
比如以水與火為忌神,那麼水火是相克的,예를 들면 수와 화가 기신이 되면, 어떤 수 화는 상극적이고,
忌神制忌神,忌神受制也是以吉斷, 기신이 기신을 제재하고, 기신이 제재를 받는 것 또한 길조로 판단하며,
而命局雖然有用神,但弱而受制, 명국이 비록 용신이 있지만, 약하며 제재 받으면,
對日幹不起好作用也是以凶斷。 일간에 대해 좋은 작용이 없는것도 흉으로 판단한다.
什麼叫忌神? 무엇이 기신인가?
在我們以往的論命中,只是圍繞用神去看事情或問題,
並沒有充分應用好忌神所類化出的易象,
在有就是我們犯一個至關重要的錯誤,就是只看表面上的忌神或用神,
今天我們所要講的忌神的看法很簡單,就是每個起到壞作用的字都叫忌神。
우리에게 살아있는 논명중에서, 오직 위요(둘러싸다) 용신을 제거하여 사정혹은 문제를 볼수 있으며,
아울러 충분하지 않는 응용이 좋은 기신에서 류화출한 역상이고,
있는것을 있게 우리가 범한 중요한 착오를 연관하고, 이것은 오직 표면상의 기신이나 용신을 보지만,
오늘날 우리가 말한 기신의 간법이 매우 간단하며, 이것은 나쁜 작용의 글자 모두 기신이라 한다.
通過作用,忌神也能發揮用神的作用,但是,這又是不同命局組合所決定的不同結果。
통과작용은, 기신 또한 용신작용을 발휘하며, 그것은, 이 또한 다른 명국 조합에서 결정한 다른 결과이다.
例乾造:己 辛 己 丁 남명 기 신 기 정 - 일간 기토
酉 未 亥 卯 유 미 해 묘 - 월지 미토 -해묘미 합목국
오행 목화토금수
3 1 2 2 0 -전음 명조
己土生未月旺, 기토가 미월 생하여 왕하고,
己土旺度為30%,綜合五行平衡,기토 왕정도는 30%이고,종합 오행 평형이며,
丁火在局中無根生身力弱, 정화는 국중에서 무근 생신으로 힘이 약하며,
辛金以年支酉金為根而泄己土,신금으로 년지 유금이 근이 되며 기토를 설하고,
己土以身弱用印比論。 기토로 신약 용인비를 논한다.
用神取未、己、丁。 용신은 미,기,정을 취한다.
忌神為辛、酉、亥、卯。 기신은 신,유,해,묘가 된다.
日幹弱卯木為忌神,以卯木為中心,有亥卯未合絆之象,未土用神被合也是由卯木引起,
卯為官,為忌神必有官非、病傷之事,因卯木為四肢五體(類象枝杈),必在四肢有傷。
일간 약은 묘목이 기신이 되고, 묘목으로 중심이 되며, 해묘미 합반이 있는 상이고,미토 용신이 합 당해 또한 이유는 묘목이 이끌고,묘는 관이 되고, 기신이 되어 반드시 관이 있는것이 아니며, 병상의 일이고, 이유는 묘목이 사지오체(류상지체)가 되며, 반드시 사지에서 상함이 있다.
日幹弱,亥水為忌神在日支,此命二婚。
일간 약은,해수가 기신이 되어 일지에 있는데,이 명은 2혼이다.
原因: 원인
因亥水為忌神緊鄰日幹,當未土受傷必應婚災。
해수는 기신이 되어 일간을 가까웁기에, 당연히 미토는 상함을 받아 반드시 응 혼재앙이다.
此又為斷准流年埋下伏筆。
이 또한 유년 매하복필이 정확히 판단된다.
年柱酉金為忌神,一旦歲運出現酉金制卯木忌神,會產生忌神制忌神而應吉。
년주 유금이 기신이 되고, 일단 세운 출현 유금이 묘목 기신을 제재하며, 기신이 기신을 제재하며 응 길조이다.
己巳大運: 기사대운
1.
庚午流年,巳午用神混雜,又午未合絆,午為印星必有家庭變動之事,
從而打破原命局的亥卯未合絆,放出妻宮忌神亥水,忌神放出必應離婚。
경오유년은, 사오용신 혼잡이고,또 오미합반이고, 오는 인성이 되어 반드시 가정변동의 일이 있고,
따라서 원명국의 해묘미 합반을 타파하며, 처궁 기신해수를 방출하고, 기신방출은 반드시 응 이혼이다.
庚金泄己土為忌神,庚金代表骨骼、筋骨,臨天干必應外傷。
경금이 기토를 설하여 기신이 되고, 경금은.골격,근골이 되며, 천간에 반드시 응 외상이다.
* 동의명학으로는 오행수가 허증인데 이수는 승모로 인해 근골이 영향받음 * 고질성아님.*개선은 양이 최우선임.
2.
癸酉流年,酉金為忌神,沖命局中的忌神卯木,
此為忌神制忌神應吉,此年必工作順利。
계유유년은, 유금이 기신이 되고, 충은 명국중의 기신 묘목으로,
이는 기신이 기신을 제재사게 되어 응길조이고, 이해에 반드시 일이 순리이다.
3.
甲戌流年,甲木忌神合絆日幹己土,甲木官星因身弱為忌,官來合身凶。
갑술유년은, 갑목 기신이 일간기토를 합반하고, 갑목관성때문에 신약이 기신이 되고, 관이 와 합신 흉이다.
上例是用神與忌神,在歲運所發生的不同作用下的變化,
這就是喜非永喜,忌非永忌的充分體現。
상예는 용신과 기신이, 세운에서 발생한 다른작용 아래의 변화는,
이것 희는 오랜희가 아니고, 기는 오랜 기가 아닌 충분한 체현이다.
ㅡㅡㅡㅡㅡ동의명학 일생 관리 진단 참고